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Form이펙트를 적용하면 애프터이펙트의 평면 레이어가 그물망 형태로 표시되어 임의의 Grid포인트를 조절하거나 레이어의 면을 잡아 당겨 접을 수 있으며 자유자재로 3D형태로 왜곡시킬 수 있는 이펙트입니다. 이번에는 Digieffects사의 FreeForm이펙트의 기본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에 FreeForm AE를 적용하면 Effect Controls패널에는 이펙트를 사용하기 위한 8가지 항목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rid는 레이어의 변형 된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가로(Columns), 세로(Rows)에 Grid의 개수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Rows, Columns의 기본값은 2로 설정되어 있으며 작업 중간에 개수를 변경하면, 레이어는 평면 상태가 된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값으로 Grid가 표시된 모습>
▶Editing Controls는 Manipulation와 Tangent Align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nipulation에서는 X,Y, Z축 전부 또는 개별적으로 포인트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nipulation를 X Only로 설정하여 포인트를 움직인 모습>
▶3D Mesh Controls는 애프터이펙트에서 3D레이어를 조절하는 것과 동일하게 X, Y, Z축에 대한 Position, Rotation, Anchor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D Mesh Controls의 항목들을 조절한 결과>
▶Surface Controls는 Diffuse(확산), Specular(반사), Roughness(표면의 올록볼록함)를 조절하여 레이어의 형태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Backside Conrols는 Layer와 Shade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ayer에서는 다른 레이어를 뒷면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Shade는 Layer에서 설정한 레이어의 이미지를 반영하거나 평범한 형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Backside Conrols의 Layer를 설정하지 않은 상태>
▶3D Mesh Quality에서는 4가지의 항목을 설정할 수 있으며 Mesh Subdivision에서는 표면에 사용 될 폴리곤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Rendering의 팝업 리스트를 클릭하여 Wireframe으로 선택하면 표면이 그물망 형태로 표시되어집니다.
<3D Mesh Quality의 Rendering을 Wireframe으로 설정한 모습>
▶Displacement Controls는 디스플레이먼트 맵을 사용하기 위해 4가지의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Displace Layer에서 다른 레이어를 설정하면 설정한 형태에 따라 레이어를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레이어를 Displace Layer로 설정하고, Displace Hdight의 값을 조절한 모습>
▶Grid and Control Colors는 다른 레이어의 색상과 혼동되지 않고 FreeForm이펙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리드 및 포인트 등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rid의 색상을 흰색으로 변경한 모습>
이상으로 애프터이펙트 CS5버전부터 번들 이펙트로 포함되는 Digieffects사의 FreeForm이펙트의 기본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뉴얼이나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igieffects사의 홈페이지 http://www.digieffects.com/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어도비]Adobe Creative Suite 5 (CS5)무엇이 달라졌나? #24 : FreeForm 이펙트 기본 기능 편
▤ 위의 자료는 신종윤님의 동의를 얻어 게시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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