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계산기의 구성
하드웨어 (Hardware;H/W) |
입력장치 : 키보드, 트랙볼, 조이스틱, 라이트 팬, 디지타이저, 마우스(GUI 환경의 필수), MICR(자기잉크 문자 판독기, 수표위조방지), OMR(광학 마크 판독기, 시험답안용), OCR(광학 문자 판독, 지로용지), 바코드 판독기 |
|
기억장치 |
||
산술 논리연산장치(ALU) |
중앙 처리 장치(CPU) |
|
제어장치 |
||
출력장치 : CRT, LCD, PDP, 프린터, 플로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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휌웨어 (Firmware;F/W) |
하드웨어의 매체에 소프트웨어를 가미시킨다. 마이크로 프로그래밍에 의해 많이 사용된다. (ROM-BIOS;Read Only Memory - Basic Input Output System) = Bootstrap loader |
2. 전자계산기의 세대별 발전
세대 구분 |
제1세대 |
제2세대 |
제3세대 |
제4세대 |
제5세대 |
주요 소자 |
진 공 관 |
트랜지스터 |
집적회로 (IC) |
고밀도 집적회로 (LSI) |
초고밀도 집적회로 (VLSI) |
특 징 |
기계어 일괄처리 |
고급언어 실시간처리 |
시분할처리 MIS |
분산처리 마이크로 프로세서 |
네트워크 인공지능(AI) 전문가 시스템 |
․처리 속도 : ms→μs→ns→ps→fs→as
․처리 형태에 따른 분류 : 아날로그, 디지털, 하이브리드
․집적회로 분류
SSI(10), MSI(1,000), LSI(10,000), VLSI(100,000)
3. 기억장치의 분류
구분 방식 |
내 용 |
||
전원 공급 유무 |
휘발성 메모리 |
RAM |
주기억장치 |
비휘발성 메모리 |
ROM, 자기코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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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충전 유무 |
정적 메모리 |
SRAM |
|
동적 메모리 |
DRAM |
||
내용 보존 유무 |
파괴 메모리 |
기억된 내용을 일단 읽으면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는 메모리(자기 코아) |
|
비파괴 메모리 |
기억된 내용을 읽고난 후에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메모리(보조기억장치) |
||
접근 방식 |
순차 기억장치 (SASD) |
테이프 장치 |
|
직접 기억장치 (DASD) |
테이프 장치를 제외 |
속도 : CPU(레지스터)→캐시→주기억→보조기억
캐시 : CPU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존재
연관 : 내용의 일부분으로 기억 장치에 접근
가상 : 보조기억 장치의 일부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방식
(메모리 공간의 확보)
4. 보조기억장치
(1) 자기 디스크 : 직접 및 임의접근이 가능
실린더(Cylinder): 각 디스크의 같은 트랙의 모임
Seek Time : 트랙(실린더)까지 찾아가는 시간
Search Time : 섹터까지 찾아가는 시간
Access Time(접근 시간) : Seek time + Search time + 데이터 전송 시간
(2) 자기 테이프 : 순차접근만 가능
논리적 레코드= Record : 자료 처리의 단위
물리적 레코드(Block) : 한 개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 구성
실제 입출력의 단위(논리 레코드의 모임)
블록화 인수(Blocking Factor) : 한 블록안에 수록된 논리 레코드 수
BPI(Byte Per Inch) : 1인치에 기록된 문자 수(기록밀도)
5. 소프트웨어의 구성
소프트웨어 (Software;S/W) |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체제 : OS) :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중간에 위치하여 중재적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
제어프로그램 : 감시, 작업 관리, 데이터 관리 |
처리프로그램 : 언어 번역, 서비스, 문제 처리 |
||
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 |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
|
자료관리 프로그램 |
||
스프레드시트(수치 통계프로그램) |
||
그래픽 프로그램 |
||
통신 프로그램 |
6. 기본 게이트
논리회로 |
기호 |
논리식 |
진리표 |
||
NOT(부정) |
|
A |
Y |
||
0 |
1 |
||||
1 |
0 |
||||
AND(논리곱) |
|
A |
B |
Y |
|
0 |
0 |
0 |
|||
0 |
1 |
0 |
|||
1 |
0 |
0 |
|||
1 |
1 |
1 |
|||
OR(논리합) |
|
A |
B |
Y |
|
0 |
0 |
0 |
|||
0 |
1 |
1 |
|||
1 |
0 |
1 |
|||
1 |
1 |
1 |
|||
Exclusive-OR (배타적 논리합) |
|
A |
B |
Y |
|
0 |
0 |
0 |
|||
0 |
1 |
1 |
|||
1 |
0 |
1 |
|||
1 |
1 |
0 |
7. 부울대수의 기본적인 관계식
법 칙 |
논 리 합 |
논 리 곱 |
항등 법칙 |
X + 0 = X, X + 1 = 1 X + X = X, X + X' = 1 |
X * 0 = 0, X * 1 = X X * X = X, X * X' = 0 |
교환 법칙 |
X +Y = Y +X |
X * Y = Y * X |
결합 법칙 |
X+(Y+Z) = (X+Y)+Z |
X * (Y * Z) = (X * Y) *Z |
분배 법칙 |
X+(Y * Z) = (X +Y)*(X +Z) |
X * (Y +Z) = X*Y +X*Z |
드모르간 법칙 |
(X + Y)' = X' * Y' |
(X * Y)' = X' + Y' |
8. 조합논리회로와 순서논리회로
․조합논리 회로 : 입력 → 출력, 게이트
반가산기 :
전가산기 : 반가산기 2개와 OR회로 1개
디코더(Decoder) : 해독기, AND회로, 2진수 → 10진수
엔코더(Encoder) : 부호기, OR회로, 10진수 → 2진수
멀티플렉서(MUX) : 2n → 1
디멀티플렉서(DeMUX) : 1 → 2n
․순서논리 회로 : 입력 + 이전상태 → 출력, 게이트, 플립플롭(F/F)
RS, JK(응용범위가 가장 넗다), D, T
9. 레지스터 : CPU 내의 임시 기억장치
명 칭 |
기 능 |
번지 레지스터(MAR) |
주기억장치에 접근하려는 데이터의 주소(번지)를 기억 |
버퍼 레지스터(MBR) |
주기억장치에 있는 데이터의 출입시 항상 중간에 거치게 되는 레지스터(기억 레지스터) |
명령 레지스터(I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임시로 기억 |
프로그램 카운터(PC)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 |
누산기(ACC) |
연산한 결과값을 임시로 기억하는 레지스터 |
10. 진법의 상호 변환 방법
① 일단 모두 2진수로 변환(8진수 1자리 ⇔ 2진수 3자리(421),
16진수 1자리 ⇔ 2진수 4자리(8421))
② 각 2진수 자리수만큼씩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수부는 왼쪽으로,
소수부는 오른쪽으로 묶기
11. 보수 구하기
9의 보수 구하기 : 4 → 5, 87 → 12
10의 보수 구하기 : 9의 보수 + 1
12. 자료 표현 단위
Bit < Byte < Word < Field < Record < Block < File < Data Base
1 Byte = 8 Bit, 28=256
1 Word = 4 Byte
13. 수치적 자료 표현 방식
(1) 고정소수점 방식(정수) - 부호 + 숫자
고정소수점 방식 |
양수 |
음수 |
표현 범위 |
부호와 절대치 |
동 일 |
절대값 |
-(2k-1-1)~2k-1-1 |
부호와 1의 보수 |
1의 보수 |
||
부호와 2의 보수 |
2의 보수 |
-2k-1~2k-1-1 |
(2) 부동소수점 방식(실수) - 부호 + 지수 + 가수(소수)
(3) 10진 데이터 표현 방식(정수) - 팩형식, 언팩형식
14. 비수치 자료 표현 방식
(1) 기본 코드
종 류 |
구 성 |
비 고 |
BCD |
6 bit(존2+숫자4) |
가장 기본 코드, 26=64가지 |
ASCII |
7 bit(존3+숫자4) |
데이터 통신에 주로 사용, 27=128가지 |
EBCDIC |
8 bit(존4+숫자4) |
확장된 BCD코드, 28=256가지 |
(2) 가중치 코드 : 자리별로 가중치(무게)가 있는 코드
- 8421 코드, 2421 코드
(3) 비가중치 코드 : 자리별로 가중치가 없는 코드
- 3초과 코드, 그레이 코드
(4) 해밍 코드 : 에러 검출 및 교정까지도 가능한 코드
(5) 그레이 코드 : 인접한 숫자끼리는 항상 1비트 변화만 있는 코드(코드 변환을 위해 XOR 회로 필요)=A/D 변환기
15. 인스트럭션(Instruction)의 형식
OP-code( 연산자 ) |
Operand( 피연산자, 주소 ) |
① 0-주소 형식 - 스택을 이용
② 1-주소 형식 - 누산기를 이용
③ 2-주소 형식 - 가장 일반적인 형식
④ 3-주소 형식 - 명령이 길어지고, 프로그램은 짧아진다.
16. 접근 방법에 따른 주소 지정 방식
즉시(Immediate)주소 지정=자료자신 주소 : 주소부가 실제 데이터 값
직접(Direct)주소 지정 : 번지부에 잇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메모리의 주소가 되는 방식 : 메모리 참조(1회)
간접(Indirect)주소 지정 : 번지부가 지정하는 곳에 있는 메모리의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방식 : 메모리 참조(2회)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 2개의 레지스터(베이스+인덱스)를 이용하여 계산해서 찾아가는 방식
17. 채널(channel)
: I/O 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입출력만을 전담해서 처리 전담기
① 셀렉터(선택) 채널(selector channel) : 한 번에 하나의 입출력 장치와 고속으로 제어(블록단위 전송)
② 멀티플렉서 채널(multiplexer channel) :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비교적 저속으로 제어(문자단위 전송)
③ 블록(block) 멀티플렉서 채널 : 블록 단위
18. 제어신호 및 제어방식
․메이져 스테이트(Major state)
인출 사이클(Fetch) : 주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어 읽기
간접 사이클(Indirect) : 간접번지 모드일 경우
실행 사이클(Execute) : 연산을 실행하는 주기
인터럽트 사이클(Interrupt) : 오류 신호 발생시
․명령 사이클(Instruction) : 하나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주기
19. 인터럽트(Interrupt)
․하드웨어적 인터럽트 : 정전, 기계 착오, 외부(타이머, 외부신호), 입출력
․소프트웨어적 인터럽트 : 프로그램 오류(0으로 나누기, 무한루프), SVC(감시 프로그램 호출)
응시자격서류 관련 서식 (0) | 2022.0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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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제작기능사 실기시험 변경 안내 (0) | 2022.04.29 |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요점정리 - PC 운영체제 (0) | 2021.04.16 |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요점정리 - 정보통신일반 (0) | 2021.04.16 |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요점정리 - Package(패키지)활용 (0) | 2021.04.16 |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필기 요점정리 (0) | 2021.04.02 |
텔레마케팅관리사 요점정리 (0) | 2021.04.01 |
전기공사기사 단답 정리 (0) | 202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