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캠아카데미

제 7 장 백화점

 

1. 고객권, 종업원권, 상품권, 판매권

   ▪고객권과 상품권은 절대 분리

2. 판매부분

   ▪연면적의 60~70%, 이중에서 순 매장면적은 연면적의 50%

    순 매장면적 중 진열장 배치면적은 50~70%, 통로 면적은 30~50%

3. 기둥간격 결정요소

   ▪지하주차장, 진열장 배치방식, 에스컬레이터

4. 백화점의 매장은 전체가 일반매장이며, 특별매장(상설, 임시매장)은 일반매장 내에 설치한다.

5. 출입구 수

   ▪도로에 면하여 30m에 1개    

6.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에 비해 10배 이상의 용량으로 고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수송량에 비해 점유면적이 크지 않다.                  

     a. 직열식 배치 - 점유면적이 크고 승객의 시야가 좋다. 승객의 시선이 일방향으로 고정된다.

     b. 병렬식 배치 - 백화점 내를 내려다 보기가 좋다.

     c. 교차식 배치 - 점유면적이 적다, 매장의 전망이 나쁘다.                

7. a. 핵상점

     ▪쇼핑센터의 핵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기능

   b. 몰(mall)

     ▪쇼핑센터내의 주요 보행 동선으로 고객을 각 상점으로 고르게 유도하는 쇼핑거리인 동시에 고객의 휴식처의 기능

     ▪몰의 폭은 6-12m가 일반적이며 핵 상점들 사이의 몰의 길이는 240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길이 20-30m마다

       변화를 주어 단조로운 느낌이 들이 않도록 한다.  

     ▪코트(court) : 몰의 군데군데 고객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의 휴식처이자각종 행사장  

8. 무창계획

   ▪진열면을 늘리거나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창의 역광으로 인한 내부의장의 불리한 요소를 제거,

   ▪매장내의 냉난방 효율 증가,

   ▪벽면에 상품 전시가 가능하여 내장 배치상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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