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기술지원

▲⓵브레이튼: 가스터빈의 기본 사이클 ⓶카르노: 완전가스 이상 사이클 ⓷ 역 카르노: 냉동 이상 사이클 

▲플라스틱게이지는 베어링의 폭만큼 자르고, 게이지 조각을 크랭크저널에 축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장착 

▲[공기량계측방식]

⓵매스플로방식(공기량직접검출):공기유량센서의 종류로는 베인식, 칼만와류식, 열선식, 열막식 등이 있음

⓶ 스피드덴시티 방식(공기량간접검출) : 흡기다기관내의 절대압력(대기압+진공압력), 스로틀밸브 열림량, 엔진회전                   

속도로부터 흡입공기량을 간접계측(D-제트로닉이 여기에 속함)

▲2행정 기관에 소기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소기압력, 실린더행정 내경비, 기관의 회전속도

▲2행정 사이클 기관 : 단류소기, 횡단소기 ,루프소기 

▲배빗메탈(화이트 메탈) : 주석(Sn)80~90%, 동(Cu)5%, 안티몬(Sb)5% (메탈의 코팅용으로 사용)

▲켈밋합금 : 동(Cu)60~70%, 납(Pb)30~40%  (대형자동차에 많이 쓰임)

▲알루미늄 합금 : 배빗메탈과 켈밋합금이 지닌 각각의 장점을 구비한 베어링

▲베어링의 조건 : 두께는 가능한 얇을수록 좋고, 하중부당성, 내부식성, 열전도성, 매입성이 좋아야한다.

▲베어링 크 러 시 : 베어링 바깥 둘레와 하우징 안 둘레와의 차이

▲베어링 스프레드 : 베어링 하우징의 지름과 베어링을 끼우지 않았을 때 베어링 바깥쪽 지름과의 차이

▲4사이클 가솔린 엔진에서 최대압력 발생되는 시기는 : 동력행정 TDC후10∼15°

▲MAP센서 : - 진공도가 크면(절대압력이 작으면) 출력전압이 낮아지고,

            - 진공도가 작으면(절대압력이 크면) 출력전압이 커진다.

▲공기과잉률(람다:λ) : 연료 1g으로 간주할 때 “람다(λ)=실제공연비(g)/이론공연비(14.7g)”로 

람다(λ)=1을 기준으로 1이하이면 희박 1이상이면 농후를 판단한다.

▲오토사이클이론 열효율 : (압축비)4→43%, 5→47%, 6→51%, 7→54%, 8→56.5%, 9→58.5%

▲전자제어 가솔린장치의 기본 분사량 결정 변수 : 흡입공기량[에어플로센서], 엔진회전수[크랭크각센서]

▲가솔린직접분사(GDI)엔진 : 인젝터 분사압력 45~60bar 정도이며, 매우 희박한 혼합비(25~40:1), 쉽게점화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에서 저온 시동성 향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센서 : 냉각수온센서

▲가솔린 기관의 1차, 2차파형 점검 : 1차 전압은 점화코일(-) 단자에서 인출, 2차 전압은 고압케이블에서 

인출, 각종 등화장치 및 전장부품은 off, 2차 전압은 고압이므로 취급에 주의한다.

▲점화 2차파형 측정결과 “스파크 라인이 높고 간격이 짧게” 나타난 경우 : 점화플러그 간극이 많이 크다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연료압력조정기의 연료압력과 흡기매니폴드와의 압력차 2.5㎏/㎠

▲무효분사시간 : ECU에서 연료분사 신호를 출력후 인젝터 핀들이 열리기전까지

▲유효분사시간 : 전체분사 분사시간중 인젝터 핀들이 완전히 열릴 때 까지 도달한 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

▲휘발유의 물리적 성질 : -비중:0.74~0.76  –인화점:-20~-43℃ -발열량:11,000Kcal/kgf -자연발화점:500℃

▲경  유의 물리적 성질 : -비중:0.83~0.89  –인화점: 50~ 90℃ -발열량:10,700Kcal/kgf -자연발화점:250℃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 조정하는 장치 :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디젤엔진에서 회전력이 최대가 될 때 : 중속일 때

▲디젤분무형성 3대조건 : 무화, 분포, 관통력

▲분사노즐 시험 : 분사개시압력, 분무상태, 분사각도, 후적유무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펌프의 조속기의 역할 : 분사량 조절

▲스로틀핀들노즐 : 노크를 최소화 하기위해 초기 분사량을 최소화, 착화 이후 분사량을 많이 하도록 설계

▲디젤기관 “급속가열장치” : 가열 플러그, 플러그릴레이, 컨트롤 유닛으로 이루어지고, 후열 시스템이 

내장된 가열 장치는 시동 후에도 냉각수가 웜업 될 때까지 가열하고, “Key ON” 방치를 막기 위해 키스위치ON

시킨 후 시동을 걸지 않으면 약3초 후에 OFF된다.

▲디젤노크방지 : 분사초기 분사량을 적게 하고, 착화후 분사량을 많게 한다.

▲디젤기관 분사량 제어기구 전달순서 : 가속페달(거버너)→제어래크→제어피니언→제어슬리브→플런저

▲분사펌프 시험기로 시험할 수 있는 사항 : 분사시기 조정시험, 진공조속기 시험, 원심조속기 시험

 

▲조속기 : 디젤기관에서 기관의 회전속도나 부하의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량을 조절

▲디젤기관 딜리버리 밸브 :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고압파이프 안의 잔압을 유지한다. 연료분사시 후적을   

    방지한다.(분사압력 조정은 노즐홀더의 조정나사로)

▲앵글라이히 장치 : 엔진의 모든 속도 범위에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알맞게 유지되도록 하는 기구

▲헌팅 : 엔진 회전속도에 변동에 대한 공전운전 불안정 상태 (조속기 스프링 장력약화)

▲커먼레일 엔진 파일럿분사 : 주 분사의 연소를 확실하게 이루어지게 한다.

▲전자제어 디젤연료 분사장치 유닛 인젝터 : 분사펌프와 인텍터의 거리가 가까워 분사 정밀도가 좋다

▲분배형 분사펌프의 특징 : 플런저의 편마멸이 적고, 특별한 윤활유가 필요 없으며, 플런저의 작동 횟수가   

  실린더수에 비례하고, 소형이고 가벼우며, 구성부품수가 적지만 최고회전 속도 및 실린더수에 제한이 있다.

▲터보차저 : 흡기 온이 높은 이유는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이고, 노킹 방지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며, 윤활유   

             온도저감 장치가 필요하다.

▲흡입(충진)효율을 향상 효과 : 공명효과(흡기행정후반), 관성효과(흡기행정후반), 맥동효과(배기행정후반)

▲계기판 엔진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은 : CPS결함

▲가속성 : 변속기 1단에서 가장 크며, 기관의 여유출력과 가속력에 비례하고, 타이어 유효반경에 반비례

▲아이들 업 솔레노이드 밸브 : LPG엔진에서 공전할 때 동력조향 장치의 조작, 에어컨ON, 전조등ON으로 하면 

아이들 업(Idle up) 구멍을 열어 회전속도를 상승 시켜주는 밸브

▲대시포트 : 엔진이급감속 할 때 스로틀 밸브가 천천히 닫히도록 해주는 장치

▲공전속도 조절밸브 : 공전 회전수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혼합된 연료를 믹서의 스로틀 바이패스 통로를 

통하여 혼합가스를 추가로 보상하는 것 (ISC액추에이터, 에어바이패스 솔레노이드밸브, ISC밸브, 스텝모터)

▲LPG와 천연가스 등의 기체연료 자동차의 연료장치 도관으로 사용하는 것 : 강관, 동관, 내유성 고무관

▲LPG 자동차에서 연료 과충전 방지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밸브 : 충전 밸브

▲내피로성 : 반복하중에 견디는 성질

▲공기 과잉률 : 실제 공연비 ÷ 이론 공연비

▲탄화수소와 질소산화물 : 강한 태양광선을 받아서 광화학 스모그 발생. 눈이나 점막 피부 등을 자극

▲ C O₂  : 차량에서 발생되는 배출가스 중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주요요인

▲NOx 저감에 대한 촉매장치의 작동 : H₂ 와 O₂로 환원

▲삼원촉매의 정화물은 320℃ 이상의 온도부터 정상적으로 나타나기 시작

▲주행성능 곡선도 : 최고 주행속도, 여유 구동력, 차속에 따른 엔진 회전수

▲대기압센서 점검 사항 : 센서 커넥터의 단자 사이에 전압계를 설치한 후 점화스위치를 ON시켜 규정전압이   

                         나오는지 확인

▲전자제어 연료분사 기관에서 보조공기 공급 장치가 하는 역할 : 공전조절

▲연소실 안이 고온·고압 이고 공기 과잉일 때 주로 발생되는 가스로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 : NOx

▲주행저항 선도 : 구름저항, 공기저항, 등판저항

▲연소지연시간동안 크랭크 회전각도 = 6×R(엔진회전수)×T(연소지연시간)

▲점화순간이면 압축말 행정이며 같은 선상의 실린더는 배기말 행정중 이다

▲흡기온도센서 :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검출하여 컴퓨터에 입력시켜 흡입공기의 온도에 알맞은   

  연료를 보정하는 신호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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