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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안전관리자  2회 철도공학 기출문제 해설

 

 

1. 철도선로에서 궤도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레일 및 기타 부속품            나. 침목

★다. 노반                           라. 도상

 


2. 궤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표준궤간은 1886년 스위스의 국제회의에서 1435㎜로 제정하였다.

  나. 우리나라의 철도는 전부 표준궤간이다.

  다. 경제적인 이유로 협궤로 건설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라. 궤간은 레일 두부 단면의 크기에 따라 변한다.

 

3. 현재 선로등급을 4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등급별 속도가 틀린 것은?

★가. 1급선-250㎞/h                   나. 2급선-150㎞/h

  다. 3급선-120㎞/h                   라. 4급선-70㎞/h

 

4. 최소곡선반경 결정시 고려할 사항은?

  가. 선로구배                   ★나. 고정축거

  다. 수송량                       라. 레일종별

 

5. 완화곡선 삽입시 주로 이용하는 곡선은?

  가. 클로소이드 곡선                나. 사인 곡선

★다. 3차 포물선                     라. 4차 포물선

 

6. 완화곡선의 길이결정과 관계없는 것은?

  가. 캔트량                       나. 곡선반경

  다. 최고속도                   ★라. 원곡선길이

 

7. 캔트량 C=32㎜, n=1000일 때 완화곡선길이는?

★가. 32m          나. 35m         다. 30m           라. 16.5m

 

8. 반향곡선의 양곡선 사이에 상당한 직선을 삽입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가. 곡선부설시 발생하는 편차조정을 쉽게 하기 위하여

  나. 캔트 체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다. 주행차량의 급격한 동요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라. 선형계획을 쉽게 하기 위하여

 

9. 반향곡선의 양곡선 사이에 삽입하는 직선의 길이를 결정하는 기준은?

  가. 곡선반경                     나. 곡선길이

  다. 차량길이                   ★라. 차량 고유진동주기

 

10. 철도의 기울기표시는?

  가. 고저차                     나. 백분율

★다. 천분율                     라. 탄젠트

 

11. 철도의 기울기분류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제한기울기                 나. 타력기울기

  다. 가상기울기               ★라. 최저기울기

 

12. 열차운전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사정된 기울기는?

  가. 환산기울기                 나. 가상기울기

  다. 타력기울기               ★라. 표준기울기

 

13. 기울기와 곡선이 병합될 때 곡선저항을 선로기울기로 환산한 기울기는?

  가. 보정기울기               ★나. 환산기울기

  다. 가상기울기                 라. 곡선기울기

 

14. 곡선보정량 산출공식 유도에 필요하지 않는 것은?

  가. 현장                      나. 각도

  다. 원주율                  ★라. 고정축거

 

15. 30 상기울기중에 R=700DML 곡선이 있을시 보정기울기는?

  가. 21.7                      나. 8.3

★다. 29                        라. 1

 

16. 레일 버릇정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레일의 버릇은 열차의 하중누적으로 생긴다.

  나. 부설된 레일의 버릇은 짐그로 등으로 고치기를 시행한다.

  다. 부설 전의 버릇고치기는 재료작업으로 한다.

  라. 레일 버릇정정은 궤도보수작업이다.

 

17. 분기기작업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궤도보수작업                 나. 재료보수작업

  다. 재료교환작업               ★라. 노반작업

 

18. 곡선에서의 건축한계의 확대요령은?

  가. 완화곡선 시점부터 일률적으로 확대한다.

★나. 완화곡선상에서 체감한다.

  다. 원곡선상에서만 확대한다.

  라. 복심곡선에서는 큰 값을 일률적으로 적용한다.

 

19. 선로중심간격의 설명 중 옳게 설명한 것은?

  가. 건축한계중심과 인접선로 건축한계중심간의 거리

  나. 차량한계중심과 인접선로 차량한계중심간의 거리

  다. 차량한계중심과 인접선로의 건축한계중심간의 거리

★라. 정거장내와 정거장외의 선로중심간격은 차이가 없다.

 

20. 철도에서 교량으로 분류하지 않는 것은?

  가. 피일교               ★나. 구교

  다. 가도교                 라. 과선교

 

21. 철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레일은?

  가. 쌍두 레일                 나. 우두 레일

★다. 평저 레일                 라. 어복 레일

 

22. 레일을 구분하는 기호가 아닌 것은?

★가. N.S. 레일                 나. N레일

  다. P.S.레일                  라. AREA레일

 

23. N레일의 특징은?

★가. 타종 레일보다 높이가 커서 단면 2차 모멘트가 효율적이다.

  나. 내마모성 및 내부식성에 유리하다.

  다. 레일의 높이와 저폭이 같다.

  라. 두부돠 복부의 연결부 곡선반경을 크게 하여 두부압력을 완화하였다.

 

24. 레일의 화학성분 중 탄소의 영향은?

  가. 강의 조직을 치밀하게 하고 항장력을 증가시킨다.

  나. 유황과 인의 유해성을 제거한다.

★다. 함유량 1%까지 증가할수록 항장력과 강도가 커진다.

  라. 레일 제작시에 탄산제로 사용된다.

 

25. 레일의 인장시험편 제작시 시험편 채취위치는?

  가. 레일 저부                 나. 레일 복부

★다. 레일 두부                 라. 구분없음

 

26. 레일 훼손의 분류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흑점균열                  나. 횡열

  다. 종열                    ★라. 할열

 

27. 레일 마모를 경감시키는 방법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은?

  가. 경두 레일을 사용한다.

  나. 레일 도유기를 설치한다.

★다. 중량이 큰 레일을 사용한다.

  라. 찰상차륜을 교환한다.

 

28. 레일 및 이음매판에 가장 유리한 레일 이음매방법은?

★가. 지접법                 나. 현접법

  다. 연속법                 라. 상대법

 

29. 레일의 온도차가 60일때 25m 길이 레일의 이론적 유간은?(단, 레일의 선팽창 계수)

  가. 12㎜                   ★나. 17㎜

  다. 21㎜                     라. 24㎜

 

30. 산화철과 알루미늄과 분말을 혼합한 용재를 사용하여 레일 부설현장에서 직접 용접할 수 있는 레일 용접방법은?

  가. 가스 압접                        나. 전호용접

  다. 후라쉬 벗트 용접               ★라. 테르미트 용접

 

31. 중계 레일의 사용목적은?

  가. 궤도회로의 단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음매부에 사용

  나. 레일을 전기적으로 분할하기 위하여

★다. 단면이 각각 다른 두 레일을 연결하기 위하여

  라. 레일 축력을 감소시켜 유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2. PC침목이 목침목보다 불리한 점은?

  가. 보수비가 적게 소요되어 경제적이다.

★나. 전기절연도가 낮다.

  다. 궤도틀림이 심하다.

  라. 내구년한이 짧다.

 

33. 우리나라 PC침목 제작시 주로 사용하는 공법은?

★가. 프리텐션 공법             나. 포스트텐션 공법

  다. 불톤법                    라. 로오리법

 

34. 도상자갈의 구비조건으로 적합지 않는 것은?

★가. 입도는 작을수록 유리

  나. 견질로서 충격과 마찰에 강할 것

  다. 능각이 풍부하고 입자가느이 마찰력이 클 것

  라. 점토 및 불순물의 혼입률이 작고 배수가 양호할 것

 

35. 콘크리트 도상을 부설하는 주된 이유는?

  가. 지하구간의 소음, 진동 감소

  나. 건설비 절감 및 레일 수명연장

★다. 선로보수노력 경감

  라. 장대 레일의 도상저항력 확보

 

36. 국내철도에서 사용하는 장대 레일 신축이음매 구조형식은?

  가. 양측둔단 중복형               ★나. 편측첨단형

  다. 편측첨단부 곡선형               라. 양측첨단형

 

37. 레일 경좌방지의 주된 목적은 어느 것인가?

★가. 레일 두부의 마모 감소

  나. 내외측 구분을 위하여

  다. 레일 교환 용이

  라. 침목수명 연장

 

38. 복진방지대책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레일 및 침목간의 체결력 강화

  나. 레일 앵커 부설

★다. 레일 버팀쇠 설치

  라. 침목의 이동방지

 

39. 레일 앵커 설치방법 중 옳은 것은?

★가. 침목측면과 밀착시켜 레일 저부에 설치

  나. 연속하여 집중적으로 설치

  다. 레일 이음매판에 밀착시켜 설치

  라. 침목 1개당 4개씩 설치

 

40. 분기부 등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궤도자재는?

  가. 레일 앵커                 나. 게이지 타이롯트

  다. 레일 버팀쇠             ★라. 게이지 스트랏트

 

41. 목침목 방부재 주약처리법이 아닌 것은?

  가. 베셀법                    나. 루핑법

★다. 프리텐션 공법             라. 로오리법

 

42. 궤도의 역학적 해석이론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레일을 탄성지승체에 의하여 지지되는 보로 가정한다.

★나. 탄성한계내에서는 외력과 변위가 비례적인 관계가 있는 구조물로 가정한다.

  다. 궤도에 작용하는 힘은 축중, 횡압, 축방향력이다.

  라. 궤도에 발생되는 응력은 가정을 설정하여 구한다.

 

43. 궤도에 작용하는 수직력의 증감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레일 및 차륜의 점참력

  나. 차륜답면의 찰상으로 인한 충격력

  다. 곡선에서의 불평형 원심력

  라. 차량동요에 따른 관성력

 

44. 레일의 축방향력 중 그 비중이 가장 큰 것은?

  가. 차량제동 또는 출발시의 반력

★나. 온도변화에 의한 축력

  다. 구배에서의 레일 및 차륜간 점착력

  라. 차량의 사행동에 따른 관성력

 

45. 궤도역학에서 검토하는 헤일의 허용응력은?

  가. 레일 두부의 압축응력

  나. 레일 두부의 인장응력

  다. 레일 저부의 압축응력

★라. 레일 저부의 인장응력

 

46. 동상작업의 내용이 맞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패킹 작업과 노반배수작업 등이다.

  나. 제빙, 제설, 방설공 보수작업이다.

  다. 시공기면 정리, 비탈면보수, 노반배수, 측구정리 및 제초작업 등이다.

  라. 건널목작업, 선로제표작업, 매목작업 등이다.

 

47. 레일의 용접이음매 중 효율이 가장 높은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후라쉬 벗트용점

  나. 가스 압접

  다. 테르미트 용점

  라. 엔크로즈드 아크 용점

 

48. 궤도설계시 허용도상압력은 얼마로 보는가?

  가. 8㎏/㎠                 나. 6㎏/㎠

★다. 4㎏/㎠                 라. 2㎏/㎠

 

49. 궤도설계시 적용하는 노반 허용지지력은?

  가. 10㎏/㎠                 나. 5㎏/㎠

  다. 4㎏/㎠                ★라. 2.5㎏/㎠

 

50. 궤도에 부담되는 충격률의 크기는?

★가. 속도에 비례한다.

  나. 축중에 비례한다.

  다. 곡선반경에 작을수록 커진다.

  라. 기울기가 커질수록 커진다.

 

51. 궤도의 횡압발생원인 중 열차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가. 차량동요에 의한 횡압

  나. 궤도틀림에 의한 횡압

  다. 곡선의 불균형 원심력에 의한 횡압

★라. 차량전형에 의한 횡압

 

52. 차량의 사행동 파장과 관계없는 것은?

  가. 차륜의 직경              나. 고정축거

★다. 차량속도                 라. 차륜답면의 기울기

 

53. 차량이 탈선할 수 있는 횡압의 크기는?

★가. 수직력의 70~80% 이상

  나. 수직력의 10%이상

  다. 수직력의 50%이상

  라. 수직력의 120%이상

 

54. 다음 중 철도선로에 대하여 설명한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도상, 침목, 레이로가 그 부속품으로 이루어지며 선로의 중심부분이다.

★나. 열차 또는 차량을 운행하기 위한 전용통로의 총칭이며 궤도, 노반 및 선로구조물 등으로 구성된다.

  다. 선로의 건설과 보수에 있어서는 수송량과 속도 등에 따라 등급을 정한다.

  라. 궤간, 열차속도, 차량의 고정축거 등에 따라 결정된다.

 

55. 선로의 등급을 결정하는 요인과 그 이유가 아닌 것은?

  가. 수송량에 따라서 정한다.

  나. 열차의 속도에 따라서 등급을 결정한다.

  다. 등급에 따라 경제적인 건설과 유지보수를 하기 위하여 정한다.

★라. 선로제원 및 구조를 달리하여 투자평가를 위하여 정한다.

 

56. 다음 중 궤간을 결정하는 요인과 관계없는 것은?

  가. 수송량                       나. 속도

  다. 지형 및 안전도             ★라. 선로의 등급

 

57. 다음 중 협궤의 장점은 어느 것인가?

  가. 고속도를 낼 수 있으며 수송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나. 열차의 주행안전도를 증대시키고 동요를 감소시킨다.

  다. 건설비와 유지비가 적게 소요된다.

  라. 차량설비를 충분히 할 수 있고 수송효율이 향상된다.

 

58. 다음 중 표준궤간보다 넓은 광궤의 장점은 어느 것인가?

★가. 고속에 유리하고 차륜의 마모를 경감시킬 수 있다.

  나. 건설비와 유지비가 적게 소요된다.

  다. 급곡선을 채택해도 협궤에 비하여 곡선저항이 작다.

  라. 산악지대에서난 선로선정이 용이하다.

 

59. 완화곡선길이 결정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캔트의 체감을 완만하게 하여 차량부상으로 인한 탈선의 위험이 없도록 한다.

  나. 주행차량이 받는 단위시간당의 캔트량 변화는 일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다. 고속으로 운전하는 선로의 완화국선길이는 열차속도에 반비례하여 가능한 한 짧게 해야 한다.

  라. 캔트부족량의 변화는 승차기분이 나쁘지 않은 범위내에서 일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60. 다음 완화곡선의 설명 중 3차 포물선에 대한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곡률이 곡선장에 비례해서 체감되며 지하철에서 많이 사용된다.

★나. 으로 국철에서 사용되며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다. 극좌표의 장현에 비례해서 직선체감된다.

  라. 사인 반파장곡선 등이 있다.

 

61. 보선작업의 기계화 필요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의 고속화, 수송량 및 열차횟수의 증가로 선로의 틀림발생 가중

  나. 선로의 틀림량 증가와 궤도재료의 노후화

★다. 보수주기 연장과 궤도강도 향상

  라. 보수작업시간의 부족, 인건비 상승, 인력수급의 논란

 

62. 기울기의 분류 중 제한기울기보다 심한 기울기라도 그 연장이 짧을 경우에는 열차의 타력에 의하여 이 기울기를 통과할 수 있다. 이러한 기울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타력기울기

  나. 제한기울기

  다. 자동기울기

  라. 최급기울기

 

63. 다음 기울기의 한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전차전용선의 경우에 1,2급선은 15/1000, 3,4급선은 35/1000로 한다.

  나. 정거장내의 본선의 기울기는 2/1000 이하로 한다.

  다. 측선의 기울기는 3/1000 이하로 한다.

  라. 측선의 기울기 중 차량을 유지하지 아니하는 측선에 있어서는 35/1000까지 할 수 있다.

 

64. 종곡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선로의 기울기변화점에 설치하여 열차의 원활한 운행과 안전을 기한다.

  나. 기울기변환점까지의 거리 1(m)는 으로 구한다.

  다. 종거 y(m)는 으로 구한다.

★라. 종곡선은 완화곡선과 원곡선 사이에서 체감한다.

 

65. 보선작업기계화의 장점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작업능률이 향상되나 열차상간의 시간활용도는 기계작업으로 저하된다.

  나. 보수요원과 작업비가 절감된다.

  다. 인력작업에 비하여 질적으로 우수하고 균질작업이 가능하다.

  라. 보수요원을 중노동에서 해방시키고 인력난을 해소한다.

 

66. 기울기중에 곡선이 있을 때 열차저항은 기울기저항외에 곡선저항이 가산되므로 곡선저항과 동등한 기울기만큼 최급기울기를 완화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곡선과 기울기의 경합

★나. 곡선보정

  다. 기울기의 최소화

  라. 기울기보정

 

67. 선로구조물의 돋기방법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수평쌓기법                 나. 전방쌓기법

★다. 후방쌓기법                 라. 비계쌓기법

 

68. 선로구조물의 더돋기높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토질                          나. 시공방법

  다. 지반의 토질 및 높이         ★라. 소요예산 및 공사비

 

69. 비탈면의 높이와 수평거리비의 기울기가 적정한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줄떼로 비탈면 보호시 또는 석재보호시는 1 : 1.2 또는 1 : 1로 한다.

  나. 보통토사일 때는 1 : 1.8로 한다.

  다. 깍기는 1 : 1.5 정도로 한다.

  라. 깍기는 1 : 1.8 정도로 한다.

 

70. 다음 중 옹벽의 설치가 부적절한 곳은 어느 것인가?

  가. 노반축조시 지형상 비탈길이가 길게 될 경우

★나. 선로인근에 이전하기 곤란한 건물과 용지가격이 고가일 때

  다. 비탈이 열차의 진동과 강우, 강설, 풍화 등에 안전할 경우

  라. 선로가 큰 하천이나 해안을 따라 부설될 경우

 

71. 터널의 설치가 부적절한 곳은 어느 것인가?

  가. 산악이나 구릉지대에서 소정의 구배로 건설하기 어려운 곳

  나. 산악이나 구릉지대에서 소정의 곡선반경으로 건설하기 어려운 곳

  다. 하저나 교통량이 많고 복잡한 시가지통과를 하기 위한 곳

★라. 예산의 절감을 위한 곳

 

72. 다음 중 소수로의 횡단하수 중 수로가 시공기면보다 길지 않을 때 경간이 30~45㎝ 정도인 선로구조물은 어느 것인가?

  가. 관하수           ★나. 개거

  다. 암거             라. 사이폰

 

73. 다음 구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경간이 1m 이상이고 2경간 이상의 전장이 5m 미만이다.

  나. 구교도 개거가 있다.

  다. 구교에 암거도 있다.

★라. 양교대면간이 3m 이상 5m 미만만을 말한다.

 

74. 소수로 횡단구조물 중 깎기가 깊지 않고 수로면이 높지 않을 때,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궤도하부에 매설하는 것은?

  가. 하수로            나. 구교          

★다. 사이폰            라. 관하수

 

75. 교량의 사용목적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피일교

★나. 드와프 거더교

  다. 가도교

  라. 과선교

 

76. 교량의 상부구조의 형식에 의한 분류 중 틀린 것은?

  가. I빔 거더                 나. 플레이트 거더

  다. 트러스교               ★라. 과선선로교

 

77. 궤도역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하중 또는 기상조건 등에 의하여 궤도각부에 생기는 응력, 변형, 진동 등을 해석한다.

  나. 궤도의 열화 또는 파괴외 열차중량, 속도, 열차종별, 통과 톤 수 등을 분석한다.

★다. 궤도역학은 궤도재료의 파손과 궤도열화를 최대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라. 궤도역학은 궤도에 작용하는 각종 힘을 분석하여 적정한 궤도구조를 결정한다.

 

78.  다음 궤도에 작용하는 횡압이 아닌 것은?

  가. 곡선통과시의 레일과 차륜간의 율동에 의한 횡압

  나. 곡선통과시의 불평형 원심력의 좌우방향 성분

  다. 분기기 및 신축이음매 등 궤도의 특수 개소에 있어서의 충격력

★라. 레일면 또는 차륜답면의 부정에 기인한 충격력

 

79. 다음 중 궤도에 작용하는 축방향력이 아닌 것은?

★가. 차량동요에 따른 관성력

  나. 레일의 온도변화에 의한 축력

  다. 제동 및 시동하중

  라. 기울기구간에서 차량중량의 점참력을 통해 전후로 작용

 

80. 레일의 허용응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새 레일의 인장강도는 7000~8000㎏/㎠ 이상이다.

★나. 레일의 피로한계는 적정하중의 0.8~1.2배이다.

  다. 레일의 허용휨응력은 2000㎏/㎠이다.

  라. 궤도응력 계산시 레일의 허용응력은 레일 저부의 인장응력만 검토한다.

 

81. 목침목의 허용휨응력과 허용지압력은 각각 얼마인가?

  가. 허용휨응력 100㎏/㎠, 허용지압력 48㎏/㎠

  나. 허용휨응력 200㎏/㎠, 허용지압력 24㎏/㎠

★다. 허용휨응력 100㎏/㎠, 허용지압력 24㎏/㎠

  라. 허용휨응력 200㎏/㎠, 허용지압력 48㎏/㎠

 

82. 궤도도상노반 자갈의 마찰각과 허용도상압력은 얼마인가?

★가. 마찰각은 30~45˚, 허용도상압력은 4㎏/㎠

  나. 마찰각은 15~30˚, 허용도상압력은 4㎏/㎠

  다. 마찰각은 30~45˚, 허용도상압력은 8㎏/㎠

  라. 마찰각은 15~30˚, 허용도상압력은 8㎏/㎠

 

83. 궤도도상노반 허용지지력은 얼마인가?

  가. 1.0㎏/㎠                 나. 2.0㎏/㎠

★다. 2.5㎏/㎠                 라. 3.㎏/㎠

 

84. 캔트 설정속도보다 실제주행속도가 낮을 때는 곡선내측으로 횡압이 작용하고, 주행속도가 높을 때는 외궤쪽으로 작용하는 횡압은 어느 것인가?

  가. 차량동요에 의한 횡압

  나. 궤도틀림에 의한 횡압

  다. 차량전향에 의한 횡압

★라. 곡선의 불균형 원심력에 의한 횡압

 

85. 다음 횡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은 침목으로 분산되며 침목에는 약 60%가 작용한다.

  나. 횡압에 의한 궤도변형은 궤도의 급격한 줄틀림과 스파이크 밀림 및 부상현상이 발생한다.

★다. 차량주행시 수직력과 횡압이 발생하며 수직력이 크면 차량이 탈선한다.

  라. 횡압과 수직력의 비가 0.7~0.8보다 작아야 하며 이 보다 크면 차량이 탈선한다.

 

86.다음 중 종도상 저항력과 횡도상 저항력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종도상 저항력은 600㎏/m, 횡도상 저항력은 300㎏/m

★나. 종도상 저항력은 600㎏/m, 횡도상 저항력은 500㎏/m

  다. 종도상 저항력은 300㎏/m, 횡도상 저항력은 600㎏/m

  라. 종도상 저항력은 500㎏/m, 횡도상 저항력은 600㎏/m

 

87. 레일의 무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은 단위 m당의 중량 ㎏/m로 표시한다.

  나. 미국에서는 1야드당 중량 1로 표시한다.

  다. 국철 부설중량별 종류로 대표적인 것은 22㎏, 30㎏, 37㎏, 50㎏, 60㎏ 등이다.

★라. 큰 단면의 레일일수록 선로용량이 증대되어 보수비가 많이 든다.

 

88. 레일의 길이를 제한하는 이유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온도신축에 따른 이음매 유간의 제한 때문에

  나. 레일 구조상의 제한 때문에

★다. 레일 중량과 차량의 고정축거와의 관계 때문에

  라. 레일 운반 및 보수작업상의 제한 때문에

 

89. 일본 국철에서 동해도 신간선 건설시 규격화한 레일로 동일단면적으로는 단면 2차 모멘트를 가장 효율화한 레일은?

  가. A.S.C.E.형                            나. A.R.A.형

  다. P.S.형                              ★라. N형

 

90. 레일의 성분 중 제강시의 탈산제로 작용하므로 강재중에 반드시 함유되며 양을 증가시킴에 따라 경도와 항장력을 증대시키나 연성이 감소되는 성분은?

  가. 탄소           나. 규소         ★다. 망간            라. 인

 

91. 레일의 물리적 시험에 대한 설명 중 휨시험은 어느 것인가?

★가. 지간 1m의 레일 중앙에 소정의 하중을 재하한다.

  나. 지간 0.914m에서 907㎏의 추를 소정의 높이에서 낙하한다.

  다. 낙중시험에 합격한 시험편을 파단시켜 단면에 흠이 있는가를 조사한다.

  라. 피로시험기로 시험편 시험 및 원형 레일의 피로시험을 시행한다.

 

92. 레일 훼손의 원인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레일 제작 중 강괴 내부의 결함 또는 압연작업이 불량할 때

  나. 레일의 취급 및 부설방법이 불량할 때

★다. 레일의 하중이 강도에 비해 약할 때

  라. 부식, 이음매부 레일 끝처짐 등으로 레일 상태가 악화될 때

 

93. 레일 훼손 중 이음매 볼트 부근의 응력집중이 원인으로 되어 방사선상 발생하는 균열은 어느 것인가?

★가. 유궤 및 좌궤             나. 파단

  다. 파저                     라. 종열 및 횡열

 

94. 레일의 내구년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레일은 훼손, 부식, 마모의 3요인 및 피로현상 등에 따라 교체한다.

  나. 레일의 수명은 궤도, 노반, 운전환경, 통과 톤 수 등에 따라 교체한다.

  다. 직선부는 20~30년, 해안은 12~16년, 터널내는 5~10년이 내구년한이다.

★라. 보통 레일의 통과 톤 수는 중량에 관계없이 약 10억 톤이다.

 

95. 다음 특수강 레일에 대한 설명 중 레일의 두면 약 20㎜를 소입시켜 쏠바이크 조직을 한 것이며 강인하고 내마모성이 큰 레일은?

  가. 망간 레일                ★나. 경두 레일

  다. 고탄소강 레일              라. 복합 헤일

 

96. 레일의 마모원인이 아닌 것은?

  가. 레일이 무르고 경량일수록 빠르다.

★나. 직선보다 곡선의 내궤가 빠르다.

  다. 곡선의 반경이 작을수록, 급구배일수록 빠르다.

  라. 열차하중, 속도, 통과 톤 수가 많을수록 마모진행이 빠르다.

 

97. 레일 이음매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이음매 이외의 부분보다 강도와 강성이 클 것

  나. 구조가 간단하고 설치와 철거가 용이할 것

  다. 레일의 온도신축에 대하여 길이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

  라. 연직하중뿐만 아니라 횡압력에 대해서도 충분히 견딜 수 있을 것

 

98. 다음 중 특수이음매가 아닌 것은?

★가. 절연이음매                      나. 이형이음매

  다. 응급이음매                      라. 신축이음매

 

99. 레일 체결장치의 기능 및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부재의 강도 및 내구성이 있어야 하며 조합된 부재의 강도가 균일해야 한다.

  나. 궤간을 확보해야 한다.

  다. 레일을 누르는 힘을 유지할 수 있는 체결력을 확보해야 한다.

★라. 진동과 충격을 침목, 도상 등 하부구조에 잘 전달해야 한다.

 

100. 탄성체결구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레일 압력에 대한 안전성을 얻을 수 있고 열차로부터의 진동과 충격을 흡수 완화한다.

  나. 레일과 침목 압착상태에 있으므로 레일의 복진을 방지하고 횡압력에도 유효하게 저항한다.

★다. 타이 패드를 사용하면 침목의 수명을 감소시킨다.

  라. 궤간의 틀림, 레일 두부의 경사, 레일 마모 등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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