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츠의 법칙 : “유도 기전력은 코일 내의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발생한다.”는 법칙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 : 베이스 신호는 ECU에서 받고, 점화코일 1차 전류를 단속하며, 컬렉터 단자는
점화 1차코일(-) 단자에 연결되어 있으며, 이미터 단자는 접지되어 있다.
▲기동전동기 시동(크랭킹)회로 : B단자까지는 굵은 배선을 사용하고, B단자와 ST 단자 (B단자와 M 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마그네트 스위치(Key)이고,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으면 기동전동기는 작동하지 않는다.
▲기동전동기의 특징 : 일반적으로 직권전동기를 사용하며, 역기전력은 회전속도에 비례하고, 부하를 크게
하면 회전속도는 낮아지고, 회전력은 커지며, 회전속도 변화가 크다.
▲직권 전동기 토크는 전기자 전류의 2승에 비례한다.
▲전류의 작용 : 발열작용, 화학작용, 자기작용
▲전자력 : 자계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이 직각이 될 때 가장 크고, 자계의 세기에 비례하며, 도체의 길이
전류의 크기에 비례한다. [자력에 의해 도체가 움직이는 힘이다]
▲사이리스터(SCR) : 발전기의 여자장치,조광장치,통신용전원,각종정류장치[애노드A(+), 캐소드K(-), 게이트G]
▲에어컨 순환 과정 [에어컨 신냉매 : R-134a)
-압축기[컴프레서] : 저압 기체를 고압으로 압축 ┑
-응축기[콘덴서] : 고온 기체 열을 대기 중으로 방출 액체 상태로 변화 ┥ 고온 고압
-건조기[리시버드라이어] : 냉매의 수분제거 ┙
-팽창밸브[익스팬션밸브] :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액체 냉매로 변화 ┑저온 저압
-증발기[이배퍼레이터] : 저압의 냉매 안개상태의 냉매가 증발기 튜브 통과 증발 ┙
▲에어컨 저압라인의 압력이 너무 높은 원인 : 팽창 밸브의 온도 감지 밸브 밀착 불량
▲에어컨 저압측이 높고, 고압측이 현저히 낮을 때 원인 : 압축기 내부 결함
▲에어컨 압축기 마그넷클러치 : 고정 형은 최대한의 기전력을 얻기 위해 최소한의 에어 갭이 있어야한다.
▲에어컨 컷오프(cut off)기능 : 급출발 성능, 가속성능, 등판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냉매 조건 : 비체적과 점도가 작고, 증발잠열이 크며, 임계온도가 높고, 컴프레셔 토출 가스온도가 낮을것
▲에어컨 냉동 오일의 구비조건 : 전기 절연성이 커야 하고, 냉매가스에 용해가 적고, 유동성이 낮아야한다
▲알칼리 축전지 : 과충전, 과방전등 가혹한 조건에 잘 견딘 고, 고율방전 성능이 매우 우수하며,
출력밀도(W/kg)가 크고, 양극판은 수산화 제2니켈 음극판은 카드뮴으로 구성되어 있다.
▲축전지 한냉시 일어나는 현상 : 비중이 상승, 용량이 저하, 전압이 저하
▲20시간율 : 일정한 전류로 방전, 셀당 전압이 1.75V로 강하됨이 없이 20시간 방전할 수 있는 전류의총량
▲25A율 : 26.6°(80°F)에서 일정 방전 전류 25A로 방전하여 셀당 전압이 1.75V에 이를 때까지 방전, 측정
▲냉간율 : -17.7°(0°F)에서 300A로 방전하여 셀당 전압이 1V강하하기까지 몇 분 소요되는가를 표시
▲CCA(Cold Cranking Ampere) : 완전 충전된 배터리가 영하18℃에서 방전할 수 있는 순간최대 전류량
▲정전압 충전은 충전 초기에 큰 전류가 흘러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된다.
▲고에너지 점화방식 :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점화방식
▲드웰각(캠각) : 기계식 점화장치에서 단속기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 캠이 회전한 각도
▲폐자로형 HEI 점화코일 :자기유도 작용으로 생성되는 자속을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사용
▲저항 플러그가 보통 플러그와 다른 점 : 저항 플러그는 라디오 잡음을 방지한다.
▲오실로 스코프의 점화 파형에 의해 판독할 수 있는 것 : 드웰각, 점화전압, 점화시간
▲발전기 L단자 : 충전경고등 작동선이고, ECS장착차량에서 L단자 신호를 사용, 엔진시동후 13.8~14.8V출력
▲방향지시등이 깜박거리지 않고 점등된 채로 있다면 고장 : 플래셔 유닛(깜박이릴레이)의 접지 불량
▲밸런싱 코일식 계기장치 : 전류계, 온도계, 연료계
▲에어백 인플레이터의 역할 : 질소가스 등이 내장되어 에어백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점화장치 역할을 함
▲전기식 프리텐셔너 : 보통 에어백보다 더낮은 속도에서 동작되고, 에어백에 앞서서 작동, 차체 충격을
가하는 작업을 할 경우 반드시 배터리(-) 탈거후 30초 이상 경과후 작업, 1회 작동후 반드시 교환
▲방향지시등의 깜박이 속도가 빨라진 이유 : 병렬연결 필라멘트가 단선되어 저항이 증가, 공급전류가감소
▲연료전지 : 출력밀도가 작으나, 상온에서 화학 반응을 하므로 위험성이 적고, 에너지 밀도가 매우 크며,
연료를 공급하여 연속적으로 전력을 얻을수 있으므로 충전이 필요 없다(연료:수소·메탄올,
연소제:산소·공기)
▲① 광속(루멘lm) : 빛의 속도 ② 광도(칸델라cd) : 빛의 양 ③ 조도(룩스lux) : 빛을 받는 면의 밝기
▲전동식 창유리, 선루프, 격실문의 자동 반전장치 측정 장비 : 반강체원통, 위치계, 연속기록계
▲오실로 스코프 점화 2차 파형 관찰할 때 기관에 실화가 발생할 경우 : 스파크라인이 작아진다.
▲CDI(Condenser Discharge Ignition)점화정치 : 12V의 배터리 전압을 200~250V로 승압시켜 콘덴서에 충전시킨
후 점화신호가 발생 되면 점화 1차 코일로 방전 시켜 점화 2차 코일을 고전압으로 만듦
▲컨트롤릴레이 전원 : 전자제어 연료 분사 장치 엔진의 주전원 공급 장치(연료펌프, 연료인젝터, ECU)
▲히트싱크 : 교류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과열방지 장치
▲AC 발전기에서 출력을 조정 : 로터 전류
▲전압조정기가 IC방식인 발전기 출력이 낮아지면서 축전지 전압이 낮아지는 원인 : 스테이터 코일단선, 로터
코일 단선, 정류다이오드 단선
▲충전기 하나로 여러 개의 축전지를 충전할 때 일정한 전류로 충전되는 직렬연결이 좋다.
▲교류 발전기의 출력을 변화 시키는 값 : 로터 코일 전압
▲자동차용 발전기는 3상 교류를 주로 사용한다.
▲P형 반도체 : 칼륨(Ga), 인듐(In), 알루미늄(Al)
▲N형 반도체 : 비소(As), 안티몬(Sb), 인(P)
▲페일 세이프 : 어떤 센서가 비정상적인 값을 표시할 경우 ECU에 정해진 값을 인식하도록 하는 기능
▲자동차 전기식 연료계의 종류 : 서모스탯 바이메탈식, 밸런싱 코일식, 바이메탈 저항식
▲OBD-2 시스템의 진단 항목 : 고장이 발생된 경우 컴퓨터에서 운전자가 서비스센터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경고등을 점등시켜 알려주는 장치(자동차 배출가스 대책 시스템의 고장을 모니터하여 경고등점등)
▲서키트 브레이크 : 과도한 전류가 흐르면 바이메탈이 열을 받아 휨으로써 접점이 떨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접촉부가 붙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것
▲발광다이오드 : 파일럿램프(표시등), 배전기의 크랭크각센서, 상사점(TDC)센서, 차고센서, 조향휠 각도센서
▲인젝터 회로 : 인젝터에 공급되는 (+)전원은 컨트롤 릴레이에서 공급하고, ECU는 인젝터 (-)접지를 담당
▲다링톤 트랜지스터 : 컬렉터에 많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한 반도체
▲드웰시간 : 무배전기식 점화장치에서 ECU에서 파워TR 베이스 단자에 전원이 공급된 시간
▲쾌적운전 공조장치 4대 제어요소 : 온도, 습도, 풍속, 청정도
▲스카이훅제어 : 차제의 수직가속도를 줄이기 위하여 가상적인 기준면에 감쇠기를 설치
▲파워스티어링 오일압력 스위치의 역할 : 공회전 속도 조정
▲아이들 스위치 : 기관의 공전상태 여부를 검출
▲휠 스피드 센서 : 바퀴의 회전속도를 검출
▲제동등 스위치 : 브레이크 작동여부를 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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