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15회차 강좌에서는 [Transform]기능안에 [Flow Along Surface]에 대해
포스팅을 합니다. 위의 기능을 이용하는 예제는 추후 몇회차 계속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천천히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02. Top View에서 Cirlcle Curve를 1개 생성하고, Exturde close Planar curve의 높이값을 40으로 합니다.
[Surface Tools] - [unroll developable surface] 기능으로 원기둥을 전개도화 시킵니다.
03. 전개된 객체의 넓은 Plane영역에 원형을 대충 크기, 위치에 상관없이 배치해
보십시요. 이렇게 전개가 된것을 다시 말아주겠습니다.(절곡입니다.)
- unroll developable surface으로 원통이 전개된 모습입니다.
04. Flow along Surface을 누르고, 원 Curve를 선택하고, 엔터를 실행시키면
Base Surface를 메세지에 [화살표로 가리키는 : Base]의 Surface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Target Surface를 클릭하고, "Blue Text" 항목의 원통의 표면을 선택합니다.
05. 원기둥면에 달라붙은 Curve를 모두 선택하고, Trim 기능으로 Curve의 안쪽면을 클릭하여
트림합니다. 트림할때 주의할 점은!!! Trim할려면 Surface를 바라보고 클릭하여야 합니다.
06. Explode(분해)클릭하여 Surface를 분해한후, Top Surface를 제거합니다.
07. 바닥면과 원기둥의 옆면은 Fillet Surface를 이용하여 Radius : 1을 입력합니다.
- Fillet Surface 작업후 모든 Surface를 Join합니다.
08. 다음으로 사용할 기능은 [Cage Edit] 입니다. 3Dmax에 FFD 기능과 흡사합니다.
- 명령어 실행후, 객체를 클릭합니다.
- Control Object : Bounding Box를 클릭하고,Coordibate System : CPlane으로 하고,
- 엔터 엔터를 입력합니다.
- [영상을 참고하세요]
09. Deform 변형을 주다보면 Surface의 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Surface수를 조절해보겠습니다.
10. Offset Surface을 안쪽으로 적당하게 평행복사합니다. 이때에도 복잡한 면의 수를 조절하여 줍니다.
- 바닥 부분은 Trim 과 Move 그리고, Blend Surface를 사용하였다. 바닥은 8각형으로 구성해 보았다.
11. 마지막으로 Blend Surface를 사용하여 표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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