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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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프믹서 ( - , canif mixer)

  밀폐용기에 주입재를 넣은 후, 압축공기로 수송관 내를 압송하는 주입기계.

 

카드뮴 ( - , cadmium)

  화학기호 Cd. 아연과 함께 산출되며 성질도 비슷함. 증기 및 염은 유독하여 섭취하면 2~5 %가 체내에 흡수되어 혈액에 용해됨. 급성 독성은 위장 점막의 염증, 기침, 현기증, 복통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만성중독은 간장 장해, 뼈 경화증 다발성 골절 등의 증상을 나타냄.

 

카메론효과 ( - 效果, cameron effect)

  이동하는 물체를 중복촬영하여 입체시하면 이동물체가 뜨거나 가라앉아 보이는 효과.

 

카벤 ( - , carbene)

  두 개의 원자가를 갖는 카본원자의 혼합물로써 두 개의 원자가는 같은 크기로 분열함. 아스팔트 속에 포함되어 이산화탄소에 녹고 사염화탄소에 녹지않는 고분자량의 탄화수소.

 

카스틸리아노의 제 2 정리 ( - 第二定理, Castigliano’s second theorem)

  구조물의 한 점에 작용하는 외력에 의하여 그 작용점에서 그 방향으로 일어나는 변위는 구조물의 변형에너지를 그 외력에 대하여 편미분한 값과 같다는 정리.

 

카스틸리아노의 제 1 정리 ( - 第一定理, Castigliano’s first theorem)

  구조물의 변형에너지를 그 구조물의 한 점에 발생하는 변위에 대하여 편미분하면 그 점에서 변위 방향으로 작용하는 외부 하중을 구할 수 있다는 정리.

 

카이 자승검정 ( - 自乘檢定, Chi-square test)

  관측된 확률변량의 분포가 어떤형의 이론확률분포에 적합한가를 판단하는 검정방법.

 

카테고리Ⅲ 정밀접근 활주로 ( - 精密接近 滑走路, precision approach runway category Ⅲ)

  결심하는 고도가 없이 다음 3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계기 착륙 장치(ILS)를 사용할 수 있는 계기 활주로.

  Ⅲ-a : 활주로 시정(RVR)이 200m대까지의 운항을 목적으로 하는 활주로. 

  Ⅲ-b : 활주로 시정(RVR)이 500m대까지의 운항을 목적으로 하는 활주로. 

  Ⅲ-c : 착륙 및 지상 이동 주행을 위해 시각 원조 시설에 의하지 않는 운항을 목적으로 하는 활주로.

 

카테고리Ⅱ 정밀접근 활주로 ( - 精密接近 滑走路, precision approach runway category Ⅱ)

  결심 고도가 30m까지 활주로 시정(RVR)이 400m대까지의 조건에서 운항을 가능케 하는 목적으로 항공 무선 시설인 ILS 및 시각 보조 시설인 항공등화시설을 갖춘 계기 활주로.

 

카테고리Ⅰ 정밀접근 활주로 ( - 精密接近 滑走路, precision approach runway category Ⅰ)

  결심 고도가 60m 까지, 활주로 시정(RVR)이 800m대 까지의 조건에서 운항을 가능케 하는 목적으로 항공 무선 시설인 ILS 및 시각 보조 시설인 항공등화시설을 갖춘 계기 활주로.

 

카펫 코우트 ( - , carpet coat)

  가열혼합식 표면처리공법으로 오우버레이 공법과 같이 쇄석, 모래, 석분 및 아스팔트를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가열 혼합하여 재래 포장 위에 1.5~2.5 cm의 두께로 부설하는 공법.

 

카풀 ( - , carpool)

  → 승용차 같이타기.

 

카프란 수차 ( - 水車, Kaplan turbine)

  반동수차에 속하는 가동날개를 가진 프로펠러 수차의 일종으로서 저낙차로서 수량이 풍부할때 사용됨. 경부하(輕負荷)시에 날개의 경사도(pitch)를 바꾸어 수차효율의 저하를 적게할 수 있어서 부하변동에 대한 효율은 프랜시스수차보다 양호함.

 

칼날웨어 ( - , sharp crested weir)

  월류수가 접하는 웨어의 정부(頂部)가 날카로운 금속판으로 되어 월류수류가 자유낙하하는 물젯트와 같이되는 웨어로서 주로 실험실이나 공장 등에서 개수로의 유량측정에 사용됨.

 

칼라이음 ( - , collar joint)

  관이음의 일종. 주로 원심력 철근콘크리트관(흄관이라 함)의 접속에 사용되며, 철근콘크리트제의 접환속에 두개의 관의 관단을 끼워넣고 접합 후 된비빔한 모르터를 그 공극에 넣어 접속함. 접환이음이라고도 함.

 

칼로리 ( - , calorie)

  열량 단위. 표준 기압하에서 순수한 물 1g의 온도를 1 ℃만큼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을 말함.

 

칼슘알루미네이트시멘트 ( - , calcium aluminate cement)

  시멘트에 칼슘알루미네이트를 첨가한 시멘트.

 

칼웰드드릴 ( - , callweld drill)

  굴착식 현장치기 콘크리트말뚝을 시공하기 위하여 지반속에 구멍을 뚫는 기계. 칼웰드말뚝을 시공할때 사용하는 베노토어스 드릴(benoto earth drill) 등도 있음.

 

캐널트리머 ( - , canal trimmer)

  굴착기, 컨베이어 등의 장치로 수로의 굴착 및 비탈면 정리를 일괄작업으로 할 수 있는 자주식 기계.

 

캐리오버 ( - , carry-over)

  부재의 한 끝에 준 모멘트에 대한 전달모멘트 또는 아스팔트플랜트에서 진동체에 의해서 가열골재를 입경별로 체가름할때에 체눈이 막히거나 능력이상의 세골재가 공급되거나 하는 경우 세립분이 그 보다 큰 입경의 골재번에 유입하는 현상.

 

캐리올 ( - , carry all)

  트랙터 스크레이퍼의 속칭.

 

캐쓰아이 ( - , cat’s eye)

  도로표지병. 야간이나 악천후시 운전자의 시선유도를 위하여 중앙분리대, 차선분리구간 등에 설치되는 도로시설물.

 

캐터필러 게이트 ( - , caterpillar gate)

  수문(水門)짝의 일종으로 로울러를 무한궤도식 순환체인(endless chain) 모양으로 수문의 둘레에 조립하여 만든 것으로 월류수심이 특히 큰 여수로에 이용되고 있음.

 

캐터필러 크레인 ( - , caterpillar crane)

  무한궤도를 장치하여 자주하는 크레인.

 

캔트 ( - , cant)

  선로 또는 도로의 곡선부분을 열차 및 차량이 통과할 때에는 원심력이 작용하여 차량은 곡선 외측으로 뛰어 나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그 까닭에 곡선부에서는 외측레일 또는 도로면을 내측보다 높이 하여 원심력에 대항시켜 차량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높게 하는 정도를 말함. 도로에서는 편구배라 함.

 

캔트부설 ( - 敷設, canting)

  곡선부에서 분기부를 제외하고 곡선반경과 그 곡선을 통과하는 열차속도에 따라 산식에 의하여 캔트를 붙이는 것.

 

캔트부족량 ( - 不足量, permissible deficiency of elevation)

  평형속도를 위한 평형 캔트량보다 부족한 캔트량.

 

캔트설정속도 ( - 設定速度, governing speed to determine elevation)

  캔트설정의 기준이 되는 열차 속도를 말함.

 

캔트체감거리 ( - 遞減距離, radual-decrease distance diminishing distance)

  캔트를 체감하는 거리. 캔트의 체감은 완화곡선 전장에 걸쳐, 완화곡선이 없는 경우에는 원곡선의 시종점으로 부터 캔트의 600배 이상 길이에서 체감함.

 

캔틸레버교 ( - 橋, cantilever bridge)

  캔틸레버보를 가지는 교량. 겔버교도 이에 포함됨. 게르버보.

 

캔틸레버널말뚝 ( - , canilever sheet pile)

  앵커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토압만으로 안정을 유지시키는 널말뚝.

 

캔틸레버 스팬 ( - , cantilever span)

  겔버형식의 교량에서 걸린 보를 포함하는 경간.

 

캔틸레버식 가설 ( - 式 架設, cantilever erection)

  교량의 가설에서 중간을 지지하지 않고 양안의 교대 또는 교각으로부터 경간의 중앙을 향하여 주행 또는 주구를 캔틸레버식으로 돌출시켜서 가설하는 방법.

 

캔틸레버 옹벽 ( - 擁壁, cantilever wall)

  뒤에 정착을 하지 않고 널 말뚝이나 부벽이 없는 철근콘크리트 슬래브형 옹벽.

 

캘리브레이션 ( - , calibration)

  → 검정.

 

캡케이블 ( - , cap cables)

  부모멘트를 받는 구간에만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짧은 프리스트레싱 강선.

 

캡핑 ( - , capping)

  콘크리트공시체에 재하할 때, 가압판과 공시체의 재하면을 밀착시키기 위하여 공시체 상면을 마무리하는 것. 시멘트풀, 유황, 석고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공시체상면이 평면이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경향은 매우 커서, 0.1 mm와 0.25 mm의 2개의 경우, 압축강도는 6~10 % 및 약 35 % 감소함.

 

캣 워크 ( - , cat walk, flying passage)

  ① 댐이나 높은 구조물의 중턱에 설치한 좁은 통로.

  ② 현수교의 주케이블에 따라 가설용으로 설치하는 통로 등.

  ③ 항해중의 안전통행을 위해 갑판위에 설치하는 보교.

 

커링 ( - , curling)

  처음에 직선 또는 평면이었던 부재가 곡선상으로 휘는 것. 예를 들면 크리프 또는 상하부 간의 온도차에 의한 들보의 휨과 같은 것.

 

커뮤터 항공업 ( - 航空業, cummuter air carriers)

  최대 60인승의 소형항공기로 2내지 3개 지점의 단거리구간을 주간 5회이상 왕복운항하는 소규모 항공업. 정기여객기 노선 개설이 비경제적일때 효과적임.

 

커버플레이트 ( - , cover plate)

  강구조물의 플랜지재나 현재의 바깥쪽에 붙이는 판으로, 주부재와 함께 강도를 부담하는 부분. 이음부의 덧댐판은 스프라이스 플레이트로 구별하여 부름.

 

커터없는 펌프준설선 ( - 浚渫船, cutterless pump dredger)

  버킷형 커터로서 연질토 준설작업에 쓰이는 준설선.

 

커터조인트 ( - , cutter joint)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의 맹줄눈을 짜르는 기계. 다이아몬드나 카보런덤의 날이 있는 원형블레이드를 회전시킴.

 

커터헤드 ( - , cutterhead)

  준설선 흡입관 선단 부착시켜 흙깍기를 하는 칼날형 철물.

 

커트백 아스팔트 ( - , cut-back asphalt)

  침입도 60~120의 비교적 연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적당히 휘발성 용제를 타서 묽게 하여 점도를 낮게 하고 유동성을 좋게 한 아스팔트. 일반적으로 가솔린을 혼합한 것을 RC, 케로신을 혼합한 것을 MC, 중유를 혼합한 것을 SC라 함. 상온 혼합식 공법, 침투식 공법, 프라임 코우트, 택코우트 등에 사용함.

 

커튼그라우트 ( - , curtain grout)

  댐 기초의 누수방지를 위하여 댐 상류면의 기초지반에 시멘트풀 또는 모르터를  압입하여 수직으로 커튼모양의 차수막을 형성시키는 공사. 저수목적을 달성시키며 침투수로 인하여 안전성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는 댐공사 특유의 작업이고 보링깊이는 수압의 1/3남짓. 그 간격은 약 2~4m정도. 상부구조물을 손상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능한 한 큰 압력을 줌. 사용하는 그라우트 농도는 물-시멘트비 1/1~8/1정도, 주입량이 많을 때에는 농도가 진한 것을 사용함.

 

커튼월 ( - , curtain wall)

  구조적인 하중을 분항하지 않는 벽체.

 

커플러 (“接續具”, coupler)

  긴장재와 긴장재를 연결하는 장치. 프리스트레싱 강재를 접속하는 기구. 커플러식과 쐐기방식 등이 있음. 연결기라고도 함.

 

커플러 쉬스 ( - , coupler sheath)

  쉬스와 쉬스를 접속시키기 위하여 쓰이는 짧은 접속장치.

 

커플링핀 ( - , coupling pin)

  리프트(lift), 천교(淺橋), 또는 거푸집 발판의 수직이음에 사용하는 찔러 넣는 철물.

 

컨덕터 파이프 ( - , conductor pipe)

  우물통 기초 굴착시 지표 부근의 지층 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대구경 강관으로, 깊이가 깊은 굴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삽입 됨.

 

컨베이어 ( - , conveyor)

  가루 또는 덩어리 상태의 물체의 운반을 주로하는 연속식 운반기계 화물의 종류와 경사각도에 의하여 벌트컨베이어, 버킷컨베이어, 체인컨베이어, 스크류컨베이어 등의 종류가 있음.

 

컨베이어로더 ( - , conveyor loader)

  경사진 벨트컨베이어의 하단에서 재료를 공급하고 상단에서 낙하시켜 적재하는 형식의 적재기.

 

컨베이어열차 ( - 列車, conveyor train)

  버력적재기와 굴곡컨베이어를 조합한 갱내 버력을 실어내는 기계.

 

컨솔리데이션그라우트 ( - , consolidation grout)

  기초처리공법의 일종. 댐본체를 지지하는 기초의 전면 또는 필요한 일부 영역에 대하여 행하는 기초굳힘용의 그라우팅. 실제의 암반을 설계가정과 같이 균질등방성의 탄성체에 근접시키고 그 지지력을 증대시키며 투수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원칙적으로 컨솔리데이션 그라우트를 시공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함.

 

컨시스턴시 ( - , consistency)

  ① 점성토의 변형에 대한 난이의 정도.

  ② 주로 수량의 다소에 따라 반죽이 되고 진 정도를 나타내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

 

컨시스턴시 계수 ( - 係數, consistency factor)

  점성계수와 거의 같은 그라우트의 유동성의 척도. 그라우트가 공극이나 균열에 주입되는 난이에 정도를 나타냄. 보통은 컨시스턴시를 그라우트 시료중에 있어서의 회전점도계의 회전색으로써 나타낸 실험실내의 측정치임.

 

컨시스턴시 지수 ( - 指數 , consistency index) 

  다음식으로 정의되는 지수로서 Ic로 표시.

    Ic = 1 - IL 

    IL : 액성지수 

 

컨시스턴시 한계 ( - 限界 , consistency limit)

  반죽된 세립토는 수분의 변화에 따라 액체, 소성, 반고체, 고체로 흙의 상태가 변함. 이들 변화점을 각각 액성한계, 소성한계, 수축한계라하며 총칭하여 컨시스턴시 한계라 함.  → 아터버그(Atterberg)한계.

 

컨시스토미터 ( - , consistometer)

  시멘트풀, 모르터, 그라우트 또는 콘크리트의 반죽질기를 측정하는 계기.

 

컨코던트텐던 ( - , concordant tendon)

  2차응력이 생기지 않도록 배치한 케이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부재는 프리스트레스를 부여하면 변형함. 특히 부정정구조물에 있어서는 그 변형에 의하여 2차응력을 발생하는 것이 보통임. 그러나 특별히 케이블의 배치를 고려함으로서 각지점에 있어서 부재가 변위하지 않도록 하면 2차응력은 발생하지 않음.

 

컨테이너 ( - , container)

  화물수송에 쓰이는 대형상자로 반복사용에 내구적인 용기. 

 

컨테이너 전용선 ( - 專用船, container ship)

  대형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수송하기 위하여 건조된 선박.

 

컨트롤유니트 ( - , control unit)

  계산기를 구성하는 부분의 하나로 주어진 명령을 차례로 해독하여 계산기 내의 필요한 지명을 주어 계산을 자동적으로 진행시키는 제어장치.

 

컬러시멘트 ( - , color cement)

  특정의 색채를 가지는 시멘트풀을 얻을 수 있도록, 안료 등의 착색재료를 미리 혼합한 시멘트. 일반적으로 백색포틀랜드시멘트를 기재로 함.

 

컬러포장 ( - 鋪裝, color pavement)

  착색한 결합재와 골재혼합물을 표층에 부설하는 휨성포장을 말함. 적, 청, 녹, 황 또는 백색 등으로 착색되고 도로표시나 노면을 밝게하기 위하여 쓰임.

 

컬러플레이트 ( - , collar plate)

  개구부를 막거나 또는 보강하기 위해 설치하는 소형판재. 

 

컴파스 ( - , compass)

  → 나침반.

 

컴파스법칙 ( - 法則, compass rule)

  각관측과 거리관측의 정확도가 동등할 경우에 위거, 경거에 대한 측정오차를 변장에 비례하도록 분배하는 오차처리법.

 

컴파스 측량 ( - 測量, compass surveying)

  컴파스를 사용하는 측량.

 

컴퍼레이터 ( - , comparator)

  정밀좌표관측장비로 단사진의 경우는 mono comparator 중복사진의 경우는 stereo comparator를 이용함. 정밀한 좌표를 관측하는 해석적사진 측량에 사용됨.

 

컴퓨터 제어 신호체계 ( - 制御 信號體系, computer controlled signal system)

  중앙 컴퓨터에 의해 제어지역 내의 신호등 전 체계를 운영, 제어, 관리하는 신호제어 체계. 일반적으로 컴퓨터 제어 신호체계는 중앙컴퓨터 시스템, 현장 제어기, 검지기, 신호등, 가변전광판, CCTV 카메라, 통신장치, 기타 부속시설물로 구성됨.

 

케미컬그라우팅 ( - , chemical grouting)

  그라우팅의 주입재료로서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것. 주입시에 점성이 작고, 일정시간후의 교질화하는 물질이 많이 쓰임. 이 때문에 주입전의 교반시, 또는 주입시에 물질을 혼합하는 방식이 많이 채용됨. 시멘트그라우트에 비하여 고결도는 낮으나 세립물질에 까지 침투하는 것이 많음.  → 약액주입.

 

케미컬프레스트레싱 ( - , chemical prestressing)

  팽창콘크리트의 팽창을 제한함으로써 콘크리트에 압축프레스트레스를 가하는 방법. 프레스트레스를 가하려는 방향으로 강재를 배치해 두면 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에 의하여 강재에는 인장력, 콘크리트에는 같은 크기의 압축력이 작용하여 프리텐션 방식의 부재와 똑같은 상태가 됨. 

 

케비넷 방식 ( - 方式, cabinet system)

  지하의 연료탱크로부터 파이프에 의해 지상 케비넷으로 송유되면 이로부터 항공기에 급유하는 항공기 급유 방식의 일종. 소형기의 항공기에 급유하는데 적합함.

 

케이 값 (“ - 値”, k value)

  어떤 하중 강도에 있어서 재하판의 침하량으로 그때의 하중 강도를 나눈 값. 평판재하시험  즉, 원 위치에서 강성의 재하판을 사용하여 하중을 가하고 그 하중과 변위와의 관계에서 구할 수 있음.

 

케이블 ( - , cable)

  ① 강선을 묶거나 또는 꼬아서 만든 쇠밧줄. 스트랜드 로프․스파이럴 로프. 평행선 스트랜드등이 있음.

  ② 지하전선․가공선․해저전선등에 사용하는 피복전선로.

  ③ 용접기와 모재 또는 홀더를 매어놓는 케이블의 호칭.

 

케이블새들 ( - , cable saddle)

  케이블을 지지하기 위한 안장형의 장치.

 

케이블새들의 셋백 ( - , setback of cable saddle)

  케이블 및 보강형의 가설중에 현수교의 중앙경간과 측경간의 케이블 장력에 큰 차가 생기는 경우에 미리 새들을 후진시킨 위치에서 가설을 시작하여, 필요에 의해 재키 등을 사용해 새들위치를 조정하는 조작을 말함.

 

케이블슈 ( - , cable shoe)

  케이블 단부를 지지하기 위한 지지부.

 

케이블식가설법 ( - 式架設法, cable erection)

  교량가설에 동바리를 사용하지 못 할 경우에 탑(steel bent)사이에 케이블을 설치하여 스테이케이블로 앵커해서 케이블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방법.

 

케이블 절단강도 ( - 切斷强度, cutting strength of cable)

  로프 또는 스트랜드로 제작한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하여 절단한 때의 하중. 케이블 허용내력은 이것을 안전율로 나눈값.

 

케이블크레인 ( - , cable crane)

  마주하는 탑간에 설치한 케이블을 궤도로 하여, 트롤리가 다니는 크레인.

 

케이블클립 ( - , cable clip)

  케이블의 끝을 다른 부재에 연결할 때에 쓰이는 장치.

 

케이블트렌치 ( - , cable trench)

  케이블을 앵커에 연결하기 전에 케이블의 장력 등을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도랑과 같이 되어있음.

 

케이슨 ( - , caisson)

  지상 또는 지중에 구축한 중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그 저부의 흙을 굴착하면서 자중 또는 별도의 하중을 가하여 소정의 지지층까지 침하시킨후 그 저부에 콘크리트를 쳐서 설치하는 기초형식. 우물통(오픈케이슨), 공기케이슨, 박스케이슨 등이 있음. 잠함기초라고도 함.

 

케이슨기초 ( - 基礎, caisson foundation)

  케이슨을 침강시켜 설치한 기초.

 

케이슨말뚝 ( - , caisson pile)

  외관을 두드려 박아서 내부를 설치한 후 콘크리트를 채워서 만드는 현장치기콘크리트 말뚝.

 

케이슨병 ( - 病, caisson disease)

  공기 케이슨 내부의 압축공기속에서 작업함으로서 걸리는 병.

 

케이슨식 방파제 ( - 式 防波堤, caisson breakwater)

  케이슨을 제체(堤體)로 하는 방파제.

 

케이슨야드 ( - , caisson yard)

  케이슨을 육상에서 제작하는 현장콘크리트 플랜트, 콘크리트치는 기계, 골재 저장장, 거푸집 및 철근 가공장, 시멘트 창고등의 설비를 갖추며, 진수방법으로는 사로, 플로팅 도크, 건선거 등의 방식이 있음.

 

케이싱 ( - , casing) 

  수압관으로부터 수차에 물을 도입하는 통로.

 

케이싱튜브 ( - , casing tube)

  보링할 때, 공벽의 붕괴방지 또는 지수의 목적으로 공내에 삽입하는 강관. 케이싱슈를 붙여서 회전시키면서 공내에 삽입함.

 

케이에스하중 ( - 荷重, K_S loading)

  철도교의 설계하중의 일종. K_기관차 2량, S_2축의 차량으로 구성됨.

 

케이에이 ( - , clothoid beginning)

  도로의 선형에서 직선과 곡선 사이에 설치되는 완화곡선인 클로소이드의 시점. 즉 클로소이드와직선의 접점.  약어 : KA.

 

케이이 ( - , clothoid end)

  클로소이드 곡선과 원호, 또는 다른 콜로소이드 곡선과의 접점.  약어 : KE.

 

케이자크로싱 (“ - 字轍叉”, center frog of crossing)

  다이아몬드 크로싱에 사용하는 k자형 크로싱.

 

케이트러스 ( - , K-truss)

  사재가 수직재의 중간에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수직재와 사재가 k형태를 이루는 트러스.

 

케이하중 ( - 荷重, K_loading)

  철도교용의 열차하중 기관차 2량을 중련하여, 그 후방에 등분포하중을 연행하는 형식.

 

켈리볼 ( - , kelly ball)

  켈리볼 시험에 쓰이는 장치로서 직경 15 cm, 무게 14 kg의 반구에 눈금이 새겨진 막대를 붙임. 

 

켈리볼 시험 ( - 試驗, kelly’s ball test)

  콘크리트의 워커빌리티를 측정하는 시험으로 무게 약 14±0.01 kg인 강장의 반구를 콘크리트 표면에 놓아 그 침하량(cm로 표시)을 읽는 것임.

 

켈리퍼 ( - , slide caliper)

  두개의 축사이의 길이를 측정하는 용구로서 버니어에 의해 통상 1/20 mm까지 파악할 수 있음.

 

코고 ( - , COGO)

  측량계산과 토목설계에서 좌표, 위치, 면적, 방향 등을 구하거나 도면전개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coordinate geometry program).

 

코로나방전 ( - 放電, corona discharge)

  기체 중에서 방전의 일종으로서 침과 평판을 전극으로 하고 2극간의 전압을 높여주면 침의 선단부근의 전계가 현저하게 강하게 되어 불꽃전압 이하에서 미광을 발생함. 이 미광을 코로나 라고 말하며, 그 상태를 코로나 방전이라고 함. 전기집진 장치에서 분진입자에 전하를 줄 때에 쓰여지고 있음.

 

코르게이션 ( - , corrugation)

  역청포장의 표층이 포장온도가 높을 때에 유동하고 노면이 파상으로 되는 현상. “노면의 파상”이라고도 함.

 

코어 ( - , core, impervious core)

  ① 필댐의 침투수를 차단하기 위하여 제체(堤體)내부에 토질재료로 축조되는 불투수영역, 중심(중앙)코아, 경사코아 등이 있음. 

  ② 지반조사시 코어튜브를 이용하여 채취된 시료.

  ③ 터널굴착 중 Ring Cut를 실시할 때 중앙에 남기는 핵.

 

코어배럴 ( - , core barrel)

  코어를 채취할 때에 쓰는 원통형 기구로써 크기는  EX, AX, BX, 및 NX의 4종류가 있으며 코어튜브라고도 함.

 

코어보링 ( - , core drilling / boring / logging)

  암반이나 경질토의 코어를 채취하면서 굴진하는 로타리보링. 코아시추라고도 함.

 

코어시추 ( - 試錐, core logging / boring / drilling)

  → 코어보링.

 

코어시험 ( - 試驗, core test)

  코어드릴에 의해 경화된 콘크리트로부터 도려낸 콘크리트시료에 의한 압축시험.

 

코어절삭법 ( - 切削法, core cutter test)

  포장된 콘크리트판이나 역청혼합물을 원형으로 절삭 채취하여 실시하는 검사 혹은 시험.

 

코어채취율 ( - 採取率, core recovery ratio)

  코어보링에 있어서 코어보링 추진길이에 대한 채취된 전 코어 길이의 비를 백분율로 표시한 비율. 암반의 상태를 평가하는 지표의 하나, 풍화부, 갈라진틈(균열)이 많은 부분 및 단층파쇄대 등의 채취율은 낮음. 코어회수율이라고도 함.

 

코어커터 ( - , core cutter)

  부설된 콘크리트슬래브나 역청혼합물을 검사 또는 시험할 목적으로 원형으로 짤라내는 커터.

 

코어 튜브 ( - , core tube)

  보링이나 코아채취에 이용하는 관모양 굴착용구, 싱글(단관), 다블(2중관)및 트리플(삼중관)식이 있음. 싱글식은 보링공의 굴착용으로, 다블 및 트리플식은 코아채취용으로 이용됨.

 

코어회수율 ( - 回收率, core recovery ratio)

  → 코어채취율.

 

코킹 ( - , caulking)

  ① 보일러 가스탱크 등의 용기를 기밀, 수밀로 하기 위해 리벳을 박은 후 리벳머리 주변과 판의 이음새 및 가장자리 등을 두들겨 압착시키는 일. 

  ② 콘크리트의 균열을 에폭시나 폴리에스터 등의 합성수지제로 채우는 것도 코킹이라 함.

 

코킹세트 ( - , caulking set)

  코킹에 사용하는 끝이 가는 끝모양의 공구.

 

코킹해머 ( - , caulking hammer)

  압축공기 도는 전기로 작동하는 작은 코킹용 해머.

 

코터 ( - , cotter)

  다른 재료에 끼워 넣어서 이것을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쐐기형의 강재 또는 목재 조각.

 

코터핀 ( - , cotter pin)

  평형 또는 환형 쐐기의 일종. 축과 축 또는 축과 보스를 이음하는데 쓰이는 것. 힘과 직각방향으로 벌린 구멍에 테이퍼가 있는 핀을 삽입하여 체결함.

 

코트렐집진장치 ( - 集塵裝置, cottrell precitator)

  → 전기 집진장치.

 

코팅 ( - , coating)

  보존, 보호, 장포, 피복, 본바닥을 평하게 하는 것 등의 목적으로 솔로 닦거나, 뿜어붙이기를 하거나, 흙손으로 바르거나 하는 재료.

 

코퍼 댐 ( - , coffer dam)

  → 가물막이댐.

 

코히쇼미터 ( - , cohesiometer)

  흙 또는 역청혼합물의 공시체에 일종의 변형시험을 행하고 점착력이나 인장강도를 측정하는 시험장비.

 

콘 관입시험 ( - 貫入試驗, cone penetration test)

  원추모양 콘의 관입저항으로 지반의 단단함, 다짐정도를 조사하는 시험, 정적관입시험과 동적관입시험의 두 종류가 있음. 전자는 점성토나 느슨한 모래에 후자는 잘 다져진 모래지반, 사력지반에 적당함.

 

콘 관입시험기 ( - 貫入試驗機, cone penetrameter)

  콘 관입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시험장비.

 

콘 관입저항 ( - 貫入抵抗, cone resistance)

  콘 관입시험에서 원추가 지중에 관입할 때 받는 저항에 콘이 관입될 때 받는 힘을 콘 끝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

 

콘믹서 ( - , conical mixer)

  동체가 절두원추형으로 된 콘크리트믹서.

 

콘베어 ( - , conveyer)

  벨트 또는 스크류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물품을 운반하는 장치.

 

콘볼트 ( - , cone bolt)

  거푸집 내측이 되는 양단에 원추상의 멈춤재가 달린 벽거푸집용 타이로드의 일종. 타이의 역할 뿐 아니라 간극재로서의 작용도 함.

 

콘웨이 셔블 ( - , conway tunnel mucking machine)

  대형 버력 적재기의 일종.

 

콘지수 ( - 指數 , cone index) 

  포터블 콘페네트로메터를 지중에 압입시킬때의 저항을 콘단면적으로 나눈 값, 도로토공에서는 관입량이 5 cm 및 10 cm일때의 저항평균치를 그 흙의 콘지수라 함.

 

콘 지지력 ( - 支持力, cone bearing capacity)

  콘 관입시험에 의한 관입저항을 콘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며 로 표시함. 점토에서는 일축압축강도 와의 사이에 의 관계가, 사질토에는 N치와 =4N의 관계가 얻어져 있음.

 

콘크러셔 ( - , cone crusher)

  제두원추형의 동체속에 삿갓모양의 회전부가 편심운동을 하는 쇄석기.

 

콘크리트 ( - , concrete)

  시멘트, 물, 잔골재, 굵은골재를 혼합하여 만든 것(혼화재료를 넣은 것도 콘크리트임).

 

콘크리트강관 ( - 鋼管, steel pipe filled with concrete)

  콘크리트로 속채움을 한 강관.

 

콘크리트건 ( - , concrete gun)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압축공기에 의해 호스를 통해 노즐로 부터 뿜어 붙이는 기구. 숏크리트 타설에 쓰임.

 

콘크리트공 ( - 工, concrete worker)

  콘크리트의 비비기, 치기, 다지기 등의 작업을 하는 기능자.

 

콘크리트댐 ( - , concrete dam)

  콘크리트를 제체(堤體)의 재료로 사용한 댐. 이 댐에는 중력댐, 중공중력댐, 아치댐 및 부벽식댐 등이 있음. 이 댐은 경제성, 안정성, 신뢰성 및 시공이 용이한 것이 장점임.

 

콘크리트마무리기계 ( - 機械, concrete finishing machine)

  포장의 표면마무리 등에 사용되는 평차륜이 부착된 기계. 거푸집 위 또는 특별히 깔아 놓는 궤도 위를 이동함. 또는 하반식 동력에 의한 기계로서 바닥이나 다른 슬래브 위에서 움직이면서 마무리하는 기계.

 

콘크리트말뚝 ( - , concrete pile)

  콘크리트로 만든 말뚝, 콘크리트 말뚝에는 공장 제품, 현장제품 등이 있음.

 

콘크리트믹서 ( - , concrete mixer)

  굵은골재, 잔골재, 시멘트, 물, 혼합재료 등의 재료가 고르게 섞이도록 콘크리트를 비비는 기계. 비비는 방식에 따라 동력식 믹서(드럼믹서)와 강제믹서가 있음. 중력식믹서는 내부에 날개가 달린 드럼을 회전시켜서 내부의 재료를 비비고 강제믹서는 대야형이 동체를 고정시키고 그속에서 고속회전하는 교반날개로 비비는 믹서임.

 

콘크리트배송탑 ( - 配送塔, concrete distributing tower)

  탑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를 버킷에 담아 소정의 높이까지 원치로 달아 올려서 슈트로 투하하는 장치. 슈팅탑이라고도 함.

 

콘크리트버킷 ( - , concrete bucket)

  콘크리트를 운반하는데 쓰이는 버킷.

 

콘크리트블록붙이기 ( - , concrete block pitching)

  콘크리크 블록을 사용한 돌붙임.

 

콘크리트 블록포장 ( - 鋪裝, concrete block pavement)

  일정한 크기의 콘크리트 블럭을 깔고 시멘트 모르터 또는 모래로써 「이음부」를 메우는 포장.

 

콘크리트뿜칠 ( - , concrete spraying)

  기성 콘크리트 벽면이나 암반면에 콘크리트를 뿜어서 치는 것.

 

콘크리트수송관 ( - 輸送管, concrete conveying pipe)

  콘크리트 펌프 또는 콘크리트 플레이서에 사용하는 수송용 관.

 

콘크리트수축 ( - 收縮, contraction of concrete)

  콘크리트의 겉보기 용적에 영향을 주는 모든 과정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용적변화의 총화.

 

콘크리트슈팅 ( - , concrete shooting)

  반죽질기가 질 때, 최대치수가 작을 때, 경사 27°이하로 하며, 경사각이 90°인 연직 방향으로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는 것.

 

콘크리트 스프레더 ( - , concrete spreader)

  콘크리트 포장시 거푸집 위치에 운반해 온 콘크리트를 거푸집에 고르게 펴 까는 기계.

 

콘크리트아치댐 ( - , concrete arch dam)

  콘크리트를 제체(堤體)로 사용하는 댐의 일종. 주로 구조물의 아아치작용에 의하여 수압 등의 제외력에 저항하여 저수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댐의 일종.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 ( - 設計基準强度, standard design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콘크리트부재의 설계시에 기준으로 한 재령 28일에 있어서의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콘크리트장비 ( - 裝備, concreting equipment)

  콘크리트의 제조, 운반, 치기 등에 사용되는 장비.

 

콘크리트진동기계 ( - 振動機械, concrete vibrating machine)

  보통은 양측의 거푸집, 또는 그것에 평행한 레일 위를 이동하면서 콘크리트의 층을 진동에 의해 다지는 기계.

 

콘크리트 진동 줄눈 ( - 振動 - , concrete vibrating joint cutter)

  줄눈파기판에 진동을 주어 아직 굳어지지 않은 콘크리트에 줄눈을 만드는 도구.

 

콘크리트치기 ( - , concreting)

  비빈 콘크리트를 소정의 위치에 부어 넣는것. 광의로는 다지기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음.

 

콘크리트침목 ( - 枕木, concrete tie)

  콘크리트를 재료로 한 침목.

 

콘크리트침목궤도 ( - 枕木軌道, concrete tie track)

  콘크리트침목을 부설한 궤도.

 

콘크리트 컷터 ( - , concrete saw joint sawing machine)

  콘크리트 포장에서 민줄눈의 시공 또는 보수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절단용 기계.

 

콘크리트타설기 ( - 打設機, concrete placer)

  콘크리트 포장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기계 또는 압축공기를 써서 콘크리트를 충진하는 기계.

 

콘크리트탄산화 ( - 炭酸化, carbonation of concrete)

  시멘트의 수화에서 생긴 수산화 석회와 공기중의 탄산가스가 화합하여 탄산석회로 되고 콘크리트가 그표면에서 순차적으로 알카리성을 상실하는 것. 콘크리트가 탄산화하면 철근이 부식될 우려가 있음. 중성화라고도 함.

 

콘크리트파쇄기 ( - 破碎機, concrete breaker)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콘크리트 포장을 깨는데 사용하는 기계. 소형의 착암기를 말하기도 하며, 드로프해머식 대형기계를 가리키는 수도 있음.

 

콘크리트파일 ( - , concrete pile)

  → 콘크리트말뚝.

 

콘크리트펌프 ( - , concrete pump)

  콘크리트를 펌프의 피스톤으로 관속을 통해 보내는 장치.

 

콘크리트펌프성능 ( - 性能, concrete pumpablity)

  콘크리트펌프의 일률.

 

콘크리트페이버 ( - , concrete paver)

  보통은 크로라아트릭 위에 설치된 콘크리트 믹서로써 노상 위에서 콘크리트를 비비고 타설함. 

 

콘크리트포장 ( - 鋪裝, concrete pavement)

  강성포장 일종. 차량의 하중을 주로 콘크리트 슬래브로 지지하는 포장. 노반과 콘크리트 슬래브로 구성됨.

 

콘크리트포장슬래브 ( - 鋪裝 - , concrete pavement slab) 

  콘크리트 포장의 가장 윗 부분에 쓰이는  20~25 cm의 두께로 만든 슬래브.

 

콘크리트포장진동기 ( - 鋪裝振動機, vibrator for concrete pavement)

  콘크리트 포장슬래브에 진동을 주어 다지는 기계. 콘크리트 피니셔에 장치되며, 내부진동식과 외부진동식이 있음.

 

콘크리트플랜트 ( - , concrete plant)

  재료의 저장 및 계량, 혼합 장치 등 일체를 갖추고 다량의 콘크리트를 일관 작업으로 제조하는 기계설계.

 

콘크리트 피니셔 ( - , concrete finisher)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에 있어서 거푸집 안에 펴 깔은 콘크리트를 계획고까지 진동기로 다지고 표면을 마무리하는 등의 작업을 거푸집 위를 주행하면서 일관해서 하는 기계.

 

콘택트그라우트 ( - , contact grout)

  콘크리트는 경화 냉각하면 수축하므로 연직에 가까운 비탈의 접속면. 예를 들면 지반과 콘크리트의 사이 등은 틈이 생기기 쉬움. 이는 투수성을 증가시켜 아치댐에서는 과대한 처짐과 응력을 일으키므로 이 틈을 충전하는 그라우트를 말함.

 

콘파인드콘크리트 ( - , confined concrete)

  가해진 응력에 회전방향으로 콘크리트를 구속하기 위하여 특별한 횡방향철근을 조밀하게 배치한 콘크리트.

 

콜드 빈 ( - , cold bin)

  아스팔트 플랜트 등에서 상온의 골재를 계속 공급하기 위하여 저장하는 장치. 입경별로 저장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보통임.

 

콜드 아스팔트 ( - , cold asphalt)

  상온 또는 그것에 가까운 온도의 액체 아스팔트로 상온침투식 머캐덤 공법, 상온혼합식 공법 등에서 간이포장의 표층, 일반 아스팔트포장의 기층 등에 이용됨.

 

콜드엘레베이터 ( - , cold elevator)

  아스팔트프랜트의 일부로서 피더(골재 저장조로부터 재료를 일정한 비율로 연속적으로 공급하는 기구).

 

콜드 조인트 ( - , cold joint)

  기계고장 등으로 인해서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타설이 중단되어 다음 배치의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이어치기 전에 먼저친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표면이 경화했을 때 생기는 이음. 이러한 이음은 방지해야 함.

 

콜드피더 ( - , cold feeder)

  아스팔트 플랜드 등의 빈(bin)에서 골재의 유출량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장치.

 

콜로이드 ( - , colloid)

  분산매 내에 분산해 있는 직경 0.001~0.1㎛정도의 미세한 분산질을 말함. 또, 이 분산질의 입자를 콜로이드 상태라고 하며, 입자가 대단히 미세하기 땜문에 체적에 비해 표면적이 커지고, 수중에서는 동종의 대전에 의해 반발력을 가져 용이하게 침강하지 않고 안정 상태를 유지함. 교질이라고도 함.

 

콜로이드그라우트 ( - , colloidal grout)

  현탁액 중에 분산된 고체입자를 보유할 능력. 즉 점착력을 인공적으로 부여한 그라우트.

 

콜로이드믹서 ( - , colloidal mixer)

  콜로이드 상의 그라우트를 만들기 위한 믹서.

 

콜로이드콘크리트 ( - , colloidal concrete)

  골재가 콜로이드 그라우트로 혼합된 콘크리트.

 

콜리메이션 ( - , collimation)

  광학장비의 중심선 등의 상호관계를 정렬시키는 일련의 작업. 시준축 조정이나 사진지표에 의한 사진주점의 조정을 의미함.

 

콜타르 ( - , coal tar)

  석회을 건류하여 석회가스를 제조할때에 생기며 흑색의 점액체임 아스팔트 보다 감온성이 적고 연화점 및 인화점이 낮고 연성도 작음.

 

콤팩터 ( - , compactor)

  일반적으로 다짐기계. 특히 탠덤롤러의 사륜으로 장방형의 작은 판을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한 것의 명칭.

 

콤프레셔 ( - , compressor)

  → 공기 압축기.

 

쿠커 ( - , cooker)

  구스아스팔트나 매스틱아스팔트의 제조에 사용되는 기계. 혼합물을 고온으로 가열 교반하면서 운반함.

 

퀵샌드 ( - , quick sand)

  점착력이 없는 모래지반에서 물의 상방향 침투력이 모래의 수중단위체적중량보다 크게되어 액체상으로 되는 현상. 지진시의 진동에 의하여 간극수압이 상승하므로 발생되는 액상화현상도 퀵샌드라 부르기도 함. 

 

퀵클레이 ( - , quick clay)

  해성점토중의 염분이 지하수의 유동에 의하여 용탈(溶脫)되어 예민비가 매우 크게된 점토. 진동이나 충격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붕괴되는 점토.

 

퀸포스트 트러스 ( - , queen post truss)

  트러스 형식의 하나.

 

큐브믹서 ( - , cube mixer)

  몸통이 입방형인 가경식 콘크리트믹서. 몸통의 대각선을 수평 회전축으로 함. 일정기간에 배출하는 콘크리트의 체적은 같은 용량의 드럼믹서에 비하여 큼.

 

큐에스 ( - , QS) 

  → 책임측량사.

 

크기효과 ( - 效果 , size effect)

  시험용 공시체, 평판재하시험의 재하판 또는 모형실험의 모형의 크기가 역학적 거동에 미치는 영향.

 

크노이드파 ( - 波, cnoidal wave)

  수심이 파장의 1/10보다 작아 장파성을 띤 유한진폭파(有限振幅波)로서, 파의 분산성과 비선형성의 중요도가 거의 같으며 파의 형상이 Jacobian elliptic 함수로 표시되는 파.

 

크라운선 ( - 線, crown line) 

  도로의 엇갈림 구간에서 진입돌출부의 끝과 진출돌출부의 끝을 연결하는 경계선.

 

크래드 강 ( - 鋼, clad steel)

  스텐레스 강. 크롬 합금강 그 외 특수강의 박판을 보통강의 표면에 덮어 씌워 내식성 그 외의 성능을 개량한 합강판.

 

크래드 강관 ( - 鋼管, clad steel pipe)

  탄소강 또는 저합금강을 모재로 한, 크래드강으로 만든 강관.

 

크래브식 천정크레인 ( - , overhead travelling crane with crab)

  크래브를 가지는 천정 크레인.

 

크램프바 ( - , clamp bar)

  슬래브가 들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부 플랜지 위에서 상부플랜지와 슬래브를 연결시키는 철물.

 

크러셔런 ( - , crusher-run)

  암석 또는 호박돌을 크러셔로 쇄석하고 체가름을 하지 않은 상태의 입도 범위가 넓은 도로축조용 재료.

 

크레스트 ( - , crest)

  볼록형(凸)종단선형에 있어서 상향구배와 하향구배의 접속에 의해 생기는 山의 부분.

 

크레오소트유 ( - 油, creosorte oil)

  콜타르를 분류할 때 온도 230~270 ℃ 간에서의 잔유분. 방부력이 강하여 복재의 방부제로 쓰임.

 

크레오소트주입법 ( - 注入法, creosorting method)

  건조한 목재를 철제원통속에 넣어서 내부의 공기를 빼고 온도를 70 ℃로 보존하면서 7~13 kg

/cm2 응력를 크레오소트 액을 주입시키는 방법.

 

크레이즈균열 ( - 龜裂, craze crack)

  플라스터, 시멘트페이스트, 모르터 또는 콘크리트의 표면에 나타난 수축에 의한 미세한 균면. 

 

크레이징 ( - , crazing)

  크레이즈크랙의 진전. 표면에 나타난 크레이즈크랙의 패턴(pattern).

 

크레이터 ( - , crater)

  아크 용접에 있어서 용접비드 끝에 남는 우묵하게 패인 곳.

 

크레인 ( - , crane)

  짐을 끌어 올리는 기능과, 그것에 수평이동을 더한 기능을 가진 하역. 운반기계의 총칭.  → 기중기.

 

크레졸 ( - , cresol)

  콜타르나 석유로보터 얻어지는 약산성 액체. 분자식은 CH3C6H4OH이며 구조가 다른 메틸페놀인 o-크레졸, m-크레졸, p-크레졸의 3가지가 있음. 소독, 방부제로 흔히 쓰이며 여러가지 화학물질의 원료가 됨.

 

크로네커 델타 ( - , Kronecker delta)

  행렬에서 지수  의 값에 따라 i=j 이면 1 이고, i≠j 이면 0 인 값을 갖는 함수로서  로 표시함.

 

크로러 크레인 ( - , crawler crane)

  캐터필러에서 주행하는 형식의 이동식 크레인.

 

크로렐라 ( - , chlorella)

  녹조식물문(門)의 크로렐라과(科)에 속하는 조류. 주로 담수산(淡水産)이나 바다에 서식하는 것도 있음. 구형내지 타원형의 단세포식물로서 약품원료, 가축사료로 쓰이며 폐수처리에 이용되기도 함.

 

크로마토그래피 ( - , chromatography)

  기체나 액체가 고정상을 통과할 때 그 속의 화학물질이 흡착되는 속도가 각각 다른 점을 이용해 분리하는 화학분석법. 이동물질에 따라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로, 고정상에 따라 컬럼 크로마토그래피, 박막 크로마토그래피, 페이퍼 크로마토그래피로 분류됨.

 

크로스암 ( - , cross arm)

  송전선이나 배전선을, 애자를 끼워서 철탑. 철기둥에 지지시키는 금속제의 팔. 송전용 철탑에서는 가섭선을 설치한 애자를 지지하기 위하여, 철탑주체와 교차시켜 설치한 부재의 총칭.

 

크로싱 ( - , crossing, frag)

  분기기를 구성하는 일부분으로 궤간선이 교차하는 부분, V자형의 노스레일과 X자형의 윙레일로 구성되어 있음.

 

크로싱각 ( - 角, crossing angle)

  분기 또는 교차에 있어 기본선과 분기선의 교차각도.

 

크로싱 결선부 ( - 缺線部, gap in frog)

  기본선과 분기선이 교차하는 곳에 차륜이 통과하는 통로.

 

크로싱교점 ( - 交點, crossing point)

  크로싱에서 궤간선이 교차되는 점.

 

크로싱노즈 (“ - 鼻端”, nose of crossing)

  크로싱을 구성하는 V자형의 노스레일.

 

크로싱번호 ( - 番號, crossing number)

  크로싱의 크기를 나타내는 번호로 크로싱 교점과 후단과의 거리를 후단의 벌림길이로 나눈 값을 말하며 N으로 표시함.

 

크로싱인후 ( - 咽喉, throat of frog)

  크로싱을 구성하는 X자형의 윙레일에 있어서 교차 지점의 차륜 통과지점.

 

크로싱전단 ( - 前端, toe of crossing / of frog)

  크로싱 윙레일의 끝단.

 

크로싱조립 ( - 組立, built-up crossing)

  크로싱 부품을 조립하는 작업.

 

크로싱후단 ( - 後端, heel of crossing / of frog)

  크로싱 노스레일의 끝단.

 

크롤러로더 ( - , crawler loader)

  주행장치가 무한궤도식으로 되어 있는 트랙터 셔블.

 

크롬 ( - , chromium)

  단단하고 광택이 있는 금속.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기 위한 합금에 사용되며 철과의 합금이 스테인레스 스틸임. 화합물의 하나인 크롬산은 염색, 가죽 무두질, 도금, 알루마이트 등에 사용되며 이들 공장의 배수중에 크롬 이온이 함유되어 오염원이 됨.

 

크롬화합물 ( - 化合物, chromium compounds)

  2가(價), 3가 및 6가 크롬화합물의 3종류가 있음. 2가 크롬화합물은 3가 크롬화합물로 쉽게 변하므로 안정한 상태에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3가 크롬화합물은 산화되어 6가 크롬화합물이 됨. 6가 크롬화합물의 독성은 3가 크롬화합물보다 강력함.

 

크리노미터 ( - , clinometer)

  야외에서 지층의 경사각을 신속하게 관측하기 위해 기포관, 연직분도반, 시준장치로 구성된 소형의 기재.

 

크리트 ( - , cleat)

  거푸집 공사에 쓰이는 연결용 재료 또는 교차용 재목으로 사용되는 작은 판.

 

크리프 ( - , creep)

  응력이 일정할 때도 영구변형도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가하는 현상. 예로서 콘크리트 부재나 고온도 하에서 금속재료의 부재에 일정하중을 가해 그대로 두면 하중을 가한 순간에 생기는 탄성변형외에 시간에 흐름에 따라서 변형도가 증가하는 현상.

 

크리프 변형도 ( - 變形度, creep strain)

  일정 지속 하중 하에서 크리프에 의하여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증가하는 변형도.

 

크리프 비 ( - 比, creep ratio)

  투수성 지반위에 설치하는 댐의 안전성을 판정하는 기준치. 댐기초의 침투수류의 유로연장과 댐 상하류의 수위차와의 비.

 

크리프 한계 ( - 限界, creep limit)

  재료를 장시간 일정한 응력하에 놓아두면 변형은 시간의 경과와 함께 크리프에 의해서 연속적으로 증가해서 결국은 파괴에 이르지만 일정한도 이상의 응력하에서는 변형의 진행이 중단되어 파단에 이르지는 않음. 이와 같은 응력의 최대값을 크리프한계라고 함.

 

크립 ( - , crib)

  목재 또는 콘크리트의 사자형 구조물로 그속에 돌을 채워 물속에 가라앉혀 암벽과 같은 구조물의 기초로 쓰는 것.

 

크립볼트 ( - , clip bolt)

  볼트축에 조여서 끼우는 너트의 길이의 증대에 의하여 보울트에 축력이 도입되며 이것이 안정치로 되는 특수한 볼트의 일종인 고인장 볼트.

 

클라이밍 크레인 ( - , climbing crane)

  클라이밍 장치를 가지는 지브 부착 크레인.

 

클램셸 ( - , clam shell)

  구조물의 기초, 우물통, 내부굴착 등 좁은 장소에 깊은 굴착을 할 수 있는 기계, 셔블계 굴착기에 붐, 버킷, 로프 등으로 구성된 작업장치를 장치한 것으로서 수직방향의 굴착 싣기를 할 수 있고 정확한 위치에 굴착토를 버릴수 있음.

 

클로라민 ( - , chloramine)

  암모니아 NH3의 수소 H를 염소 Cl로 치환한 화합물의 총칭. 보통은 클로라민 T를 말하며 살균제, 방부제로 쓰임. 백색의 결정성분말로 염소냄새가 나며 물에 녹아 알콜로 분해됨. 기타 벤젠으로부터 얻는 클로라민 B, 크실렌에서 만들어지는 클로라민 X가 있음.

 

클로로필 ( - , chlorophyll)

  엽록소(葉綠素)라고도 함. 녹색식물의 잎속, 엽록체라는 주머니에 들어 있음. 광합성작용시 태양빛을 흡수하여 화학에너지로 바꾸어 탄수화물을 만들게 하는 중요한 화합물임.

 

클로버형 인터체인지 ( - 型 - , cloverleaf interchange) 

  도로의 본선과 연결로가 조화되어 클로버잎 형태를 나타내는 인터체인지의 한 형태.

 

클로소이드 ( - , clothoid)

  클로소이드는 곡선장에 역비례하여 곡률 반지름이 감소하는 성질의 곡선으로 자동차가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고 그 전륜의 회전 각속도가 일정한 경우, 이 자동차의 운동궤적은 클로소이드가 됨. 원점부터의 곡선장을 L, 그 점에 있어서의 곡률 반경을 R로 할 때 R·L = A2 = 일정으로 되는 곡선.

 

클로소이드곡선 ( - 曲線, clothoid curve, euler-spiral)

  도로의 평면선형설계시 완화구간에 사용하는 완화곡선의 한 형태.

 

클로소이드 곡선자 ( - , clothoid ruler)

  도로의 평면, 선형설계시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의 사이의) 완화구간에 사용하는 완화곡선의 한 형태.

 

클로소이드의 파라미터 ( - , parameter of clothoid)

  클로소이드 일반식, 즉 R·L=K(일정)에 있어서 K = A2로 할 때 A(단위:m)를 클로소이드 변수라 하고 이 A는 클로소이드의 확대율로써 A가 커지면 곡선장 L에 대하여 클로소이드곡선이 완만해지며 클로소이드 전체의 크기도 커짐. A=1의 클로소이드를 단위 클로소이드라 부르고 파라미터A의 클로소이드의 각 요소는 단위 클로소이드 각 요소에 A를 곱함으로써 구할 수 있음.

 

클로소이드 표 ( - 表, table of the clothoid)

  크로소이드 곡선에 대한 각 요소를 계산하여 표에 정리한 것. A의 크로소이드 곡선에 대한 각 요소를 계산하여 표에 정리한 것을 단위 크로소이드 표라고 함.

 

클링커 ( - , clinker)

  시멘트의 원료가 로타리키른(회전로)속에서 소성되어 화합해서 된 녹흑색의 잔 자갈 모양의 것. 이것을 분쇄한 것이 시멘트임.

 

키르히호프의 가정 ( - 仮定, Kirchhoff’s hypothesis)

  평판의 해석에 있어서 평판의 중심면에 대하여 수직인 단면은 변형 후에도 중심면에 대하여 수직이며 평면을 유지한다는 가정으로서 전단변형을 무시할 수 있는 얇은 평판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음.

 

키스 앤드 라이드 ( - , kiss and ride)

  교외 통근자가 자택에서 가까운 지하철(철도)역까지는 자가용 승용차를 운전하여 지하철(철도)역 주변에 주차시키고 지하철을 이용하여 도심으로 향하는 교통형태를 말함. 이러한 교통형태를 일반적으로는 park and ride라고 하는데 특히 지하철역까지 가족들의 전송을 받을 경우 이를 kiss and ride라고 함.

 

키웨이 ( - , keyway)

  시공이음에 전단강도를 가지게 하기 위하여 먼저친 콘크리트 또한 리프트(lift)에 나중에 치는 콘크리트가 채워지도록 설치한 부 또는 홈.

 

킬드강 ( - 鋼, killed steel)

  헤로실리콘과 알루미늄 등에서 충분히 탈산시킨 강. 주형내에서 응고진행중에 일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정적으로 응고하고, 비교적 균질이며, 편석이 작고 기포도 없으나, 상부중심에 수축공이 생길 수 있고, 원료에 대한 제품비율은 좋지 않음. 킬드강은 더욱 결정립도 또는 탈산제에 의해 다음과 같이 분류됨.

  1. 결정립도에 의한 분류 

    조립킬드강 : 오스테나이트 결정입도에서 입도번호 5미만의 킬드강을 말함.

    세립킬드강 : 오스테나이트 결정입도에서 입도번호 5이상의 킬드강을 말함.

  2. 탈산제에 의한 분류

    ① 실리콘 킬드강 ② 알루미(늄) 킬드강 ③ 실리콘 알루미(늄) 킬드강.

 

킬로와트-시 가치 ( - 時 價値, kwh value)

  수력발전의 출력량을, 1차 변전단(變電斷)을 기준하여 대등한 화력발전의 출력량을 발생시키는데 소요되는 연소비로 계산하는 것을 킬로와트-시 가치라고 함.

 

킬로표 ( - 標, kilometer post)

  선로의 거리를 km 단위로 표시하여 설치한 표지.

 

킬른 ( - , kiln)

  → 소성로.

 

킹크 ( - , kink)

  감겨진 와이어 로프에, 단부를 회전시키지않고 잡아당기면 로프는 한번 꼬아준 것이 됨. 이러한 것이 로프의 길이가 짧은 사이에 생기면 로프의 일부가 단단히 죄어지거나, 꼬임이 생기게 됨.  이 현상을 킹크라고 함. 로프의 강도가 부분적으로 약하게 되고, 영구변형을 일으키는 등, 손상의 원인이 되는 것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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