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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그래픽스 개념

 -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한다.

 - 오늘날 그래픽의 영역은 크게 2D와 3D로 표현한다

 - 컴퓨터 그래픽은 단지 인간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하나의      효율적인 도구로서의 역할만 한다.

2. 컴퓨터그래픽스의 변천과정

1세대
(1950년대)
진공관 에니악발명 (에커트와모클리)
․CRT에 의한 컴퓨터 그래픽시작
(전자파 형태를 이용한 전자이미지 오실론 제작)
․캘컴사 에서 565드럼 XY 플로터 개
2세대
(1960년대)
트랜지스(TR) CRT위에 라이트펜 으로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케치 패드가 개발
․CAD의 확립(DAC-1개발)
․IBM(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개발)
3세대
(1970년대)
집적회로(IC) CRT의 보급 ․애니메이션 도래
★셰이딩,퐁 셰이딩, 개발 및 프랙털이론 발표
4세대
(1980년대)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오토캐드 개발
․OA(사무자동화)시대 개막
MAC(매킨토시)등장
5세대
(1990년대)
슈퍼 초고밀도 집적회로(SVLSI) ․종합정보 네트워크시대
․멀티미디어의 급격한 발전
․3D 스튜디오 발표

프랙탈 이론

  : 해안선이나 산 등 복잡한 자연경관을  표현 할 수 있는     표현기술을 뜻 함.

셰이딩 : 면에 음영을 입히는 방식

3.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요소

 - 픽  셀 (pixel) : 모니터에 표현되는 이미지의 최소단위

 - 해상도 (Resolution) :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존재하는 픽셀의 수

                  (DPI : 프린터, 스캐너 표시)

 - 앨리어싱(alias) :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보이는 계단현상

 - 안티앨리어싱(anti-alias)

 : 계단 사이사이 중간에 회색을 넣어 계단현상 방지

4. 비트맵 이미지 (Bitmap image)=(래스터 이미지)

  : 무수히 많은 픽셀들이 모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확대하면 깨져보인다 (대표적인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인터, 등)

5. 벡터 이미지

  : 직 또는 곡선으로 표현하는 방식

   (대표적인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6. 컴퓨터와 색채

비트맵모드(Bitmap) 이미지를 흑과 백으로만 표현
그레이스케일(Grayscale) 회색음영모드 (8Bit)적용
RGB (Red, Green, Blue) 모니터용 컬러 (빛의 컬러)
CMYK (Cyan, Magenta, Yellow, Black) 출력용 컬러(색료의 컬러)
HSV (Hue, Saturation, Value) 색상, 명도, 채도의 컬러

6. 컴퓨터의 3대장치

 ㉠ 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디지타이저, 터치 스크린, 광펜 

  ․스캐너 :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문서나 그림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

 

 출력장치 : 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리코더

 ․프린터

 - 충격식 프린터 : 도트, 활자식 프린트

 - 비충격식 프린터 : 감열, 열전사, 잉크젯, 레이저프린터

  중앙처리장치 (CPU) : 컴퓨터의 두뇌역활, 모든정보와 자료를 분석처리.

7. 중앙처리장치 종류 :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8. 주기억장치

RAM(램) 읽기, 쓰기 전용, 전원차단시 휘발성
ROM(롬) 읽기전용. 전원차단시 비휘발성

9. 보조기억장치 : 용량이 부족할 경우 임시 대치

 - 하드디스크 : 대용량의 얇은 금속성 디스크

 -  플로피디스크 : 1.44MB의 작은 용량을 가진 플라스틱 디스크

 - CD-ROM : 한 장에 600MB를 저장할 수 있는 디스크

 -  기타 보조기억장치 : ZIP드라이버 등  소용량을 저장 할 수 있는 디스크

10. 기억장치 단위(2진법) : 순서↓

Bit(비트) 0과1
Byte(바이트) 1Byte = 8Bit
KB(킬로바이트) 1KB = 1.024Byte
MB(메가바이트) 1MB = 1.024KB
GB(기가바이트) 1GB = 1.024MB
TB(테라바이트) 1TB = 1.024GB  

11. 그래픽의 파일 포맷

PSD 포토샵 전용파일포맷
EPS 인쇄목적으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 포맷(일러스트 압축용 파일)
JPG GIF와 같이 주로 웹 상에 올리는 압축파일 형식(포토샵 압축저장방식)
GIF 256가지의 색만 가지고 웹 상에 올리는 압축파일
AI 일러스트 전용파일 포맷
TIFF IBM과 MAC용으로 호환이 되어 저장이 가능한 파일

12. 커서 : 입력대기상태

 ․선택과 위치를 표시하며 그림을 그리기 위한

   (드로잉 또는 페인팅 하기 위한) 도구.

13. 컴퓨터 그래픽스의 디자인 작업과정

 ㉠ 아이디어 구상 ↓

 ㉡ 드로잉작업 ↓(연필이나 붓, 등의 도구사용)

 ㉢ 페인팅작업 ↓(기존의 팔레트와 같은 도구사용)

 ㉣ 최종 이미지표현

14.컴퓨터 형상 모델링

  : (3차원 물체를 만드는 기본적 작업)

와이어 프레임 모델 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서피스 모델
(표면모델)
속이 빈 형태
솔리드 모델 물체의 안쪽 내부가 물체의 표면과 같은 물질로 가득 차 있는 입체형
파라메트릭 모델 복잡한 곡면 모델제작에 많이 사용
프랙털 모델 산, 구름 해안선 과 같은 자연 대상물의 표현에 사용

 

 

15. 렌더링 :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것.

16. 음영(Shading)

 - 빛에의 한 음영효과 : 빛의 방향, 빛의 종류,

    관찰자의 위치, 방향, 물체의 표면성질에 따라 다르다

17. 빛의 종류

 - 확산광 : 태양광과 같은 방향으로 방향성이 없으며

배경광 이라고 함,(음영을 만들지 않음)

 - 옴니광 : 백열전구와 같은 것으로 모든 방향으로

고른 빛을 비춤.(그림자를 만들지 않음)

 - 스포트라이트 : 방향성이 있는 조명으로 색과

                  음영, 그림자 생성 조절.

18. 셰이딩 : 면에 음영을 입히는 것

19. 셰이딩의 종류

 - 플랫(Flat)셰이딩 : 각 면을 단일 연속 색채로 표시

 - 그라운드 셰이딩 : 색퍼짐 효과를 사용하며 그림자,

반사효과를 표현하지 않음.

 - 퐁(Phong) 셰이딩 : 가장 사실적인 이미지이며

                      부드러운 곡선 표면적합하다

 - 메탈(Metal) 셰이딩 : 금속질감의 음영을 표현할 때 사용

20. 애니메이션 : 어떤 사물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것 

30. ․ 프레임 : 초당 30프레임 정도가 보통이다.

               (연속적 정지화면을 뜻함)

    ․키 프레임 : 레임의 시작부분과 끝 부분을 뜻함

31. 스토리보드란 

  : 각본에 따라서 이야기의 중요한 장면을 선정해

그림을 연속적으로 묘사해 놓은 것

(보충설명 : 이야기의 구체적 전개 검토 및 인물의 특징, 계획, 특수효과,

장면 등 중요한 포인트에 관해 구상 , 스토리 보드는 음향, 장면, 연출로 구분되어 제작된다.)

 

32. 애니메이션의 종류

 - 셀 애니메이션

  : 투명한 셀로판지에 색상을 입혀 여러장을 겹쳐

   가며 제작하는 기법(수작업).

 - 컷 아웃 애니메이션

  : 모양이나 그림을 컷으로 화면에 오려서 붙이거나

떼면서 조금씩 촬영하는 방법

 - 투광 애니메이션

  : 원하는 모양으로 자른 검은 종이 밑에서 빛을

   비춰서 잘린 틈으로 새어나오는 빛을 한컷씩 촬영하는기법

 - 로토 스코핑

  : 실제 장면을 촬영한 후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물체

   형태의 윤곽선을 트레이싱하여 애니메이션의 기본형을 만듬

 - 인형 애니메이션

  : 인형을 제작한 후에 조금씩 움직여가며 촬영하는 기법

 - 플립북 애니메이션

  : 이미지의 동작이 조금씩 변화되게 그려진 그림을 책장을 넘겨질 때      

움직임이 보이는 것처럼 그래픽이미지를 연속해 보여주는 것

33.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 스토리보드→기획→제작→음향합성 →레코딩

34. 모핑기법

  :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 또는 3차원 모델간에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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