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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 클러치는 원동축과 종동축에 붙어 있는 마찰면을 서로 밀어붙여 여기서 발생 하는 마찰력에

의하여 동력을 전달한다. 이 클러치는 축 방향의 힘을 가감하여 마찰면 에 미끄럼을 일으켜 종동축의

회전 속도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또, 과대한 부하가 작용 하면 마찰면에 미끄럼이 생겨 종동축에 일정

이상의 토크가 전달되지 않으므로 안전 장치의 역할을 하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마찰면의 마멸과 과열을 피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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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판 클러치(disc clutch) 원동축과 종동축 사이에 마찰판을 한 장 또는 여러 장을 설치

하여 접촉시켜 그 사이의 마찰력에 의하여 전동하는 장치이다. 원판 클러치는 마찰판 의 수에

따라 단판식과 다판식이 있고, 또 드럼 속에 기름을 채워 접촉판이 기름 속에 서 작용하는 습식과

기름을 쓰지 않는 건식이 있으며, 작동 방법에 의하여 기계식과 유압식으로 나눌 수 있다.

용도는 단판식은 주로 자동차에 사용되고, 다판식은 공작기 계에서 클러치 장치를

소형으로 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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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추 클러치(cone clutch) 접촉면이 원추형태로 된 클러치이다. 원판 클러치에 비하여 같은

축 방향 추력에 대 하여 더 큰 마찰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원동축의 클러치 A에 종 동축의 클러치

B를 축 방향 힘 P로 밀어붙여서 접촉시키면 접촉된 원추면에 직각인 힘(F1)이 생기고 마찰력에

의하여 종동축 B가 회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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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 역전 클러치(over running clutch)은 원동축에서 한 방향의 토크만 종동축에 전하고, 반대

방향의 토크는 전하지 않는 클 러치를 비 역전 클러치 또는 일방향 클러치(one way clutch)라고 한다.

이 클러치는 적당한 쐐기 모양으로 만들어진 공간 속에 볼(ball)이나 롤러 (roller)와 같은 전동체가

삽입되어 있다. 원동축의 회전에 의하여 전동체가 쐐기 모양 의 공간 속으로 끌려 들어가면 클러치

효과가 생기고, 그 반대인 경우에는 클러치 효 과가 없어진다.

 

(2) 원심 클러치(centrifugal clutch)은 원동축 블록(block)이 드럼 속에 코일 스프링으로 연결되어

있 다. 이 클러치는 원동축이 어느 회전속도 이상으로 회전하면, 원심력이 스프링의 장력 을 초과하여

블록이 종동축 드럼 내면에 접촉되어 마찰력으로 토크를 전달하게 된다. (3) 전자 클러치(electro

magnetic clutch) 전자력을 이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클러치로서 원격제어 가 가능하다.

 

기능은 수치 제어, 서보(servo)제어 등에 이용되어 원동기와 부하 사이의 회전 토크 전달과 기계적인

스위치로서 기계에 의하여 임의로 조절된다. 종류는 건식, 습식, 단판, 다판, 단식, 복식 등으로 구별하고,

코일의 결합방식과 작동방식 마찰조정에 따라서도 구분한다. 용도는 공작 기계, 산업기계의 자동화,

고속화에 따른 자동제어장치 등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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