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실내건축기사 색채학 필기요점정리-

색채학 

* 자외선 : 200-380nm(의료용,x선)

   가시광선 : 380-780nm(눈으로 지각되는 광선)

   적외선 : 780-3,000nm(라디오 전파)

* 색시야 : 색채가 확대되는 시야이며 백색>황색>청색>적색>초록 순이다. 

* 면색(개구색, 평면색) : 거리감, 물체감 같은 구체적 지각은 없고 색자체만 느껴진다.

* 완전반사 : 반사에너지가 물체에 부딪쳐서 일어나는 표면색.

 

 

* 빛은 파장에 따라 굴절하는 각도가 다른데, 파장이 길면 굴절율이 낮고 붉은색으로 보이며, 파장이 짧으면 굴절율이 높고 푸른색으로 보인다.

* 시감도 : 같은 에너지를 가진 각 파장의 단색광에 의해 생기는 밝기의 감각.

* 푸르킨예 현상 :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행할 때,  청색부의 비시감도가 황색이나 적색부에 비하여 상승하는 것. 즉 녹색과 청색이 붉은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밝게 보인다.

* 연색성 : 색을 보이게 하는 효과로, 원래색 그대로를 나타낼수록 연색성이 높다.

* 헤링의 4원색설 : 하양ㆍ검정, 빨강ㆍ초록, 노랑ㆍ파랑의 세 개의 색을 이루는 방식을 취한다. 즉 빛은 두짝을 이루는 세종류의 시세포질에서 여섯종류의 빛으로 수용한 뒤에 망막의 신경과정에서 합성된다고 주장. 빨,초,노,파랑이 4원색이다. 이화작용(분해)에 의해 백,적,황의 감각이 생기고, 동화작용(합성)에 의해 흑,청,녹의 감각이 생긴다. 헤링이론은 보색과 대비의 설명에는 적합하나 혼색, 색맹을 설명하는데 부합되지않는다.

* 영ㆍ헬름홀츠의 3원색설 : 망막조직에는 R,G,B의 색각세포와 색광을 감지하는 시신경 섬유가 있어서 이 세가지세포의 흥분이 색각작용을 일으킨다. 추상체(색)의 기능이 없고, 간상체(명암)의 기능만 있는 상태를 전색맹이라한다.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 노란색이 지각되고, 빨강과 청자색일 때는 자주색이 감지되며, 청자와 초록일때는 청록색이 감지된다. 3층의 시세포가 똑같이 흥분되면 백색, 아무 자극이 없을때는 흑색이 느껴진다.혼색과 색각이상을 잘 설명하는 이론이다.

 * 색과 반사율 : 흰색-98%, 황색-85%, 회색-30%, 검정-3%.

 * 색의 3속성 :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

 * 색상 : 색명으로 구별된다. 색명은 색채를 구별하기 위해 필요한 색채의 명칭이다. 보색인 두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된다.

 * 명도 : 11단계로 구분. 저명도(0-3), 중명도(4-6), 고명도(7-10). N10(흰색), N0(검정)

 * 채도 : 색의 순도, 포화도 즉 색의 선명도.

  청색(가장 채도가 높은색)   탁색(가장 채도가 낮은색)

  순색(무채색의 포함량이 적은 맑은색기운)

  순색에 무채색이 많을수록 채도는 낮아지며, 무채색이 적을수록 채도는 높아진다.   

  순색일수록 채도는 높아지며, 다른색이 가해지면 채도는 낮아진다.

 무채색은 채도가 낮다.

 

 * 비비드 : 채도가 가장 높은 영역 

 * 파스텔 색조 : 높은 명도와 중채도의 색으로 우아하고 연한 느낌의 색이다.

 * 한국 전통 5방색 : 동-청색(木), 서-백색(金), 남-적색(火), 북-흑색(水), 중앙-황색(土).

 * 색료의 3원색 : 자주(M), 노랑(Y), 청록(C)

 * 색광의 3원색 : 적색(R), 녹색(G), 청자색(B)

 * 먼셀 표색계의 기준 5색 : R,Y,G,B,P

 * 가산혼합(색광혼합) : 가법혼합, 정혼합, 플러스혼합 

   R G=Y, B G=C, B R=M, R G B=W

   2차색이 1차색보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2차색은 색료의 3원색이다.

 * 감산혼합(색료혼합) : 감법혼합, 마이너스혼합 

   M Y=R, Y C=G, M G=B, M Y C=K

   2차색의 명도, 채도는 낮아진다. 2차색은 색광의 3원색이다.

 * 중간혼합(원판회전혼합, 계시가법혼합)

   -병치혼합 : 점묘화, 직물의 컬러인쇄, 컬러TV, 조밀한 점이 병치되었을 때 혼색이 되어 보이는 현상.

   -회전혼합 : 혼합하는 두색의 중간명도, 중간색상이된다. 보색관계의 혼합은 중간명도로 회색이된다.

   무대조명의 혼색방법은 동시가법혼색, 컬러TV의 화상은 병치가법혼합이다.

 * 표색계 - 혼색계(빛) : CIE표색계(XYZ표색계)

          - 현색계(색) : 먼셀표색계, 오스트발트표색계 

 * CIE표준광 : A(백열전구), O(직사광선), C(천공의 평균주광)

* 먼셀표색계 : 수평 단면-동일 명도의 모든 색상, 수직 단면-동일 채도면.

                     H(색상-기본 10색상) V(명도-11단계)/C(채도-15단계)

 * 오스트발트표색계(페히너의 법칙과 관련)-헤링의 4원색을 기본으로 하였다.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로 디자인방면에 많이 이용되고있으나 이해하기 어려운 단점이있다.

   정성적 취급방법으로 ‘조화는 질서와 같다’라는 생각에서 시작.

   순색량이 있는 유채색은 B W C=100%로 표시되고, 완전무채색은 B W=100%로 구성된다.

   Ⓦ-a-c-e-g-i-l-n-p-Ⓑ.

 * 페히너의 법칙 : 감각량의 변화는 자극량의 대수에 비례한다. 즉 색에 따라서 자극으로 인한 색감각이 나타나는 시간과 자극이 없어진 후 감각의 잔존시간이 다르다.

* 색명 : 관용색명(고유색명), 계통색명(일반색명)

* 색명기호 BG=청록색 

* 색의 동화현상 : 두색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

  예)무채색인 회색이 빨간색에 동화되어 붉은빛을 띤 회색으로 보인다.

* 색상대비 : 두가지 이상의 색이 서로 영향을 주어 실제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

 * 계시대비(연속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 잔상과 관계가 있다.

* 명도대비 : 서로 다른 색의 영향으로 밝은색은 더 밝게, 어두운색은 더 어둡게 느껴지는 색의 대비.

* 채도대비 : 채도가 다른 색끼리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높게, 낮은색은 더 낮게 보이는 현상.

*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이 상호작용으로 채도가 더 높게 보이는 현상.

* 면적대비 : 색상과는 무관한 현상으로 면적이 커질수록 명도와 채도가 증대된다.

* 한란대비 : 색에서 느껴지는 온도의 차이. 자주 청록은 강한 한란대비이다. 폭넓은 감정표현과 정서적 표현에 효과적.

* 연변대비 : 색상이 인접할수록 대비현상이 강하게 일어난다. 두색이 보색인 경우 경계부분에 ‘눈부심 효과’가 나타난다.

* 대비효과 : 명도대비가 최소일 때 색대비는 최대, 대비량은 유도야가 커질수록 커지며, 대비효과는 검사야가 작을수록 현저하게 나타난다.

* 단말효과 : 동일색상, 동일명도의 색지를 백지위에 채도순으로 나열해보면 가장 채도가 높은 끝부분의 색이 한층더 짙어보이는 현상.

* 광삼현상 : 원래의 색보다 더 크고 선명하게 두드러지는 현상.

* 잔상 : 원자극이 제거된 후에는 원자극과 비슷한 감각이 일어나는 현상.

* 장파장은 감각시간이 짧다.

* 흑색바탕에서는 황색>백색>주황색>적색순으로 명시도가 높다.

* 난색계열, 고명도, 고채도, 면적이 큰색이 유목성이 높고,

  한색계열, 저명도, 저채도, 면적이 작은 색은 유목성이 낮다.

* 상품을 전시할 때 배경색은 중명도의 배경을 택하고, 색상은 보색처리로 명시도를 높혀야 한다.

* 색의 감성적 현상 - 중량감, 온도감, 연상. 

* 색의 지각현상-진출ㆍ후퇴의 느낌.

* 색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강하고, 명도에 의해서도 변한다.

* 색의 중량감은 명도에 따라 좌우된다.

* 색의 강약감은 채도에 따라 결정된다.

* 저채도, 고명도의 색상은 부드러운 느낌이 난다.

* 장파장계열의 색(빨강)은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 단파장계열(파랑)은 시간이 짧게 느껴지며, 속도감은 장파장계열의 고명도색이 높다.

* 색과 형: 노랑-삼각, 빨강-정사각, 주황-직사각, 녹색-육각, 파랑-원, 보라-타원.

* 한국의 오방색 : 청백적흑황(동서남북중앙)

* 정성적 색채조화론에서 공통된 원리 : 질서, 친근성, 동류성(공통성), 명료성(비모호성).

 * 문ㆍ스펜서의 조화론(정량적 색채조화론) : 복잡한 가운데 통일을 미의 기준으로 보고, 색의 3속성을 고려한 독자적인 색공간을 가정했다. 색입체에 있어서 기하학적관계, 면적관계, 배색의 아름다움의 척도등으로 색체조화이론을 정립.

 ㆍ조화의 원리-통일, 유사, 대비 

 ㆍ부조화의 원리-제1부조화(아주 유사한색), 제2부조화(약간 다른색), 눈부심.

 ㆍ조화, 부조화 원리의 결론-명도차와 채도차가 조화와 관련있으며 특히 명도차가 조화와 관련있다. 명도차가 클때는 채도차가 작고, 채도차가 클때는 명도차가 작은 것이 조화되기 쉽다. 색상차가 클때는 채도차이에 의해서 조화되기 쉽다.

ㆍ버크호프의 공식 : M=O/C (M=미도 O=질서성의 요소 C=복잡성의 요소)

   ㆍ보색 : 색상환에서 180˚떨어진 색이다.

            두색을 섞어 백색이되는 두가지 색광은 서로 보색관계 

            감법혼색의 경우 혼색이 회색 또는 흑색이 되면 두색은 보색관계 

            물감에서 보색은 적색 청록색, 녹색 자주색, 청색 황색 조합 

* 오스트발트 조화론(정성적 조화론) : 채도가 높을수록 면적은 좁게 해야 한다고 주장 

  윤성조화(다색조화) : 색입체의 삼각형 속에서 임의의 색을 지나는 수직선상의 등순계열, 이 점을 지나는 등흑계열, 등백색계열 및 수평절단면에 놓인 색들은 조화를 이룬다. 단점 : 색체의 면적과 명도에 따른 배색을 고려하지 않은점.

* 저드의 조화론(정성적 조화론):질서,친근성(숙지),동류(공통성),비모호성(명료성)의 원리 

* 세브러엘의 조화론 : 유사색의 조화, 반대색의 조화, 근접보색의 조화, 등간격3색의 조화.

   2색이 부조화일 때 2색사이에 백과 흑등의 색이 놓이면 조화량 증가.

* 필드의 조화론 : 색채조화에서 면적의 중요성을 주장. 색을 면적비례로 회전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조화를 이룬다.

* 윤곽법 : 명도차, 채도차가 작은 배열에 사용, 배색의 면적 차이가 작을 때 효과적. 색상의 차가 부조화된 색이 병치되었을 때 사용. 연한색상의 배열일때는 무채색이나 광휘가 강한색으로 윤곽을 표시. 선의 폭은 명도차를 고려해서 결정.

* 색채조절의 4가지 요건 : 능률성, 안전성, 쾌적성, 고감각성.

* 색채조절의 3요소 : 명시성, 작업의욕, 안전성.

* 색채계획과정 : 색채환경분석-색채심리분석-색채전달계획-디자인적용.

 * 휴식공간의 색채는 한색계열이 좋고, 대비조화는 좋지않다.

* 교실의 명도는 6-7정도의 밝은 색상이 좋으나 고채도는 좋지않다.

 * 목욕실, 화장실은 반사광이 심하여 채도가 높게 보이므로 채도를 아주 낮게 한다.

 *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것은 반사율이 높아 열을 받아 팽창하지 않게 하기위함이다.

 * 안전색채기준 : 빨강 - 방화표시 , 금지

                       주황 - 위험

                       노랑 - 주의

                       녹색 - 안전 , 구급 

                       파랑 - 수리중 , 휴식장소

                       자주 - 방사능표시(노란색 바탕)

                      흰색 - 도로의 장애물이나 통로   

                       검정 - 주황 , 노랑을 잘 나타내주기위한 보호색으로 사용

 * 바로크 : 색채대비 강렬. 화려하고 대담한 배색. 흑 적,보라색 등의 대비효과.

 * 로코코 : 부드러운 색조.

 * 엠파이어 : 고전적 배색의 조화.

 * 아르누보 : 강렬한 색부터 파스텔의 부드러운 색조까지 다양하게 사용.

 * 소리의 음색과 관련있는 것은 파형이다. 진동수는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내며, 진폭은 소리의 강도와 관계가있다.

 * 추상체(원추세포)는 색을 감지하는 기관, 간상체(막대세포)는 명암을 지각.

 * 각막은 빛을 받아들이는 부분으로 빛의 β선을 차단하게하여 물체를 볼 수 있다.

 *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되며 초점을 맞추는 기능이 있다.

 * 홍채는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카메라의 조리개같은 역할.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