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애프터이펙트로 콘서트의 공연 영상과 뮤직비디오 등의 배경에 사용할 수 있는 영상과 이를 응용하여 색상이 바뀌는 물방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방울 애니메이션 결과 이미지>

 

애프터이펙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omposition메뉴의 New Composition을 클릭하여 컴포지션 설정 창을 활성화합니다. Composition Settings창이 활성화 되면 컴포지션

 

 

명(Random_Circle)을 입력하고, 작업할 사이즈 및 시간을 설정한 다음 [OK]버튼을 클릭하여 컴포지션을 설정해 놓습니다.

<Compositon Settings의 화면>

 

둥근 원을 만들기 위해 임시로 컴포지션 패널 좌측 하단에 있는 Choose grid and guide options아이콘을 클릭하여 팝업리스트에서 Title/Action Safe를 선택합니다.

[Choose grid and guide options]-[Title/Action Safe]

 

Title/Action Safe를 선택하면 가운데 부분에 십자모양이 표시되어집니다. 둥근 원을 만들기 위해 마우스의 휠을 사용하여 화면을 아래 그림처럼 확대해 놓습니다.

TIP!! 마우스 휠로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툴 바에 있는 Elipse Tool(원형 툴)을 선택한 다음 Stroke색상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Fill의 색상을 선택해 놓습니다.

<Elipse Tool(원형 툴)을 선택한  모습>

 

컴포지션 패널에 표시해 놓은 Title/Action Safe의 가운데 부분에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서 둥근 원을 만드는 원리와 똑같이 드래그하면서 Ctrl과 Shift키를 동시에 눌러 적당한 크기의 둥근 원을 만듭니다.

<드래그하면서 Ctrl키와 Shift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원을 만든 다음 임시로 표시해 놓은 Title/Action Safe는 비활성화 시켜 놓고, Elipse Tool을 선택 툴로 바꾼 상태에서 원을 아래 그림처럼 좌측 모서리 부분에 가져다 놓습니다.

<선택 툴로 드래그하여 모서리에 위치시킨 모습>

 

툴 바의 우측 끝에  있는 Add의 화살표시를 클릭하여 활성화 된 팝업리스트에서 Repeater를 선택합니다.

[Add]-[Repeater]

 

Repeater를 선택하면 컴포지션 패널 화면에는 기본 값에 의해 둥근 원 3개가 표시되어 집니다.

<Repeater를 적용한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

 

타임라인 패널에 있는 Repeater 1의 하위 디렉토리를 활성화하여 Transform : Repeater 1의 Position의 X축 값으로 원들과의 간격을 조절하고, Copies의 값을 조절하여 원의 개수를 늘려줍니다.

<Repeater의 Position값과 Copies의 값을 조절한 모습>

<Repeater의 Position값과 Copies의 값을 조절한 결과>

 

Repeater 1로 만들어진 결과를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에 가득 채우기 위해 다시 한 번 툴 바의 오른쪽 끝에 있는 Add의 Repeater를 클릭하여 Repeater 2를 만듭니다.

 

 

타임라인 패널에 표시 된 Repeater 2의 Transform : Repeater 2에 있는 Position X값을 0로 설정합니다. Position Y값을 조절하여 원의 세로 간격이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설정한 다음 Copies값을 조절하면 화면을 가득 채워지게 됩니다.

<Repeater 2의 Position과 Copies값을 조절한 모습>

<Repeater 2의 Position과 Copies값을 조절한 결과>

 

원의 크기를 랜덤하게 설정하기 위해 Add를 클릭하여 Wiggle Transform을 선택합니다.

[Add]-[Wiggle Transform]

 

타임라인 패널에 표시 된 Wiggle Transform을 Repeater 2의 아래에 위치시킵니다. Wiggle Transform 1에 있는 Transform의 Scale이 0초에 0%, 5초에 50%가 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놓습니다.

 

<Wiggle Transform 1의 Scale에 대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Wiggle Transform 의 적용과 Scale값에 의해 크기가 달라진 원의 모양>

 

원의 색상이 컬러풀하게 바뀌어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Effect메뉴 Color Correction에 있는 Hue/Saturation을 적용합니다. 타임라인 패널의 타임라인 바(CTI)가 0초에 위치한 상태에서 Effect Controls패널Hue/Saturation의 Channel Range 항목 옆에 있는 스톱워치 아이콘을 클릭하여 키프레임을 만들어 놓습니다. 

 

 

그리고 타임라인 바(CTI)를 5초로 이동시키고, Master Hue의 값을 1x +0.0´로 설정하여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Effect Controls패널의 모습>

 

Effect의 Stylize에 있는 Glow항목을 적용하고, Glow Radius값을 조절해 주면 원들이 약간 빛나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Effect]-[Stylize]-[Glow]

<Glow Radius의 기본값 10을 20으로 설정한 모습>

# 전체 작업에 대한 미리보기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앞서 만든 프로젝트를 응용하여 색상이 바뀌는 물방울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Effect메뉴의 Simulation에 있는 CC Bubbles를 적용합니다.

[Effect]-[Simulation]-[CC Bubbles]

 

Effect Controls패널에 표시 된 CC Bubbles의 항목에서 Bubble Amount의 값을 기본값 150에서 500으로 Bubble Size의 값을 기본값 4에서 10으로 조절해 놓습니다.

<Effect Controls패널의 CC Bubbles>

 

# CC Bubbles의 값을 조절하여 만들어진 물방울 애니메이션을 미리보기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아래는 유튜브 영상의 CC Bubbles 참고 강좌입니다. 

Edited by 윤크리에이티브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