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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사무자동화 개념

1. 사무자동화의 정의

     사무자동화(OA : Office Automation)란 정보처리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과학, 그리고 행동 과학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적절하게 통합하여 사무처리에 적용함으로써 사무직 종사자와 사무업무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 사무자동화의 배경

    (1) 사회/경제적인 요인

산업구조의 변화

  농업 및 공업 중심의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이행됨

경영환경의 변화

  경영환경이 점차 복잡화, 고도화, 국제화됨

사회적인 변화

  노동 인구의 고령화 및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고학력화로 인한 두뇌 노동자의 증가와 노동자의 인건비 상승

       

    (2) 기술적인 요인

전자기술이 혁신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규모와 가격면에서의 소형화

컴퓨터 이용의 대중화

  전문가가 아닌 사람도 사용 가능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컴퓨터의 보급과 이용 확산

통신기술 및 통신망 이용의 보편화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정보교환의 고속화

사무정보 기기의 대량 보급

  소프트웨어의 개발, 각종 기기의 효율 향상, 복합 기기의 보급

       

    (3) 사무 부분의 비용 증가 : 인건비가 상승, 사무실 운영비 증가 사무부분의 인원 및 비용 절감

    (4) 고객 요구의 다양화

    (5) 정보량의 증대

 

 2) 사무자동화의 발전 단계

1단계

개별적 사무자동화 단계

2단계

구조적 사무자동화 단계

3단계

종합적 사무자동화 단계

     

 

 3) 사무자동화의 목적

사무처리의

질적 향상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품질의 향상      󰋯업무 만족도 증가와 의사 결정의 신속, 정확화

 󰋯사무환경의 개선으로 근무의욕과 사기 향상    󰋯사무처리의 정확성으로 의사소통이 원활  

 󰋯형식이 통일되고 선명도가 좋아지며 이미지가 향상                  󰋯업무 영역의 확대

사무자동화의

긍극적 목적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과 사무부분의 생산성(효율성) 향상

 󰋯조직의 경쟁력 강화와 인간성, 창조성 향상

     

 

 4) 사무자동화의 기능    󰋯문서화(documentation) 기능   󰋯통신(communication) 기능

                         󰋯정보 활용 기능                󰋯업무의 자동화 기능

 

 5) 사무자동화의 대상

    (1) 정보의 형태로 구분

수치 정보

    수치, 문자 정보를 대상으로 한 정형화된 업무

비수치 정보

    문서 정보, 도형 정보, 음성 정보, 화상 정보 등과 같이 비정형적인 업무

       

    (2) 사무자동화 시스템의 영향 요소

         사무실 시스템을 중심으로 통신 시스템, 정보처리 시스템, 기계화 수준, 언어체계, 생활 체계, 인간사고 등

 

2. 사무자동화의 생산성

 1) 생산성의 정의 : 생산활동의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  

 

 

 

 2) 생산성 평가 기준

     󰋯효율성(Efficiency: 능률, 효율)  󰋯유효성 (Effectiveness: 효과)  󰋯창조성(인간성)

     󰋯사무실 생산성                 󰋯생산성(Productivity)

 

 3) 사무자동화의 효과

     󰋯매체 변환(Media transformation)의 감소  󰋯부수적 기능(Shadow function)의 감소  󰋯타이밍(Timing)의 증가  

     󰋯자동화(Automation) 의 증가              󰋯통제(Control)의 향상

 

 4) 사무자동화의 기대 효과

사무자동화의 궁극적인 기대 효과

  󰋯생산성의 개선      󰋯조직의 최적화     󰋯경쟁력의 증대

기대 효과의 분류

  󰋯정량적(양적) 효과  󰋯정성적(직적) 효과

사무자동화 시스템의 효과 평가 방법

  󰋯투자 효율 산정법   󰋯상대적 평가법     󰋯정성적 평가법

   

 

3. 사무자동화의 기본요소

 

(philosophy)

 󰋯사무자동화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서 뚜렷한 목표와 이에 따르는 목적을 명확히 설정

 󰋯최근에는 정보처리 및 정보 통신 등 사무자동화 관련 기기들의 성능 및 가격이 매우 다양

   하므로 기기의 선정 과정에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사무자동화 추진에 앞서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장애요인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와 각각에 따른 해결방안을 마련해 두어야 함

 

(equipment)

하드웨어

  컴퓨터, 통신장비, 워드, 팩시밀리, 전화, 복사기, 기타 사무자동화 기기 등

소프트웨어

 󰋯각 하드웨어들을 운용하기 위한 기술 및 프로그램을 말함

 󰋯운영체제, 자료 처리, 문서 처리, 영상 처리, 음성 처리, 네트워크 등이 해당

 

(system)

유형적 사무자동화시스템

  사무실 조직(onganization), 공간(space), 업무(work)

무형적 사무자동화시스템

  사무실 내의 인간관계, 절차 및 형식

       

   

4. 사무자동화의 추진 및 전략

 1) 사무자동화 방법론

전시적 접근방식

  사무자동화 대상이 되는 모든 시스템, 전 업무, 전 계층에 걸쳐 추진되는 방식으로

  소규모 조직, 시설 조직에 적합

부분전개 접근방식

  기획, 인사, 관리 등 부분 시스템을 선정하여 추진하는 방식

공통과제형 접근방식

  문서보안, 사무환경개선 등과 같은 각 부분의 공통과제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방식

기기도입형 접근방식

  사무자동화기기를 시험적으로 도입하여 사용자의 사무자동화 이해도를 높이고,

  단계적으로 적용 분야를 넓혀가는 방식

계층별 접근방식

  일반 사무직에서 최고 경영자 또는 직위에 따라 사무자동화를 적용하는 방식

업무별 접근방식

  업무 개선이 우선되어야 할 분야부터 시작하여 완료시까지 업무의 흐름에 따라

  사무자동화를 적용시켜 나가는 방식

   

 

 2) 사무자동화 수행 방식

상향식 접근 방식

(Bottom-Up approach)

  기업의 최하위 단위부터 자동화하여 그 효과를 점차 증대시키는 방식

하향식 접근 방식

(Top-Down approach)

  전체 조직을 총괄 분석하여 자동화에 방해되는 제반 요인을 배제하고

  경영자가 요구하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식

전사적 접근 방식

  /하향식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구조화시킨 방식으로,

  두 가지 방식을 융합하여 최적 시스템을 구축

   

 

3) 사무자동화 추진의 선결과제

추진 목표의 설정

  기업의 경영 목표에 일치하도록 구체적으로 설정

사무 현장 분석

 처리 절차 및 문제점에 대한 조사와 분석은 사무자동화 추진 계획의 기초자료

 장기 스케줄의 입안

 미리 단계적인 도입 일정과 연도별 달성 목표를 설정

실시안의 결정

 실현가능한 사무자동화 시스템의 형태, 기계화 대상 범위를 정하여 실시안을 세움

한계선의 설정

 각 부서 또는 부문별로 한계를 분명히 규정

   

도입 교육 실시

 소유주와 경영층, 사무종사자 등 계층별로 목적과 교육 내용을 다르게 교육 실시

전사적 캠페인의 실시

 홍보용 소책자 발행, 포스터 제작을 통해 전체적인 관심과 활발한 전개 분위기 유도

사무자동화의 시스템적인 접근

 통합적 정보처리 시스템 구축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최대한 배제해 나가야 함

   

   

 4) 사무자동화 추진 조직의 구성

    (1) 추진 조직의 유형

전문 조직 주도형

  전문 스텝들의 조직에 의해 주도되며, 전사적 접근이 가능

사용자 주도형

  특정 부서에 의해 주도되며, 문서류에 한정되는 단점이 있음

전산부문 주도형

  전산 부문의 지식에만 의존하다보면 제도적, 업무적인 측면이 결여되어

  추진과정에서의 제약 초래

위원회 주도형

  전사적 방향이나 조정 기능에는 강하지만 구체적인 방향 제시에 문제가 있음

프로젝트 주도형

  구체적인 전개 과정에서는 효과적이나 전사적 접근 단계에서는 적절치 못함

     

 

 5) 사무자동화 추진 전략

기술 집약 전략

   날로 발전되는 기술을 효율적으로 조직 내에 수용하는 문제

응용항목 전략

   어떤 기술을 응용하며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둘 것인가의 문제

측정 전략

   생산성 측정의 문제

실행 전략

   시스템이 개발된 후 조직 내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방안에 관한 문제

관리 전략

   설치될 여러 형태의 OA장비들을 관리할 방침 및 절차에 관한 문제

교육 전략

   관리자 및 직원들에게 사무자동화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시킬 것인가의 문제

조직 전략

   사무자동화 기능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의 문제

     

 

 6) 사무자동화의 추진단계

    (1) 환경 분석

내적환경

분석

  분석사항  󰋯인적 분석 : 사무요원의 의식 구조, 추진 주체, 호응도

  󰋯사무기기 분석 : 자동화의 요구, 자동화기기 사용 가능성 기기 배정

  󰋯사무구조 분석 : 업무 분석, 문서 분석, 자료 분석, 사무 시스템 분석 조사 및 분석 방법

  󰋯설문 조사, 면담 조사, 감시 조사

외적환경

분석

  󰋯컴퓨터 및 사무자동화 기기 생산업체                  󰋯통신에 관한 사항

  󰋯공공 서비스(데이터베이스, 통신, 사무자동화) 업체     󰋯전문 용역 업체

       

    (2) 요구 분석

        ① 목적 : 사용자의 요구를 들음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친밀감 있고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 구축

        ② 분석 방법

인적 요소

  직위, 전문지식, 선호도 등 기기 이용자와 데이터 취급자들에 대한 특성 분석

처리 요소

  기기가 가진 특성에 의하여 좌우되는 기기의 기능, 사용방법, 처리속도, 확장성

관리 요소

  기계실의 위치 및 면적, 소프트웨어 확보 등 기기를 관리, 유지하기 위한 사항

환경 요소

  기기 도입 후의 관리 및 사용 효율화, 즉 기기의 보전에 관한 사항

           

   (3) 목표 설정

       ① 목표 설정의 기준 : 목적의 명확화와 면밀한 계획과 조직의 편성, 전사원의 의식 개혁과 과감한 실천,

                             실시에 따른 면밀한 분석과 검토

       ② 목표 설정 방법

시간에 따른 목표 설정

  󰋯단기 목표 : 1~2년 이내에 실행 가능

  󰋯중기 목표 : 4~5년 사이에 실행 가능

  󰋯장기 목표 : 10년 이내에 실행 가능

수행 주체에 따른 목표 설정

  󰋯개인의 목표단위, 사무실 목표, 조직 전체의 목표

                 

 

       ③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사내 업무 전반에 걸친 목표를 설정     󰋯목표는 실질적이며, 결과를 계수화하거나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함

          󰋯목표는 실천과 실현이 가능해야 하며, 경영방침에 위배되지 않아야 함

          󰋯전체적인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진행상황을 조정할 추진위원회와 그 하부에 부문or계층별 하부추진기구 설치

    (4) OA 계획 수립

       ① 계획 수립 내용   󰋯사무자동화를 위한 정보 수집 : 사무실 문제점 파악

                           󰋯사무자동화 대상 업무 결정 : 기업모델 및 업무모델 작성

                           󰋯구체적인 세부 목표 설정            󰋯이용 자원에 대한 고려와 일정 계획표 작성

       ② 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문제점의 이해와 의식     󰋯목표 및 목적의 타당성     󰋯현실성 및 추진 방법의 적정성

       ③ 구체적인 계획 사항   󰋯기업모델 작성 : 조직 전체에 대한 업무 흐름을 도식화

                               󰋯업무모델 작성 : 업무기능 및 정보의 흐름 도식화

                               󰋯시스템화 계획안 작성과 업무별 정보 흐름도 작성

                               󰋯시스템 구성도 작성 : 시스템화 계획안에 의거하여 작성

       ④ 수행 방법 결정 : 상향식, 하향식 또는 전사적 방법 중에서 가장 타당성이 있는 추진 방법을 선택

       ⑤ 사무기기 구성 방법  󰋯한글 처리가 가능할 것  󰋯공급업체의 애프터서비스가 충실하고 안정 공급이 가능할 것

                              󰋯본사 및 각 지역 간의 컴퓨터와 접속 가능    󰋯간이 언어나 응용 패키지가 충실할 것

                              󰋯시스템  확장에 따른 융통성이 있을 것       󰋯데이터의 호환이 있을 것

    (5) OA 계획 추진

        ① 사무자동화 기초 작업 단계(기반 조성 단계)       ② 적용 범위 확대 단계

        ③ 공동 활용 단계(통신망 구축 단계)                ④ 정보 시스템의 통합화 단계

    (6) OA 결과 분석

결과 분석 방법은

시스템 접근 방식에 따라 분류

 󰋯총괄 시스템 분석  󰋯서브시스템 분석  󰋯각 단위 업무 분석

각 단위 업무의 분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새로운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한 분석 󰋯각 단위 업무의 분석

 󰋯새로운 작업처리 절차에 대한 분석    󰋯새로운 보고서 형태 분석

       

    (7) 평가

        ① 평가 기준 : 기기 차원, 사용자 차원, 조직적 차원, 대외적 차원 등으로 나누어 계획의 수행성과를 측정

        ② 평가의 종류

사전 평가

   경제성 평가

중간 평가

   성능에 대한 분석

사후 평가

   시스템 가치, 기술적 평가, 운영에 대한 평가, 경제성 평가

                  

    (8) 피드백(feed back) :  문제점이나 미비점을 추진 목표 및 계획 수립에 다시 반영하여,

                            현재의 시스템을 보다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운영, 관리

 

5. 사무자동화 경영관리

 1) 경영 정보 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 정의 : 기업의 외부, 내부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해서 가공하고 기업을 관리하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언제라도 필요한 때에 그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곧바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조직의 운영, 관리 및

              의사결정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적 인간 기계 시스템(man-machine system)을 말함

    (2) 기본구성 : 의사 결정 서브시스템(decision making subsystem), 프로세스 서브시스템(process subsystem)

                  데이터베이스 서브시스템(database subsystem), 통신 서브시스템(communication subsystem)

                  시스템 설계 서브시스템(system design subsystem)

    (3) 구축될 수 없었던 요인

        󰋯정보처리 기기가 발달하지 못하였고 MIS가 제창된 시기에는 랜덤 엑세스 파일처리와 온라인 real time

          실현되기 시작하였던 시기에 불과

        󰋯MIS의 개발 접근 방법에서의 문제점 발생  󰋯 MIS 개발 전문가는 조직의 정보처리 중 극히 일부를 취급

        󰋯MIS 개발에 있어서 경영 정보 개발 전문가는 경영 분야의 정보를 기본적으로 같은 특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개별적으로 취급하지 않음

        󰋯Random flie와 온라인 real time system의 출현은 당시의 컴퓨터 이용에 큰 꿈을 안겨 주었지만 기술적,

          경제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수준에 도달치 못함

 2) 사무자동화 기본 기술 : 사무자동화를 지지하는 3대 기본 기술

      하드웨어기술(Hardware Technology), 소프트웨어기술(Software Tech.),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

 3) 사무자동화의 기술 체계  󰋯사무실 시스템 설계와 운용   󰋯정보 시스템 설계와 운용   󰋯통신 시스템 설계와 운용

 4) 판매 정보 관리 시스템 : 상점의 바코드 리더(bar-code reader) 등으로 상품명을 인식하고, 그 가격을 컴퓨터에

                            입력해 동시에 매상 데이터를 관리해서 상품 전체의 판매를 관리하는 시스템

 

2 장 사무자동화 기술

1. 사무자동화 기본 기술 

소프트

웨어

기술

󰋯센서 및 인식기술, 음성합성기술, 인공지능기술, 자연언어 처리 기술

  ① 인간과 기계의 지적인 인터페이스

  ② 고급언어에 의한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내용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음

  ③ 가능한 방법 아닌 목적이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기술 개발이 맨-머신 인터페이스 개선에 가장 중요

하드웨어

 기술

 󰋯초고속 회로소자, 광기술, 아키텍처 설계기술

   ① 크기가 작아야 함                    ② 조직이 간단해야 함

   ③ 타사 기종간에 호환성이 있어야 함    ④ 저렴해야 함              ⑤공유할 수 있어야 함

   ⑥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야 함            ⑦ 인체 공학(인간 공학)에 알맞게 설계/제작되어야 함

통신 기술

  교환 기술, 전송 기술, 단말 기술

   

 

2. 하드웨어 기술

 1) 입력 기술

    (1) 온라인 입력 장치

텔레프린터

단말기

 󰋯자료입력을 위한 키보드와 입력된 내용을 인쇄하는 내장 프린터를 갖추고 있음

 󰋯CPU로부터 출력 정보를 전송받을 수 있으며 인쇄도 가능

휴대용 자료

입력 단말기

 󰋯휴대할 수 있도록 제작, 최근에는 랩톱, 노트북과 같은 소형 컴퓨터로 교체되고 있음

 󰋯전화선과 연결하여 자료의 수신 및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

판매시점 단말기

(Point-Of Sale

POS)

 󰋯스캐너(scanner)를 이용하여 바코드 기호를 판독하거나 물건을 판매할 때 사용됨

 󰋯상품에 부착되어 가격표시(tag)에 주사봉이 지나가게 함으로써 상품 내역과 판매 가격을  

   단말기 안으로 입력할 수 있음

금융거래

단말기

 󰋯고객의 입금이나 출금을 취급하는 금전출납 단말기나 금융거래 단말기가 사용됨

 󰋯전자자금이체(EFT ; Electronic Funds Transfer)의 예로 현금 자동 출납기 (ATM :

   Automated Teller Machine)를 들 수 있음

       

천공 카드

(Punch card)

 󰋯홀러리스(Hollerith)에 의해 고안된 방법으로 과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매체

 󰋯80/96열 카드 있음. 카드 상에 자료를 표시하기 위해서 표준 6bit 코드인 BCD코드가 사용

자기 테이프

(magnetic

tape)

 󰋯폴리에스터 필름에 자화물질을 도포하여 자화형태로 자료를 기록하고 판독할 수 있는 장치

 󰋯대용량 기억장치로 백업용으로 사용.

 󰋯레코드 검색 시간이 오래 걸리고 데이터 수정이 용이하지 못함

 󰋯트랙 : 7트랙(BCD 코드), 9트랙(ASCII 코드, EBCDIC 코드) 등이 있음

 󰋯정보 기록 밀도 단위 : BPI(Byte Per Inch)를 사용, 테이프 전송속도 : IPS(Inch Per Second)  

 󰋯일괄 처리(Batch Process) 와 순차 처리(Sequential Process)에 적합하고 경제적임

    (2) 오프라인 입력 장치             (3) 마우스   󰋯GUI 환경에서 명령의 선택, 파일의 이동 및 복사 등의 다양한 명령이 가능토록 함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및 운용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문자 위주의 환경(GUI)에서 그래픽 위주의 환경(GUI)으로 변하면서 급격히 일반화

    (4) 스캐너   󰋯그림, 사진, 도표, 그래프, 문서 등 모든 인쇄물을 사진화 하여 입력하는 장치

                 󰋯문자 인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이 가능

    (5) 라이트 펜 : 화면의 빛을 감지하는 센서가 부착된 펜 모양의 입력 장치

    (6) 디지타이저

        평면 직사각형의 판(타블렛, Tablet) 위에 연결된 철필이나 마우스와 유사한 커서를 움직여 좌표를 입력

           → 그림, 도표, 설계도 등

    (7) 조이스틱 : 주로 게임용으로 사용되는 스틱과 버튼 세트로 구성

    (8) 음성 입력 장치 : 신호가 컴퓨터로 전송된 음성을 저장 장치 안에 미리 수록되어 있던 유형사전과 비교하여

                         단어를 인식하고 그것에 적합한 출력을 산출

    (9) 문자 판독기

광학 문자 판독기

 󰋯인쇄된 문자에 빛을 쬐어 되돌아온 빛의 강약으로 기록된 내용을 판독하는 장치

 󰋯전표, 청구서, 바코드 등

광학 마크 판독기

 󰋯컴퓨터용 연필이나 사인펜으로 표시한 마크를 빛을 이용하여 판독하는 장치

 󰋯시험지 답안지, 수강 신청서 등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

 󰋯자성을 띤 잉크로 숫자나 기호를 프린트하여 자기 헤드로 판독하는 장치

 󰋯전표, 수표, 어음 등(금전 거래 업무에 사용)

       

 

 2) 출력 기술

    (1) 표시장치

음극선관

디스플레이 (CRT)

  󰋯해상도가 높고 저렴하며 출력 속도가 빠름

  󰋯눈에 부담이 만고, 전력 소비가 큼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영상 표시 장치로서 Soft Copy의 대표적인 장치

액정

디스플레이 (LCD)

  󰋯가격이 저렴, 전력 소비와 부피가 작아 휴대용으로 사용

  󰋯눈에 부담이 적고, 정면에서의 선명도가 우수

  󰋯출력 속도가 느리며 보는 각도에 따라 화면의 왜곡이 발생하는 단점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고해상도, 눈에 부담이 적어 그래픽용으로 우수

  󰋯가볍고 얇아 휴대용으로 사용

  󰋯전력 소비와 열 방출이 많고, 가격이 비싼 단점

전계 방출형

디스플레이

(FED)

  󰋯두께가 매우 얇고 구조가 간단하며, 소비 전력이 적고 고속 동작이 가능

  󰋯해상도가 뛰어나며, LCD에서와 같이 보는 각도에 따른 화면 왜곡이 거의 없음

  󰋯제조 과정에서 고진공 장비가 필요하며 LCD에 비해 조도가 높음

  󰋯전계의 방출이 물질의 표면 상태에 따라 매우 민감

       

    (2) 프린터

        ① 충격식 프린터(Impact Printer)

도트 프린터

  핀으로 리본을 때려 여러 개의 점을 찍는 방법, 한 문자씩 출력

활자식 프린터

  데이지 휠 프린터와 볼 프린터가 있으며,

  준비된 활자를 이용해 리본을 때리므로 깨끗하고 선명한 인쇄물을 얻을 수 있음

라인 프린터

  라인 단위로 출력하는 장치로 출력 속도의 단위로는 LPM(Lines/Min)을 사용

           

        ② 비충격식 프린터 : 잉크제트 프린터, 열전사 프린터, 감열 방식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3) X - Y 플로터 : 고정된 종이 위에 펜이 XY좌표를 움직여 그리거나

                       펜이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다른 방향으로는 종이를 이동시켜 그리는 장치

    (4) COM : 컴퓨터의 처리 결과를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문자나 도형으로 변환하여

               마이크로 필름에 저장하는 출력 장치, 데이터 보관용

 

 3) 처리기술

    (1)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단점

장점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메인 프레임보다는 미니컴퓨터 및 마이크로검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의 비용이 적게 듬

 󰋯하나의 CPU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시스템의 작업이 다른 컴퓨터에 분산 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신뢰성이 증진

 󰋯시스템 설계자가 조직의 요구에 그때그때 부응하여 시스템 설비를 추가할 수 있음

 󰋯분산처리 시스템은 최종 이용자가 컴퓨터와 직접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생산성을 증대

단점

 󰋯커뮤니케이션 라인의 사용이 통제되지 않을 경우 높은 비용이 발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등이 서로 호환성이 없을 경우 시스템의 구축이 어려움

 󰋯지역 단말의 초적의 합이 조직 전체의 최적을 보상하는 것은 불가능

       

    (2) 분산 처리 시스템의 분류

하드웨어 분산

 󰋯분산처리 시스템은 메인 프레임, 미니 컴퓨터, 마이크로 컴퓨터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시스템 네트워크상에 하나이상의 CPU를 가지고 있어야 함

 󰋯스타형, 링형, 트리형, 버스형, 혼합형 등

소프트웨어 분산

  분산화가 되기 위해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술이 조직 전체에 분산되어야 함

       

 

 4) 화상 압축

손실 압축

  손실기법이란 복원한 데이터가 압축 전의 데이터와 일치한지 않는 기법이며, 대체로 연속매체인

  음향, 비디오 및 동영상을 압축하는데 적당

무손실 압축

 󰋯비트 보존 압축 기법이라고도 함

 󰋯무손실 기법이란 압축한 데이터를 복원했을 때 복원한 데이터가 압축 전의 데이터와 완전히

   일치하는 것 즉, 복원한 비트 스트림이 압축 전의 비트 스트림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

   

 

3. 소프트웨어 기술

 1) 운영체제

    (1) 개념

역 할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 제공

  󰋯사용자 간의 하드웨어 공동 사용을 허용, 사용자 간의 데이터를 공유

  󰋯사용자 간의 자원 스케줄링    󰋯입출력 보조 역할     󰋯컴퓨터 시스템의 에러 처리

목 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향상    󰋯처리량의 향상

  󰋯응답 시간의 단축 및 신뢰성의 향상

       

 

    (2) 운영체제의 종류

일괄처리 체제

  입력되는 자료들을 일정기간 or 일정량의 자료를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다중프로그래밍

체제

 󰋯중앙 처리 장치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

 󰋯여러 개의 사용자 프로그램이 마치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처리하는 방식

시분할 체제

  사용자들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고, CPU를 그 시간만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

실시간 처리

  처리를 요구하는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는 방식

분산처리 체제

  통신 회선으로 연결된 여러 개의 컴퓨터와 단말기에 작업과 자원을 분산시킨 후 통신망을

  통하여 교신, 처리하는 방식

병렬처리 체제

  입출력 채널 또는 처리기와 같은 장치에서 둘 이상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수행하는 방식

       

    (3) 프로세서 개념

        ① 프로세서의 정의 : 󰋯실행중인 프로그램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단위    

        ② 프로세스의 상태

실행 상태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차지하고 있는 실행 중인 상태

타이머 종료

   어떤 프로세스가 중앙 처리 장치를 계속 독점하여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

준비 상태

  󰋯프로세스가 중앙 처리 장치를 사용하여 실행될 수 있는 상태

  󰋯중앙 처리 장치가  할당되면 프로세스는 Run 상태로 전이

디스패치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에 하나가 스케줄링 되어 중앙 처리 장치를

   할당 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하는 처리 과정을 말함

대기 상태

  󰋯프로세스가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상태

  󰋯실행 상태의 프로세스가 지정된 시간 이전에 입출력이나 다른 수행을 필요로 하는 경우

           

       

 

        ③ 프로세스 제어 블록

 

 

 

 

 

 

 

 

 

 

 

    (4) 인터럽트의 종류

외부 인터럽트

  󰋯입력장치, 타이밍 디바이스, 전원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인터럽트

  󰋯데이터 I/O 종료 또는 오류, Time 종료(무한 루프 발생), 전원 공급 중단 등

내부 인터럽트

  󰋯불법적인 데이터를 사용할 때 발생하며, 트랩(Trap)이라 부름

  󰋯오버플로 또는 언더플로가 발생할 때, 0으로 나눈 경우, 불법적인 명령 등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내부 및 외부 인터럽트는 하드웨어 신호에 의해 발생하지만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명령의 수행에 의해 일어남

  󰋯감시 관리 Call 명령에 의한 인터럽트, 프로그램 명령 사용법이나 지정법 오류에 의한

    프로그램 인터럽트

       

    (5) 교착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하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며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는 상태

        ①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상호배제 조건

   각 프로세스들이 각각 필요 자원에 대해 상호 배제적인 사용을 요구

점유 및 대기 조건

   프로세스가 어떤 자원을 할당받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자원을 요구

비선점 조건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환형 대기 조건

   프로세스 간의 자원 요구가 원형의 사슬 형태로 존재함

           

        ② 교착 상태 해결 방안

교착상태 예방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을 부정함으로써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방법

교착상태 회피

  교착 상태의 발생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이를 적절하게 피해 나가는 방법

교착상태 탐지

  교착 상태가 일어났는지를 수시로 탐지하여, 만일 발생되었으면 관련된 프로세스를

  중지하든지 or 자원을 강제로 빼앗든지 하여 교착 상태 이전의 상태로 복구시키는 방법

           

 

 2) 파일링 시스템

    (1) 정의

         조직체의 유지 발전에 필요한 문서를 그 조직체 물건으로 필요에 따라 누구든지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정리, 보관, 폐기하는 일련의 제도

 

    (2) 도입효과    󰋯문서 관리의 명확화    󰋯고용화에 의한 사물화 방지    󰋯관리 및 보존 용이           󰋯안전 관리 대책 확립   󰋯기록 활용에 대한 비용 절감   󰋯문서 보관 및 반출 신속

                    󰋯집무 환경 개선        󰋯사무 공간의 유효 활용        󰋯정보 전달의 원활화

 

4. 통신 응용 기술

 1) 정보 처리 시스템의 변천

    (1)  비집중 처리 시스템  󰋯초기의 정보 처리 시스템 형태

                             󰋯각각의 컴퓨터에 단순한 응용 프로그램 사용

                             󰋯업무량 증대에 따른 컴퓨터의 수가 증가

                             󰋯각 사용자 또는 각 지역마다 독립적으로 운영

 

    (2) 비집중 처리에서 집중 처리로 발전된 요인

사용자 측면

  󰋯여러 부문의 기능과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

  󰋯시스템 내용이 복잡화되어 각 부문 간 또는 각 지역 간의 효율적인 집중 제어가 요구됨

하드웨어 측면

  󰋯고성능 컴퓨터의 출현

  󰋯다중 프로그래밍 기능 등을 가진 운영체제 및 데이터 통신 기술의 발전

       

    (3) 분산 처리 시스템

        ① 특징 󰋯각 부문의 관리자의 책임감, 만족감을 높임

                󰋯시스템의 유연성, 신뢰성, 확장성이 우수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이므로 각각의 사용자 문제 처리에 용이

                󰋯조직 전체의 융통성 부여

        ② 장점 : 자원의 공유,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③ 사용자가 이용하는 형태에 따른 분류

분산 데이터

입력 시스템

  데이터 발생 현장에서 다기능 단말이나 분산 처리 프로세서를 직접 매치하여 정확한  

  데이터 입력이 가능

계층형 분산

처리 시스템

  처리기능, 능력 및 데이터를 적당한 장소에 배치하여 자체 처리하고 필요한 데이터만

  중앙 컴퓨터와 주고받는 시스템

수평형 분산

처리 시스템

  복수의 중앙 컴퓨터가 통신선으로 접속된 것으로 각 시스템이 대등한 관계 유지

혼합형

(계층형/수평형)

분산 처리 시스템

  복수의 중앙 컴퓨터 시스템이 각각 계층형으로 분산 프로세서를 갖는 형태

           

 

 2) 정보 통신 시스템

정 의

   중앙의 컴퓨터 시스템과 원격지의 단말기 간을 통신회선과 통신기기들로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과 처리를 행하는 체계적인 시스템

특 성

  󰋯다수의 원격지 이용자가 존재하며, 동시에 다수의 사용자가 이용

  󰋯여러 원격지 이용자가 임의로 요구 및 처리   󰋯즉시 처리를 수행

  󰋯신속한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 요구

분 류

  󰋯온라인(On-Line)                            󰋯오프라인(Off-Line)

  󰋯실시간 처리(Real-Time Processing)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3) 교환 방식에 따른 분류

회선교환 방식

  컴퓨터와 터미널 사이의 교환기에 의해서 통신 회선이 설정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 번

  통신회선이 설정되면 그 통신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정보 전달과 같은 내용을 갖게 되는 방식

축적교환 방식

  교환기에 의한 두 지점(컴퓨터와 컴퓨터 or 컴퓨터와 터미널) 간의 간접적인 통신 회선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패킷교환 방식

  패킷 형태로 만들어진 일정 길이의 전송 단위 데이터를 송신측 패킷 교환기에 기억시킨 후 수신측

  주소에 따라 적당한 통신 경로를 선택하여 수신측 패킷 교환기에 전송하는 교환하는 방식

   

 4) 방송망

    (1) 방송망의 특징  󰋯기본적인 구조로서 방송망에는 교환 장치(중간노드)가 없음

                       󰋯한 개의 I/O 포트만이 필요

                       󰋯한 스테이션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네트워크의 다른 모든 스테이션에서 수신이 가능

    (2) 방송망의 형태

패킷무선망

  각 전송영역 내 스테이션이 존재, 직접적으로 한 스테이션에서 다른 모든 스테이션으로 방송

위성망

  통신위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각 스테이션은 통신위성에 정보를 전송하면 통신위성은 그

  정보를 여러 스테이션으로 재전송

지역망

  단일 빌딩이나 빌딩의 한 부분과 같이 제한된 영역에서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

       

 

직렬 전송

병렬 전송

한번에 한 비트씩 차례로 전송되는 방식

여러 비트들이 동시에 전송되는 방식

 5) 전송 기술

    (1) 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2) 단방향과 양방향 전송

        ① 단방향 전송 : 데이터 전송로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가 흐르도록 하는 통신방식

                         (가정에서 수신되는 라디오, TV )

        ② 양방향 전송

반이중 전송

  동시에 송신과 수신은 불가능 (: 휴대용 무선 통신기기 등)

전이중 전송

  접속된 두 장치 간에 데이터가 동시에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방식 ( : 전화)

           

    (3) 동기 전송과 비동기 전송

동기식

전송

 󰋯비동기 방식의 회선 이용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문자 또는 비트들의 데이터 블록을 송수신

   하도록 하는 것

 󰋯데이터 블록의 앞쪽에 반드시 동기 문자가 나옴     󰋯블록 간에는 유휴간격이 없음

 󰋯문자위주 동기와 비트위주동기 방식으로 나뉨

비동기식

전송

 󰋯한 문자씩을 송수신하는 방식     󰋯각 문자 간에는 유휴시간이 있을 수 있음

 󰋯각 문자는 앞쪽에 스타트 비트(start bit), 뒤쪽에 1개 또는 2개의 스톱 비트(stop bit)를 가짐

 󰋯송신측과 수신측이 항상 동기를 맞출 필요가 없음  

       

 

 6) 단말 장치

    (1) 범용 단말 장치

        ① 마이크로그래픽 단말기 : 마이크로필름과 같이 문자 정보를 비롯한 도형, 그림 등을

                                  작은 면적에 대량으로 저장하여 보관과 검색이 편리하도록 한 것

                                  󰋯COM - 마이크로필름을 제작하는 장치나 기술

                                  󰋯CAR  - 마이크로필름에 들어 있는 정보를 검색하는 장치

        ② 전신기 결합 단말기

텔레넷

  미국의 텔레넷 커뮤니케이션 사가 패킷 교환방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단말기와 컴퓨터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텔레프린터

  전신 신호를 전송하면 이를 수신한 측에서 자동적으로 문자 신호로 바꾸어 인쇄하는 전신기

텔레텔

  프랑스에서 개발된 비디오텍스 서비스, 프랑스의 문자 다중 방송 ANTIOPE와 호환성이 있음

텔레텍스

  사무실용 텍스트 편집 기계에 통신 기능을 부가시킨 전기 통신망의 경우,

  페이지 단위로 문서를 교환하는 시스템을 말함

텔레텍스트

  텔레비전 방송을 통하여 문자나 도형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함

텔레타이프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테이프 천공기, 수신용 천공기, 페이지 인쇄기 등과 같은

  각종 형식의 인쇄 전신기를 가리킴

텔레타이프

라이터

  AT&T 사의 상품명으로 TTY로 줄여 사용한다.

  원격지 간에 2대의 타이프라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음

텔레라이터

  텔레오토그래프(teleautograph) 또는 텔로토그래프(telautograph)라고도 하는 것으로,

  송신측의 펜 움직임에 대응하여 원거리의 수신창에 딸린 펜도 같이 움직이도록 한 시스템

           

    (2) 복합 단말 장치

원격 일괄

처리 단말기

  원격지에서 작업이 일괄 투입될 수 있는 단말기로 중앙의 컴퓨터를 떨어진 장소에서 직접

  사용하는 원격 일괄 처리 시스템에 사용

지능 단말기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서 단독으로 일정 수준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단말 장치

  (프로그램 기억 기능, 파일 처리 기능, 데이터 통신 기능 등)

       

    (3) 전용 단말 장치 : 특정 업무에 있어서의 업무의 효율화, 경영 관리의 합리화, 신속한 업무 처리, 정확한 계산 등을

                        목적으로 필요한 기능만을 갖춘 단말 장치

 (7) 응용 기술

     (1) 통신망 기술

광역 통신망

  넓은 지역에 만드는 네트워크로 LAN으로 상호 연결시킨 망

근거리 통신망

  구내 등 비교적 제한된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나 각종 단말기기와

  고속 전송로를 사용하여 접속한 통신망

부가가치 통신망

  공중 전기 통신 사업자에게 임차한 통신 회선에 자신의 통신망을 연결시켜 메일 박스

  서비스나 프로토콜 변화, 포맷 변환 등의 부가가치 통신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분할하여

  재판매하는 통신 처리망

종합정보 통신망

  음성, 데이터, 문자, 영상 등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한 망에서

  총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한 망

         

 

3 장 사무자동화 기기

1. 사무자동화 기기의 분류

 1) 사무 업무에 따른 분류

사무실 업무

업무 유형

사무자동화 기기

자료 준비 업무

문서 및 도형 작성

   워드프로세서, 워크스테이션

자료 처리 업무

데이터 처리

   개인용 컴퓨터, 사무용 컴퓨터, 복사기

자료 전송 업무

데이터 전송 및 통신

   FAX, 전자우편, LAN, VAN, ISDN, 원격지 회의

자료 저장 업무

정보 축적 및 검색

   마이크로필름, 광 디스크, 자기 디스크, 데이터베이스

     

 

 2) 정보 형태에 따른 분류

 

 

수치 정보(계수 정보)

수치, 문자 정보를 대상으로 한 정형화된 업무

비수치 정보

(비계수 정보)

문서정보

비정형적인 업무

도형정보

음성정보

화상정보

      

 

 

 

자료 처리기기

정보의 수집, 생성 및 가공

자료 전송기기

정보의 저장 및 검색

자료 저장기기

정보를 전달

 3) 자료 처리 기능에 의한 분류

     

2. 자료 준비기기

워드프로세서

 󰋯문서 작성 및 편집, 저장 등의 기능을 갖는 기기, 소프트웨어

 󰋯기능 : 문서작성 기능, 문서 편집 및 교정 기능, 문서 보관 , 문서 전송 기능

 󰋯구성 : 본체, 입출력 장치, 기억 장치

CRT 단말기

 󰋯통신 회선, 입력 장치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하고 전송

 󰋯기능 : 데이터 수집, 데이터 검색, 대화형으로 질의 및 응답 기능

 󰋯구성 : 화면 장치, 입력 장치, 제어 장치, 인터페이스

그래픽 단말기

 󰋯그림정보를 화면에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장치

 󰋯구성 : 입력 장치 부분, 출력 장치 부분

 󰋯타블렛(Tablet), 디지타이저(Digitiger)

 󰋯광학 문자 판독기 (OCR), 광학 마크 판독기(OMR),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MICR)

 󰋯CAD (Conpyter Aided Design) / CAM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기타 자료  입력 기기

  복사기, 스캐너(scanner)

   

 

3. 자료 처리기기

개인용

컴퓨터

(PC)

  󰋯광범위하고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소형의 전자계산기

  󰋯기능 : 독립적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며, PC 간의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

  󰋯구성 : 기억 장치, 연산 장치, 제어 장치, 입출력 장치로 구성

  󰋯종류 : 탁상용 컴퓨터, 랩톱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팜톱 컴퓨터, 포켓 컴퓨터

사무용

컴퓨터

  󰋯대형 컴퓨터에 접속되어 분산 처리 시스템이 가능

  󰋯기능 : 대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전자우편, 전자파일링, 의사결정, 스케줄 관리 등 지원

전자출판

  󰋯고품위 문서 작성을 가능하게 하는 인쇄 기기

  󰋯기능 : 이미지 처리 기능, 통신 기능, 멀티미디어 기능

워크

스테이션

  󰋯고도의 맨/머신 인터페이스 서비스가 가능하며, 디스플레이에 의한 대화 처리와 하향식 설계

    방식으로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기

  󰋯기능 : 고도의 맨/머신 인터페이스 기능/고도의 연산 기능/화상 처리 기능

           파일링과 메일링 기능/네트워크 기능

  󰋯분류

    - 일반 업무용 워크스테이션 : 일반사무업무의 기능 향상 목적, 초보자 사용 가능

    - 엔지니어링용 워크스테이션 :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 고속의 수치연산 기능,

                                  화상을 도입한 자료관리, 데이터 공유

    - 그래픽용 워크스테이션 : 화상 처리를 주목적 CAD/CAM시스템 or 디자인 연구소 등에 활용

   

 

4. 자료 전송기기

 1) 팩시밀리

    사진, 문자, 그림 등을 다수의 선으로 분해하여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전송 후 수신측에서 이를 다시 재생시키는 기기

    (1) 종류 : 문서, 사진, 컬러, 특수 팩시밀리

    (2) 팩시밀리 수신기의 기록 방식

전자 프린터 방식

  가격이 저렴한 백지와 카본지를 겹쳐놓고 수신전류에 의해 전자적으로 기록, 저속의 기록 방식

방전파괴 기록 방식

  기록 용지를 수신원통에 감아 텅스텐 침과 종이와의 접촉시 생기는 불꽃을 이용해 기록하는 방식

전해 기록 방식

  초고속 기록에 적합, 백지에 전해액을 부어 바늘의 접촉을 이용하여 기록하는 방식

       

 

 2) 통신망

    (1) 부가 가치 통신망(VAN; Value Added Network)

         단순한 전송 기능 이상의 부가 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광범위하고도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 통신망

    (2) 종합 정보 통신망(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음성 및 비음성(데이터, 화상 등)의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디지털 통신망)을 근간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통신 시스템

    (3) 근거리 통신망

        ① 기능

           󰋯광대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 근거리에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에러율이 낮음

           󰋯채널을 공동으로 사용하므로 경로 선택이 필요 없음, 정보기기의 재배치 및 확장성이 우수

           󰋯방송 형태의 이용가능, 자원 공유와 데이터의 일관성, 데이터, 음성, 화상 등 종합적인 정보전송 가능

        ② 망 형태에 의한 분류

 

성형(Star)

버스형(Bus)

링형(Ring)

형 태

 

 

 

구 성

 󰋯중앙 제어 장치로부터 모든

   기기는 점대점 방식으로 연결

 󰋯중앙제어장치가 통신을 집중 제어

 󰋯모든 노드들이 T형으로

   상호 점 대 점 형식으로 연결

 󰋯전송로 상에 케이블을 연결

 󰋯단방향의 점대점 형태로 연결

 󰋯원형 구성으로 통신 제어구성은

   루프 내의 각 장치에 분산

트래픽

트래픽이 일정한 시스템에 적당

트래픽이 일정한 시스템에 적당

다양한 트래픽에도 적당

전송

매체

페어 케이블

페어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동축 케이블

페어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동축 케이블

접속방식

(액세스방법)

시분할 다중 교환 방식

(디지털 교환기)

CSMA/CD 방식, 토큰 패싱 방식

토근 패싱 방식

최대전송거리

5~7km

500m~2km

50~100km

교환방식

회선 교환 방식

패킷 교환 방식

패킷 교환 방식, 회선 교환 방식

문제점

󰋯중앙 제어 장치가 고장을 일으키면

  모든 통신이 중단됨(bottle neck)

󰋯정보량이 증가하면

  중앙 노드에 과부하 발생

 󰋯망 전체를 제어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송신권의 충돌

   문제가 발생됨

 󰋯통신 규약에 제한이 일어남

 󰋯충돌에 의해 정보 전송량이 저하

 󰋯루프 내의 장치가 고장나면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음

   , 루프백(Loop Back),

   바이패스(By pass) 동작 등에

   의한 복구 가능

특 징

설치가 쉬워 소규모 시스템에 알맞음

󰋯소규모 저가격의 시스템에 알맞음

󰋯노드의 추가, 제어 등이 쉬움

 󰋯전송로의 총 연장을 짧게

   구성할 수 있음

 󰋯통신거리 및 속도에 제한 없음

 

 3) 전자우편(E-Mail ; Electronic Mail)

    (1) 기능

메시지 작성

 본문의 작성 및 수정, 편집, 저장을 하고 기존의 문서도 참조할 수 있음

메시지 전송

 하나의 메시지를 그룹별로 전송 가능, 배달 시간 및 수령을 확인할 수 있음, 배달 취소도 가능

메시지 수신

 메시지 수신 및 회답, 수신된 메시지의 저장 및 재발송의 기능

       

    (2) 메시지 처리 시스템(MHS ; Message Handling System)

        󰋯문자 데이터를 비롯하여 음성, 수치, 데이터, 도형, 화상 등 각종 정보 매체의 메시지 처리가 가능

        󰋯비동시성 통신

        󰋯서비스 가능

 

 4) 다기능 전화기(Keyphone) : 간단한 키 조작에 의해 자동 다이얼로 발신 예약, 부재 전송 등

                               고도의 각종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전화기

    (1) 기능

 ① 자동 다이얼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를 저장해 두고 버튼 하나로 원하는 곳에 전화를 걸 수 있음

 ② 재다이얼

 가장 마지막으로 전화한 번호를 버튼 하나로 다시 걸 수 있음

 ③ 발신 예약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미리 녹음하였다가 예약된 시간에 원하는 곳에 전화를 걸 수 있음

 ④ 콜 픽업

 전화가 걸려왔을 때 다른 사람이 다른 전화기로 응답할 수 있음

 ⑤ 전송

 통화 중에 다른 전화번호를 다이얼 함으로써 상대방의 접속선이 다른 전화로 변경

 ⑥ 부재 전송

 자리를 비울 때 행선지의 전화번호를 등록해 두면 걸려온 전화가 등록한 전화로 접속

 ⑦ 통화 중 삽입

 상대방이 통화 중일 때 다른 사람이 버튼 하나로 우선 통화를 할 수 있음

       

 5) 원격지 회의 시스템(Teleconference) : 서로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주제로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

    <정보전송 방식에 따른 분류>

단일 방식

 󰋯중앙의 정보 전송 센터에서 여러 곳의 원격지에 같은 내용을 동일한 시간에 전송

 󰋯일방적인 자료의 전송이 일어나는 형태로 신상품 소개나 발표회 등에 사용

순환 방식

 󰋯원격지 간에 상호 정보의 송수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로 대화형의 온라인 처리를 함

 󰋯오디오 방식, 비디오 방식, 컴퓨터 방식

 󰋯회의를 위한 이동이나 여비를 절약할 수 있어 경제적, 시간 낭비 줄임

     

5. 자료 저장 기기

 1) 마이크로필름 시스템(Microfilm System)

    (1) 기능  ① 정보를 영구 보존하고 파일링을 통해 정보 검색의 효율을 기함

              ②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관함         ③ 안전성, 영구성, 보안성

    (2) COM (Computer Output Microfilm)

정 의

  컴퓨터의 처리 결과를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문자나 도형으로 변환하여 마이크로필름에 저장하는

  장치 및 기술

특 징

 󰋯대량 복사 및 고속인쇄가 가능

 󰋯자기 테이프나 가지 디스크보다 25~100배 정도 더 밀도가 높음

 󰋯가격이 저렴하고 장기 보존이 가능

 󰋯검색시간이 소요되므로 실시간 처리에는 곤란

 󰋯기록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림

필름의 종류

실버 헬레드 필름(Silver Helede Film)

  가장 대중화된 필름

다이아조 필름(Diazo Film)

  복사용 필름

베지쿨러 필름(Vesicular Film)

  열처리 방식에 의해 현상, 완전 컬러화가 가능한 필름

       

    (3) CAR(Computer Assisted Retrival)

정 의

  마이크로필름에 저장된 정보를  인덱스를 생성하여 검색하는 장치

기 능

 󰋯마이크로필름의 룰(Roll) 혹은 프레임에 이미지 마크(image mark)의 부호화를 함

 󰋯인덱스를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

 󰋯검색 완료시 사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자동적으로 디스플레이 리더에 삽입

 󰋯자료의 신속한 갱신으로 최신 정보를 유지하여야 함

종 류

개방형 시스템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담긴 필름 번호를 찾아주면 직접 필름을 보관 상자에서 찾아

 읽어오는 방식

독립형 시스템

 󰋯컴퓨터와 접속되지 않고 단독으로 운영

 󰋯검색하고자 하는 색인표와 카세트 번호를 지정하면

   사람이 직접 해당 카세트 번호를 삽입시켜 입력하는 방식

폐쇄형 시스템

 CAR가 컴퓨터와 온라인화되어 있어 모든 부분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검색 가능한 방식

       

 

 2) 전자 파일링 시스템(Electronic Filing System)

    (1) 개념

정 의

  광 디스크에 이미지 정보를 수록하고 색인을 작성하여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

기 능

 󰋯광 디스크 1매에 A4 용지 3~4만 매를 고밀도로 수록

 󰋯정보의 안정성, 보안성, 즉시성                󰋯평균 액세스 타임은 1/4초로 고속 검색이 가능

 󰋯기억 매체의 가격이 저렴                     󰋯컴퓨터 시스템과 팩시밀리가 접속함

       

    (2) 광 디스크 장치

        󰋯구조 : 유리나 플라스틱의 원판상에 얇은 금속막을 중탁시킨 것으로 레이저빔을 이용해 기록

                 광 디스크에 수록된 정보를 재생할 때는 아주 미약한 레이저빔으로 광 디스크에 난 구멍을 읽어 들여

                 전기신호로 바꾸어 CRT에 표시하거나 프린터로 출력

        󰋯특징 - 자기 디스크의 10배 이상 대량의 정보를 기록 (광 디스크 한 면에 A4 용지 문서 3만 매 기록)

               - 정보를 전기신호로 이동하기 때문에 원격지로부터의 이용이 많은 단말기, 복수 개의 파일에 의한

                 시스템의 확장이 용이. 신규 문서의 추가 및 파일 갱신이 용이 (수작업 불필요)

               - 기록정보는 영구보존이 가능             - 랜덤 액세스(random access)로 정보를 신속히 읽음

 

 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ataBase System) 

정 의

  어떤 특정한 목적의 응용을 위해 상호연관성이 있도록 자료를 저장/운영할 수 있도록 모아둔 파일시스템

장 점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자료의 일치                  󰋯데이터의 물리적, 논리적 독립성을 유지

 󰋯실시간 접근(real-time prodessing)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여 손실을 방지

 󰋯최신 데이터를 유지하므로 데이터의 계속적인 변화에 적응  󰋯내용에 의한 접근

단 점

 󰋯컴퓨터의 부담이 큼   󰋯전산 비용이 증가, 복잡

 󰋯통합된 데이터를 관리하므로 데이터베이스가 붕괴되었을 때 복구가 어려움

   

 

4 장 통합 사무자동화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 특징  󰋯실시간 접근성(Real TIME Accessibility)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

          󰋯동시 공유(Concurrent Sharing)             󰋯내용에 의한 참조(Content Reference)

 

 2) 데이터베이스의 /단점

장 점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여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             󰋯중복의 최소화와 자료의 일치를 기함  

 󰋯단말기를 통해 요구된 내용을 즉시 처리하는 실시간 접근   󰋯데이터의 물리적, 논리적 독립성 유지

 󰋯최신 데이터를 유지하므로 데이터의 계속적인 변화에 적응  󰋯데이터의 내용에 의한 접근

단 점

 󰋯컴퓨터의 부담이 큼       󰋯데이터의 복구가 어려움       󰋯전산 비용이 증가, 복잡

   

 3) 데이터베이스 모델

    (1) 계층적 데이터베이스 ( = 트리 데이터베이스)

        ① 데이터의 관계를 계층적으로 나타내어 트리 형태로 구성한 데이터베이스

        ② 레코드와 두 레코드를 연결하는 부자 관계인 링크로 구성

        ③ 하나의 부노드가 다수 개의 자노드를 가짐

        ④ 세그먼트 : 데이터베이스 트리는 루트와 종속 레코드들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관계로 형성된 어커런스(occurrence)를 의미함

         

         

  󰋯간단해서 이해가 쉬움

  󰋯구현, 수정, 탐색이 용이

  󰋯쉽게 성능 평가를 할  수 있음

  󰋯데이터 상호 간의 유연성이 부족

  󰋯검색 경로가 한정되어 있어 비효율적

  󰋯동일 레벨상에서 정보 교환이 불가능

        ⑤ /단점

           

 

 

    (2)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① 망 구조 데이터베이스, Plex 데이터베이스라고도 함

        ② 하나의 자 노드가 다수 개의 부 노드를 가질 수 있음

         

         

  󰋯데이터 상호 간의 유연성이 좋음

  󰋯다양한 형태의 구조를 제공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려움

  󰋯변경이 어려워 확장성이 거의 없음

        ③ /단점

 

 

     (3) 관계 데이터베이스

         ① (table) 데이터베이스라고도 함

         ② 테이블을 이용해 데이터 상호 관계를 정의

         ③ 계층적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

         

         

 󰋯다른 데이터베이스로 변환이 쉬움

 󰋯간결하고 보기가 편리함

  성능이 다소 떨어짐

         ④ /단점

 

   

 4)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1) 스키마 -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 값들이 갖는 제약 조건에 관한 정의

외부 스키마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액세스 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사용자)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한 논리적 부분으로 간주

개념 스키마

 󰋯조직이나 기관의 입장에서 본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전체 구조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종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한 개만 존재

내부 스키마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냄

       

    (2) 사용자

단말기 사용자

  특별한 지식 없이도  단말기에서 질의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갱신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

응용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언어와 DBMS가 지원하는 데이터 부속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응용하고, 외부 스키마를 처리하는 사람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관리운영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나 그룹

       

 

 5)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 DataBase Management System)

정 의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중재자로서, 모든 응용 프로그램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Software System)

특 성

 󰋯데이터의 중복을 배제하고 직접적인 통제를 통한 데이터의 일관성 있는 유지가 가능

 󰋯데이터의 처리 방식이나 문서의 양식 등에 관한 표준화가 가능  󰋯시스템 파괴 시 복구가 어려움

 󰋯데이터를 통합 구성함으로써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           󰋯데이터의 공용성과 무결성을 유지

 󰋯데이터베이스를 중앙 집권형으로 관리함으로써 데이터의 보안이 가능

목 적

  데이터 독립성(data independency)을 제공

   

 

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시스템

 1) 개념

정 의

  마케팅, 광고, 정보수집, 구매/판매, 대금결제 등 기업 간 or 기업과 소비자 간 제반 상거래 절차의

  전자적인 구현

특 징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 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에 있어서 전자적인 매체,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

 󰋯기업, 정부 등 조직 간 전자상거래(Inter-Organizatinal EC)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Customer-Oriented EC)로 분류

 󰋯기업 간, 기업과 정부 간에 주로 활용되던 EDI가 인터넷의 보급 / 확산과 함께 EC로 발전

 󰋯마케팅, 광고, 자료 교환, 거래중개, 매매, 배달, 대금 지불 등 제반 상거래 절차에 다양하게 구현

체 계

 󰋯전자상거래는 관련 주체에 따라 조직(기업, 정부) 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로 분류

 󰋯조직 간 전자상거래에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로 활용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는 웹을 기반으로 한 광고, 가상상점, 전자지불 등을 중심으로 구현

효 과

 󰋯전자적 거래를 통한 비용절감과 물리적 제약을 극복(Timeless, Boarderless, Papaerless)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의 획득과 선택의 다양화로 합리적인 구매로 효용이 증진

 󰋯전자적으로 개방된 시장에서 공급 업체들의 경쟁이 강화됨으로써 구매자의 비용 절감

 󰋯온라인으로 입찰 정보 데이터베이스 접속, 입찰서 제출 결과의 검색을 통해서 공급자의 비용 절감

 󰋯상거래의 신속화, 특히 납품에서 결제 업무의 신속화

 󰋯제품 사양이 표준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 향상, 제품의 다양화

   

   

 

 

 2) 전자상거래의 발달

도입 초기 단계

  자료의 전자적인 교환에 필요한 자료의 배열순서 및 표현 방식에 대한

  표준의 제정으로 인하여 70년대 초반에 실현

발전 단계

  정부조달 업무에 활용하면서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

확산 단계

  Web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최종 소비자 간의 거래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이 확대

   

 

 3) 전자화폐

정 의

  기존의 화폐의 가치를 뛰어넘고 있으며 새로운 지불 수단

특 성

  독립성,  보안성, 사적인 비밀 보장, 온라인이 아닌 상태의 지불, 전환 가능성, 기분성

문제점

 󰋯기밀성 문제     󰋯인증 문제     󰋯변조 방지 문제     󰋯부인 봉쇄 문제     󰋯익명성 문제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                                󰋯거래 회사의 신뢰도 문제

 󰋯물품 배달 문제와 거래에 관련된 법률 문제             󰋯물품 구매에 필요한 제한된 정보

 󰋯거래할 때마다 개인 정보(신용카드번호, 주소, 이름)를 기재해야 하는 번거로움

   

 

3. 그룹웨어 시스템

 1) 개념

정 의

  "컴퓨터 지원 협동작업(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s ; CSCW)을 가능하게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 코샤피앤

특 징

 󰋯공동작업이나 공동목표에 참여하는 다양한 작업그룹을 지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환경을 최대로 활용하여

   개인 및 조직의 이익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구현되며, 이들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구조

   

 

 2) 그룹웨어의 발전단계

1단계

(80년대 후반~90년대 초)

  전자우편을 중심으로 한 가장 초보적인 형태의 제품으로 현재의 그룹웨어와는 달리

  호스트(Host) 중심의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

2단계

  전자우편과 전자 결재 시스템을 결합한 제품으로 93년부터 95년까지 활발하게 보급

3단계

  작업그룹 간 또는 작업그룹 단위인 워크그룹 내 협동작업 도구로서

  그룹웨어의 역할에 비교적 충실

   

 

 3) 고려사항

    (1) 그룹웨어 도입 시 고려사항

기술적

관점

 󰋯저가형, 소형 단말기가 멀티미디어를 지원해야 함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언제나 사용 가능해야 함

 󰋯네트워크를 통해 다지점 접속이 가능하여야 함

 󰋯가상현실과 같은 고기능을 채택하여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작동법을 쉽게 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인간적

관점

 󰋯사람의 감정, 애매한 속성을 최대한 묘사할 수 있어야 하며

   불편하지 않은 수준의 기능을 갖추어야 함

 󰋯그룹웨어의 기능성과 휴먼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조건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사회/문화적

관점

 󰋯제작된 그룹웨어 시스템의 사용 환경이 전통적인 조직구조와 친숙한 형태가 되어야 함

 󰋯수직적 의사소통 구조로 되어 있는 우리나라 조직에 맞추어 결재 라인이 적용되어야 함

 󰋯우리나라의 경우 전자결재 시스템들을 중심으로 그룹웨어를 도입하는 경향이 있음

       

    (2) 그룹웨어 구축 시 고려사항

       󰋯업무환경에 맞는 제품 선택     󰋯업무분석     󰋯장기적인 시각으로 선정     󰋯사용자 교육

       󰋯기반환경 구축                 󰋯사후 지원

 

 4) 그룹웨어의 기능 분류

기본 기능

  문서작성 기능 및 이미지 작성

정보공유 기능

  전자우편 기능, 전자게시판 기능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양식이 미리 작성되어 있어 양식에 따라 메시지를 전달

의사결정 기능

  전자결재 기능과 전자회의 기능

컴퓨터 회의

  컴퓨터 회의실에서 전자적으로 회의를 할 수 있는 기능

프로젝트 관리

  간트 차트나 PERT 차트를 제공

팀 구축지원 기술

  리더쉽 유형들을 파악하여 팀 구축을 지원

스케줄링

  회의 일정을 조정, 프로젝트 전체 및 각 단위작업의 마감시한을 규정하는데 사용

워크플로(Workflow)

  사용자들 사이에 작업순서를 매기고 정보경로를 지정 -> 그룹 업무처리 흐름을 자동화함

흐름관리 기능

  업무흐름 자동화 기능, 업무흐름 관리 기능

기타 기능

  시스템 관리 기능

   

 

 5) 그룹웨어 시스템의 기술

분산 시스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각 컴퓨터 시스템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논리적으로 통합된 시스템

클라이언트/서버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소비자 사이의 통신을 나타내는 개념 모델

분산 운영체제

  분산 처리를 지원하는 통합 설계 운영체제를 갖는 분산 시스템

미들웨어

  응용과 통신 소프트웨어 및 운용체제 사이에 존재하는 표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6) 그룹웨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서버측

구성 요소

 󰋯기본 기능 모듈   󰋯정보 축적 모듈   󰋯흐름 관리 기능 모듈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

 󰋯정보 공유 기능 모듈 :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전화 등

 󰋯의사결정 지원 모듈  : 전자 결재, 전자회의 등을 지원하기 위한 모듈

클라이언트측

 구성 요소

 󰋯기본 기능 모듈  󰋯정보 공유 기능 모듈  󰋯의사결정 기능 모듈  󰋯정보 축적 기능 모듈

 󰋯흐름 관리 기능 모듈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자동 설치 모듈  󰋯관리 모듈  󰋯상황보고 모듈

네트워크측

구성 요소

  네트워크에서는  주로 네트워크를 통한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담당하며

  주로 구내 통신망을 사용하고 점차 WAS 환경에 대응해 가고 있으며,

  여기에는 서버/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모듈과 네트워크 모듈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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