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장 학교
1. 교지의 형태
▪장변과 단변의 비=4:3
2. 교지의 면적
a. 초등학교 - 12학급이하20m2 , 13학급이상15m2
b. 중 학 교 - 480명 이하 30m2 , 481명이상 25m2
c. 고등학교 - 인문계 70m2 , 실업계 110m2
d. 대 학 교 - 60m2
3. 교사의 배치
①. 폐쇄형
a. 운동장 남쪽에 확보 부지의 북쪽에서 건축하기 시작해 ㄴ자에서 ㅁ자로 완결
b. 부지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c. 화재 및 비상시에 불리
d. 일조, 통풍등 환경조건이 불균등,
e. 운동장에서 교실로의 소음이 크다,
f. 교사 주변에 활용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②. 분산 병렬형
a. 일조 통풍등 교실의 환경 조건이 균등
b. 구조계획이 간단, 규격형의 이용이 편리
c. 건물 사이에 놀이터와 정원이 생겨 생활환경이 좋아짐
d. 넓은 부지가 필요,
e. 편복도로 할 경우 복도 면적이 너무 크고 길어지며, 단조로와
유기적 구성을 취하기 어렵다.
4. 학생 1인당 교사면적
a. 초 등 - 3.3-4.0m2
b. 중 등 - 5.5-7.0m2
c. 고 등 - 7.0-8.0m2
d. 대학교 - 16m2 이상
5. 교지면적은 교사 면적의 2.0-2.5배가 필요하며, 통로계동의
점유면적은 교사면적의 30%
6. 이용율 = 교실이 사용되고 있는 시간/1주간의 평균수업시간×100(%)
순수율 = 일정교과를 위해 사용되는 시간/그 교실이 사용되는 시간×100(%)
7. 교실배치형식
a. 클러스터형 - 교실을 2-3개의 소단위로 그룹핑하는 것
b. 엘보우 엑세스형 - 복도를 교실에서 떨어지게 하는 형식
8. open school
▪무학년제, 학급단위 부정, Team Teaching
9. 학교운영방식
a. 종합교실형(A)
▪교실수는 학급수와 일치,
▪학생의 이동은 전혀 없다.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당
b. 일반교실+특별교실형(U+V):
▪일반교실이 각 학급에 하나씩, 기타 특별 교실운영
▪특별교실을 확충하면 일반교실의 이용률이 낮다.
▪시설이 높을수록 비경제적이다.
c. 교과교실형(v):
▪모든 교실이 특정 교과를 위해 만들어지고 일반교실은 없다.
▪순수율은 높으나 순수율을 100%로 하는한 이용률이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니다.
▪학생의 이동이 심하다, 이동동선 고려
▪이동시 소지품을 두는 곳에 대한 고려필요
d. E형(UV형과 V형의 중간):
▪일반교실의 수는 학급수보다 적다.
▪특별교실의 순수율은 반드시 100%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이용율을 높일수 있어 경제적, 학생의 이동이 많다.
e. 플라톤형(P):
▪전 학급을 2분단으로 나누고 한편이 일반교실을 사용할 때 다른 한편은 특별교실을 이용
▪E형정도로 이용율을 높이면서 이동을 정리할 수 있다.
▪교과 담임제와 학급담임제를 병용.
▪시간 배당에 노력이 필요.
▪미국 초등학교 과밀 해결용
f. 달톤형(D):
▪학급, 학년을 없애고 학생들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교과를 골라
일정한 교과를 끝내면 졸업.
▪사설외국어 학원이나 입시학원의 형태
10. 블록 플랜
▪학년단위 정리,
a. 저학년은 다른 접촉과 되도록 적게하고, 출입구는 따로 한다.
b. 초등학교 저학년은 A형, 고학년은 UV형이 이상적,
c. 일반교실의 양 끝에 특별 교실을 붙이는 형은 별로 좋지 못 하고 일반교실과
특별 교실을 분리하는 것이 좋다.
d. 특별 교실군은 교과 내용에 대한 융통성, 보편성, 학생의 이동시의 소음 방지를 검토하여 배치
11. 학교건축 계획시 중요한 것은 확장성과 융통성으로 확장의 한계는 최대 1000명(이상적600-700명)이다.
융통성에 대해 공간의 다목적성을 말할 수 있다.
12. 채광창의 유리면적은 교실 면적의 1/10이상, 조명은 칠판의 조도가 책상면 조도보다 높아야하며,
자연 과학실은 실험시 유독가스에 대해 트랩 체임버 설치
13. 1인당 강당의 소요면적
▪초등-0.4m2, 중등-0.5m2, 고등-0.6m2
14. 계단의 보행거리
▪내화구조일 때 50m이내, 비내화 구조일 때 30m이내
15. 체육관
▪농구코트기준,
▪최소 400m2 보통500m2
▪보통 강당과 겸용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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