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색을 지각하는 기본원리
: 색은 사물에 닿은 빛 에 의하여 인간의 시각을 자극 함으로써 일어나는 시감각이다.
2. 가시광선
가시광선 | 380∼780nm 파장 | 우리가 눈으로 지각 할 수 있는 범위 |
자외선 | 380nm이하의 파장 | x선, y선, r선 |
적외선 | 780nm이상의 파장 | 적외선, 열선 |
3. 스펙트럼(1960년 뉴튼이 발견)
: 빛을 프리즘에 투과시키면 가시광선들이 파장의
길이에 따라 무지개 색과 같은 연속된 색띠가 형성 된다.
긴파장 일 경우 붉은색이 보이고 짧은 파장 일 경우 보라색이 느껴진다.
․백색광 = 프리즘을 투과하기전의 색
․단색광 = 프리즘을 투과한 색
4. 색의 지각설
- 영․헬름홀츠이 3원색설 : 3색인 RGB로 색 지각을 느낌
- 헤링의 4원색설 : 무채색을 제외한 RGBY로 하여 색지각을 느낌
5. 색의 항상성이란
: 빛의 변화 속에서도 색이나 밝기가 본래의 성질을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6. 푸르키네 현상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나올 때 생기는 현상
7. 시세포
: 망막에서 추상체가 빛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신호로 변환
- 추상체 : 색을 감지(색의 구별을 하는 것을 말함)
- 간상체 : 어두운 곳에서도 물체를 구분(명암을 판단)
8.색의 분류
․무채색 : 흰색, 회색, 검정색 으로 명도의 차이만을 지님
․유채색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채(HV/C를 지님)
순색 | 채도가 가장높고 깨끗한색 |
청색 | 순색+ 검정,흰색이 혼합된 색 ․명청색 : 순색+흰색 ․암청색 : 순색+검정 |
탁색 | 순색+ 회색이 혼합된 색 ․명탁색 : 순색+회색 ․암탁색 : 청색+검정 |
9. 색입체
10. 먼셀의 표색계
: 우리나라 공업규격으로 지정되어 교육용으로 채택됨
- 색상환
․주요 5색 (R, Y, G, B, P)
․중간색 (YR:주황, GY:연두, BG:청록, PB:남색 RP:자주)
11. 색의 3속성
- 색상(H) : 색채만 구별하기 위한 색을 말함.
(유사색, 반대색, 보색)
- 명도(V) : 색의 밝고 어두움을 말함.
․명도단계 = 11단계(0=검정, 11=흰색)
(0∼3)저명도, (4∼6)중명도,(7∼10)고명도
- 채도(C) : 색의 맑고 탁함(색의 선명도)
․채도단계 = 14단계(짙은색)
12. 가산혼합(=가법혼합=색광의 혼합=빛의혼합)
: 색광의 3원색(RGB)의 혼합으로 혼색이 되면
백색광(흰색)이 된다. 또한 모니터용 컬러이다.
13. 감산혼합(=감법혼합=색료의 혼합)
: 색료의 3원색(CMY)의 혼합으로 혼색이 되면
검정색(K)이 된다. 또한 출력용 컬러이다.
14. 중간혼합
- 계시가법혼합(=회전혼합)
: 여러색을 색팽이에 배치하여 회전시키는 현상
(막스웰에 원판)
- 병치혼합
: 서로다른 색들이 직접 섞이지 않고 근접하게 배치 하여 혼색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
(ex 점묘화, 직물, 컬러TV화면)
15. 색의 표시방법
- 현색계 :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ex 5R4/14)
- 혼색계 : 색광을 표시하는 표색게
(CIE : 국제 조명위원회) - 표준표색계
16.색명법
- 관용색명(=고유색명)
: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자연물 등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 옛날부터 관습상 사용되어진 이름 (ex 쥐색, 풀색, 하늘색, 밤색, 금색 등)
- 일반색명(=계통색명)
: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사용한 색
(ex 어두운, 연한, 밝은, 짙은 등)
17. 색 표기법 : HV/C
: 색상(H) 명도(V) / 채도(C)
18. 색 입체의 단면도
- 수평단면도 : 같은 명도면이 표시된(등명도면)
- 수직단면도 : 같은 색상면이 표시됨(등색상면)
19. 오스트발트 표색계 (=헤링의 4원색설)
- 표시기호 : W(흰색)+B(검정색)=C(순색)
- 색입체형태 : 복원추체(단면: 마름모 모양)
- 체계적인 장점을 지니지만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색까지 가정하고 있다.
20.색의 대비
- 계시대비 : 먼저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게 되면 나중에 본색이 먼저 본 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
- 동시대비
: 두가지 이상의 색상을 놓고 동시에 바라볼 때
보이는 색상이 주변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색간의 명도차가 가장 크게 보이는 현상 |
색상대비 | 원래 색상이 다른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와는 다르게 보이는 현상 |
채도대비 | 채도차이가 있는 두 색의 대비시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낮은 색은 더욱 낮게 보이는 현상. |
보색대비 | 두 색상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며, 보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상대되는 색과 일치 |
- 면적대비 : 면적에 따라 본래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면적이 클수록 명도와 채도가 높게 보인다)
- 한난대비 : 색의 차갑고(한색) 따뜻한(난색) 느낌이 주변의 색의 영향으로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
- 연변대비 : 두 색이 가지는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
21. 색의 동화
: 주위의 색의 영향으로 비슷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동화 효과라고 한다.
22. 색의 잔상
: 자극이 없어지고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감각이 남아있는 현상
- 정의잔상 : 자극이 생긴 후에도 그 전의 상을 계속해서 볼 수 있는 경우
- 부의 잔상 : 자극이 사라진 후 그 정반대의 상을 볼 수 있는 경우
23. 명시도(=가시성) : 시각적으로 잘 보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
- 명시도가 가장 높은색 : 노랑색
(검정 바탕에 가장 잘 보임) ex : 도로교통 표지판
- 명시도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으며 무채색 위에
놓은 유채색도 명시도가 높다
24. 주목성 : 시선을 잡아끄는 현상
- 색상에서는 빨강색이 주목성이 높다
팽창 | 실제의 크기보다 커보이는 색(=난색) |
수축 | 실제의 크기보다 작아 보이는 색 (=한색) |
진출 | 가까이 보이는 색 (=난색) |
후퇴 | 멀리 보이는 색 (=한색) |
25. 난색 :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빨강, 주황, 노랑)
- 명도가 낮은 색(검정) 명도가 높은색(흰색)보다
따뜻하게 느껴진다.
26. 한색 : 차갑게 느껴지는 색 (청록, 청자, 파랑)
27. 중성색 : 난색과 한색의 중간느낌으로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ex 보라, 녹색, 자주색, 연두색)
28. 중량감 : 무거움과 가벼움을 느끼게 하는색(명도)
- 무거운 느낌 : 저명도의 어두운색, 차가운색
- 가벼운 느낌 : 고명도의 밝은색, 따뜻한색
29. 강약감 : 채도의 높고 낮음으로 느껴지는 색
30 경연감 : 부드럽거나 (난색) 딱딱한 느낌(한색)을 의미하며 명도+채도 두가지가 동시에 영향을 준다.
31.흥분과 진정 : 흥분(따뜻한색)- 빨강, 진정(차가운색)-녹색
32.색채의 연상과 상징
노 랑 | 희망, 광명, 금지 명랑 |
빨 강 | 위험, 분노, 더위, 흥분 |
파 랑 | 냉정, 성실, 명창, 차가움 |
녹 색 | 평화, 안전, 이상, 지성 |
주 황 | 원기, 희열, 풍부, 만족 |
보 라 | 창조, 우아 ,신비,위엄 |
자 주 | 애정, 창조 |
흰 색 | 순수, 소박, 순결, 정직 |
검 정 | 허무, 공포, 불안, 절망 |
33. 색채조화의 공통된 원리
질서의 원리 | 색채의 조화에 있어서 질서와 규칙을 갖고 있다 |
유사의 원리 | 비슷하거나 가까운 계통의 색채들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 |
대비의 원리 | 서로 반대되는 속성을 가진 색들을 배색 |
동류의 원리 | 공통의 성질과 상태를 갖게한 배색 |
비 모호성의 원리 | 애매모호하지 않고 명료한 배색 |
34. 배색
- 동일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차분함, 시원함, 정적, 간결함
- 유사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온화함, 협조, 평화감, 안정
- 반대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화려함, 강함, 동적, 자극적, 예리함, 생생함
35. 색채 조화론
레오나르도 다빈치 | 색채조화이론을 발전시키는 선구자 |
뉴 튼 | 프리즘을 통해 7가지 색 구분 |
괴 태 | 모든 색채 현상을 물리적, 심리적, 화학적인 세가지로 분류 |
셰브럴 | 색의 3속성을 근본으로 한 색채체계 |
베졸드 | 색채의 조화는 유사성의 조화와 대조 에서 이루워 진다라고 주장. |
문․스펜서 | 과거의 감정적이던 색채 조화론에서 탈피하여 과학적인 조화론을 주장 |
비 렌 | 색채의 조화의 원리를 형태 심리적으로 제시한 이론 |
36. 색채 조절의 효과
: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며 의욕증가, 작업능률 의 향상, 긴장과 피로의 감소, 각종 사고의 감소, 판단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요점정리 - 컴퓨터그래픽스일반 (0) | 2021.07.07 |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요점정리 - 산업디자인일반 (0) | 2021.07.07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요점정리 - 디자인역사 (0) | 2021.07.07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요점정리 - 제도편 (0) | 2021.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