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1. 사무관리의 의의

 

   1) 사무의 정의 : 일반적인 의미의 사무란 관공서나 회사 등의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문서의 생산, 유통,

                    보존을 위주로 하는 시기적(paper work)인 일을 가리킨다. 그러나 사무관리론적인 측면

                    에서는 다양한 사무관들이 정의되어 있다.

 

   2) 관리의 정의 및 기능

계획(Planning)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래에 대한 전망 등을 대강을 설정하는 것

조직(Organizing)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필요 조건과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

지휘(Directing)

  경영자가 주어진 목적달성을 위해 직원들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것

통제(Controlling)

  활동을 규제하고, 필요한 수정을 가하는 것

인사관리

(Personal administration)

  조직에 필요로 하는 인원을 충원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훈련하여 각 개인이

  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

조정(Coordination)

  관련된 것들끼리 행동의 통일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행위

     

 

2. 사무관리의 운용체계

   1) 사무관리

      (1) 정의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사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 보관하는

                 기능에 대해 계획, 조직, 통제 등의 관리 원칙을 적용하여 효율화하는 과정

      (2) 기능

연결 기능

  기업의 경영활동에 속하는 생산, 판매, 인사, 재무 등의 활동을 사무라는 하나의 흐름에

  연결시킴으로써 통일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관리 기능

  조언, 조력의 기능으로써 유형의 장표, 보고서 등의 서류와 무형의 통신, 토의, 회의 등을

  통하여 보조적 기능의 역할을 담당

정보 기능

  생산, 판매, 구매, 재무, 인사, 연구 개발 등으로 이루어진 정보 시스템의 한 구체적인 표현

  형태이며 이들 하위 시스템들이 모여서 기업의 전체적인 사무 시스템을 구성

         

   

   2)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목적 : 의사결정자에게 조직의 관리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의 소재가 되는

                            자료의 수집, 처리, 작성된 정보의 보관, 전달평가 등의 활동을 관리하는 것

      (2) 정보관리의 범위 및 기능

정보계획

사무계획의 실현을 위한 최선의 사무처리 시스템을 설정하는 것

정보통제

생산관리의 공정관리에 해당하는 정보관리의 중핵적 기능

정보처리

정보관리의 실제 활동, 사무활동 그 자체, 사무작업 실행과 보고 기능을 포함

정보의 보관 및 제공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기능, 정보가치/사무처리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것

 

   3) 사무관리와 정보관리

     모두 사무활동을 그 대상으로 하지만 관리범위에 있어서 정보관리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광범위한 정보를

     대상으로 하는데 반해, 사무관리는 정보처리 내의 지정된 정보처리 및 통제 기능만을 담당한다. 따라서

     정보관리가 사무관리를 포함하는 보다 광의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4) 현대 사무관리의 3S방법 : 사무관리의 표준화,  간소화,  전문화

 

3. 경영정보 관리체계

   1) 경영정보와 사무

      경영관리에 필요한 각종 부문 관리를 하는 것이 조직에서의 사무 본래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를 취급하고 정보의 기록과 조정 및 운반을 하는 과정에서의 수단으로서 문서가 이용되며,

      문서와 그 위에 적힌 내용에 따라 업무가 처리되며, 다음 행동의 지표가 결정된다.

   2) 현대 경영환경과 의사결정

     

경영

환경

기술, 경기, 가치관, 시장 등의 복잡한 변화로 인하여 현재의 사업 분야에 대한 능률적인
경영만으로는 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기대하기 힘듦.
기존 사업의 미래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더불어 신규사업으로의 빠른 전환이 가능해야 함

의사

결정

 전략적 의사 결정은 현대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으나경영 의사결정은
전략적 의사 결정만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음.
전통적인 관리적 의사결정과 업무적인 의사결정도 함께 고려한 적절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이 요구됨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