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고, 애프터이펙트로 제품이나 인물 등 특정 부분을 돋보이도록하는 표현하는 기법인 집중선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프터이펙트로 표현한 집중선 효과 최종 이미지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하고, 집중선 효과로 표현할 풋티지(소스)를 프로젝트 패널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여 불러들입니다. 

 ▲프로젝트 패널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여 풋티지를 불러들인 모습

 

소스파일과 동일한 사이즈로 컴포지션을 설정하기위해 프로젝트 패널에 불러들인 풋티지를 드래그하여 프로젝트 패널 하단에 있는 Create a new Composition아이콘으로 드래그앤드롭합니다. 

 ▲파일과 동일한 사이즈로 컴포지션 설정하는 모습

 

Create a new Composition으로 드래그앤드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패널에는 파일명과 동일한 이름과 사이즈로 컴포지션이 설정되고, 타임라인에는 파일이 표시되며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에는 소스가 보여지게 됩니다. 

 ▲컴포지션을 설정한 애프터이펙트 전체화면

 

집중선 효과를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서 먼저 Layer메뉴의 New에 있는 Solid를 클릭합니다. 

 ▲[Layer]-[New]-[Solid]

 

Solid Settings창이 활성화 되면 색상 관계없이 솔리드의 크기를 컴포지션 설정한 크기(1920X1080)의 두배로 설정합니다. 

 ▲Solid Settings창의 모습

 

솔리드 레이어에 Effect메뉴의 Generate에 있는 Ramp를 적용합니다.
 

 ▲[Effect]-[Generate]-[Ramp]

 

Ramp이펙트의 Start Color의 색상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컬러피커창이 활성화되면 흰색으로 설정합니다. End Color는 컬러를 검은색으로 설정해 놓습니다. 
 

 ▲Ramp이펙트의 Start/End Color를 설정한 모습

 

이펙트 컨트롤 창의 Ramp이펙트가 선택(이펙트명이 회색으로 반전되어 표시됨)되어 있는 상태에서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에서 두 포인트를 그림과 같이 위치시킵니다. 

 ▲Start/End Color의 포인트를 조절한 모습

 
 Effect메뉴의 Noise&Grain에 있는 Fractal Noise를 솔리드 레이어에 적용합니다.
 

 ▲[Effect]-[Noise&Grain]-[Fractal Noise]

 

이펙트 컨트롤 패널에서 Fractal Noise의 Transform항목의 하위디렉토리를 활성화합니다. Uniform Scaling의 체크를 해제하고 Scale Height의 슬라이드를 최대 600으로 드래그해 놓습니다. Scale Width의 슬라이드는 반대로 방향으로 드래그해 놓습니다. 

▲Fractal Noise의 스케일을 조절한 모습 


이어서 Fractal Noise항목의 맨 아래에 있는 Blending Mode를 Screen으로 설정한 다음 Contrast값을 200으로 설정합니다.
 
 ▲Fractal Noise의 값을 조절한 모습

 

앞의 두 과정에서 Fractal Noise의 값을 조절한 결과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에 표시되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Fractal Noise의 값을 조절한 결과

 

Fractal Noise의 값을 조절하여 만든 것을 집중선으로 표현하기 위해 Effect의 Distort에 있는 Polar Coordinates를 적용합니다.
 

▲[Effect]-[Distort]-[Polar Coordinates]

 

이펙트 컨트롤 패널에 표시된 Polar Coordinates이펙트에서 Interpolation의 값을 100%로 Type of Conversion을 Rect to Polar로 설정합니다.
  

 Polar Coordinates의 값을 조절한 모습

 

Polar Coordinates의 값을 조절하면 집중선 만들기는 완성입니다.  

 이펙트로 만든 집중선 이미지

 

이미지나 영상 소스와 합성하기 위해 솔리드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Overlay로 설정하면 이미지 작업은 완성입니다. 

 블렌딩 모드를  Overlay로 설정한 모습

 

 ▲블렌딩 모드를 Overlay로 설정한 결과

 

집중선이 회전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솔리드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Rotation속성에 해당하는 R키만 눌러 회전 속성만 타임라인 패널에 표시합니다. 


타임라인 바가 0초에 위치해 있는 상태에서 Rotation값 옆의 스톱워치 아이콘을 클릭하여 키프레임을 만들고, 타임라인 바를 3초로 이동시킵니다(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해도 관계없습니다) Rotation값의 앞부분을 클릭하여 값을 1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3초 지점에 키프레임이 만들어집니다.

 ▲1X +0.0˚는 360도 회전됨을 의미합니다.

 

집중선이 사용자가 불러들인 이미지의 문 부분에서 약간 위에 위치해 있어 컴포지션 패널의 화면에서 문 부분에 집중선이 표현되도록 조금 이동시킵니다. Shift키와 스케일에 해당하는 단축키S를 눌러 솔리드 레이어에 스케일 속성을 함께 나타내어 크기를 115로 설정하면 회전하는 집중선 효과 애니메이션은 완성입니다.

 

 ▲Shift+S키를 눌러 스케일 속성을 함께 나타내고 스케일 값을 조절한 타임라인 모습

 

 

 ▲위치와 스케일 값을 조정한 결과 


Edited by 윤크리에이티브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