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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안전관리자 4회 철도공학 기출문제 해설








1. 다음 선로설비 중 선로방비설비가 아닌 것은?

가. 경계설비 나. 비탈면보호

★다. 차막이 및 차륜막이 라. 낙석방지



2. 선로방비설비 중 낙석방지용 설비시공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가. 줄떼 및 평떼심기

★나. 시멘트 모르타르 뿜어붙이기와 주입

다. 돌깔기 및 맹하수

라. 비탈하수 설치



3. 방설설비 중 제설장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러셀식 제설차 나. 로터리식 제설차

다. 광폭식 제설차 ★라. 머케덤식 제설차



4. 차막이의 종류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레일식 ★나. 섬식

다. 둑식 라. 자갈돋기식



5. 선로제표 중 거리표인 ㎞표와 m표는 각각 얼마마다 건식하는가?

가. 1㎞, 100m 나. 2㎞, 200m

★다. 1㎞, 200m 라. 2㎞, 100m



6. 선로구배표의 건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선로구배의 시작점에 건식하며 표지판 하면(열차진행방향)에 표시한다.

나. 기관사가 구배표시를 확인할 수 있는 투시거리가 양호한 지점에 설치한다.

다. 선로구배의 시종점에 건식한다.

★라. 선로구배의 변환점에 건식한다.



7. 곡선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원곡선의 시점과 종점에 건식하며 곡선반경, 캔트, 슬랙 등을 기입한다.

나. 완화곡선의 시종점에 건식하며 곡선반경을 기입한다.

다. 곡선표는 곡선반경, 속도 등을 기입한다.

라. 곡선표는 기관사의 투시가 양호한 위치에 건식한다.



8. 차량접촉한계표의 건식위치가 바르게 설명된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본선과 측선 사이에 승객 또는 구내원의 출입금지를 위하여 건식한다.

★나. 본선과 측선, 측선과 측선 사이에 인접궤도와 차량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세운다.

다. 건축한계의 확보를 위하여 세운다.

라. 차량접촉을 피하고 위치선의 차량진입시의 안전을 위하여 분기점에 세운다.



9. 용지경계표가 직선일 때 설치간격은?

가. 20m마다 ★나. 40m 이내 거리 설치

다. 100m마다 라. 1㎞ 이내 거리 설치



10. 기적표의 건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건널목, 교량, 급곡선 등에서 열차의 진행을 알리기 위해 200m 전방 선로우측에 건식

나. 열차의 접근을 알리기 위해 200mj 전방 선로좌측에 건식

다. 열차의 출발을 알리기 위해 400m 전방 선로우측에 건식

★라. 열차의 접근을 알리기 위해 400m 전방 선로좌측에 건식



11. 선로작업표는 작업위치 몇 미터 전방에서 기관사가 투시 가능해야 하며 열차에 대향하여 약 몇 미터 전방에 건식해야 하는가?

★가. 400m, 200m 나. 300m, 200m

다. 800m, 400m 라. 200m, 100m



12. 건널목 보안설비 검토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열차횟수 및 도로교통량

나. 건널목 투시거리 및 건널목 길이

★다. 열차투시거리 및 열차편성량

라. 건널목 길이 및 전후의 지형



13. 건널목 보안설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건널목 경표 ★나. 건널목 처소

다. 건널목 차단기 라. 건널목 경보장치



14. 차단기를 설치하고 교통량이 많은 일정 시간만 간수를 배치하는 건널목은?

가. 제 1종 건널목 ★나. 제 2종 건널목

다. 제 3종 건널목 라. 제 4종 건널목



15. 제 4종 건널목은 어느 것인가?

★가. 건널목 경표만을 건식하는 건널목

나. 건널목 경보기만을 건식하는 건널목

다. 차단기를 설치하고 일정 시간만 간수를 배치하는 건널목

라. 차단기를 설치하고 24시간 교대근무로 상시하는 건널목



16. 건널목 입체교차의 종류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도로를 선로 위 통과

나. 선로를 도로 위 통과

★다. 도로와 선로에 건널목 설치

라. 한쪽을 어느 높이까지 올려 통과



17. 건널목 입체교차방법 결정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선로수 및 도로폭

나. 부근의 지형 및 교차의 구조양식

다. 배수상태 및 민가의 밀도

★라. 열차통과횟수 및 도로교통량



18. 정거장의 분류 중 역본체, 승강장, 과선교, 지하도, 승강기 등은 다음 중 어떤 설비인가?

가. 화물설비 ★나. 여객설비

다. 운전설비 라. 궤도설비



19. 궤도설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승강장, 과선교, 지하도, 승강기 등이다.

★나. 제반선로, 신호보안, 건물 및 이들에 부대되는 설비이다.

다. 기관차 사무소, 개고하차 및 동차사무소, 운전취급 관계사부소 등이다.

라. 각종 창고, 통로, 취급소 및 부대되는 방비와 기계이다.



20. 다음 정거장 설비 중 본선로가 아닌 것은?

가. 도착선 및 출발선 나. 여객 및 화물본선

★다. 유치선 및 인상선 라. 통과선 및 대피선



21. 다음 선로 중 측선이 아닌 선로는 어느 것인가?

가. 객차 및 전차유치선 나. 입환선 및 기회선

다. 피난측선 및 기대선 ★라. 통과선 및 대피선



22. 정거장 위치선정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정거장 구내는 가능하면 수평이고 급구배나 급곡선이 없어야 한다.

★나. 여객과 하물이 집산되는 중심지를 피하고 타교통기관과 연계를 피해서 수송을 독점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정거장의 기능 및 필요면적이 확보되고 장래확장 및 개량이 용이한 지역

라. 정거장은 용지매수가 용이하고 토고오가 구조물이 적은 지형일 것



23. 열차의 교행 또는 대피를 위하여 설치한 정차장은?

가. 역 나. 조차장

다. 신호소 ★라. 신호장



24. 정거장 배선계획시 고려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본선상의 분기기는 가능한 배향분기기로 한다.

나. 분기기는 가능하면 집중하여 배치한다.

★다. 측선은 본선을 중심으로 좌우균등하게 배선한다.

라. 비유효장을 적게 하고 총유효장은 극대화한다.



25. 정거장 구내의 범위는?

★가. 상하선의 양장내신호기 설치지점간의 구간

나. 승강장 시종점간의 구간

다. 정차장 양단분기기 첨단간의 구간

라. 상하선 출발신호기 설치지점간의 구간



26. 정거장 계획시 정거장간의 일반적인 거리는?

가. 2~4㎞ ★나. 4~8㎞

다. 8~12㎞ 라. 12~15㎞



27. 정거장에 2개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진입시킬 때 열차의 충돌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선로는?

가. 피난측선 나. 인상선

다. 대피선 ★라. 안전측선



28. 정거장내 본선유효장의 결정기준은?

가. 승강장의 연장

나. 여객열차의 최대길이

★다. 화물열차의 최대길이

라. 정거장내 지형조건(평탄성)



29. 후속열차가 선행열차를 추월할 경우에 이요하기 위해 설치하는 선로는?

가. 피난선 나. 인상선

다. 안전측선 ★라. 대피선



30. 다음 중 본선으로 구분되는 선로는?

가. 인상선 ★나. 대피선

다. 피난선 라. 입환선



31. 정거장 배선계획수립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본선상의 분기기는 배향분기기로 한다.

나. 측선의 본선의 양측보다 안쪽으로 배선한다.

다. 분기기는 산재시키지 않고 집중적으로 설치한다.

★라. 유효장의 길이는 균등하게 한다.



32. 화차의 입환작업방법 중 별도의 시설이나 장비가 필요없는 일반적인 방법은?

★가. 돌방입환 나. 포링 입환

다. 중력 입환 라. 험프 입환



33. 다음 중 본선으로 구분되지 않는 선로는?

가. 도착선 나. 통과선

다. 대피선 ★라. 인상선



34. 건설비는 절약되나 장래 시설확장 등에는 불리한 승강장은?

가. 상대식 승강장 ★나. 섬식 승강장

다. 단식 승강장 라. 복식 승강장



35. 조차장에 압상구배와 전주구배를 구축하여 화차 자체의 중력을 이용하여 입환하는 방법은?

★가. 험프 입환 나. 중력입환

다. 포링 입환 라. 돌링 입환



36. 험프 입환작업 중 화차가 받는 저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주행저항 나. 분기기 저항

다. 공기저항 ★라. 제동저항



37. 본선유효장 산출시 필요치 않는 요소는?

가. 기관차 견인 정수

나. 화차 1량의 평균길이

다. 열차 전후의 여유

★라. 객차 1량의 평균길이



38. 정거장에 인접한 본선에 급구배가 있을 경우 고장차량 등으로 역행하여 정차장내의 다른 열차와 충돌하는 것을 예방하고자 부설한 선로는?

가. 안전측선 ★나. 피난측선

다. 인상선 라. 대피선



39. 정거장의 배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정거장내의 선로기울기는 열차의 조성과 배수를 위해 일정한 기울기를 준다.

★나. 정거장내 선로의 곡선은 열차의 발착속도, 주행저항 등을 감안하여 가능한 한 직선으로 한다.

다. 정거장내 선로의 곡선은 운전작업상의 투시거리 및 차량과 홈 사이의 편기 등을 감안하여 가급적 급곡선으로 한다.

라. 정거장내의 선로중심간격은 모든 선을 일정하게 한다.



40. 정거장분기기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분기기는 위치, 방법, 종별에 관하여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나. 조차장 입환선에 설치하는 분기기는 차량의 주행저항을 균일하게 한다.

★다. 특별분기기는 유지관리 및 보수를 위하여 가급적 많이 설치한다.

라. 분기기는 가능하면 집중 배치한다.



41. 여객승강장 중 단선구간의 중간역으로 승하차가 편리하며 장래 확장이 용이하고 상하열차 동시착발시 안전운행이 보장되는 형식은?

가. 섬식 정거장 ★나. 상대식 정거장

다. 둑식 정거장 라. 혼합식 정거장



42. 도상작업용 기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선로보수작업 중 도상작업의 비중이 20~30%를 차지한다.

나. 도상작업용 기계는 도상을 다지는 기계, 자갈치는 기계 등이 사용된다.

다. 자갈치기의 기계작업은 대형장비가 동시에 참가한다.

라. 도상작업이 선로보수작업 중 가장 비중이 큰 작업이다.






43. 화물적하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차급화물을 적하하기 위하여 여객승강장과는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나. 화물적하장은 지붕이 필요하다.

★다. 화물적하장은 역본체 반대편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라. 화물적하장은 역본체 좌측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44. 대피선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후속열차가 선행열차를 추월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

나. 열차밀도가 높아서 선행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후속열차의 진입 필요시 설치

★다. 복선구간의 방향별 운전을 위해서 설치

라. 화물열차를 장시간 역에 정차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치



45. 종단역의 배선 중 관통식 종단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일반적으로 배선수가 많이 필요하다.

나. 증결용 유치선을 설치하여 여객열차의 증결과 해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다. 기회선은 열차가 착발하는 본선의 전단부에 있어야 한다.

라. 기관차를 바꿀 수 있도록 기대선을 설치한다.




46. 두단식 종단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관통식 정차장에 비해 과선교 지하도가 필요하다.

★나. 열차를 비교적 장시간 유치할 필요가 있을 때 설치한다.

다. 일반적으로 배선수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

라. 관통식 정차장에 비해 여객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47. 교차역의 배선으로 옳은 것은?

가. 입체교차시 독립의 중간정차장을 편성하는 것과는 다르다.

나. 역본체와 연결설비를 분리할 수밖에 없다.

다. 화물의 접수가 편리하므로 화물역에 사용한다.

★라. 화물열차는 정차장에서 단선운전으로 분기시킨다.



48. 분기역의 배선 중 북복선의 4선중에서 한쪽의 2선은 상행열차, 타 2선은 하행열차 운전용으로 하는 배열방식은?

가. 선로별 배열방식 ★나. 방향별 배열방식

다. 교차배열방식 라. 분기배열방식



49. 새로운 여객역 검토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근대적 영업시설과 업무운영방식의 시스템화

나. 타교통기관과 유기적 연계

다. 토지공간의 입체적 이용 및 여행 서비스의 능률적인 제공설비

★라. 화물취급에 대한 연결관계




50. 새로운 여객역의 역전광장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가. 보차도의 입체교차화

★나. 매점 및 식당

다. 버스 터미널 및 정류장

라. 렌트카 및 자가용 정비장



51. 여객역의 서비스 시설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대합실 및 화장실

★나. 수소화물 프론트

다. 은행 및 파출소

라. 휴대품 운반설비 및 전화



52. 기관차사무소 위치선정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선로가 분기하지 않는 지점

나. 열차회수 변화지점 및 열차운해으이 기점으로 되는 장소

다. 수질이 양호하고 푸웁해야 함

라. 타기관차사무소와의 적당한 이격



53. 기관차고 중 소량수용 및 기관차 방향전환이 불필요한 전기기관차고에 적합한 동력차고는?

가. 원헝차고 ★나. 장방형 차고

다. 검사고 라. 유치고



54. 전차고와 동차고의 특징은?

가. 한 대씩 분리수용이 가능한 소량규모

나. 1선에 2편성 이상이 수용될 수 있는 긴 차고

★다. 편성검사가 가능한 1개 열차편성 수용형식

라. 언제나 방향전환이 용이한 원형전차대가 있는 원형차고



55. 운전공급설비 중 급사설비에 대한 설명은?

가. 기관차의 화재발생시 소화용으로 급사설비를 해야 한다.

나. 기관차의 급사설비는 기관차고에 설치한다.

다. 기관차의 급사설비는 겨울철 눈으로 인한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라. 기관차의 동륜과 레일간 마찰력을 크게 하고 점착력을 보충하기 위해 모래살포용 공급설비를 한다.



56. 병행되어 있는 선군(線群)의 중간에 대차를 설치하여 차량을 적재하고 타선으로 평행방향으로 전환하는 전향설비는?

가. 전차대 ★나. 천차대

다. 델타선 라. 루프선



57. 전차대의 전향설비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원헝 핏트에 강판 보를 설치하고 회전축을 이용하여 차량을 180도 전환하는 설비

나. 병행되어 있는 유치선의 중앙에 대차를 설치하여 차량을 적재하고 타선으로 이동하는 설비

다. 골리앗 크레인을 이용하여 차량을 평행이동 또는 180˚ 전환하는 설비

라. 1개 열차를 편성하여 그대로 전향시키는 설비



58. 객화차 설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검사수선설비 나. 세차설비

★다. 신호설비 라. 소독설비



59. 게이지 스트랏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좌우 레일을 연결시켜 궤간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다.

★나. 분기기의 크로시웁에서 궤간의 축소방지를 위해 설치한다.

다. 종침목 구간이나 분기기 입구에 설치한다.

라. 자동신호구간에는 전기절연 때문에 설치할 수 없다.



60. 탈선방지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급곡선부에 설치하며 외궤에 설치하여 차량의 탈선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설치한다.

나. 급곡선부의 레일 마모방지를 위해서 곡선 외궤에 설치한다.

★다. 급곡선 내궤에 탈선방지용 호륜 레일을 부설한다.

라. 급곡선부 내궤에 탈선방지용 호륜 레일을 슬랙+180㎜ 간격으로 설치한다.



61. 교량호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교량 위 또는 교량 부근에서 차량이 탈선할 경우 교량 아래로 떨어지는 중대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다.

나. 본선 레일의 내측으로 교량전장에 신품 레일로 부설한다.

다. 급곡선과 급구배중에 있는 교량에 설치한다.

라. 직선중에 있는 교량연장 18m 이상의 교량에 설치한다.





62. 안전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높은 축제 또는 고가부에 열차탈선의 경우 큰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설한다.

나. 본선 레일과 180㎜ 간격으로 부설한다.

다. 안전 레일의 위치는 내·외궤쪽 중 차량의 탈선시 피해정도를 비교하여 결정한다.

★라. 안전 레일은 차량탈선의 위험이 클 경우 내·외궤 양쪽에 본선레일과 65㎜ 간격으로 부설한다.



63. 레일 마모방지 레일에 대한 설명은?

★가. 급곡선부 외궤 레일의 두부내측은 차륜에 의한 마모가 심하므로 마모방지용 레일을 곡선내측에 부설한다.

나. 본선과 마모방지용 레일과의 간격은 탈선방지용 레일보다는 넓어야 한다.

다. 레일 마모방지 레일은 급곡선부터 내·외측 레일에 부설한다.

라. 마모방지 레일은 본선 레일과 180㎜ 간격으로 부설한다.



64. 건널목 호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건널목, 공장내 등 횡단로 설비를 위해 레일 두부높이보다 낮게 해야 한다.

나. 건널목 호륜 레일은 건널목통행 자동차바퀴의 보호를 위해 설치한다.

다. 곡선건널목에는 호륜 레일을 설치하지 않는다.

★라. 건널목 설비는 레일 두부높이와 같이 차륜 플랜지 보호를 위해 설치하고 직선구간의 본선과 호륜 레일 두부내측간 거리는 65㎜가 표준이다.



65. 교량상 궤도설비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훅 볼트 나. 침목계재

★다. 쌍둥이 타이 플레이트 라. 보판



66. 침목계재용 재료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각재 나. 앵글 및 중고 레일

다. 철판 ★라. 철선



67. 장대교량은 작업원이 열차통과 중 대피할 수 있도록 얼마 간격으로 설치해야 하는가?

가. 10~30m 나. 30~40m

★다. 30~50m 라. 50~60m



68. 궤도노후화의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열차의 축중과 속도

나. 열차횟수 및 하중조건

다. 강우, 강설 등의 자연조건

★라. 계속되는 보수와 재료갱환



69. 궤도검사업무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어느 것인가?

가. 선로의 양호한 정도를 측정하는 업무

나. 새로운 선로를 건설했을 때 최초로 시행하는 종합건사

다.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표준측정

★라. 궤도의 노후화 및 궤도틀림을 정확하게 발견, 정량화하는 작업



70. 궤도틀림검사 중 궤도검측차검사와 인력검사의 연간시행횟수는?

★가. 4회, 2회 나. 2회, 4회

다. 3회, 1회 라. 1회, 3회



71. 궤도틀림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궤간 나. 수평 및 면맞춤

★다. 곡률 라. 줄맞춤



72. 열차의 운행시 상하 좌우 진동검사를 시행하는 궤도보수검사는?

가. 유간검사 ★나. 선로진동검사

다. 노반검사 라. 소음측정검사



73. 유간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여름과 겨울에 유간이 가장 큰 시기에 시행한다.

나. 유간의 크기 여부를 검사한다.

다. 맹유간 연속

라. 신축이음매의 이동상태 여부를 검사 시행한다.



74. 궤도검측차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각 종목의 틀림량 표시는 0.1㎜ 단위이며 곡선부와 직선부의 틀림량은 같다.

나. 각 종목의 틀림량 표시는 0.1㎜ 단위이며 곡선부에서는 슬랙, 캔트 및 종거량을 더한 것으로 한다.

★다. 각 종목의 틀림량 표시는 1㎜ 단위이며 곡선부에서는 슬랙, 캔트 및 종거량을 차인한 것으로 한다.

라. 각 종목의 틀림량 표시는 1㎜ 단위이며 곡선부와 직선부의 틀림량은 같다.



75. 궤도틀림지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궤도유지 보수관리를 위해 이용하는 지수이다.

★나. 궤도틀림검사 보고시 사용하고 지수계산법은 제1법, 2법, 3법이 있다.

다. 궤도틀림검사 수정시 사용하고 지수는 자동계산된다.

라. 궤도틀림검사시 이용되며 여기에서 틀림량을 산출한다.



76. 레일 검사 중 연 1회 이상 레일의 손상, 마모, 부식의 정도 등을 검사하는 방법은?

★가. 일반검사 나. 해체검사

다. 초음파탕상검사 라. 레일 탐상차검사



77. 분기기의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가. 일반검사 나. 정밀검사

다. 기능검사 ★라. 구체손상검사



78. 분기가검사 중 텅 레일의 밀착, 접착과 백 게이지 및 기타 부속품을 검사하는 검사방법은?

가. 일반검사 나. 정밀검사

★다. 기능검사 라. 구체손상검사



79. PC침목의 불량판정사항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구체균열로 기능유지 곤란

★나. 와셔 손상

다. 체결구기능 상실

라. PC강선 인장



80. PC침목의 연간검사주기가 옳은 것은?

★가. 본선 2회 이상, 측선 1회 이상

나. 본선 회 이상, 측선 2회 이상

다. 본선 3회 이상, 측선 1회 이상

라. 본선 4회 이상, 측선 2회 이상



81. 목침목검사시 불량판정의 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가. 스파이크 인발 저항력이 600㎏ 미만

★나. 부식된 단면이 1/2 이상

다. 박힘 20㎜ 이상

라. 침목이 1/3 이상 절손



82. 도상검사 사항이 아닌 것은?

가. 토사혼입

나. 도상보충 또는 정리여부

다. 단면부족

★라. 종저항력 유지상태



83. 궤도재료검사 중 훼손, 마모, 부식, 바닥이 3㎜ 이상 마모된 것, 5㎜ 이상 굽은 것, 부식으로 15% 이상 중량 감소된 것을 검사하는 품목은?

가. 스파이크 나. 이음매판

★다. 타이 플레이트 라. 타이 패드



84. 스파이크에 대한 검사사항 중 틀린 것은?

가. 지지력 상실

★나. 길이가 10㎜이상 짧아진 것

다. 3㎜ 이상 솟아오른 것

라. 부식되어 11% 이상 중량이 감소된 것



85. 교량 및 구교의 하부구조물 검사가 아닌 것은?

가. 구체 및 보자리의 균열, 부식의 유무 및 정도

나. 교대, 교각 및 익벽의 기초세굴 여부

다. 각종 핀, 핀 구멍 부근의 이상 유무

★라. 각 부재의 손상, 부식, 변상의 정도



86. 거더, 트러스의 검사종류가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핀, 볼트 및 리벳트의 이완, 부식의 유무와 정도

나. 슈좌면의 청소상태 및 부재 방청도장의 상태

★다. 교대, 교각의 균열 여부

라. 교량대피소의 상태 및 각 부재의 안전성



87. 터널 검사 종류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터널 라이닝의 균열, 낙반, 변위의 유무와 정도

★나. 차량한계에 대한 터널 시설물의 지장 유무

다. 터널 내부 및 갱문부 깍기 비탈 등의 상태

라. 터널 누수 및 갱문 상부의 배수상태



88. 선로순회검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도보순회는 매일 1회 이상 순회하여 궤도 및 선로구조물의 이상 유무 감시를 한다.

★나. 보선장은 주 2회 이상 도보순회 확인을 해야 한다.

다. 분소장은 월 1회 이상 도보순회하여 궤도 및 구조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라. 소장은 필요시 관내를 순회하여 선로보수상태를 확인한다.



89. 열차순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열차순회는 여객열차의 중앙에 탑승하여 승차감을 확인한다.

나. 열차순회는 소장, 분소장만이 실시한다.

★다. 열차순회는 소장, 분소장, 보선장이 기관차에 승차하여 선로의 동적 상태를 확인한다.

라. 열차순회는 월 1회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90. 보선작업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보선작업계획은 선로의 안전도 향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나. 작업계획은 실제작업이 가능한 범위내의 현실작업계획이어야 한다.

다. 연간을 통하여 작업의 시행시기, 순서, 작업인원을 고려해야 한다.

★라. 작업계획시 선로상태, 계절별 기후상태 등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아니한다.



91. 연간보선작업의 기간별 주기가 옳지 않은 것은?

가. 일일계획 나. 주간계획

다. 월간계획 ★라. 분기계획



92. 보선작업계획 중 실행계획으로 작업구간, 작업방법, 직업인원 등을 명확하게 수립하는 계획은?

가. 일일계획 ★나. 주간계획

다. 월간계획 라. 연간계획



93. 국철의 보선작업 분류의 구성이 옳은 것은?

★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나. 중분류, 소분류

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라. 대분류, 소분류, 세분류



94. 보선작업의 성질에 따른 분류 중 틀린 것은?

가. 선로유지작업 ★나. 궤도틀림작업

다. 재료교환작업 라. 선로보강작업



95. 선로유지작업의 분류 중 작업내용이 틀린 것은?

가. 도상다지기 작업

나. 체결장치 보수작업

★다. 재료교환작업

라. 이음매 볼트 작업



96. 보선작업의 종류 중 레일 중량화, 구조물 보강, 도상두께와 질 개량 등의 작업은 어디에 분류되는가?

가. 선로유지작업

나. 궤도검사 및 틀림작업

다. 재료교환작업

★라. 선로보강작업



97. 선로폐쇄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일정 시간의 사이에 모터 카만 출입할 수 있는 것

★나. 일정 시간까지는 그 구간에 열차를 운행시키지 않는 것

다. 일구간에서 기계작업을 할 때 시행한다.

라. 일정 시간까지는 작업자의 지시에 따라 운행한다.



98. 선로작업 중 특히 선로의 일부가 절단된 상태에서 작업을 하는 것은?

가. 선로폐쇄작업 나. 선로차단작업

★다. 선로파산작업 라. 선로중지작업



99. 궤도틀림상태 중 도상저항력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틀림상태를 정정하는 작업은?

가. 면맞춤과 다지기 작업

★나. 줄맞춤작업

다. 레일 버릇정정

라. 이음매처짐 정정작업



100. 재료보수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레일 및 체결장치보수

★나. 궤도 및 궤광갱신

다. 침목 및 부속품보수

라. 도상자갈치기



101. 도상작업용 기계와 작업종류가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자갈치기 : 발라스트 클리너

나. 자갈보충 : 호퍼 카

★다. 자갈정리 : 발라스트 콤팩터

라. 면, 수평, 줄맞춤 및 다지기 : 멀티플 타이 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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