1. 컴퓨터 그래픽스 개념
-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한다.
- 오늘날 그래픽의 영역은 크게 2D와 3D로 표현한다
- 컴퓨터 그래픽은 단지 인간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하나의 효율적인 도구로서의 역할만 한다.
2. 컴퓨터그래픽스의 변천과정
1세대 (1950년대) |
진공관 | ․에니악발명 (에커트와모클리) ․CRT에 의한 컴퓨터 그래픽시작 (전자파 형태를 이용한 전자이미지 오실론 제작) ․캘컴사 에서 565드럼 XY 플로터 개발 |
2세대 (1960년대) |
트랜지스터(TR) | ․CRT위에 라이트펜 으로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 패드가 개발 ․CAD의 확립(DAC-1개발) ․IBM(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개발) |
3세대 (1970년대) |
집적회로(IC) | ․CRT의 보급 ․애니메이션 도래 ★셰이딩,퐁 셰이딩, 개발 및 프랙털이론 발표 |
4세대 (1980년대) |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
․오토캐드 개발 ․OA(사무자동화)시대 개막 ․MAC(매킨토시)등장 |
5세대 (1990년대) |
슈퍼 초고밀도 집적회로(SVLSI) | ․종합정보 네트워크시대 ․멀티미디어의 급격한 발전 ․3D 스튜디오 발표 |
★ 프랙탈 이론
: 해안선이나 산 등 복잡한 자연경관을 표현 할 수 있는 표현기술을 뜻 함.
★ 셰이딩 : 면에 음영을 입히는 방식
3.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요소
- 픽 셀 (pixel) : 모니터에 표현되는 이미지의 최소단위
- 해상도 (Resolution) :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존재하는 픽셀의 수
(DPI : 프린터, 스캐너 표시)
- 앨리어싱(alias) :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보이는 계단현상
- 안티앨리어싱(anti-alias)
: 계단 사이사이 중간에 회색을 넣어 계단현상 방지
4. 비트맵 이미지 (Bitmap image)=(래스터 이미지)
: 무수히 많은 픽셀들이 모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확대하면 깨져보인다 (대표적인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인터, 등)
5. 벡터 이미지
: 직선 또는 곡선으로 표현하는 방식
(대표적인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6. 컴퓨터와 색채
비트맵모드(Bitmap) | 이미지를 흑과 백으로만 표현 |
그레이스케일(Grayscale) | 회색음영모드 (8Bit)적용 |
RGB (Red, Green, Blue) | 모니터용 컬러 (빛의 컬러) |
CMYK (Cyan, Magenta, Yellow, Black) | 출력용 컬러(색료의 컬러) |
HSV (Hue, Saturation, Value) | 색상, 명도, 채도의 컬러 |
6. 컴퓨터의 3대장치
㉠ 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디지타이저, 터치 스크린, 광펜
․스캐너 :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문서나 그림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
㉡ 출력장치 :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리코더
․프린터
- 충격식 프린터 : 도트, 활자식 프린트
- 비충격식 프린터 : 감열, 열전사, 잉크젯, 레이저프린터
㉢ 중앙처리장치 (CPU) : 컴퓨터의 두뇌역활, 모든정보와 자료를 분석처리.
7. 중앙처리장치 종류 :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8. 주기억장치
RAM(램) | 읽기, 쓰기 전용, 전원차단시 휘발성 |
ROM(롬) | 읽기전용. 전원차단시 비휘발성 |
9. 보조기억장치 : 용량이 부족할 경우 임시 대치
- 하드디스크 : 대용량의 얇은 금속성 디스크
- 플로피디스크 : 1.44MB의 작은 용량을 가진 플라스틱 디스크
- CD-ROM : 한 장에 600MB를 저장할 수 있는 디스크
- 기타 보조기억장치 : ZIP드라이버 등 소용량을 저장 할 수 있는 디스크
10. 기억장치 단위(2진법) : 순서↓
Bit(비트) | 0과1 |
Byte(바이트) | 1Byte = 8Bit |
KB(킬로바이트) | 1KB = 1.024Byte |
MB(메가바이트) | 1MB = 1.024KB |
GB(기가바이트) | 1GB = 1.024MB |
TB(테라바이트) | 1TB = 1.024GB |
11. 그래픽의 파일 포맷
PSD | 포토샵 전용파일포맷 |
EPS | 인쇄목적으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 포맷(일러스트 압축용 파일) |
JPG | GIF와 같이 주로 웹 상에 올리는 압축파일 형식(포토샵 압축저장방식) |
GIF | 256가지의 색만 가지고 웹 상에 올리는 압축파일 |
AI | 일러스트 전용파일 포맷 |
TIFF | IBM과 MAC용으로 호환이 되어 저장이 가능한 파일 |
12. 커서 : 입력대기상태
․선택과 위치를 표시하며 그림을 그리기 위한
(드로잉 또는 페인팅 하기 위한) 도구.
13. 컴퓨터 그래픽스의 디자인 작업과정
㉠ 아이디어 구상 ↓
㉡ 드로잉작업 ↓(연필이나 붓, 등의 도구사용)
㉢ 페인팅작업 ↓(기존의 팔레트와 같은 도구사용)
㉣ 최종 이미지표현
14.컴퓨터 형상 모델링
: (3차원 물체를 만드는 기본적 작업)
와이어 프레임 모델 | 선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서피스 모델 (표면모델) |
속이 빈 형태 |
솔리드 모델 | 물체의 안쪽 내부가 물체의 표면과 같은 물질로 가득 차 있는 입체형 |
파라메트릭 모델 | 복잡한 곡면 모델제작에 많이 사용 |
프랙털 모델 | 산, 구름 해안선 과 같은 자연 대상물의 표현에 사용 |
15. 렌더링 :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것.
16. 음영(Shading)
- 빛에의 한 음영효과 : 빛의 방향, 빛의 종류,
관찰자의 위치, 방향, 물체의 표면성질에 따라 다르다
17. 빛의 종류
- 확산광 : 태양광과 같은 방향으로 방향성이 없으며
배경광 이라고 함,(음영을 만들지 않음)
- 옴니광 : 백열전구와 같은 것으로 모든 방향으로
고른 빛을 비춤.(그림자를 만들지 않음)
- 스포트라이트 : 방향성이 있는 조명으로 색과
음영, 그림자 생성 조절.
18. 셰이딩 : 면에 음영을 입히는 것
19. 셰이딩의 종류
- 플랫(Flat)셰이딩 : 각 면을 단일 연속 색채로 표시
- 그라운드 셰이딩 :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며 그림자,
반사효과를 표현하지 않음.
- 퐁(Phong) 셰이딩 : 가장 사실적인 이미지이며
부드러운 곡선 표면에 적합하다
- 메탈(Metal) 셰이딩 : 금속질감의 음영을 표현할 때 사용
20. 애니메이션 : 어떤 사물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것
30. ․ 프레임 : 초당 30프레임 정도가 보통이다.
(연속적 정지화면을 뜻함)
․키 프레임 : 프레임의 시작부분과 끝 부분을 뜻함
31. 스토리보드란
: 각본에 따라서 이야기의 중요한 장면을 선정해
그림을 연속적으로 묘사해 놓은 것
(보충설명 : 이야기의 구체적 전개 검토 및 인물의 특징, 계획, 특수효과,
장면 등 중요한 포인트에 관해 구상 , 스토리 보드는 음향, 장면, 연출로 구분되어 제작된다.)
32. 애니메이션의 종류
- 셀 애니메이션
: 투명한 셀로판지에 색상을 입혀 여러장을 겹쳐
가며 제작하는 기법(수작업).
- 컷 아웃 애니메이션
: 모양이나 그림을 컷으로 화면에 오려서 붙이거나
떼면서 조금씩 촬영하는 방법
- 투광 애니메이션
: 원하는 모양으로 자른 검은 종이 밑에서 빛을
비춰서 잘린 틈으로 새어나오는 빛을 한컷씩 촬영하는기법
- 로토 스코핑
: 실제 장면을 촬영한 후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물체
형태의 윤곽선을 트레이싱하여 애니메이션의 기본형을 만듬
- 인형 애니메이션
: 인형을 제작한 후에 조금씩 움직여가며 촬영하는 기법
- 플립북 애니메이션
: 이미지의 동작이 조금씩 변화되게 그려진 그림을 책장을 넘겨질 때
움직임이 보이는 것처럼 그래픽이미지를 연속해 보여주는 것
33.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 스토리보드→기획→제작→음향합성 →레코딩
34. 모핑기법
: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 또는 3차원 모델간에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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