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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공학 기출문제≫

 

제 1 회

 

1. 철도의 정의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강색철도 가공색도 트롤리 버스 등은 특수철도이다

  나. 레일을 부설한 선로 위에 동력을 이용한 차량을 운행하여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육상교통기관이다

★다. 육상기관 중 대량성 고속성 확실성 쾌적성 저공해성을 가지고 있다.

  라. 일정한 가이드 웨이에 유도되어 여객 화물운송용 차량을 운전하는 설비이다

 ☞ 해설: 가항은 광의의 철도 나항은 협의의 철도이며 다항은 철도의 특징이다.

 

2.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도시철도사업을 하고자 할 때 면허권자는 누구인가?

  가. 재정경제부장관                  나. 행정자치부장관

★다. 건설교통부장관                  라. 철도공사사장

   ☞ 해설: 도시철도사업의 면허권자는 건설교통부장관이다.

 

3. 철도수송이 구비하고 있는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다른 수송기관에 비하여 안전하다

  나. 수송능력이 높아 저렴한 수송이 제공된다

  다. 비교적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아 정확성을 확보한다

★라. 화물수송에 있어 분산집배수송에 유리하다

   ☞해설: 소량의 수송과 화물수송의 고급화 및 분산집배수송이 곤란하다.

 

4. 철도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가. 공공의 편리                  나. 국토개발

★다. 영리목적의 투자                   라. 산업발전

   ☞해설: 철도의 목적은 공익사업으로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경제적으로 수송하여 공공의 편리와 국토의 개발 및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비상시에는 군대와 군수품을 수송하여 국토방위를 한다

 

5. 철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안정성                   나. 신속성

★다. 기동성                   라. 대량수송성

   ☞해설: 철도는 자동차보다 기동성이 떨어진다

 

6. 육상교통기관으로는 전국에 일관된 운행설비나 영업 시스템이 확보되는 철도의 특징은?

  가. 대량수송성                       ★나. 장거리성

  다. 편리성                             라. 쾌적성

    ☞해설: 대량수송은 많은 철도차량을 적은 에너지로 일시에 수송가능한 것이다.

 

7. 철도의 사명을 수송형태면에서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지방 중핵 도시간을 연결하는 고속수송체계의 확립

  나. 지방시와 대도시근교에 있어서의 통근통학 비즈니스 수송의 확보

  다. 생산지와 소비지를 연결하는 중장거리 화물수송의 대단위화 및 고속화.

★라. 개인의 자유스러운 여행을 위한 철도망 형성

    ☞ 해설: 철도는 소량의 수송에 부적합하며 전국 철도망 정비에 의한 지역격차의 해소가 철도사명의 수송형태이다

 

8. 다음 중 정거장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역                              나. 조차장

★다. 신호소                          라. 신호장

    ☞해설: 정거장은 밖에 궤도설비 여객취급설비 화물취급설비 운전취급설비와 기타 부대설비 등으로 되어 있다

 

9. 철도의 시설 중 궤도와 이를 지지하는 노반으로 구성하고 분기기선로방호설비 노반구조물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선호                            나. 정거장

    다. 운전취급설비                    라. 시공기면

    ☞해설: 철도의 선로는 노반 위에 평활한 노면을 가진 궤도를 부설한다.

 

10. 철도의 설비 중 보안설비에 해당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전신.유선전화                 ★나. 신호.연동장치

   다. 역.조차장                       라. 기술연구 시험설비

    ☞해설: 전신 유선전화는 통신설비이며 보안설비는 이 외에 폐색장치 궤도회로 열차운전  제어장치 등이 있다

 

11. 철도의 역사(歷史)애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세계 최초의 철도영업은 1835년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나. 우리나라의 철도영업은 1899년 경인선 제물포~노량진간이 최초이다

   다. 1980년 일본인이 경부선 철도부설권을 취득한 것이 한국철도의 시초이다

   라.우리나라 철도는 1896년 미국인에 의해 완공되었다

    ☞해설: 세계 최초의 철도영업은 1825년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2. 우리나라의 경부선이 개통된 연도는?

   가.1899년                                   나.1901년

   다.1903년                                 ★라.1905녕

    ☞해설: 경부선은 서울~부산간으로 1905.1.1 개통되었다

 

13. 철도를 구동 및 지지방식에 의하여 구별할 때 보통철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점착(마찰)철도                           나.치차철도

   다.강색철도                                 라.단궤철도

    ☞해설: 치차철도 강색철도 단궤철도 가공철도 무궤철도 등은 특수철도이다.

 

14. 철도의 종류 중 법제상의 구별이 아닌 것은?

    가. 국유철도             나. 지방철도      

 ★ 다. 공영철도             라. 전용철도

    ☞해설: 공영철도 국영철도 사영철도 등은 경영주체에 의한 구별이다.

 

15. 철도 경제상의 분류 중 간선철도 주요선 철도 지선철도 등으로 분류한 것은 수송의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가?

  가. 수송대상에 의한 구분     ★ 나.수송상의 종요도에 의한 구분

  다. 수송목적에 의한 구분        라.수송수요에 의한 구분

    ☞해설: 수송대상에 의한 구분은 일반철도 여객전용철도 화물전용철도 특수화물 전용철도 등이다

 

16. 철도 수송력 증강 투자계획과 거리가 먼 것은 ?

    가.복선화                  나.전철화          

 ★ 다.노후설비교체            라.차량의 증차

    ☞해설: 노후설비 교체는 기존설비의 근대화이다

 

17. 철도건설계획시 계획노선을 중심으로 한 노선세력권의 범위 중 불합리한 것은?

  가. 보행시간 1~2시간의 경우 4~8㎞정도

  나. 자동차등의 교통편이 다소 불량한 경우 10~30㎞정도

  다. 교통편이 양호한 경우 30~50㎞정도

★라. 교통편이 불편할 경우 10~15㎞정도

   ☞해설: 자동차 등의 교통편이 불편할 경우는 10~30㎞정도가 노선세력권의 범위다

 

18. 수송수요의 요인을 분류하면?

 ★가. 자연요인 유발요인 전가요인

   나. 조사요인 자연요인 유발요인

   다. 일반요인 전가요인 자연요인

   라. 전가요인 유발요인 예측요인

     ☞해설: 전가요인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의 타교통기관의 수송 서비스이다

 

19. 수송요인의 예측방법이 아닌 것은?

   가. 요인분석법                  나.OD표 작성법        

   다.시계열분석법              ★ 라.선로이용법

     ☞해설: 이 외에 원 단위법 중력 모델법등이 있다

 

20. 통계량의 시간적 결과에 따른 과거의 변동을 통계적 제구성요소로 분석하고 이 정보로부터 장래예측을 행하는 수송수요의 예측방법은?

  ★가.시계열분석법               나.원 단위법        

    다.OD표 작성법                라.요인분석법

     ☞해설: 요인분석법은 현상과 몇 개의 요인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관계로부터 장래의 예측치를 구하는 법

 

21. 일반적인 철도의 수송능력을 표시한느 것은?

 ★가.선로요량               나.선로이용률

   다.평균승차㎞             라.인구 1인당 하물수송 톤 수

    ☞해설: 선로용량에는 한계용량 실용용량 경제용량 등이 있다

 

22. 선로 용량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철도의 수송능력은 선로용량으로 표시한다

  나. 선로용량은 1일 최대 설정 가능한 열차 횟수를 말한다

  다. 선로용량의 사정에는 한계용량 실용용량 경제용량이 있다

★라. 선로용량은 열차속도가 낮고 폐색취급이 복잡할수록 크다

   ☞해설: 선로용량은 일반적으로 역간 거리가 짧고 열차종류가 적고 속도가 높으며 폐색취급이 간편할수록 크다

 

23. 선로용량산정시 고려하지않아도 되는 것은 ?

  가. 열차의 운전시분            나.열차의 속도차  

  다.역간 거리 및 구내배선     ★라.이용여객의 수

    ☞해설: 선로용량산정시 고려사항은 열차의 속도 열차종별의 순서 및 배열 신호현시 및 폐색방식 등이 있다

 

24. 선로용량의 사정에 있어 기존선구의 수송능력한계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것은?

★가. 한계용량      나. 실용용량     다. 경제용량     라. 최대용량

   ☞해설: 실용용량은 한계요량에 선로이용률을 곱하여 구하고 일반적인 선로용량을 말한다

 

25. 선로용량의 변화요인으로 옳은 것은?

 ★가. 열차속도를 크게 변경시켰을 경우

   나. 이용승객의 수가 급격히 증가할 경우

   다. 계절적 요인으로 화물이 격감할 경우

   라. 마모 레일을 교환하였을 경우

     ☞해설: 선로용량 변화요인은 폐색방식변경 A.B.S 및 C.T.C 구간의 폐색신호기 거리변경 선로조건의 근본적인 변경등이다

 

26. 전차전용선에서의 일반적인 선로용량은?

    가. 70~100회               나. 120~140회        

    다. 140~200회            ★라. 340~430회

     ☞해설: 단선인 경우 70~100회 복선인 경우 120~140회 복선전철인 경우 200~280회 등이다

 

27. 철도투자계획시 차량 및 역의 냉난방화 에스컬레이터의 설치 대합시설의 정비 장애자시설 확충 등은 다음 어느 것인가?

    가.수송력 증강                 나.기존설비의 근대화    

  ★다.수송 서비스의 개량          라.신선건설계획

    ☞해설: 수송력증강은 차량의 신조 및 개조 복선화 복복선화 배선의 배경 전산화 등이다

 

28. 철도계획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장기간에 걸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가진다

  나. 많은 사람들과 직 간접으로 이해관계를 가진다

★다. 소규모 투자를 필요로 한다

  라. 효과 및 영향이 지역사회에 광범위하고 복잡하게 미친다

    ☞해설: 철도계획의 특징은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한다

 

29. 철도계획의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목표예측                  나.세력권의 설정  

   다.경제조사 및 현항 분석      라.투자비 소요 판단

    ☞해설: 목표예측이 아니라 목표설정이며 수송수요를 예측해야 한다

 

30. 철도계획세력권의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자연조건          나. 행정구역      

  ★다.환경조건           라.경제조건

    ☞해설: 이 외의 세력권 조사내용은 교통조건 인위조건 사회조건 등이다]

 

31. 수송수요의 요인 중 열차횟수 속도 차량수 운임 등의 철도 서비스는 어떤 요인인가?

    가.자연요인    ★ 나.유발요인     다.전기요인     라.감소요인

    ☞해설: 자연요인은 인구 생산 소득 등의 사회 경제적 요인이다

 

32. 다음수송수요 예측방법 중 중력 모델법은 어느 것인가?

  가. 통계량의 시간적 경과에 따른 과거의 변동을 통계적으로 재구성 요소로 분석하고 이들 정보로부터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나. 현상과 몇 개의 요인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관계로부터 장래의 예측치를 구하는법

  다. 각 지역의 여객 또는 화물의 수송경로를 몇 개의 구역으로 분할하고 각 구역 상호간의 교통량을 출발 도착의 양면에서 작성하는 OD표를 작성하는 법

 

★라. 두 지역 상호간의 교통량이 두 지역의 수송수요발생량 크기의 제곱에 비례하고 양지역간의 거리에 반비례하는 예측 모델법

     ☞해설: 가항은 시계열분석법 나항은 요인분석법 다항은 cd표 작성법이다

 

33. 수송능력산정의 선로용량 중 수송력증강대책의 선택이나 착공시기에 대한 지표가 되는 것으로 최저의 수송원가가 되는 선로의 열차횟수를 나타낸 것은?

   가. 선로용량평균       ★ 나.경제용량      

   다.실용용량               라.한계용량

      ☞해설:한계용량은 기존성 수송능력의 한계를 판단하는데 사용

 

34. 선로이용률에 영향을 주는 조건이 아닌 것은?

  가. 선로 물동량의 종류와 주요도시로부터의 거리 및 시간

  나.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의 횟수 비례

★다. 열차의 시간대별 분산도

  라. 열차횟수 및 인접 역간 운전시분의 차

     ☞해설: 열차의 시간대별 집중도가 선로이용률에 영향을 준다

 

35. 철도의 신설 또는 개량에 소요되는 투자비 분류가 잘못된 것은?

  가.용지비 및 건물비           ★나.인건비 및 유지비  

  다.노반비 및 유지비             라.통신비 및 유지비

   ☞해설: 전력비 및 전력설비비 수도 및 난방비 기계 및 비품비 조경 및 환경비 부대비 등이 있다

 

36. 철도투자 평가항목이 아닌것은 어느 것인가?

  가. 기술평가                 나. 재무평가  

  다. 경영평가               ★라. 운용평가

    ☞해설:운용평가가 아니고 경제평가가 필요하다

 

37. 철도투자평가 중 투자주체가 완성 후 원활한 운영의 인력조직 재정사정 경영기술 등에 대한 평가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기술평가                나. 경제평가      

★ 다. 경영평가                라. 재무평가

   ☞해설: 기술평가는 기술적인 적성성과 타당성을 평가하며 경제평가는 경제적 목적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수익률 수익금 회수기간 등을 평가

 

38. 노면철도의 특징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도로의 노면상에 레일을 부설하고 여기에 차량을 주행시키는 철도이다

  나. 모두 전기운전에 의하는 것으로 1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다. 승객1인당점유면적은 0.2㎡ 정도이다

★라. 1선의 궤도 위를 고무 타이어 또는 강체의 차량에 의해 주행한다.

 

39. 도로의 폭은 복선궤도 부설폭이 5.5m로서 좌우 각 2차선의 차도쪽 11m에 1/6 이상의 보도폭을 확보하고 정거장은 도심부 200~300m 간격인 특수철도는?

  가. 가공색도                         ★나. 노면철도

  다. 모노레일 철도                      라. 트롤리 버스

 

40. 레일 대신 공중에 강색을 가설하고 여객이나 화물을 운반하는 기구를 매달아서 운반하는 특수철도는 어느 것인가?

★가. 가공철도                   나. 모노레일철도

  다. 트롤리 버스                   라. 노면철도

 

41. 특수철도인 모노레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타교통기관과 입체 교차하므로 안전도 및 운전속도가 높다.

  나. 고무 타이어 사용으로 급구배, 급곡선 운전이 용이하다.

★다. 소음, 진동과 대기오염 등 공해가 많다.

  라.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가 싸고 공사기간이 짧다.

 

42. 모노레일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도로나 하천을 따라 통과하므로 불편하다.

  나. 분기장치가 복잡하고 작동시간이 길다.

  다. 타교통기관과 승환이 어렵다.

  라. 차량고장시 피난시간이 장시간 소요된다.

 

43. 트롤리 버스(Trolley Bus)와 버스의 비교시 트롤리 버스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운전도의 안전도가 높고 동력비가 적다.

  나. 공해를 줄이고 화재의 염려가 없다.

★다. 노면에서 운전의 융통성이 있다.

  라. 승차기분이 좋고 운전이 용이하다.

 

44. 다음 중 급구배 철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점착철도                   나. 치궤조 철도(Rack Railway)

  다. 강색철도                 ★라. 모노레일

 

45. 주행 레일 이외의 치형 또는 사다리형 Rack레일을 부설하고 동력차에 설치한 치차에 의해 급구배 운전을 하는 철도는?

  가. 점착철도                 ★나. 치궤조 철도

  다. 강색철도                   라. 모노레일

 

46. 급구배 철도인 점착철도의 레일과 차륜과의 마찰계수와 구배한도는 얼마인가?

★가. 마찰계수 0.10~0.25, 구배한도 83~100%

  나. 마찰계수 0.01~0.015, 구배한도 20~50%

  다. 마찰계수 0.25~0.45, 구배한도 83~100%

  라. 마찰계수 0.10~0.25, 구배한도 20~50%

 

47. 전동기에 의해 산악을 오르는 강색철도의 평균구배는 얼마인가?

  가. 25~50%                        나. 50~100%

  다. 100~200%                    ★라. 200~250%

 

48. 철도차량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가. 일반적으로 2축이 평행하게 고정축거에 의하여 강결되어 있다.

  나. 곡선주행시 내측 차륜의 외측 차륜보다 회전수가 적다.

  다. 건축한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크기를 적정하게 결정한다.

  라. 주로 각 차량에 설치된 동력장치에서 발생되는 힘으로 주행한다.

 

49. 차량의 종류 중 다른 셋과 틀리는 분류는 어느 것인가?

  가. 증기차량                   ★나. 객화차 차량

  다. 디젤차량                     라. 전기차량

 

50. 다음 중 차량의 제한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차량한계                  나. 차축중 및 고정축거

★다. 건축한계                  라. 차륜지름 및 차량연결기의 높이

 

51. 건축한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차량의 크기를 결정하고 제한하는 범위다.

★나. 열차가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한 공간으로 건축한계내에는 건조물을 설치하지 못한다.

  다. 레일 부위는 건축한계와 부관하고 레일 상부만 제한한다.

  라. 건축한계는 기관차, 동차, 객화차 등이 각각 다르다.

 

52. 차축간거리로 선로곡선을 원활히 통과할 수 있도록 축간거리를 제한하고 있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차축중                        나. 차축한계

  다. 차량한계                    ★라. 고정축거

 

53. 철도차량은 차륜지름을 제한하고 있는데, 전기동차와 객차의 지름은 얼마가 표준인가?

  가. 680㎜                       ★나. 860㎜

  다. 940㎜                         라. 980㎜

 

54. 보통철도에서 이론적 한계속도는 얼마 정도인가?

  가. 150㎞/h                    나. 200~250㎞/h

★다. 300~350㎞/h                라. 400~450㎞/h

 

55.철도차량연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차량연결기의 높이는 일정해야 한다.

  나. 차량연결기의 연결방식은 같아야 한다.

★다. 차량연결방식은 수동연결기 도 자동연결기를 사용한다.

  라. 연결기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815~900㎜규제한다.

 

56. 디젤 전기기관차의 동력전달장치가 아닌 것은?

  가. 기어식                     나. 전기식

  다. 액체식                   ★라. 콤파트식

 

57. 대차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가. 차축                       나. 차륜

  다. 축상                     ★라. 완충기

 

58. 크랭크 축에서 실제로 외부에 전달되는 마력은?

  가. 지시마력                     ★나. 제동마력

  다. 마찰마력                       라. 견인마력

 

59. 디젤 전기기관차에서 차륜에서 직접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는?

  가. 주발전기                     ★나. 견인전동기

  다. 동력접촉기                     라. 기관치 제어기

 

60. 철도차량의 제동방식은 어느 것인가

★가. 공기제동                       나. 유압제동

  다. 기관제동                       라. 기계제동

 

61. 철도차량의 차축과 차륜의 조립방법은?

  가. 차축과 차륜 사이에 베어링을 삽입한다.

  나. 차축에 부착된 축상의 기어와 차륜을 연결한다.

  다. 차축과 일체로 부착된 기어와 차륜을 조립한다.

★라. 차축에 차륜을 억지로 끼워 유격이 없도록 조립한다.

 

62. 철도차량의 제동장치에 필요 없는 것은?

  가. 삼동 밸브                       나. 공기통

  다. 공기압축기                    ★라. 유압관

 

63. 주로 화차용으로 사용되는 대차는?

  가. 액슬 스프링 대차

  나. 압연강 용접구로 대차

  다. 포민대차

★라. 주강제 대차

 

64. 동력차의 주행저항 크기에 따라 값이 변하는 견인력은?

  가. 지시견인력                     나. 동륜주 견인력

★다. 유효견인력                     라. 정격견인력

 

65. 생략..

 

66. 열차의 출발저항이 최소값이 되는 속도는?

  가. 10㎞/h 전후                     나. 7㎞/h 전후

  다. 5㎞/h 전후                    ★라. 3㎞/h 전후

 

67. R=700m에서의 열차곡선저항은?

★가. 1㎏/ton                      나. 7㎏/ton

  다. 10㎏/ton                     라. 3㎏/ton

 

68. 표고차가 1000m당 20m인 A,B점간에 R=350m의 곡선을 둘 때 이 구간의 환산구배는?

  가. 2            나. 20           ★다. 22              라. 18

 

69. 열차의 제동력과 점착력의 가장 이상적인 관계식은 어느 것인가?

  가. 점착력 제동력

  나. 점착력=제동력

★다. 점착력 제동력

  라. 점착력 제동력

 

70. 출발저항 8㎏/ton, 동륜의 중량이 50ton, 총중량 120ton인 기관차가 마찰계수 0.25일 때, 출발 가능한 구배의 한도는?

★가. 70           나. 7            다. 48            라. 4.8

 

71. 열차제동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가. 기관사가 제동 작동한 때부터 열차가 정지했을 때까지의 시간을 공주시간이라 한다.

★나. 제동거리는 제동가속도의 자승에 비례하고 열차중량에 비례한다.

  다. 최대제동력은 레일과 차륜간의 점착력보다 클 때 발휘된다.

  라. 열차의 제동력은 차륜직경의 대소에 따라 크게 차이난다.

 

72. 열차를 정해진 시간내에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객화차 중량의 한도를 구하는 것은?

  가. 운전선도                      나. 균형속도

  다. 속도정수                    ★라. 견인정수

 

 

73. 차량중량을 기준중량으로 나눈 값에 의하여 견인정수를 구하는 방법은?

  가. 실제량수법                      나. 인장봉하중법

★다. 환산량수법                      라. 수정ton수법

 

74. 견인정수 사정에 있어 고려할 사항으로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가. 선로의 상태

  나. 선로 및 승강장 유효장

  다. 사용연료 및 전차선 전압

★라. 화물수송량

 

75. 운전선도에 표시되는 속도곡선과 관계없는 것은?

  가. 역행곡선                    ★나. 저항곡선

  다. 타행곡선                      라. 제동곡선

 

76. 연인㎞, 연ton ㎞ 등으로 표시하는 것은?

  가. 수송력                      나. 승차효율

★다. 수숑량                      라. 열차횟수

 

77. 수송량과 열차횟수의 관계에서 옳지 않은 것은?

  가. 수송량이 일정하면 1개 열차의 승차인원으로 열차횟수를 정한다.

  나. 편성량수와 승차효율이 일정하면 수송량 및 열차횟수의 증가는 비례한다.

★다. 어느 구간의 여객열차 최저열차횟수는 0이다.

  라. 어느 구간의 화물열차 최저열차횟수는 0이다.

 

78. 열차운전계획에 있어 어느 구간의 운전 가능한 1일 최대 총 열차횟수를 말하는 것은?

  가. 최대수송량                      나. 최대수송력

  다. 수송효율                      ★라. 선로용량

 

79. 전동차 전용구간에서의 최소운전시격이 5분일 때 개략적인 선로용량은?(단, 선로이용률은 60%)

  가. 288회                      나. 240회

★다. 173회                      라. 144회

 

80. 열차 DIA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가. 열차의 종별                    나. 시각

  다. 정차장                       ★라. 선로조건

 

81. 열차의 공전발생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적합지 않은 것은?

  가. 레일에 모래를 뿌린다.

  나. 기관차의 정비상태가 양호하도록 한다.

  다. 선로보수상태가 좋도록 한다.

★라. 열차출발시 급가속하여 인장력을 최대화한다.

 

82. 열차의 주행저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기계부의 마찰 및 충격에 의한 저항은 속도의 자승에 비례한다.

★나. 차륜과 레일간의 마찰저항은 속도와 축중에 비례한다.

  다. 차량동요에 따른 저항은 속도와 축충에 반비례한다.

  라. 공기저항은 열차속도와 정비례한다.

 

83. 25의 구배저항은?

★가. 250㎏/ton                      나. 250㎏/ton

  다. 12㎏/ton                      라. 125㎏/ton

 

84.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고 수송력의 증강을 위한 설비를 총칭하여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신호전철장치                 ★나. 신호보안장치

  다. 폐색장치                       라. 건널목 보안장치

 

85. 상치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주신호기                      나. 종속신호기

  다. 신호부속기                  ★라. 특수신호기

 

86. 철도신호기의 구조상 분류가 아닌 것은?

  가. 기계식 신호기               ★나. 전기식 신호기

  다. 색등식 신호기                 라. 등렬식 신호기

 

87. 철도의 상치신호기 중 주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장내신호기                     나. 출발신호기

  다. 유도신호기                   ★라. 원방신호기

 

88. 철도의 상치신호기 중 주신호기인 것은?

  가. 원방신호기                     나. 통과신호기

  다. 중계신호기                   ★라. 입환신호기

 

89. 운전에 편리하고 신호기 수가 적은 신호방식은?

  가. 진로표시방식                 ★나. 속도표시방식

  다. 방향신호방식                   라. 유도신호방식

 

90. 신호보완장치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가. 전철장치                      나. 폐색장치

  다. 신호장치                    ★라. 제동장치

 

91. 주간에는 신호기에 부착된 안목의 위치, 야간에는 완목에 달려 있는 색등에 따라 신호를 현시하는 신호기는?

★가. 기계식 신호기                   나. 단등식 신호기

  다. 색등식 신호기                   라. 등열식 신호기

 

92. 2개 이상의 무색등으로 각 등의 점등위치가 수평, 경사 또는 수직이 되게 점등되도록 하여 신호를 현시하는 신호기는?

  가. 기계식 신호기                   나. 단등식 신호기

  다. 다등식 신호기                 ★라. 등열식 신호기

 

93. 신호현시방법 중 2위식은 무엇을 말하는가?

  가. 진행과 주의만을 현시하는 신호기

  나. 열차진로의 2구간의 상태를 표시하는 신호기

  다. 진행과 정지만을 현시하는 신호기

★라. 열차진로의 1구간만의 상태를 표시하는 신호기

 

94. 신호현시방법 중 3위식은?

  가. 진행, 주의, 정지만을 현시하는 방법

★나. 열차진로의 2구간의 상태를 표시하는 방법

  다. 열차진로의 3구간의 상태를 표시하는 방법

  라. 진행, 경계, 정지만을 현시하는 방법

 

95. 상치신호기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장내신호기                     나. 출발신호기

  다. 신호표시기                   ★라. 서행신호기

 

96. 허용신호기라 할 수 있는 것은?

  가. 장내신호기                     나. 출발신호기

  다. 입환신호기                   ★라. 폐색신호기

 

97. 종속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원방신호기                     나. 통과신호기

  다. 중계신호기                   ★라. 폐색신호기

 

98. 신호부속기를 사용하는 신호기가 아닌 것은?

  가. 장내신호기                   ★나. 폐색신호기

  다. 출발신호기                     라. 입환신호기

 

99. 궤도회로의 사용목적은?

★가. 차량을 이용해 신호기를 자동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나. 역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신호기에 전류를 보내기 위하여

  다. 차량에서 누전되는 전류를 노반에 접지하기 위하여

  라. 벼락으로 인한 철도시설 및 차량 등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100. 복선철도에 있어서 폐색방법이 아닌 것은?

  가. 쌍신폐색식                     나. 연동폐색식

★다. 통표폐색식                     라. 자동폐색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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