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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 개요

1)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design)이란 프랑스어로 데생(dessein), 이탈리아어의 디세뇨오(disegno),

라틴어의 데지그나레(designare)를 어원으로 하는 용어

◦ 어떤 구상이나 작업계획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과정

◦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계획, 의장, 도안, 밑그림, 의도적 계획 및 설계, 구상, 착상 등의 넓은 의미의 조형 활동을 말함

 

2) 디자인의 목적과 방법

◦ 디자인의 목적 - 미의 기능을 어떻게 조화시키느냐 하는 것

 

※ 루이스설리반(Louis Sullivan)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가

아름답다는 뜻, 효율적 디자인과 미적 원리와 연결하여 설명

 

※ 빅터파파넥(Victor Papanek) - 형태와 기능,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에 대한 개념을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 기능은 방법, 용도, 필요성, 텔레시스, 연상, 미학이 있다.

 

◦ 방법(method) : 재료와 도구와 공정과의 상호작용을 말하고 재료를 적절히 사용한다.

◦ 용도(use) : 여러 가지 용도에 맞는 도구를 이용한다.

◦ 필요성(need) : 일시적 유행과 세태에 좌우되지 말고 인류의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가 복합된 디자인의 필요하고, 이러한 것은 디자이너들의 책임이다

◦ 텔레시스(telesis):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한다.

◦ 연상(assosciation) : 불확실한 예상이나 짐작 등에 의해 연상의 가치가 결정되고, 많은 연상적 가치는

보편적인 것이며,인간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충동과 욕망에 관계된다.

◦ 미학(aesthetics) :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보물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 그 형태나 색채는
우리를 아름답고 흥미롭고 기쁘게 하며 우리를 감동시켜 의미 있는 실체로 만들어내는 도구이다.

 

2. 디자인 요건

 -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 합목적성 : 실용상의 목적을 의미,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의 성질, 이성적,

합리적, 객관적특성을 가지게 된다.

◦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 원칙적으로 합목적성과 대립되는 개념, 외형장식과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에

아름다움이 나타나야 하며 개인의 기호에 따라 비합리적, 주관적, 감성적 특징을 지니게 된다.

◦ 경제성 : 최소의 정보를 투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거둔다는 원칙이며, 이것은 심미성과 합목적성을 잘 조화시켜 처음 단계부터 구체화되어 한정된 경비로 최상의 디자인이 창출되도록 한다.

◦ 독창성 : 현대 디자인의 핵심, 창조적이며 이상을 추구하고 독창적인 요소를 가미할 수 있도록 한다.

◦ 질서성 : 디자인의 4 대 조건인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유지 관리시키는 데는 질서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합리성 : 합리성은 지적 요소로 합목적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디자인의 조건을 말하고 비합리성은 감정적 요소로 심미성과

독창성을 고려한 디자인의 조건을 말한다.

◦ 친자연성 : 생태학적으로 건강하고 유기적 전체에 통합되는 인공 환경의 구축을 궁극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환경 친화적 디자인의 개념, 그린디자인(Green Design), 생태학적 디자인(Eco-Design) 등이 나타난다.

◦ 문화성 : 한 지역의 지리적, 풍토적 자연환경과 인종적인 배경 위에서 자생적인 미의식이 여러 대(代)를 거치면서

형태의 세련과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져 생태계에 유기적으로 적응하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 전통을 말한다.

 

3. 색채디자인 실무

1) 색채계획의 정의 및 역할

◦ 정의 – 디자인의 대상이나 용도에 적합한 배색을 적용하여 기능적으로나 시각적, 심리적으로도 쾌적한 색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미리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 역할

- 소재의 이질성과 크기의 차이를 통일할 수 있다.

- 주변의 다른 요소들과 결합시켜 개성을 부여할 수 있다.

- 심리적 안정감을 부여하여 능률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제품 색채 계획은 경쟁 제품들과의 효과적인 차별화를 꾀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특정 색채의 긍정적인 연상 작용을 통해 제품 이미지의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색채계획의 적용 대상에 따른 검토 사항

◦ 면적 : 대상이 차지하는 넓이와 면적

◦ 거리감 : 대상과 사람과의 거리

◦ 움직임 : 대상의 움직임으로 고정된 대상과 움직이는 대상

◦ 시간 : 시야에 있는 시간의 길고 짧음

◦ 공공성의 여부 : 개인 또는 공동 사용 여부

◦ 조명 : 자연광인지 인공조명인지의 여부 및 조명의 종류와 조도

3) 색채계획의 배색 방법

◦ 주조색 : 배색의 기본이 되며 전체 면적의 70% 정도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전체적인 색채 효과를 좌우하는 색이다.

◦ 보조색 : 주조색을 보완해주는 색으로 전체 면적의 25~30%를 차지한다.

◦ 강조색 : 대비적으로 사용되거나 명도나 채도의 변화를 주어 전체 배색에 생명력을 더해주는 포인트 색으로 5~10% 이내에서 사용되는 색이다.

4) 색채디자인의 심리적 평가

◦ 선택법 -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을 기준으로 선별하는 방법이다.

◦ 순위법 -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을 피험자에게 동시에 제시하고 순서를 붙이는 방법

◦ 평정척도법 - 순서가 부여된 범주를 준비하고, 각각의 평가대상을 분류시키는 벙법(좋다-나쁘다 등)

◦ 매그니튜드 추정법 - 미국의 스티븐스가 고안한 것으로 어느 실내의 넓이를 100으로 가정한 다음 다른 실내의 넓이가 어느 정도로 느껴지는가를 숫자로 회답시키는 방법이다. 대상에서 받은 미묘한 차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디자인 영역

1) 시각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시각디자인의 개념 : 시각 매체를 통하여 사람들 간에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과 시각 환경에 어울리는 좋은 디자인의 의미를 포괄하고 있다.

▪ 시각디자인의 요소 - 이미지(점, 선, 면), 색채, 타이포그래피

①이미지

◦ 형태의 기본단위 - 점, 선, 면

◦ 점 - 기하학적 정의에 위치만 가짐

◦ 선 - 선의 길이, 폭, 방향을 가짐

◦ 면 - 점의 확대나 선의 이동으로 생기는 면

◦ 입체 - 일정 공간을 점유하는 물체

◦ 형태의 분류

- 기하학적 형태 자연적 형태 : 나무, 돌, 산, 바다, 꽃 등

- 인공적 형태 : 건축물, 기계, 자동차, 가구 등

②색채 

◦ 색의 분류 : 물체색, 광원색, 투과색

◦ 색지각의 3 요소 : 빛(luminance), 물체(object), 관찰자(observer)

◦ 색채의 3요소 :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

③타이포그래피

◦ 문자를 다루는 기술, 이미 디자인된 활자를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하고, 넓게는 레터링을 가리킨다.

◦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적인 측면 - 자간, 행간, 서체의 크기, 굵기, 스타일, 시지각, 가독성 등

◦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인 측면 - 형태나 색채와의 조합에 의한 상징, 의미, 아름다움 등 조형적인 측면이 있다.

◦ 타이포그래피의 임무 -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눈에 잘 띄어야 한다.

                         - 시각적인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있고, 총체적인 의미전달이 가능해야 한다.

①그래픽디자인 

주로 인쇄기술에 의하여 대량 생산되는 선전매체의 시각적 디자인을 말한다. 즉 상업 디자인 중 에서도 평면적 조형요소가

큰 것, 예로 포스터, 신문, 잡지 광고,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지도, 포장 디자인을 말한다.

②영상디자인

영상이라고 하는 매체는 사진 영화 TV, 그리고 애니메이션(animation)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정리되어 있는 물체를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움직이게 한다는 '애니메이션'의 작가는 무엇보다도 순간적 동작에 관한 전문가이어야 한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필름상의 한 동작을 자신의 이미지로 여과하여 회화적 동작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각 컷마다 연속적 화면으로 재현할 수 있는 상상력의 표현인 것이다. 예) 영화『미녀와 야수』, 『인어공주』 등

③포스터디자인

- 포스터는 시각전달 디자인의 기본 형식으로서, 일정한 지면 위에 가장 효과적인 표현을 통해 원하는 내용을 전하는

매체이다. 일반적으로 주제는 간략한 문안과 그림에 의해 조형적으로 표현된다.

- 예술과 디자인의 중간에 있으면서 디자인의 예술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④광고디자인

-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행동을 환기 촉진하여 판매상의 효과를 거두려는 상업선전을 말한다. 예) 여러 가지 광고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CIP, BI)

- 기업광고(Corporated advertising)

기업의 실체, 신용, 주장을 어필하기 위한 광고를 말한다.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개의 상품을 광고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국제환경들과의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그렇기 위해선 기업 신뢰성 확보하기 위한 PR 광고가 필요하다.

- 레트로광고(retrospecting advertising)

회고 광고, 추억 광고를 말한다. 예를 들면 초코파이나 사이다 광고에서 사용한 것으로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광고 형태이다. 특히, 조미료 선전에서도 많이 보여주었는데 '고향의 맛', '옛 맛'을 강조해 개인화되는 현대사회 속에서 본능처럼 찾게 되는

과거에 대한 훈훈함을 이용한 광고형태이다.

⑤포장디자인(package design)

패키지(package)란 '수송을 위한 포장' 또는 '짐을 꾸림'의 의미와 더불어 '쌈' '보호함'이라는 넓은의미로 쓰여 온 용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그 상품을 가능한 한 많이 팔려 하는, 팔리기 쉬운, 팔리기 좋은 측면의 판매 정책으로 접근하고 있으므로 좀더 실생활적인 방식의 변화가 요구된다.

⑥환경그래픽(environment graphic)

- 대형 그래픽아트를 의미하다가, 근래엔 장소와 목적에 맞도록 기능적이면서 개성적인 환경을 만든다는 의미로 발전

- 옥외광고디자인, 교통광고디자인, 슈퍼 그래픽 등이 여기에 속함

⑦심볼디자인(symbol design)

기호와 일맥상통하는 의미로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비주얼심볼을 말한다. 심벌디자인의 종류로는 포스터(poster), 캘린더(calender), 다이어그램(diagram), 픽토그램(pictogam), 아이소타이프(isotype)이 있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⑧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책이나 신문 잡지 등 인쇄 매체의 디자인에서 사진이나 서체, 색채 등 시각 요소를 적절히 선택하고 배치하는 역할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⑨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심볼이나 사인(sign)이외의 모든 회화적, 조형적 표현을 말함.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혹은 책의 내용의 이해를 위해 구체적인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함

2) 멀티미디어디자인(Multi-media design)

- 음성, 문자, 그림, 동영상 등이 혼합된 다양한 매체

- 가장 큰 특징은 이 매체가 쌍방향적 two-way communication 이라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매체가 one-way communication 이었다면 멀티미디어는 문자, 그래픽, 동영상, 사운드 등을 융합함과 동시에 정보수신자의 간격을 좁히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사용성과 효용성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 멀티미디어 매체들은 영상과 소리를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이들 자원을 처리하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우며, 영상회의, 전자출판, 오락, 교육, 방송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응용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를 취급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다.

 

3)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 대량생산을 위해 제품을 개발, 제작하는 것으로 제품의 실용적 목적인 기능성이 주된 요소이며, 심리적 요소가 첨가될수록 제품의 외형적 가치가 높아진다.

- 발상의 발전 단계 : 모방 – 수정 – 혁신 - 적응

▪ 제품디자인 프로세스(product design process)

계획 - 컨셉 결정 – 스케치 – 렌더링 – 목업 – 도면화 – 모델링 – 최종평가 - 상품화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1) 제품디자인의 요소

※렌더링 : 평면인 그림에 채색을 하고 명암의 효과를 주어서 입체감을 주는 기법으로 일종의 가상 시뮬레이션이다.

※목업(mock-up) : 디자인한 제품을 실제 크기 혹은 축소한 크기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모델링(modeling)

*러프모델(rough model) : 스케치모델이라고도 함

*프레젠테이션모델(presentation model) : 외관상 실제 제품에 가깝도록 만드는 단계

*프로토타입모델(prototype model) : 최종 디자인이결정된 후 만드는 제품의 완성

(2) 제품색채 디자인의 실무

색채계획 및 디자인의 목적 : 과학기술의 발달로 공업화 사회로 진출, 미적 효과와 심리적인 효과

로 주택, 병원, 공장, 사무실 등에서 색채계획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4) 패션디자인(fashion design)

①패션디자인의 요소

- 선(shiluette) : 의복의 실루엣, 옷깃, 포켓, 주름 등

- 색채(color) : 소비자의 기호, 개성, 심리에 영향을 받음

- 재질(texture) : 섬유의 종류나 조직, 가공 상태에 따라 틀려짐

②패션디자인의 원리

- 균형 : 요소들의 대칭 비대칭으로 조화로 시각적 무게감

- 리듬 : 단순반복, 교차반복, 점진, 방사선

- 강조 : 요소 중 하나를 크게 부각

- 비례 : 면적의 관계

③패션 유행색

- 어느 계절이나 일정 기간 동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 색이다.

- 유행 예측 색으로 색채전문가들에 의해 유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색이다.

※국제유행색협회(international commission for fashion and textile colors)

- 1963 년에 설립되었다.

-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2 년 전에 유행 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

- 봄/여름, 가을/겨울의 두 분기로 유행색을 예측 제안한다.

- 매년 1 월과 7 월말에 협의회를 개최한다.

※패션예측색의 전달

- 약 24 개월 전 : 각 국가별 색채 예측

- 약 18 개월 전 : 유행색의 국제협의

- 약 12 개월 전 : 원사전시회, 소재전시회

- 약 12 개월~6 개월 전 : 기성복 전시회, 대중 매체

- 실제 계절 : 소비자

④패션 색채계획 프로세스(fashion design process)

- 색채정보 분석단계 : 시장조사 – 소비자조사 – 유행정보 – 색채계획서 작성

- 색채디자인 단계 : 이미지 맵 작성 - 색채결정(주/보/강) – 배색디자인 - 아이템별 색채 전개

-평가 단계 : 소재결정, 샘플제작 – 소재 품평회 – 생산 지시서 작성

⑤패션색채의 변천

- 패션은 변화와 혁신을 의미하며, 20 세기 이전에는 매우 천천히 변화하였으며, 주로 왕실이나 귀족의 초상화를 통해 서민층으로 전파됨, 주로 검정, 빨강, 흰색이 많았다.

- 회화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고, 염색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하게 발전하기도 하였다.

◦ 1900 년대 아르누보(Art Nouveau) - 부드럽고 여성적인 경향이색채에도 그대로 반영, 연한 파스텔 색조 유행

◦ 1910 년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의 영향을 받아 밝고 선명한 색조의 오렌지, 노랑, 청록색등이 주조색으로 사용됨

(1 차 대전 중에는 어두운 색 사용)

◦ 1920 년 인공합성염료의 발달로 자유로운 색의 사용과 인공적인색, 주관적인 색을 사용하였으며, 특히 아르데코(Art Deco)의 경향과 함께 흑색, 원색과 금속의 광택이 등장하였다.

◦ 1930 년대 초 패션과 인테리어에서 흰색이 대유행을 한 이후, 서서히 유채색이 유행하기 시작함, 이브닝웨어를 제외한 일상복에서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반영하듯 녹청색, 뷰 로즈, 커피색등이 사용

◦ 1940 년대 - 전쟁의 참담함을 반영하듯 차분한 색조가 계속되었고, 직물과 염료의 부족으로 엷고 흐린 색채가 많이 사용됨, 40 년대 초반은 검정, 카키, 올리브 등이 사용되었고, 전후에 크리스챤 디올의 뉴룩(NewLook)을 발표한 이후엔 분홍, 회색,

옅은 파랑 등, 은은한 색채가 나타나기 시작함

◦ 1950 년대 - 전후의 심리적, 경제적 안정을 반영한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가 나타났다.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마찬가지로

베이비핑크, 다양한 색조의 빨강, 베이비블루, 채도가 낮은 하늘색이 인기

◦ 1960 년대 - 팝아트에 사용되었던 선명하고 강렬한 색조들이 사이키델릭의 영향을 함께 받으면서 유사한 색상이지만

명도와 채도가 높은 현란한 채로 변화하였다.

◦ 1970 년대 - 브라운과 크림색이 주요 색조로 사용된 내츄럴 룩(natural look)이 나타났고, 젊은층에게 블루진이 인기 있었다. 또 선명한 빨강, 파랑도 등장하였다.

◦ 1980 년대 - 초반에 등장했던 제패니즈 룩(Japanese look), 앤드로지너스 룩(Androgynous look)등은 검정, 흰색과 어두운 뉴트럴계(Neutral)계 색을 유행시켰다. 특히 이세이 미야케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같은 일본 디지이너는 동양적 감성의 검정, 회색, 감색을 사용하여 미묘한 색감을 표현하였다.

◦ 1990년대 - 패션 전반에 확산된 에콜로지 경향과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영향은 흰색, 카키, 검정, 베이지, 회색 등의

색채를 유행하게 하였고,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분홍, 녹색, 파랑, 보라, 빨강 등 다양한 색이 유행하게 된다.

 

5) 미용디자인

①미용디자인의 과정

- 소재: 인체의 일부분으로 사람마다 각기 다른 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디자인한다

(두상의 형태, 모발의 색, 모발의 굵기, 모발이 난 형태, 모발의 양, 길이, 수분함유도, 건강도 등을 고려하고 두부와 신체와의 비율, 이마의 생김새, 목의 생김새, 어깨의 형, 신체의 자세 등을 고려한다).

- 구상 : 디자인 소재 파악 후엔 고객이 착용할 의상, 직업, 장소, 시간, 미용의 목적 등을

확인하여야 하며 선호하는 유행스타일과 색채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참고하여 결정한다.

②디자인의 실행

– 공중 위생상의 문제를 중요하게 고려하도록 한다.

- 보정 : 예술적 감각과 기능을 통해 디자인한 후 고객의 만족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③헤어스타일과 염색

*모발의 구조

- 주성분 : 케라틴 단백질

- 표피층(Cuticle)

- 피질층(Cortex) : 70%가 물,

- 멜라닌 색소(melanin pigments) : 멜라닌 색소는 인간의 피부와 동공, 모발의 색을 결정하게 되고, 인종마다 색소의

종류와 량을 다르게 가지고 있고, 퍼머넌트나 염색을 할 경우 알카리제(염모제)가 표피 세포층의 간격을 넓히게 되므로 염모제가 피질 층으로 흡수되어 발색되는 것이다.

- 수질층(medulla) : 모발의 중심 부위에 연필심처럼 공기를 함유하는 곳이다.

※멜라닌색소의 종류

◦ 유멜라닌(Eumelanin) :알갱이 형태의 과립성 색소(Granulepigments)로 모발의 어두운 색(적갈색에서 검정색까지)을 결정한다. 동양인에게 많다

◦ 페오멜라닌(Pheomelanin) : 좀 더 작고 동그란 모양의 흩어져 있는 확산성 색소(Diffuse pigments)는 모발의 옅은 색(옅은 노란색부터 밝은 적색까지)를 결정한다. 주로 서양인에게 많다

④퍼스널컬러(Personal color)

-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얼굴에 흰 천으로 머리와 의상을 가리고 실시한다.

- 자신과 어울리는 색을 얼굴 가까이에 두면 얼굴에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며 얼굴의 결점이 눈에 덜 띄게 된다.

- 자연광에서 실시한다.

-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 색상의 천을 대어 보아 얼굴색의 변화를 관찰한다.

◦ 겨울유형(winter type)

- 피부에 노란 기가 있고 창백하고 윤기가 흐른다.

- 얼음같이 찬 색이 잘 어울리고 강렬하며 또렷하고 맑은 이미지를 준다.

- 모발의 색은 검거나 진한 갈색을 띠고 굵은 편이다.

- 탈색을 해보면 붉은색이 나타남

- 눈동자와 흰자위의 색 차가 커서 눈동자 색의 대비가 강하고 이미지가 또렷함

- 잘 어울리는 색 : 강렬한 색, 파랑 띤 블루, 회색 띤 갈색, 청색 띤 자주 등

- 효과적이지 못한 색 : 블론드로 탈색하거나 따뜻한 색조의 붉은색을 사용하거나 얼굴 가까이에 밝은 색을 사용하거나 블릿지를 넣으면 피부가 탁해 보일 수 있고, 60대 이상의 노인일 경우 지나치게 비비드한 색조는 어색하므로 피하도록 한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 여름유형(summer type)

- 피부가 비교적 희고 얇으며 볼에 차가운 붉은 기가 눈이 띤다.

- 은은하고 차가운 밝은 파스텔 색조가 잘 어울린다.

-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로 클래식한 이미지의 사람이 많다.

- 검은색이나 회색기가 있는 갈색, 블론드의 굵지 않은 모발을 가졌고 탈색하면 붉은 기를 띤다.

- 잘 어울리는 색 : 머리에 하이라이트를 주면 생기가 있어 보이고, 가닥머리 염색이나 밝은 회색띤 블론드, 쥐색을 띠는 블론드와 갈색, 푸른 기미의 회색, 가지색 금발 등이 잘 어울린다.

- 효과적이지 못한 색 : 헤나를 포함하여 붉은 색, 황금색과 밝은 갈색을 피해야 한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 가을유형(autumn type)

- 피부가 따뜻한 색으로 노란 색을 띤 탁한 색이다.

- 누구나 쉽게 친근감을 갖게 되며 갈색 눈동자와 머리카락과 따뜻한 인상을 준다.

- 모발이 잘 희어지지 않지만 한번 희어지면 멋진 웜 그레이가 된다.

- 잘 어울리는 색 : 붉은 하이라이트를 했을 때 아름다워 보인다. 황금블론드, 담갈색, 스트로베리, 붉은 색 등 주로 따뜻한

갈색계열이 잘 어울린다.

- 효과적이지 못한 색 : 회색의 하이라이트와 검은 색 등 한색 계열은 얼굴을 어둡게 만든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 봄 유형(spring type)

- 피부색이 상아색이거나 우유 빛을 띠고 볼에서 산호 빛 붉은 기를 느낄 수 있고 볼이 쉽게 빨개진다. 얼굴이 덜 희더라도 아이보리나 밝은 갈색 기를 띠며 피부가 매끄럽게 보인다.

- 모발의 색은 따뜻한 느낌의 블론드나 갈색계열을 띤다.

- 잘 어울리는 색 : 금발, 샴페인, 황금 띤 갈색, 갈색 등 붉은 계열을 잘 이용해준다.

- 효과적이지 못한 색 : 회색 띤 청색, 검정색 등 너무 어두운 색, 은색, 청회색, 청색 띤 차가운 색은 얼굴을 파리하게 만든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⑤메이크업(make-up)

- 결점을 커버하고 장점을 최대한 강조하여 개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 피부 외부의 각종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 메이크업의 표현요소 - 색, 형, 질감

※ 메이크업의 3 대 관찰요소 - 배분, 배치, 입체

※ 메이크업의 3 대 균형★ - 좌우대칭의 균형

- 색의 균형

- 전체와 부분의 균형

 

6) 실내디자인(주거환경디자인)

- 생활의 편리함과 환경보존, 정서적인 면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 실내디자인의 조건

◦ 환경적 조건, 정서적 조건, 기능적 조건

◦ 주거용 공간의 색채계획 순서

- 주거자 요구 및 시장성 파악

- 이미지 컨셉 설정

- 색채이미지 계획

- 고객 공감 획득

▪ 실내디자인 프로세스

- 디자인의 개념 및 방향설정 : 좋은 디자인은 모든 조건들을 모두 수용해서 최선의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 아이디어의 시각화 및 대안의 결정

- 대안의 평가 및 최종안의 결정

- 도면 및 모형 제작 : 구체적인 표현작업을 하는 단계이며,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투시도 및 입체적인 축소모형을 제작하고 가구, 조명, 재료와 색채에 대한 샘플 보드를 제작한다.

① 학교

- 벽, 바닥, 가구, 설비물 등의 휘도 비율을 균등하게 해야 한다.

- 학교는 50~60%의 빛을 반사할 수 있는 색을 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천정은 흰색을 칠하도록함).

- 학교의 바닥은 20~30%의 반사율을 갖는 것이 바람직

- 책상, 설비물은 25~40%의 반사율을 갖는 것이 바람직

-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아이들의 공간 : 연노랑, 산호색, 복숭아색 등의 온색의 밝은 환경을 권장

- 충분한 조명하여 연두빛, 연녹색, 물색의 벽 :집중감을 높인다

- 한색은 상급학생과 공부방, 학교도서실에 권장

-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의 벽면은 안락한 느낌의 색으로 처리 : 중간 색조의 짙은 갈색, 아보카도, 에메랄드 그린, 청록색, 감청색 등

- 벽의 옆 벽이나 후면 벽에는 베이지색, 황갈색 등의 색조 사용

②상점과 점포

- 소매 상점의 조명은 가급적 따뜻한 느낌을 유지하도록 함

- 자연 주광에 가까운 조명을 사용하고 한색 광원은 약간의 판매촉진에 도움을 주지만, 지나치게 차가운 조명은 피한다.

- 충동적 유혹을 주는 마케팅을 할 경우엔 깨끗하고 산뜻한 눈에 잘 띄는 색으로 처리한다.

- 패션 매장의 배경색에 청록색을 사용하여 사람의 안색을 좋게 하고 외모를 돋보이게 하도록 한다.

- 식품을 가장 보기 좋게 하는 색은 복숭아색, 산호색 계열이며 식욕을 자극하는 색이다.

- 음식을 진열할 때 벽과 설비를 청색과 청록색으로 하면 보색대비에 의해 강한 효과를 유도할 수 있고 육류를 더 빨갛고

신선하게 보이도록 하면서도 포장된 음식물을 더욱 눈에 띄게 하기도 한다(조명은 따뜻한 계열로).

- 상품이 밝은 색채를 가진 경우에는 밤색, 호두나무색, 상록색, 네이비 블루 등을 사용하여 대비를 유도하기도 한다.

- 밝은 노란색의 벽은 시선을 끄는데 효과적

- 상점의 장식 설비물이나 선반은 감청색이나 짙은 파랑, 네이비블루가 적당하다.

- 선반을 흰색으로 하여 상품과 명백한 대조를 이루게 하기도 함

- 상점 조명은 산업시설에 사용되는 조명과는 달리 부분적인 직접조명을 사용하여 색과 질감을 잘 나타내 주도록 한다.

예를 들어 도자기나 유리그릇, 보석과 같이 반짝이는 제품들은 밝은 부분과 그늘진 부분을 선명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함

③오피스 

- 중립적이고 눈의 깜박임 횟수를 줄여 망막의 피로를 덜어주고 집중감을 높여주는 약 30%의 반사율을 가진 온회색 혹은 회백색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

- 천장의 밝기는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벽면의 반사율은 40~60%, 바닥과 가구장비는 20%의 반사율이 적당

- 책상의 상판은 황갈색, 다갈색, 콜로니얼 그린, 가벼운 청록 등의 연한 색조를 사용하여 부담을 덜어준다.

- 카펫은 밝고 엷은 베이지, 회색이나 녹색조로 한다.

- 의자 커버는 벽과 대조를 이루는 것이 효과적

- 베이지색, 갈색, 녹색이 첨가된 주황, 청색, 금색, 물색등과 같이 사용하여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는 것도 좋다.

④산업시설

- 적절한 색채조화의 개념은 생산량의 증가와 세공기술을 보다 향상시키고, 사고 빈도의 감소, 불량품의 감소, 시설관리와 기계보존의 기준향상, 결근 감소와 근로사기 고양에 많은 공헌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지나친 눈부심과 시야를 교란시키지 않도록 이상적인 밝기로 하고, 천장은 백색으로 시설물이 어두울 때에는 50~60%의 반사율로, 전체가 균등한 빛을 줄 수 있다면 60~70%의 반사율이 바람직함

- 산업시설의 기계, 설비물, 책상의 요소는 25~40%의 반사율이 적당하고, 바닥은 밝으면 더욱 밝게, 어두우면 더욱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 창틀은 흰색으로 하거나 외부 밝기와의 대조를 줄이기 위해 밝은 색조로 한다.

- 기계류는 노동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담황색과 같은 엷은 색으로 두드러지게 하는 편이 좋다.

- 빛을 반사하고 모든 용구와 직접적으로 대조되어야 한다.

- 작업자의 시각을 제한하고 상대적으로 눈의 순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도록 한다.

- 다른 곳에서의 움직임이나 그림자를 가급적 없애 주어야 한다.

- 작업자에게 더 나은 포위감을 느끼도록 칸막이의 시야는 45 도에서 60 도까지 가려준다.

- 노랑과 검정 띠의 반복 : 충돌, 방해물, 위험 표지

- 밝은 오렌지 : 자르고, 부수고, 태우거나 격렬한 위험을 알림

- 형광의 연녹색은 들 것이나 캐비닛, 개스마스크, 의약품의 설비를 나타냄

⑤병원색채

- 1930 년대에 들어서 미국은 천연자재를 이용하여 단조롭거나 지루한 인테리어를 벗어나 쾌적함,

안정성, 정서순화, 능률성 등 여러 긍정적 측면으로 작용하였다.

- 벽 : 먼셀기호 5.5Y 8.5/3.5 정도 사용하고 있다.

- 밝은 조명과 따뜻한 색채 사용(적색, 핑크, 오렌지, 노랑) - 육체적 자극이 발생하면서 환자들이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나타남, 회복기 환자에게 좋다.

- 약간 어두운 조명, 시원한 색(녹색, 청색)-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환자, 장기간 입원하는 환자에게 적합

- 수술실에서의 녹색 : 집중감, 보색으로 잔상을 줄여줌

- 부드럽고 따뜻한 베이지색 : 1 인실에 적당

- 신생아실 : 조명을 계속 켜두면 성장호르몬이 리듬을 방해하므로 조절이 필요

- 볼트만(Wurtman) : 주위 조명은 분비작용과 신진대사의 작용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백열등 : 실제보다 안색을 좋게 보이게 하거나 황달 환자를 알아보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deluxe cool white 형광등이 좋다. 예) 대기실, 복도 - 700lx 정도

진찰실 - 최고 20,000 lx 조도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 대기실과 병실은 안방과 같은 온화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창출하도록 하고 수술실과 임상 병리실은 정밀한 작업을 위해 특수 작업에 필요한 환경 조성을 요한다.

 

7) 환경디자인

- 현대인에게 환경이란 개념은 작게는 거실과 같이 사적 공간에서부터 크게는 우주공간의 개념까지 확대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을 에워싸는 주변 환경의 색채와 밀접한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으므로 환경디자인은 우리에게 심리적, 시각적, 공감각적 효과를 수반하게 된다.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요점 색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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