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캠아카데미

▲[수동변속기구의 형식] ⓵섭동 기어식 : 주축의 슬라이딩기어를 부축 기어에 맞물리도록 하여 변속  ⓶상시 물림식 : 주축의 스플라인에 설치된 도그 클러치가 주축 기어에 맞물리도록 하여 변속   ⓷동기 물림식 : 주축에 설치된 싱크로에서 기구의 원추 크러치가 주축 기어에 맞물리도록 하여 변속 ▲기어 변속시 클래시(clash)방지하기 위한 장치 : 싱크로나이저

▲클러치 유격 : 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접촉면 사이의 간극

▲기어가 물리지 않는 경우 : 컨트롤 레버 불량, 싱크로 나이저링의 마모, 싱크로 나이저링 스프링의 약화

▲수동변속기 아이들 기어 : 기어의 회전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

▲스톨포인트 : 펌프는 회전하나 터빈이 회전하지 않는 점, 즉 속도비가 ‘0’인 점이며, 회전력비가 최대

▲클러치 포인트 : 스테어터, 펌프, 터빈이 같은 속도 같은 방향으로 회전 [댐퍼(로크업)클러치작동]

▲자동변속기 타임래그 시험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 변속시점

▲댐퍼클러치(=록업클러치) : 토크컨버터 슬립에 의한 손실최소화(작동조건은 고속 저부하시)

▲토크컨버터의 회전력이 가장 큰 경우 : 터빈의 속도가 느릴 때

▲스톨테스트 : 엔진 출력부족, 프런트 및 엔드클러치 슬립여부, 토크컨버터의 원웨이 클러치 작동상태

▲변속기 라인압력 : 스로틀 압력 및 거버너 압력이 낮으면 변속시기를 빠르게 하고, 압력이 높으면           

   변속시기를 늦어지게 한다.

 

▲자동 변속기 거버너 밸브 : 출력축의 회전수(차속)에 따른 라인 압력을 거버너 압력으로 변환, 변속시기     

   결정 및 유압을 제어

▲유성기어의 장점 : 동력차단 없이도 변속조작이 가능하고, 한조의 유성기어 장치에서 여러 가지의 감속을   

  얻을 수 있으며 기어에 균등한 하중이 분배되어 베어링에 가해지는 하중이 작다.

▲킥다운 서보 스위치 : TPS 개도율 80% 이상일 때 작동

▲[자동변속기 밸브] ⓵거버너 밸브 : 변속기 출력축에 설치되어 자동차의 속도에 알맞은 유압을 형성하기                            위하여 밸브 몸체와 오일 배출구 원심력에 의해 개폐 ⓶시프트 밸브 : 거버너 압력과 스로틀 압력의 차에 의해 자동으로 변속하는 밸브  ⓷스로틀 밸브 : 스로틀밸브 개도량에 따라 라인압력을 변화시켜 변속 시점을 조정  ⓸매뉴얼 밸브 : 시프트 레버와 연동하여 작동되는 밸브로 라인 압력을 각 레인지에 따라 작동부분에             유도하는 밸브

▲토크컨버터와 유체클러치의 “토크변환기 영역”내에서 어느 것이 효율이 더 좋은가 : 토크컨버터

▲토크컨버터내 펌프회전이 시작되면 유체 유동방향의 변화가 크다.

▲유량 듀티 제어를 위해서 압력조절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되는 시기 : D – 1단

▲무단변속기(CVT) : 벨트를 이용해 변속이 하고, 동력 성능이 좋으며, 변속패턴에 따라 운전하여 연비가     

  좋고, 파워트레인 통합제어의 기초, 용이하게 감속비를 변화시킬 수 있으나 큰 구동력을 전달할 수는 없다.

▲리미팅 밸브 : 유압이 어떤 일정 압력이상 상승하면 그 이상 후륜 측에 유압이 상승하지 않도록 제한

▲프로 포시닝 밸브 :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뒷바퀴가 조기에 고착되지 않도록 뒷바퀴 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조정하여 뒷바퀴의 제동력보다 앞바퀴의 제동력을 크게 하는 역할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 막힘 :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로 리턴 되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해제 안 됨

▲브레이크 페달이 점점 딱딱해져서 제동 성능저하 : 마스터 실린더 바이패스 포트가 막혀있는 경우

▲공기 브레이크의 작동 순서 : 브레이크페달→릴레이밸브→브레이크챔버→푸시로드→캠→브레이크슈

▲브레이크 드럼의 점검 사항 : 드럼의 두께, 드럼의 직경차, 드럼의 진원도

▲[공기 브레이크의 구성부품] ⓵브레이크 밸브 : 제동시 압축공기를 앞 브레이크 챔버와 릴레이 밸브에 공급하는 역할 ⓶릴레이 밸브 : 압축 공기를 뒤 브레이크 챔버에 공급하는 역할 

 

⓷언로더 밸브 : 압력조절 밸브와 연동되어 작용하며, 공기탱크 내의 압력이 5~7kg/㎠ 이상으로 상승하면 공기 압축기의 흡입밸브가 계속 열려 있도록 하여 압축작용을 정지시키는 역할 ⓸브레이크 챔버 : 제동시 압축공기 압력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해서 캠을 작동 ⓹ 슬랙 어저스터 :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과 브레이크 드럼 내부의 브레이크슈와 드럼 사이의 간극을 조정 ▲모듈레이터(하이드롤닉 유닛=유압조절기): 컴퓨터 제어신호에 의해 각휠 실린더에 작용하는 유압을 조절

▲종감속 비를 결정하는 요소 : 엔진의 출력, 차량중량, 가속 성능

▲브레이크드럼의 일반적 점검 사항 : 드럼의 진원도, 드럼의 두께, 드럼의 직경차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피스톤실의 탄성 변형 만큼 되돌아온다.

▲하이드로백 브레이크 회로의 공기빼기 작업 순서 : 릴레이밸브 → 하이드롤릭 실린더 → 휠 실린더

▲ABS에서 하이드롤릭 유닛은 어느 부분의 압력을 조절하는가 : 각 휠실린더

▲배기브레이크 : 기관의 차체에 의해 구동되며, 저속보다 고속에서 더욱 효과적인 제동효과가 있다.

▲ABS 4S(sensor) 3C(channel) 방식 : 4개의 휠 스피드센서와 3개의 유압제어 회로를 가진 ABS장치 전륜은 

복합제어 후륜은 셀렉트 로우(select low)형식이다.

▲셀렉트 로우 방식 : ABS의 제어를 마찰계수가 낮은쪽(슬립)에 맞추어 좌·우타이어의 제동력을 같게 해줌

▲앤티 스키드제어 : 제동장치에서 제동시에 먼저 고착되는 휠이 없도록 제어하는 기능

▲감속브레이크(제3 브레이크) : 배기브레이크, 하이드롤닉 리타터, 와전류 리타터, 엔지브레이크

▲트랙션 컨트롤시스템(TCS) : ABS와 유사한 제어로직을 가지지만 가속시 타이어가 슬립 하는 것을 방지

▲[조향이론]  ⓵코너링포스 : 조향 할 때 조향 방향 쪽으로 작용하는 힘 ⓶오버스티어링 : 앞바퀴에 발생되는 코너링 포스가 크면 발생  ⓷언더스티어링 : 뒷바퀴에 발생되는 코너링 포스가 크면 발생 ▲컨트롤 밸브 : 전자제어 동력 조향 장치, 조향 휠의 회전에 따라 동력 실린더에 공급 되는 유량을 조절

▲4WS (4륜조향장치)의 조정 안정 성능 : 고속직진 안전성, 차선변경 용이성, 고속 선회시 안정된 선회,

미끄러운 도로주행 안정성, 주차 편리성, 저속 회전시 최소회전반경 감소

▲리액션챔버 : 동력조향장치에서 운전자에게 조향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장치

▲드가르봉식(가스봉입식): 유압식의 일종, 프리 피스톤 위쪽에 오일이 들어있고, 아래쪽에 고압(30kg/㎠)의 

질소가 봉입 되어있다. 좋지 않은 도로에서 충격을 받았을 때 캐비테이션에 의한 감쇠력의 차이가 적다.

▲위시본 형식 : ⓵평행사변형 : 위·아래 컨트롤 암을 연결하는 4점이 평행 사변을 이루고 있으며, 2점이 평행 이동을 하게 되어 윤거가 변화 하므로 타이어의 마멸촉진 되고, 캠버가 변하지 않아 선회 주행성 우수 ⓶SLA형식 : 아래컨트롤 암이 위 컨트롤 암보다 길며, 컨트롤 암이 움직일 때 마다 캠버가 변하는 결점이 있으며 코일스프링 아래 컨트롤 암과 프레임이 설치되어 있다. [윤거 : 좌·우 타이어 중심간 거리]

▲맥퍼슨 형식 : 조향너클과 일체로 되어 있으며 구조가 간다해 마멸되거나 손상되는 부분이 적으며 정비 

작업이 쉽고, 스프링 밑 질량이 작아 로드홀딩이 우수하며, 엔진실의 유효 체적을 크게 할 수 있는 구조

▲현가장치 승차감을 좋게 하는 방법 : 스프링 아래 질량을 가볍게 하고, 스프링 상수는 낮을수록 좋고,

스프링 위 질량은 클수록 좋다.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 버티컬 센서, 래터럴 센서, 댐퍼 솔레노이드 밸브

▲쇽업쇼버 부착시 최대경사 각도 : 45°이내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쇽업쇼버내 오리피스의 지름을 조절하면 변화되는 것은 : 감쇠력

▲자재이음 : 일정한도 내의 각도를 가진 두 축 사이에 회전력을 전달

▲자재이음 종류 :  ⓵십자형 자재이음 : 구조가 간단하고, 동력전달이 확실하지만 스파이더에 그리스를 주입 ⓶트러니언 자재이음 : 자재이음과 스립이음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 ⓷플렉시블 자재이음 : 2개의 3엽상 요크 사이에 경질 고무가 설치되어 회전이 정숙하고 마찰 부분이 없기 

때문에 주유할 필요 없음 ⓸등속 자재이음 : 교차각이 큰 경우에도 등속으로 원활한 동력이 전달되며, 앞바퀴 액슬축에 사용 ▲슬립조인트 : 거리의 신축성 제공

▲프리휠링 주행 : O/D 전과 후에 관성 주행하는 상태, 이때 유성기어는 공회전하고, 엔진브레이크(x)

▲종감속장치 : 추진축의 회전력 직각 전달, 엔진의 회전력을 마지막으로 감속, 구동력증가, 회전속도감소

▲자동 차동 제한장치(LSD) : 급가속시 안전성 유지, 직진주행을 더욱 원활 해주고,미끄러운 노면 출발용이,

 타이어 수명 연장, 요철노면 주행 시 후부 흔들림 방지

▲오버드라이브 기구가 작동될 때 선기어는 고정

▲자동변속기 싱크피니언 단순 유성기어장치에서 선기어고정 캐리어구동시 링기어는 증속

▲추진축의 토션댐퍼 : 비틀림 진동을 방지     

[비틀림=토션=댐퍼]

 

▲캠버 : 자동차 앞면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에 대하여 바퀴의 중심선이 경사로 되어있는 것. 자동차 하중으로 

인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하며, 조향 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

▲토인 :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 시키는 요소이며, 캠버에 의해 토 아웃 되는걸 방지한다.

▲캐스터 : 정의 캐스터는 접지면의 저항에 의해 차륜을 항상 진행 방향으로 유지, 캐스터효과(직진성)는 정의 

캐스터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정의 캐스터는 선회 할 때 차체의 높이가 선회하는 바깥쪽보다 안쪽이 높아지게 

되므로 조향륜의 복원성을 준다.

▲킹핀경사각 : 캠버와 함께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작게하고, 조정 안정성 확보, 조향 복원력증대, 시미방지

▲킹핀 옵셋(king pin offset)에 영향을 미치는 차륜정렬 : 캠버와 킹핀 경사각

▲스키딩 : 타이어가 슬립하면서 동시에 요잉하는 진동

▲휠의 스키드 방지 장치 : 프로포셔닝 밸브, ABS, 로드센싱 프로포셔닝 밸브

▲파워스티어링차량의 스티어링 계통 분해 정비시 점검 항목 : 피니언 총프리로드 점검,

파워스티어링 오일펌프 압력 점검, 차량 정지시 스티어링 작동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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