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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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기기를 3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포인트부                 나. 크로싱부

★다. 가드부                   라. 리드부

 

2. 8시셔스 분기부를 설치할 때 필요한 K자 크로싱 수량은?

  가. 1틀                    ★나. 2틀

  다. 4틀                      라. 8틀

 

3. 가드레일의 백 게이지란 무엇인가?

★가. 크로싱 노스 레일과 주레일 내측에 부설되어 있는 가드레일 외측과의 거리

  나. 좌우 텅 레일 내측간의 거리

  다. 크로싱 가드레일간의 거리

  라. 포인트 힐부의 텅 레일 내측간의 거리

 

4. 근래 개발된 탄성분기기의 구조적 특징은?

  가. 포인트를 강력 스프링으로 작동되도록 하여 전황장치가 없다.  

★나. 텅 레일과 리드 레일을 일체화하여 힐 이음매부가 없다.

  다. 크로싱의 노스 부분을 가동식으로 하여 결선부를 제거하였다.

  라. 텅 레일을 길게 하여 입사각을 작게 하였다.

 

5. 분기 가드레일의 부설목적이 아닌 것은?

  가. 대향으로 차량통과시 이선진입 방지

  나. 크로싱 노스부의 손상방지

★다. 크로싱 윙 레일의 마모방지

  라. 분기부의 결선부 차량토오가시 탈선방지

 

6. 분기기의 정위방향인 것은?

  가. 단선의 상하본선에서 열차의 진출방향

★나. 본선과 측선, 안전측선 상호간에는 안전측선방향

  다. 측선 상호간에는 중요치 않는 방향

  라. 탈선 포인트에서는 차량을 탈선시키지 않는 방향

 

7. 분기번호를 정하는 방법은?

  가. 크로싱각의 탄젠트(Tangent) 값으로 정한다.

  나. 분기기입사각의 탄젠트 값으로 정한다.

★다. 크로싱 각의 코탄젠트(Cotangent)값으로 정한다.

  라. 분기기입사각의 코탄젠트 값으로 정한다.

 

8. 배선에 의한 분기기 중 구내배선상 좌우 임의각도로 분기각을 서로 다르게 한 분기기는 어느 것인가?

★가. 분개분기기                  나. 양개분기기

  다. 편개분기기                  라. 삼지분기기

 

9. 삼지분기기에 대한 설명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직선에서 적당한 각도로 좌우로 분기한 것

  나. 직선궤도로부터 좌우등각으로 분기한 것으로써 사용빈도가 기준선과 분기측이 서로 비슷한 단선구간에 사용하는 분기기

  다. 곡선궤도에서 분기선을 곡선 내측으로 분기시킨 것

★라. 직선 기준선을 중심으로 동일개소에서 좌우대칭 3선으로 분기시킨 것으로 화차조차장에 많이 사용된다.

 

10. 크로싱 중 두 선로가 평면교차하는 개소에 사용하며 직각 또는 사각으로 교차하는 크로싱은?

★가. 다이아몬드 크로싱           나. 시셔스 크로싱

  다. 가동 노스 크로싱            라. 가동 둔단 크로싱

 

11. 2개의 사각 다이아몬드 크로싱을 사용하여 양궤도간에 차량이 임의로 분기하도록 건넘선을 겹쳐서 설치한 분기기는?

  가. 시셔스 크로싱             ★나. 더블 슬립 스위치

  다. 싱글 슬립 스위치            라. 더블 시셔스 크로싱

 

12. 기준선에서는 텅 레일, 크로싱이 없고, 보통주행 레일로 구성된 특수 분기기는?

  가. 간트 렛트 궤도              나. 천이분기기

★다. 승월분기기                  라. 탈선분기기

 

13. 탈선분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복선구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분기기

  나. 신호기를 오인하는 경우 열차의 탈선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분기기

★다. 신호기를 오인하는 경우 열차를 고의로 탈선시켜 대향열차 또는 구내진입시 유치열차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분기기

  라. 승월분기기와 비슷하나 분기선을 배향통과 시키지 않는 분기기

 

14. 가동 크로싱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가동 노스 크로싱              ★나. 가동 첨단 크로싱

  다. 가동 둔단 크로싱                라. 가동 K자 크로싱

 

15. 분기기의 대향과 배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열차가 분기기를 통과할 때 분기기 전단으로부터 후단으로 진입하는 것을 대향이라 한다.  

  나. 열차가 분기기를 통과할 때 분기기 후단으로부터 전단으로 진입하는 것을 배향이라 한다.

  다. 열차운전상 배향분기가 안전하다.

★라. 열차운전상 대향분기가 안전하다.

 

16. 분기기의 주요부분인 포인트부, 크로싱부, 리드부의 중요부분 부재가 맞는 것은?

  가. 텅 레일, 전철기, 크로싱

  나. 전철기, 크로싱, 가드레일

  다. 텅 레일, 힐상판, 크로싱

★라. 텅 레일, 크로싱, 가드레일

 

17.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나 열차가 분기선에 진입할 때 레일의 결선 구간이 열차에 충격을 주는 포인트는?

★가. 둔단 포인트             나. 첨단 포인트

  다. 승월 포인트             라. 스프링 포인트

 

18.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나 열차가 분기선에 진입할 때 레일의 결선 구간이 열차에 충격을 주는 포인트는?

  가. 내마모성이 큰 망간강을 사용하여 수명의 연장을 강구한 크로싱

★나. 크로싱 각부가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 고망간강의 경도는 보통 레일과 거의 같다.

  라. 가공경화성이 커서 표면이 충격을 받으면 급격히 표면경도가 증가된다.

 

19. 다음은 조립 크로싱의 변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사용기간에 따라 노스(Nose)가 마모된다.

  나. 사용기간에 따라 윙 레일(Wing Rail)이 마모된다.

★다. 마모되는 부분은 용접육성으로 원형복귀가 불가능하여 교체해야 한다.

  라. 조립된 볼트, 너트, 리벳트가 이완된다.

 

20. 분기기의 열차통과 속도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분기기통과시 진입선의 신호를 확인하기 위하여

★나. 일반궤도에 비해 구조상, 또는 선형상으로 취약점이 있어서

  다. 분기방향의 통과속도는 제한하지 않는다.

  라. 분기기는 차량기지 또는 정차장에 있기 때문에

 

21. 장대 레일의 부설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선로보수의 노력과 재료가 절감된다.

  나. 열차진동 및 충격을 감소한다.

  다. 승차감을 좋게 한다.

★라. 건설비를 절감한다.

 

22. 장대 레일의 이론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장대 레일은 온도변화에 따라 선팽창계수에 비례하여 신축한다.

  나. 장대 레일 내부에 발생하는 축압력의 크기는 레일의 탄성계수에 비례한다.

  다. 대기온도 20℃ 이하에서의 레일 온도는 대기온도와 거의 같다.

  라. 장대 레일의 부동구간에서는 신축하려는 양만큼 축력이 작용한다.

 

23. 우리나라에서의 레일의 최고, 최저온도의 범위는 얼마 정도로 보는가?

★가. 80℃                 나. 60℃

  다. 40℃                 라. 100℃

 

24. 장대 레일의 부동구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가. 단면에 비하여 길이가 월등하게 길 때는 중심부에서 신축이 발생하지 않는다.

  나. 레일강은 재질상 신축이 작아 장대 레일의 중아부에서는 신축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 레일과 침목의 견고한 체결력과 도상저항력이 자유신축을 구속한다.

  라. 레일 용접기술의 발달로 용접부가 신축을 구속한다.

 

25. 장대 레일의 부동구간과 반대되는 신축구간의 한쪽 연장은 보통 얼마 정도로 보는가?

  가. 20~25m               ★나. 50~100m

  다. 100~150m               라. 15~200m

 

26. 장대 레일의 최소길이는?

  가. 500m                   나. 100m

★다. 200m                   라. 1000m

 

27. 장대 레일을 부설할 때의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중위온도               ★나. 설정온도

  다. 최고온도                 라. 최저온도

 

28. 고장력 강용 용접좁을 사용하는 레일 용접방법은?

  가. 후라쉬 벗트 용접            나. 가스 압접

  다. 텔밋트 용접               ★라. 엔크로즈드 야크 용접

 

29. 도상저항력의 크기를 표시하는 방법은?

★가. 궤도의 한쪽 1m당 받을 수 있는 힘

  나. 침목 1개당 받을 수 있는 힘

  다. 궤도의 양쪽 1m당 받을 수 있는 힘

  라. 1m에 부설된 침목이 받을 수 있는 힘

 

30. 침목배치수가 10m당 17개이고 침목 1개의 저항력이 500㎏일 때 도상 횡저항력은?

★가. 425㎏/m                 나. 4250㎏/m

  다. 850㎏/m                 라. 8500㎏/m

 

31. 1000m의 장대 레일을 25℃에서 부설하였을 때 55℃에서의 부동구간 연장은?(단, 레일단면적 A=77㎠, 탄성계수 2.1× ㎏/㎠, 선팽창계수 1.14× , 도상저항력 600㎏/m)

  가. 약 900m               ★나. 약 800m

  다. 약 200m                 라. 약 100m

 

32. 20℃에서 1000m의 레일이 -10℃에서의 길이는?(단, 레일의 선팽창계수 1.14×× ,탄성계수 2.1×)

  가. 1000.342m               ★나. 999.658m

  다. 1006.3m                   라. 993.7m

 

33. 길이 1000m의 장대 레일 설정온도가 20℃이고 레일 온도 50℃에서 신축량이 0 일 때 레일 축력은?(단, 레일 단면적 A=64㎠, 탄성계수 E=2.1× ㎏/㎠, 선팽창계수 1.14×)

  가. P=403.2 ton               나. P=40.32 ton

  다. P=459.6 ton             ★라. P=45.96 ton

 

34. 장대 레일의 부동구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도상저항력이 일정하면 온도차가 클수록 부동구간은 늘어난다.

  나. 우리나라의 장대 레일 부동구간은 양단에서 대략 100m로 본다.

  다. 장대 레일의 연장이 길면 부동구간의 연장은 짧아진다.

★라. 장대 레일의 부동구간은 신축이 발생하지 않는다.

 

35. 장대 레일의 좌굴저항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는?

  가. 침모고가 도상간의 마찰력

  나. 레일과 침목간의 체결력

  다. 단위길이당 침목의 부설수량

★라. 장대 레일의 길이

 

36. 완충 레일의 유간설정요령은?

  가. 완충 레일의 중간부분은 맹유간으로 하고 나머지 등분하여 부설한다.

  나. 완충 레일의 시종점 구분없이 일정하게 한다.

★다. 장대 레일 쪽은 맹유간으로 하고 나머지는 등분한다.

  라. 장대 레일 쪽은 맹유간으로 하고 차차 체중식으로 유간을 둔다.

 

37. 전기저항을 이용, 용접부에 고열을 발생시켜 레일을 압착시키는 용접방법은?

★가. 후라쉬 벗트 용접             나. 가스 압접

  다. 텟밋트 용접                  라. 엔크로즈드 아크 용접

 

38. 레일 용접부의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가. 침투검사                 나. 경도시험

★다. 인장시험                 라. 굴곡시험

 

39. 장대 레일의 부설장소로 적합한 것은?

  가. R=600m 미만의 곡선

  나. L=50m의 무도산 교량

  다. 종곡선반경 R=2000m의 기울기변환점

★라. R=800 및 R=1200m의 복심곡선

 

40. 침목배치수가 10m당 17개이고 침목 1개의 저항력이 1000㎏일 때 도상 종저항력은?

★가. 850㎏                     나. 8500㎏

  다. 1.7ton                    라. 17ton

 

41. 도상저항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침목은 중량이 큰 것을 사용한다.

  나. 침목의 마구리면적을 크게 한다.

★다. 도상두께를 크게 한다.

  라. 도상어깨를 높게 한다.

 

42. 장대 레일 궤도구조를 구성하는 재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레일은 50㎏ 또는 60㎏ 레일의 신품을 사용한다.

  나. 침목은 P.C.침목을 원칙으로 하되 신축이음매는 목침목 사용도 무방하다.

  다. 이음매는 신축이음매를 사용한다.

★라. 자갈은 콩자갈을 사용하고 두께를 크게 한다.

 

43. 완충 레일의 사용목적은?

★가. 온도변화 또는 복진이 극히 작은 장대 레일의 신축처리

  나. 장대 레일의 제도회로 단락을 위하여

  다. 신축이음매 설치가 곤란한 곡선부 등에 장대 레일 신축량을 처리

  라. 도상저항력이 약한 곳에 부설하여 장대 레일 좌굴방지를 위하여

 

44. 완충 레일의 부설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경두 레이로가 일반이음매판 볼트를 사용한다.

  나. 양단부를 텅레일과 같은 분기재료를 사용하여 신축을 처리한다.

★다. 일반 레일과 열처리이음매판과 볼트를 사용한다.

  라. 제작공장에서 일반 레일보다 고강도 특수 레일을 제작하여 사용한다.

 

45. 장대 레일의 신축구간의 길이를 구하는 올바른 식은 어느 것인가?

(단, P : 축압력, r : 도상의 종저항력)

  가. P+r                    나. P-r

★다. P/r                    라. P×r

 

46. 장대 레일의 설정온도를 측정하여 적용하는 올바른 방법은 어느 것인가?

  가. 레일의 두부상면의 여러 곳을 측정하여 산술평균한다.

  나. 레일의 두부와 복부 그리고 저부를 측정하여 산술평균한다.

  다. 레일 복부의 여러 곳을 측졍하여 평균한다.

★라. 레일 저부상면을 장대 레일 여러 곳 측졍하여 산슐평균치로 한다.

 

47. 장대 레일을 부설한 후 일어날 수 있는 최저, 최고온도의 중간온도로서 연간평균온도와는 다른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중위온도               나. 설정온도

  다. 표준온도               라. 현장온도

 

48. 한번 부설한 장대 레일 체결장치를 모두 풀어서 레일의 신축을 자유롭게 한 다음 다시 체결하는 것은?

  가. 재부설                 나. 신축량조정

  다. 현장부설             ★라. 재설정 

 

49. 신축이음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장대 레일 끝에 신축이음매를 사용하여 신축량을 흡수한다.

★나. 궤간의 변화와 충격은 최소한으로 줄인다.

  다. 우리나라는 입사각이 없는 텅 레일과 비슷한 신축이음매를 사용한다.

  라. 신축이음매와 장대 레일간의 이음매처짐이 생기지 않도록 보수해야 한다.

 

50. 장대 레일 신축이음매의 동정(動程, Stroke)은 우리나라에서 보통 얼마인가?

  가. 200㎜                   나. 300㎜

★다. 250㎜                   라. 350㎜

 

51. 장대 레일 용접부위 검사 중 면맞춤의 경우 용접부를 중심으로 1m 직각자에 대하여 신품 레이로가 헌 레일의 기준은 각각 얼마인가?

★가. ±0.3㎜, ±0.5㎜ 이내

  나. ±0.5㎜, ±0.3㎜ 이내

  다. ±0.5㎜, ±1.0㎜ 이내

  라. ±1.0㎜, ±2.0㎜ 이내

 

52. 장대 레일의 부설온도 조건으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실제의 최고 레일 온도보다 35℃ 이상 얕아서는 안 된다.

★나. 실제의 최고 레일 온도보다 35℃ 이상 높아서는 안 된다.

  다. 레일 최고온도가 60℃이고 최저온도가 -20℃로 되는 구간에서 도상 횡저항력이 400㎏/m라 하면 20~25℃의 범위내에서 설정해야 한다.

  라. 도상 횡저항력을 500㎏/m 이상으로 유지하면 최고 레일 온도보다 40℃까지 할 수 있다.

 

53. 터널내의 장대 레일에 대한 부설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온도변화의 범위가 설정온도의 ±20℃ 이내일 것

  나. 터널의 입구에서 외부온도의 레일의 마모를 고려해서 피할 것

★다. 반경 600m 이하의 곡선부는 레일의 마모를 고려해서 피할 것

  라. 도상면을 침목면과 같게 하고 도상어깨폭은 300㎜ 이상으로 할 것

 

54. 교량상의 장대 레일 부설조건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과 침목의 체결은 레일의 복진과 온도신축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할 것

  나. 훅 볼트는 체결력이 우수한 것을 선택하여 침목의 이동을 방지할 것

  다. 보의 온도와 비슷한 레일 온도에서 장대 레일을 설정할 것

★라. 연속보의 중앙에 교량용 레일 신축이음매를 설치할 것

 

55. 신축이음매의 조절량은 궤도상태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1℃에 대하여 얼마를 표준으로 하는가?

  가. 1.0㎜                   나. 0.5㎜

★다. 1.5㎜                   라. 2.0㎜

 

56. 장대 레일의 갱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부설현장에 하차되어 부설할 때까지 보관중에 장출되는 수도 있고 다른 원인으로 레일에 버릇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리를 잘해야 한다.              

★나. 부설작업은 중위온도 부근에서 온도변화가 가장 클 때를 선택할 것

  다. 레일을 부설할 때에는 레일 전장에 설정온도가 균등해야 하며 부분적으로 축응력이 상이해서는 안 된다.

  라. 설정온도는 설정기간 중 정확하게 측정하며 평균설정온도를 기록하고 다시 설정할 필요성의 유무를 검토해야 한다.

 

57. 장대 레일 좌굴시의 응급복구조치 중 레일을 절단하는 경우의 작업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의 현저히 휜부분 및 손상이 있는 부분은 절단 제거한다.

★나. 레일 절단은 반드시 레일 절단기를 사용해야 한다.

  다. 용접 전 초음파탐상기 등으로 검사한 레일을 사용한다.

  라. 복구완료한 장대 레일은 조속한 시일내에 재설정한다.

 

58. 정차장간의 열차와 열차 사이에 열차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시간간격 또는 거리간격을 두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절연구간                  ★나. 폐색구간

  다. 운행구간                    라. 단전구간

 

59. 궤도회로를 이용한 폐색방법은?

  가. 통표폐색식                 나. 연동폐색식

  다. 대용폐색식               ★라. 자동폐색식

 

60.연동장치의 작동원리 중 옳은 것은?

★가. 신호기와 전철기를 서로 연관시켜 동시에 제어되도록 하였다.

  나. 차량이 궤도회로를 단락시켜 신호기를 제어한다.

  다. 선행열차가 일정 거리 전방에 있을시 후행열차의 차상에 신호가 현시된다.

  라. 신호기와 전철기를 일정 장소에서만 동시에 작동되도록 한 것이다.

 

61. 신호기와 전철기를 신호취급소에서 일괄 조작하는 연동장치는?

★가. 제1종 연동장치                 나. 제2종 연동장치

  다. 제3종 연동장치                 라. 제4종 연동장치

 

62. 광범위한 구역에 산재되어 있는 신호보안장치를 한 지점에서 일괄통제할 수 있는 신호보안장치는?

★가. C.T.C.                 나. A.T.C.

  다. A.T.S.                 라. A.T.O.

 

63. 기관사의 잘못된 조작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열차자동제어장치가 아닌 것은?

★가. C.T.C.                 나. A.T.C.

  다. A.T.S.                 라. A.T.O.

 

64. 건널목 경보시간이 30일 때 열차최고속도 100㎞/h의 제어구간은?

  가. 3000m                 나. 300m

★다. 833m                  라. 83m

 

65. 열차집중제어장치(C.T.C.)의 효과와 관계없는 것은?

  가. 열차운행경비를 절감시킨다.

  나. 열차의 평균운행속도를 향상시킨다.

  다. 선로용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라. 열차속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시킬 수 있다.

 

66. 열차속도가 높아지면 자동적으로 제동이 작용하게 되어 일정 속도의 열차운행을 하는 열차자동제어장치는?

  가. 자동열차정지장치(A.T.S)

★나. 자동열차운행장치(A.T.O)

  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C)

  라. 열차집중제어장치(C.T.C)

 

67. 건널목 보안장치 중 자동경보기만을 설치하고 간수의 배치가 필요 없는 건널목은?

  가. 제1종 건널목                   나. 제2종 건널목

★다. 제3종 건널목                   라. 제4종 건널목

 

68. 정거장의 신호기와 전철기 사이에는 열차운전의 조건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조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운전조작을 쇄정시키는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연동도표                   나. 계전장치

  다. 보안장치                 ★라. 연쇄

 

69. 선로의 분기교차점, 크로싱부, 교량부 등에 있어서 레일 극성은 같게 되어 열차에 의한 궤도회로의 단락이 불가능한 곳에 생기게 되는 구간은?

★가. 사구간                     나. 폐색구간

  다. 대용구간                   라. 제어구간

 

70. 국철전기철도의 전기방식은?

★가. 교류 25000V                나. 직류 25000V

  다. 교류 1500V                 라. 직류 1500V

 

71. 우리나라 지하철의 전기방식은?

  가. 교류 25000V                 나. 직류 1500V

  다. 교류 1500V                ★라. 직류 1500V

 

72. 전기철도가 일반철도에 비하여 유리한 점은?

★가. 에너지 효율이 높다.

  나. 전기파에 의하여 재료부식이 방지된다.

  다. 건설단가가 낮다.

  라. 통신 및 신호설비의 설치가 용이하다.

 

73. 전기철도에 있어 직류방식이 교류방식보다 유리한 점은?

  가. 건설비가 저렴하다.

★나. 차량가격이 싸다.

  다. 지하에 매설된 강재의 부식에 유리하다.

  라. 각종 전원설비가 간단하다.

 

74. 전기철도에 있어 교류방식이 직류방식보다 유리한 점은?

  가. 절연이격거리가 짧아 터널 단면이 작다.

  나. 통신유도장애가 적다.

★다. 점착성능이 좋아 소형으로 큰 하중을 견인할 수 있다.

  라. 차량가격이 저렴하다.

 

75. 가공전차선의 부설방법 중 옳은 것은?

  가. 궤도면과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고 궤도중심과 일치해야 한다.

  나. 구배는 궤도와 같아야 하고 선형은 팬터그래프가 벗어나지 않을 정도로 한다.

  다. 선형은 궤도중심과 일치해야 하고 구배의 편차는 어느 정도 허용된다.

★라. 선형은 궤도중심선 좌우 허용범위내에서 지그재그로 하고 본선의 구배는 궤도구배와 3 이내가 되도록 한다.

 

76. 가공전차선의 선형을 지그재그로 부설하는 이유는?

  가. 차량의 사행운동을 감안

  나. 집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다. 팬터그래프의 미끄럼판의 이상마모 방지를 위하여

  라. 전차선 설치 용이

 

77. 국내 지하철의 지하부분에서 사용하는 전차선 가설방법은?

  가. 직접현가식                  ★나. 강체현가식

  다. 복식 카테너리 현가식          라. 2중 카테너리 현가식

 

78. 직·교류의 접속 개소에 설치하여 전기적으로 구분하는 전차선로의 구분장치는?

  가. 에어 섹션                 나. 에어 조인트

★다. 데드 섹션                 라. 카테너리

 

79. 가공단선식 전차선로에서 귀선으로 이용되는 것은?

★가. 주행 레일                 나. 가드레일

  다. 제3 레일                  라. 가공전차선

 

80. 저항제어법, 쵸파 제어법은 무엇을 말하는가?

  가. 전차선 급전제어방법

★나. 전기차의 전동기 제어방법

  다. 전기차의 보조전원장치 제어방법

  라. 전기차의 집권제어방법

 

81. 전기차의 전동기 제어방법으로 전력의 절감에 유리한 것은?

  가. 저항제어법               나. 계자제어법

★다. 쵸파 제어법              라. 직병렬제어법

 

82. 전차선로의 형식과 관계없는 것은?

  가. 가공전차선식               나. 제3레일식

  다. 강체복선식               ★라. 궤도훼로식

 

83. 전기차의 집전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축전지                     나. 트롤리 폴(Trolley Pole)

  다. 팬터그래프                 라. 뷰겔(Bugel)

 

 

84. 열차의 주행과 온도변화의 영향으로 레일이 궤도의 전후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레일의 좌굴               ★나. 복진(匐進)

  다. 분니의 발생                 라. 궤도의 변형

 

85. 다음 중 복진이 일어나는 개소는 어느 곳인가?

  가. 열차가 빈번한 단선구간

  나. 완만한 수평구간의 운전속도가 낮은 선로구간

★다. 분기부와 곡선부 및 열차제동횟수가 많은 곳

  라. 교량 전후의 궤도탄성변화가 적은 곳

 

86. 복진의 발생원인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열차의 견인과 진동에 있어서 차량과 레일간의 마찰에 의한다.

★나. 차륜이 레일 단부에 부딪쳐 레일을 후방으로 민다.

  다. 기관차 및 전동차의 구동륜이 회전하는 반작용으로 레일이 후방으로 밀리기 쉽다.

  라. 온도의 상승에 따라 레일이 신장되면 양단부가 양측 레일에 밀착한 후 레일의 중간부분이 약간 치솟아 차륜이 레일을 전방으로 떠민다.

 

87. 다음 침목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과 견고한 체결에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강도를 가질 것

  나. 탄성, 완충성, 내구성 등이 풍부할 것

★다. 수직방향의 도상저항이 크고 도상다지기작업이 필요없도록 가능한 한 큰 치수일 것

  라. 취급이 용이하고 내구년한이 길고 경제적일 것

 

88. 목침목의 장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탄성이 풍부하며 완충성이 크다.

  나. 보수와 갱환작업이 용이하다.

  다. 전기절연도가 크다.

★라. 부식의 염려가 없으며 배수가 불량한 도상에도 적당하다.

 

89.목침목의 방부처리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소재임목을 6개월~1년간 야적하여 완전히 건조시킨 후 크레오소트유의 가압주입법을 사용한다.

  나. 방부처리법은 베셀법, 로오리법, 루핑법, 불톤법 등이 있다.

★다. 방부제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주약 전에 침목표면에 자상을 내어 침목에 훼손을 주어서는 안된다.

  라. 레일 못 위치에 예비천공을 하여 레일 못 주위에 주입도를 높인다.

 

90. 철침목의 단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습지나 해안지대에서는 부식되기 쉽다.

★나. 하중에 의한 기계적 손상을 받기 쉽다.

  다. 레일의 체결장치가 복잡하고 방식을 고려해야 하나다.

  라. 전기절연성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는 부적당하다.

 

91. 콘크리트 침목의 장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잔존가격이 타종에 비해 고가이다.

  나. 기상작용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다. 자중이 커서 궤도안정에 효과적이다.

  라. 보수비가 적게 들고 내구년한이 길다.

 

92. 도상두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하중과 속도, 통과 톤 수의 등급에 따라 다르다.

  나. 침목하면에서 시공기면까지 15~30㎝가 적당하다.

★다. 도상자갈의 구배는 열차의 진동과 안식각을 고려 1 : 1.0~1 : 1.5로 한다.

  라. 다지기작업, 보수작업, 궤도강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93. 도상계수 K(㎏/㎤)값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도상계수 K=P/r(P : 도상반력 ㎏/㎤, r : 측정지점의 탄성침하 ㎝)

★나. K=5㎏/㎤ : 우량노반

  다. K=9㎏/㎤ : 양호노반

  라. 도상계수는 도상재료가 양호할수록, 다지기 충분할수록, 노반이 견고할수록 큰 값이 된다.

 

94. 도상반력 P=30㎏/㎤, 측정지점의 탄성침하 r=3㎝일 때 도상계수값은 얼마이며 이 노반에 대한 평가는?

★가. K=10㎏/㎤, 양호노반         나. K=10㎏/㎤, 불량노반

  다. K=0.1㎏/㎤, 우량노반        라. K=0.1㎏/㎤, 불량노반

 

95. 다음 중 도상재료로 부적당한 것은?

  가. 깬자갈                     나. 친자갈

★다. 점토모래                   라. 석탄재

 

96. 도상재료 중 동상방지용 또는 보조도상으로 사용되나 일반적으로 특별선, 중요치 않은 측선과 응급재료로 충당하는 것은?

  가. 깬자갈                   ★나. 석탄재

  다. 광재                       라. 막자갈

 

97. 선호의 취약부인 분기기를 다지는 대형장비로 작업능력이 높은 장비는?

  가. 4두 타이 탬퍼                 나. 멀티플 타이 탬퍼

  다. 발라스트 레귤레이터         ★라. 스위치 타이 탬퍼

 

98. 레일 작업용 기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레일 교환기                 ★나. 후로 삭정기

  다. 도유기                        라. 레일 굴곡 및 가열리

 

99. 기계보선의 측정용 기계장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파워 렌치

  나. 궤도검측차 및 레일 탐상차

  다. 열차접근경보기

  라. 차량용 진동가속독

 

100. 앞으로의 보수방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궤도구조의 강화와 보선작업의 기계화

  나. 레일의 중량화, 침목의 PC화, 장대 레이로하

★다. 열차상간의 확보를 최대화하여 직원들의 휴무로 안전을 생활화 한다.

  라. 전자기술의 이용에 따른 보선경비처리 시스템의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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