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캠아카데미

전자단기사채란 자본시장법상의 채무증권으로서 실물이 아닌 전자적으로 발행유통되는 단기금융상품을 말한다. 전자단기사채의 법적 성격은 어음은 아니지만 경제적실익은 기존의 기업어음과 동일하다. 다만, 기업어음은 실물로 발행유통되나 전자단기사채는 실물없이 중앙등록기관의 전자장부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발행유통되는 점이 다르다.       

출제일02_07_09.pdf


<컴퓨터가공산업기사/기계가공기능장 예제>

전자단기사채는 어음이 갖는 문제점, 즉 공시의무가 없어 시장의 투명성과투자자 보호 장치가 미흡한 점, 위변조, 분실 등 실물발행에 따른 위험 등을 개선하고,등록기관의 전자장부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발행유통됨에 따라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는한편 증권사 등 비은행금융기관이 다양한 단기자금 조달 및 운용수단을 갖도록 하여단기금융시장의 리스크가 콜시장으로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013년 1월에도입되었다. 


전자단기사채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① 금액은 1억원 이상 ② 만기는 1년이내 ③ 사채금액은 일시 납입 ④ 만기에 전액 일시 상환 ⑤ 주식관련 권리부여 금지⑥ 담보설정 금지 등 여섯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만기를 1년 이내로 제한한것은 회사채시장과의 경합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전자단기사채의 발행기관,인수매매기관 및 중개기관은 성격상 기업어음시장과 거의 유사하다.

250x25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