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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안전관리론 제 7회 기출문제]

 

 

1. 운전자의 면호취득, 종별, 면허취득 후의 실제운전경력, 운전차종, 사고의 종류, 회수, 정도에 대한 진단을 무엇이라고 하는 가?

㉮ 운전기술 진단                     ㉯ 운전기능진단

㉰ 운전태도진단                      ㉱ 운전경력진단

 


2. 자동차 속도에 대한 결정은 가장 먼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교통로                             ㉯ 동력용구

㉰ 안전시설                           ㉱ 운전경력진단

 

3. 야간 주행 중 노상의 사람을 분간할 수 있는 범위로 적당한 것은?

㉮ 하향등에서는 흰 물체의 경우는 평균 80m, 검은 물체는 4.3m이다.

㉯ 위의 20%이다.

㉰ 위의 30%이다

㉱ 위의 50%이다.

 

4.정지거리란 원래 무엇인가?

㉮ 반응거리에 제동거리를 합친 것

㉯ 위험인지거리에 반응거리와 제동거리를 합친 거리

㉰ 위험인지거리에다가 제동거리를 합친 것

㉱ 반응거리에 제동거리를 합치고 위험인지거리를 뺀것

 

5. 교통사고의 요인 중 가정환경의 불합리, 직장인간관계의 잘못은 무슨 원인이라 하겠는가?

㉮ 직접원인                         ㉯ 간접원인

㉰ 잠재원인                         ㉱ ㉮,㉯,㉰항 관계 없음

 

6.교통사고원인에서 간접적 원인과 직접적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 차선 및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앞지르기 위반                         ㉱ 음 주

 

7. 암순응 혹은 암조응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암순응은 밤눈을 말한다.

㉯ 암순응은 밤에 적응을 하는 것이다.

㉰ 암순응은 밤눈과는 관계가 없다.

㉱ 암조응은 밤눈을 말한다.

 

8.운행계획의 목표와 관계가 없는 것은?

㉮ 출근해서야 비로소 자신의 행선지를 알았다.

㉯ 계속해서 귀착시간이 지연된다.

㉰ 경험이 미숙한 종사원에게 힘든 구역을 할당한다.

㉱ 운행계획은 회사의 이익을 위해 종사원의 의견을 참작하지 않는다.

 

9. 고키드 마크로 알 수 있는 것은?

㉮ 자동차의 급브레이크시 노면에 남은 흔적으로 제동력을 알 수 있다.

㉯ 자동차가 브레이크시 노면에 남은 흔적으로 도로의 마찰계수를 측정한다.

㉰ 자동차의 앞차륜 정렬 상태를 알 수 있다.

㉱ 자동차의 정적, 동적 벨런스를 알 수 있다.

 

10.교통사고의 많은 요인 중에서 하나만이라도 없다면 연쇄반응은 없을 것이며, 교통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을 곧 교통사고의 원인의 무슨 원리라 하는가?

㉮ 등치성                          ㉯ 상쇄성

㉰ 연합성                          ㉱ 복합성

 

11. 새로운 교육나 지도 및 규칙등을 제때에 이해시키고 납득시킬 수 있다면 사고발생의 워험률은 저하시킬 수가 있을 것이라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 어느 것이 기본 목적으로 되는가?

㉮ 교통환경                         ㉯ 사고분석

㉰ 상해부위                         ㉱ 주행거리

 

12. 평상시 안전표지를 보는 각도로 적당한 것은?

㉮ 5도                              ㉯ 10도

㉰ 20도                             ㉱ 30도

 

13. 안전하면서도 경제적인 교통은 사회나 국가를 판가름하는 무슨 지표라 할 수 있는가?

㉮ 소득수준                         ㉯ 문화수준

㉰ 경제수준                         ㉱ 의식수준

 

14. 교육훈련을 통하여 바꾸어질 수 없는 것은?

㉮ 지식                              ㉯ 태도

㉰ 개성                              ㉱ 육체적 특성

 

15. 안전성, 고속성, 경제성 등과 같은 세 가지 사항을 기본적인 조건으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안전기능                            ㉯ 경제적 기능

㉰ 교통서비스 기능                     ㉱ 고속기능

 

16. 일반적으로 운전자들은 초기에 아주 신중한 운전을 하지만 차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무확인운전 등을 하게 되는 까닭은 무엇이 무시되는 것이라 하는가?

㉮ 안전태도                           ㉯ 안전행동

㉰ 안전운전                           ㉱ 안전성격

 

17.장거리 주행에서 피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적한 것은?

㉮ 장기간 유식                         ㉯ 계속 운행

㉰ 잠깐 휴식                           ㉱ 운행을 중단

 

18.다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경제수준의 향상은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 경제수준의 저하는 스트레스가 낮아진다.

㉰ 경제수준의 저하는 스트레스와 관계없다.

㉱ 경제수준의 향상은 스트레스가 낮아진다.

 

19. 운전자들에 대한 승무할당은 사업자, 교통안전관리자 등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것이데 이를 위해서는 특히 다음의 어느 것이 필요하게 되는가?

㉮ 운전자의 건강관리                       ㉯ 운전자의 사업관리

㉰ 운전자의 일상관리                       ㉱ 운전자의 제도관리

 

20. 안정된 정서,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태도, 건강의 유지 등은 다음 어디에서 조성되어서 교통안전에 이바지하게 되는가?

㉮ 가정환경                              ㉯ 학원화경

㉰ 차량환경                              ㉱ 법규환경

 

21. 일상 지도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없는것은?

㉮ 교육훈련개시 전                       ㉯ 운행을 시작하기 전후

㉰ 업무개시전                            ㉱ 자동차 설계를 하기 전

 

22. 요즘에 와서는 택시나 버스 등에 의한 중대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그 원인 중에는 노동조건에 따라 무리한 운전도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운수업체에서 다음 어는 것을 위해서 교통안전관리자제도를 도입하는가?

㉮ 운수수익                              ㉯ 교통사고

㉰ 환경관리                              ㉱ 운행계획

 

23. 목표가 있고 그것을 향하여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학습이 성립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천 성                             ㉯ 동기(욕구)

㉰ 행 동                             ㉱ 준 비

24. 도로교통환경의 특성과 관계없는 것은?

㉮ 차선 폭, 시선 유도    ㉯ 거리판단

㉰ 조명정도              ㉱ 신호나 표시

 

25. 차량의 결함, 정비불량, 적재물 사항, 복장, 보호구의 착용사항, 도로사항 등은 어느것에서 문제로 되는 것들인가?

㉮ 불건강상태                         ㉯ 불안정상태

㉰ 불계획상태                  ㉱ 불관리상태

 

 

[교통안전관리론 제 8회 기출문제]

 

1. 합리적인 운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관리기능의 순환도는?

㉮ 계획-통제-조정-실시                   ㉯ 계획-실시-조정-통제

㉰ 계획-실시-통제-조정                   ㉱ 실시-조정-통제-계획

 

2. 교통사고 원인의 등치성 원리에 관계되는 사고요인의 배열은?

㉮ 단순형                              ㉯ 연쇄형

㉰ 보갑형                              ㉱ 교차형

※해설:사고는 한 장소에서 동일(同日),동시(同時)에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3. 노이즈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교통환경에 정보의 적출을 방해하는 것이다.

㉯ 교통환경에 정보의 적출을 옹호하는 것이다.

㉰ 파급효과다.

㉱ 사고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4. 교통단속에 할로효과(Halo Effect)란?

㉮ 정보효과                           ㉯ 등치성 원리

㉰ 파급효과                           ㉱ 잠재효과

※해설: 한 곳에서 집중적으로 단속하면 타 지역도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사고 테이터에 의하지 않고 사고위험을 평가하는 방법(기본)은?

㉮ Coaflicts 기법                         ㉯ H,Fayol

㉰ Management                          ㉱ Safety management

 

6. 교통안전 계획을 수립한다고 할 때 거텨야 할 단계를 열거한 것이다.

㉮ 계획의 운영                           ㉯ 목표의 설정

㉰ 계획전체의 수립                       ㉱ 문제의 의식

※해설: 안전계획을 수립한 단계에서는 계획의 운영이라는 것이 포함되지 않는다.

 

7. 도로교통안전관리 시스템의 구성요서가 아닌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위험장소 발견

㉯ 안전대책의 비용, 사고 및 피해감소효과, 또는 편익에 대한 대책안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 실시된 교통안전대책의 사전평가

㉱ 가능성 잇는 교통안전대책안의 선정

 

8. 다음 사항 중 교통사고 발생시 응급처치와 구급을 위한 안전처리 시스템의 확립에 필수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 구급대원의 양성 및 자질향상

㉯ 구급의료시설의 정비강화

㉰ 구급업무 체제의 강화

㉱ 구급시설물의 투자강화

 

9. 운수사업체의 교통안전조직 구성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 안전관리 목적달성의 수단이라는 것

㉯ 목표를 능률적으로 저전할 수 있어야 할 것

㉰ 공식적 조직(Formal organization)

㉱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기체일 것

 

10. 다음에서 교종안전정책의 전개방향에 관한 기술로써 적합한 것은?

㉮ 법적 차원에서 질서확립운동으로 전개되어야 함

㉯ 운수관련업체의 안전관리 정착은동으로 전개되어야 함

㉰ 교통종사원의 자질향상운동으로 전개되어야 함

㉱ 교통안전의 생활화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함

※해설: 또는 사회정와운동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11. 다음 문장 중 틀린 것은?

㉮ 아무리 훌륭한 교통기관이라 할 지라도 인간의 행동특성에 적합하지 않는다면 안전한 교통기관이라 할 수 없다.

㉯ 인적요인에 의한 교통사고의 상관성은 인간행동의 법칙에서 알아보면 B=F(P,E)(B=Behavior, P=Person, E=Environment)의 곳식이 성립한다.

㉰ 인간행동을 규제하는 인적 요인으로는 인간관계요인(가정, 직장, 사회)등이 포함되어 있다.

㉱ 인간행동을 규제하는 요인에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 있다.

 

12. 다음 문항 중 틀린 것은?

㉮ WHO의 지침에 의한 직업운전자의 의학적 검사기준에 의하면 운전 중에 보청기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 운전적성검사 중 초조방응검사는 초조검사, 정서적 안정도, 속도감각, 공간지각 능력을 검사한다.

㉰ 음주 후 혈중알콜농도(BAC)가 0.05% 이상이면 운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교통단속을 위한 투입량이 증가하면 일정한도까지 단속효과가 상승하고 그 한계를 넘으면 투입량을 증가시켜도 그 효과는 증가되지 아니한다.

※해설: WHO 즉,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운전자에게 보청기사용을 금하고 있다.

 

13. 기간을 달리하여 조사한 사고의 기록은 상대적 서열로 거의 변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을 다음 중 무엇이라 하는가?

㉮ 편재성                               ㉯ 등치성

㉰ 종합성                               ㉱ 통제성

 

14. 교통사고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안전점검, 안전진단, 교통사고 원인의 규면, 종사원의 교통활동, 태도분석, 교통환경 등에서 위험요소를 적출하는 행위는 다음 중 어느 단계인가?

㉮ 위험요소 분석                         ㉯ 위험요소의 탐지

㉰ 위험요소의 제거                       ㉱ 개 선

 

15. 교통사고의 심각도를 판정하는 지표로서 특히 재산피해상당범(EP-DO = Equivallent property only)*(PDO 사고건수)에서 취급하는 EPDO 사고건수는?

㉮ (사망사고건수)*(사망사고심각도)+(부상사고건수)*(부상사고심각도)+(재산피해사고건수)

㉯ (사망사고건수)+(사망사고심각도)*(부상사고건수)*(재산피해상당수)

㉰ (부상사고건수)+(부상사고심각도)*(사망사고건수)+(부상사고심각도)

㉱ (부상사고건수)*(부상사고심각도)+(부상사고)*(사망사고심각도)+재산피해사고건수)

 

16.인간은 항상 동일상태로 유지할 수가 없고 늘 변화하기 마련이다. 다음 중 교통사고와 연결될 수 있는 인간행위의 가변요인이 아닌 것은?

㉮ 생체기능의 저하                        ㉯ 작업효율의 저하

㉰ 불안요인의 저하                        ㉱ 작업의욕의 저하

 

17. 교육훈련 평가는?

㉮ 학습-반응-행동-결과                 ㉯ 반응-학습-행동-결과

㉰ 반응-행동-학습-결과                 ㉱ 학습-반응-결과-행동

 

18. 우리나라 교통발달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개인도보-기마교통-마차교통-자동차교통

㉯ 가축-마차-범선-자동차

㉰ 뗏목-범선-기선-자동차

㉱ 개인도보-범선-기선-자동차-항공

※해설: ㉰ 는 해상교통 발달순서이다.

 

19. 안전진단의 5단계 순서를 맞게 설명한 것은?

㉮ 예비조사-진단항목적출-종합조정-부문별세부진단-개선책결정

㉯ 예비조사-진단항복적출-부문별세부진단-종합조정-개선책결정

㉰ 예비조사-종합조정-진단항목적출-부문별세부진단-개선책결정

㉱ 예비조사-진단항목적출-종합조정-개선책결정-부문별세부진단

 

20.교통사고 위험도 평가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척도는?

㉮ 통계적 품질관리기법

㉯ 품질관리기법

㉰ 품질관리기법에서 추출된 사고율

㉱ 사고 평강율

 

21. 교통서비스의 기능이 아닌 것은?

㉮ 안전성                       ㉯ 쾌적성, 확실성

㉰ 고속성                       ㉱ 지역균등성

 

22. 교통안전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교통안전이란 교통수단의 안전운행에 위험을 주는 내.외적요소를 사전에 제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 교통안전이란 운행과정에서 사고를 방지하여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다.

㉰ 교통안전이란 운행과정에서 운전자의 안전과 재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 교통안전이란 교통사고를 방지하여 개인의 건강과 사회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23. 교통사고의 장기적인 예측모형 설정시 기본요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사고위험 지점별 위험도 평가

㉯ 사고발생의 지역간격차 및 연도별 추이분석

㉰ 모형구성요인의 장래치 추정

㉱ 샘플링 작업

 

24. 관리도의 작성절차에는(1)품질특성의 선정 (2) 소집단의 선정 (3) 자료수집 (4) 시험관리의 한계의 작성 (5) 수정된 관리한계의 작성이 있다. 순서가 맞는 것은?

㉮ 5 4 3 2 1                    ㉯ 1 2 3 4 5

㉰ 3 2 1 5 4                    ㉱ 1 3 2 4 5

 

25.자료의 조사시 2차 자료를 이용할 경우에는 “자료의 내용이 적합한 것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음 중 어느 것 때문인가?

㉮ 자료의 분류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용어에 대한 정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자료의 유용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자료의 부정확성이 문제되기 때문이다.

※해설: 1차 자료는 특정목적에 대한 것이다. 즉 내부자료이다. 기업체내의 자료라고 보면 쉽다. 2차 자료는 외부적인 자료이므로 광범위하게 포괄적으로 이용된 자료이다. 자사(自社)에 맞는 것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자료의 부정확성이다.

 

[교통안전관리론 제 9회 기출문제]

 

1.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교통수단의 선택은 경제성에 중요성을 두어 결정한다.

㉯ 교통수단의 선택은 통로이동의 양과 질에 따라 결정된다.

㉰ 교통수단의 선택은 신속성에 중점을 두어 결정한다.

㉱ 교통수단의 선택은 정확성에 중점을 두어 결정한다.

 

2. 교통안전에 의해서 안전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교육이 아닌 것은?

㉮ 안전지식에 대한 교육               ㉯ 안전기능에 대한 교육

㉰ 안전태도에 대한 교육               ㉱ 안전연습에 대한 교육

※해설: 지식교육은 학교에서, 기능교육은 기업체에서, 태도교육은 사회공공단체에서 교육을 책임져야 할 것이다

 

3. 바이오 리듬이란?

㉮ 사람의 감성의 주기                ㉯ 사람의 신체적 주기

㉰ 사람의 생리적 주기                ㉱ 사람의 리듬의 주기

 

4. 다음은 ZD 운동의 실행단계를 열거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 조성단계                    ㉯ 계획단계

㉰ 출발단계                    ㉱ 실행단계

※해설: ZD 란 사고의 잠재적 조건들을 제거하는 운동을 뜻한다. 조송, 출발, 실행단계가 있다

 

5. 교육훈련에 대한 성과측정은 다음 중 어느 평가인가?

㉮ 교육평가                     ㉯ 실적평가

㉰ 과정평가                     ㉱ 기능평가

 

6. 교통사고 다발자 등의 일반적인 특징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억압적 경향과 막연한 불안감

㉯ 비협조적인 인간관계

㉰ 주관적 판단력과 자기통찰력 미약

㉱ 만성적 반응 경향

 

7.문항 중 틀린 것은?

㉮ 정보관리란 제반정보의 수집, 분류, 정이, 분석, 평가, 축척, 이용 등에 의한 정보이다.

㉯ 정보관리의 3핵심 단계는 수집, 분석, 평가이다

㉰ 데이터란 특정한 현상 내지 사실에서 끄집어 내어진 현상 그 자체이다.

㉱ 기상상황을 알기 위해 모아진 풍속, 기압, 기온 등은 정보에 해당한다.

 

8.사업체내의 교통안전관리 체제와 그의 업무지침을 명확히 하고 업무가 적절하면서도 원활하게 실시되도록 규정하는 것은?

㉮ 교통안전관리규정                ㉯ 운전자의 복무규정

㉰ 종사원의 복무규정               ㉱ 사업체의 교육계획 규정

 

9. 다음에서 시스템의 속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전체성                      ㉯ 전문성

㉰ 목적성                     ㉱ 구조성

 

10. 교통단속시 발생하는 단속의 파급효과가 일정기간 지속되고 인접지역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경제효과                     ㉯ 인적효과

㉰ 파동효과                     ㉱ 할로효과(Halo effect)

 

11. 결점의 등급으로 (1)중대한 결점 (2)큰 결점 (3)작은 결점으로 분류할 때 일반적으로 부여되는 가중치의 값이 차례로 나열된 것은?

㉮ 8, 4, 1                       ㉯ 10, 5, 1

㉰ 5, 3, 1                       ㉱ 3, 2, 1

 

12. 운전자의 정밀검사 가운데 중복작업 반응검사의 주요 측정내용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공간지각능력                   ㉯ 동작의 정확성

㉰ 주의력 배분                    ㉱ 침착성

※해설: ㉮ 에는 속도추정반응검사이다.

 

13. 다음 중 교육훈련의 목적의 하나인 것은?

㉮ 조직협력                       ㉯ 조직정비

㉰ 지휘계통의 확립                ㉱ 조직의 통제

 

14. 특정목적에 따라 조사자 자신이나 조사자가 의뢰한 조사기관에 의하여 관찰, 수집된 자료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1차자료                        ㉯ 2차자료

㉰ 내부자료                       ㉱ 외부자료

 

15.사고율 및 질의통제에 의한 사고율 산출방법에 이용되는 분포는?

㉮ Poisson                        ㉯ Varition

㉰ Loewr                          ㉱ Upper

 

16. 페일 세이프(fail safe)란 무엇인가?

㉮ 인간기계 기능계의 안전도 검사방법

㉯ 운전자의 착오로 인한 사고

㉰ 안전관리에서 물적 측면에 대한 안전대책

㉱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

 

17. 사고원인별 분리 중 아닌 것은?

㉮ 연쇄형                          ㉯ 복합형

㉰ 집중형                          ㉱ 분리형

 

18.어떤 요인 발생시에 그것을 근원으로 다음 요인이 생기고 또 그것이 다른 요인을 일어나게 하는 것은?

㉮ 연쇄형                    ㉯ 복합형

㉰ 집중형                    ㉱ 분리형

 

19. 사고의 많은 요인 중에서 하나만이라도 없다면 연쇄반응은 없다. 그러므로 교통사고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원리는?

㉮ 사고복합서원리                  ㉯ 사고등치성원리

㉰ 사고연쇄서원리                  ㉱ 사고통일성원리

 

20. 다음에서 보행자의 심리에 관한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급히 서두르는 경향이 잇다.

㉯ 현위치에서 횡단하고자 한다.

㉰ 자동차가 양보할 것으로 믿는다.

㉱ 차량중심적으로 행동한다.

 

21.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인적요인                      ㉯ 환경요인

㉰ 운반구요인                    ㉱ 적성요인

 

22. 다음 중 현대교통의 사회적 기능측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안전성                       ㉯ 쾌적성

㉰ 대량성                       ㉱ 정확성

※해설 : 사회적 기능의 측면 : 공공성과 대량성이고 나머지는 서비스 기능측면에 속한다.

 

23. 다음 문항 중 맞는 것은?

㉮ 교육훈련의 구조족 측면은 교육훈련의 방법선정이 주요 문제이다.

㉯ 교육훈련의 기능적 측면은 교육훈련의 내용이 주가 된다.

㉰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에 객관적 요구의 분석은 조직성원의 요구(need)의 파악이다

㉱교육내용 개발, 교육평가, 교육방법은 상호작용관계가 있다.

 

24.다음은 모델의 단순화 작업이다. 잘못된 것은?

㉮ 변수를 상수로 처리한다.

㉯ 변수를 제거한다.

㉰ 가정제약 요인을 완화시킨다.

㉱우연요인을 무시한다.

 

25. 다음 중 교통안전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 수송효율의 향상                  ㉯ 교통시설의 확충

㉰ 교통법규의 준수                  ㉱ 교통단속의 강화

 

26. 업무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각 업무를 분담별로 업무목표를 명백히 설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권리의 명확화                  ㉯ 업무범위의 확정

㉰ 책임의 명확화                  ㉱ 권환위임의 명확화

 

27. 교통안전시설이 아닌 것은?

㉮ 어 항                          ㉯ 어업무선국

㉰ 항공보안시설                   ㉱ 철 도

 

28. 현대교통의 특징은 사회적, 서비스 기능 측면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서비스기능 측면이 아닌 것은?

㉮ 경제성                      ㉯ 교통수단의 일괄수송방식

㉰ 공공성                      ㉱ door to door

※해설 : door to door 문전대 문전이다.

 

29. 사고요인이 배열되어 있는 형태를 보고 모델을 분류한 경우 적당하지 않은 것은?

㉮ 복합연쇄형                   ㉯ 복합형

㉰ 집중형                       ㉱ 교차형

 

30. 인간행동을 규제하는 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 자연적 조건                  ㉯ 심 리

㉰ 물 리                        ㉱ 시 간

 

31. 계획-조사-검토-독려-보고는?

㉮ 참모형조직                    ㉯ 라인형조직

㉰ 스텝형조직                    ㉱ 라인스텝혼합형

※해설 : 라인스텝혼합형은 대규모조직에 적합한 것이다.

 

32. 교통수단의 하나인 것은?

㉮ 도로시설                    ㉯ 수도시설

㉰ 항공보안                    ㉱ 파이프라인

 

 

 

 

[교통안전관리자시험 제 10회 기출문제]

 

1. 교통단속시 발생하는 단속의 파급효과가 일정기간 지속도고 인접지역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사이드 효과(Side effect)

㉯ 듀얼 효과(Dual effect)

㉰ 할로 효과(Halo effect)

㉱ 체인 효과(Chain effect)

 

2. 결점의 등급을 1 중대한 결점, 2 큰 결점, 3 작은 결점으로 분류할 때 일반적으로 부여되는 가중치의 값이 차례로 나열된 것은?

㉮ 8, 4, 1                      ㉯ 10, 5, 1

㉰ 5, 3, 1                      ㉱ 3, 2, 1

 

3. 운전자의 정밀적성검사 가운데 중복작업 반응검사의 주요 측정내용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공간지각능력                 ㉯ 동작의 정확성

㉰ 주의력 배분                  ㉱ 침착성

※해설 : 운전자 정밀적성검사의 중복작업 반응검사의 주요 측정내용은 침착성, 긴장상태의 판단능력(판단속도 및 판단의 정확성)

 

4. 다음 중 교육훈련 목적의 하나인 것은?

㉮ 조직협력                      ㉯ 조직정비

㉰ 지휘계통의 확립               ㉱ 조직의 통계

※해설 : 교육훈련의 목적에는 기술의 축적, 조직의 협력, 동기유발 등이 있다.

 

5. “특정목적에 따라 조사자 자신이나 조사자가 의뢰한 조사기관에 의하여 관할, 수집된 자료” 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1차 자료                     ㉯ 2차 자료

㉰ 내부 자료                    ㉱ 외부 자료

※해설 : 1차자료는 특정한 목적에 따라 조사자 자신이나 조사자가 의뢰한 조사기관에 의하녀 처음으로 관찰, 수집된 자료이며, 2차자료는 기존자료라고 하는 것으로 다늘 조사자가 했거나 자신이 직접햇거나 이와 관계없이 어떤 다른 목적으로 관찰, 수집된 자료를 말한다.

 

6. 사요율 및 질의통제에 의한 사고율 산출방법에 이용되는 분포는?

㉮ 포이즌(Poisson)분포               ㉯ 감마(Gamma)분포

㉰ 일양분포                          ㉱ 정규분포

※해설 : 사고율 및 질(Quality)의 통제에 의한 사고율 산출방법은 특정지역의 사고위험도를 결정하는데 미리 선정된 평균사고율 대신 교통사고가 포이즌(Possion)분포에 따라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서 통계적으로 결정하는 방법

 

7. 바이오리듬이란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 의미인가?

㉮ 리듬과 율동에 관한 것  

㉯ 사람의 신체적 주기

㉰ 사람의 생체적 주기

㉱ 리듬에 관한 물리학적 이론

※해설 : 바이오리듬이란 바이오로지칼 리듬(biological rhythm)의 약어로써 인간의 생체주기, 또는 리듬에 관한 이론이다.

 

8. 다음 설명 중 가장 알맞은 것은?

㉮ 교통이란 자동차를 이용하여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객화의 이동을 말한다.

㉯ 교통이란 교통기관을 이용하여 객화의 공간적 이동을 말한다.

㉰ 수손(Tranaportation)은 거리공간의 장애를 극복하여 시간과 거리를 단축시키는 것을 말한다.

㉱ 교통(Traffic)은 사람과 화물의 장소적 전이에 의해 그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기하는 것을 말한다.

※ 해설 : 교통이란 교통기관을 이용한 사람이나 화물의 공간적 이동이다.

 

9. 다음 설명 중 알맞은 것은?

㉮ 교통수단의 선택은 경제성에 중점을 두어 결정한다.

㉯ 교통수단의 선택은 통로이동의 양과 질에 따라 결정한다.

㉰ 고통수단의 선택은 신속성에 중점을 두어 결정한다.

㉱ 고통수단의 선택은 정확성에 중점을 두어 결정한다.

※해설 : 교통 또는 운수는 교통기관의 3대요소인 (1)통로 (2) 운반구 (3) 동력이 결합되어 사람이나 화물의 공간적 이동의 기능을 하게 되나 통로이동의 양과 질에 따라 교통수단이 결정된다.

 

10. 다음은 ZD 눙동의 실행단계를 열거한 것이다. 해당되지 아니한 것은?

㉮ 조성단계                    ㉯ 계획단계

㉰ 출발단계                    ㉱ 실행단계

※해설 : ZD 운동의 실행단계는  (1)조성단계 (2)출발단계 (3) 실행 및 운영단계 순서이다.

 

11. 교육훈련에 대한 성과측정은 다음 중 어느 평가인가?

㉮ 책임평가                     ㉯ 실적평가

㉰ 사후평가                     ㉱ 교육평가

※해설 : 교육훈련의 평가에는 실적평가와 책임평가의 두 가지가 있다

(1)실적평가는 투자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2)책임평가는 춘련담당자의 교육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12. 교통사고 다발자들의 일반적인 특징에 관한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억압적 경향과 막연한 불안감

㉯ 비협조적 인간관계

㉰ 주관적 판단력과 자기통제력 미약

㉱ 만성적 반응경향

※해설 : 교통사고 다발자의 특성에는 ㉮㉯㉰ 외 다음과 같다.

(1)반응촉진 근육동작에 대한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여 조기반응 경향이 있다.

(2)중복작업면에 있어서는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것에 기준에서 통제된 반응동작을 하는데 곤란을 나타내 보인다.

(3)충동적이며 자극에 민감, 흥분을 잘한다.

(4)긴장과도로 억압적인 경향이 강하며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13. 다음 문항 중 틀리는 것은?

㉮ 정보관리란 제반정보의 수집, 분류, 정리, 분석, 평가, 축적, 이용등에 대한 관리이다.

㉯ 정보관리의 3핵심단계는 수집, 분석, 평가를 말한다.

㉰ 데이터란 특정한 현상 내지 사실에서 끄집어 내어진 현상 그 자체이다

㉱ 기상상황을 알기 위해 모아진 풍속, 기압, 기온 등은 정보에 해당한다.

※해설 : ㉱항의 기상상황을 알기 위해 모아진 풍속, 기압, 기온 등은 자료에 해당한다.

 

14. 교통안전교육에 의해서 안전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교육이 아닌 것은?

㉮ 안전지식에 대한 교육               ㉯ 안전기능에 대한 교육

㉰ 안전태도에 대한 교육               ㉱ 안전연습에 대한 교육

 

15. 다음 중 현대 교통의 사회적 기능측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안전성                         ㉯ 쾌적성

㉰ 형평성                         ㉱ 정확성

※ 해설 : 현대교통의 특징은 사회적 기능의 측면에서 공급성과 대량성을 든다

 

16.P=∑np/∑n 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불량률 관리도의 중심선 공식이다.

㉯ 속성 관리도의 중심선 곡선이다.

㉰ 불량률 관리도의 중심선 곡선이다.

㉱ 결점수 관리도의 중심선 곡선이다.

※해설 : p 관리도는 불량률 관리도로서 집단 내에서 제품의 품질특성의 불량률을 검토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p 관리도는 종사원의 건강(피로) 상태의 관리에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17.업무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각 업무를 분담별로 업무 목표를 명백히 설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권리의 명확화                   ㉯ 업무범위의 확정

㉰ 책임의 명확화                   ㉱ 권환위임의 명확화

 

18. 다음 문항 중 맞는 것은?

㉮ 교육훈련의 구조적 측면은 교육훈련 방법의 선정이 주요문제이다.

㉯ 교육훈련의 기능측면은 교육훈련의 내용이 주가 된다.

㉰ 교육훈견의 필요성 분석에서 객관적 요구의 분석은 조직성원의 니드(need)의 파악이다.

㉱ 교육내용개발, 교육방법, 교육평가는 상효 작용관계에 있다.

※해설 :

(1) 교육훈련의 구조적인  측면은 훈련의 내용 및 개발적 측면이 주가 된다

(2) 교육훈련의 기능적인 측면은 훈련의 방법 및 실시의 측면이 주가 된다.

(3)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에서 객관적 요구분석은 경영조직체 측면에서다.

(4)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에서 주관적 요구분석은 조직구성원의 측면에서다.

 

19. 다음에서 시스템의 속성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전체성                    ㉯ 전문성

㉰ 목적성                    ㉱ 구조성

※해설 : 차원의 속성은 다음 4가를 들 수 있다.

①전체성(whole)                 ②목적성(objective)

③구조성(structure)             ④기능성(function)

 

20.다음 중 교통안전의 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 수송효율의 향상               ㉯ 교통시설의 확충

㉰ 교통법규의 준수               ㉱ 교통단속의 강화

※해설 : 교통안전의 목적은㉮외에 ①인명의 존중

②사회복지의 증진 ③경제성의 향상 등이 있다.

 

21. 교통안전관리자가 자체적으로 교통사고 조사를 해야 하는 이유 중 가장 타당한 것은?

㉮ 사고발생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했던 요인들을 찾아내고 요인들의 사고 발생까지 연결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 사고발생원인을 규명하여 책임한계를 명확히 하고 사고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하여

㉰ 경찰의 사교조사가 세밀하지 못하므로

㉱ 교통안전법규에 의하여 교통사고 상황을 보고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22. 다음은 모데의 단순화 작업과정이다. 잘못된 것은?

㉮ 변수를 상수로 처리한다.

㉯ 변수를 제거한다.

㉰ 가정 제약 요인을 완화시킨다.

㉱ 우연요인을 무시한다.

※해설 : 모델의 단순화 작업과정에는 ㉮㉯㉰외 ① 신용관계를 이용한다. ② 가정. 제약조건을 엄격하게 한다.

 

23. 다음 중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인적용인                       ㉯ 환경요인

㉰ 운반구 요인                    ㉱ 작성요인

※해설 :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으로는 ㉮㉯㉰이다

 

24. 사업체내의 교통안전관리체제와 그의 업무지침을 명확히 하고 업무가 적절하면서도 원활화게 실시되록 규정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 종사원의 복무규정                ㉯ 교통안전관리규정

㉰ 업무분담규정                     ㉱ 교육, 훈련규정

※해설 : 교통안전관리규정이란 사업체내의 교통안전관리체제와 그이 업무지침을 명확히 하고 교통안전관리자의 업무가 적절하면서도 원활하게 실시되는 데 필요한 사항을 사내규칙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25.다음에서 보행자의 심리에 관한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급히 서두르는 경향이 있음

㉯ 현위치에서 횡단하고자 함

㉰ 자동차가 양보할 것으로 믿음

㉱ 차량 중심적으로 행동함

※해설 : 일반적으로 보행자의 심리는 자기중심적 측면에서 사물을 판단하고 행동하려 한다. 즉 ㉮㉯㉰의 자동차가 통행이 적다고 해서 신호를 무시하고 횡단하는 경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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