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 장 미술관
1. 전시실의 순로형식
a. 연속순로형식
▪단순하고 공간이 절약됨
▪소규모에 적합
▪많은 실을 순서별로 통해야 하고 1실을 닫으면 전체 동선이 막히게 된다.
b. 갤러리 및 코리도 형식:
▪연속된 복도에 의해 각실을 배치
▪각실에 직접 들어 갈수 있고, 각실은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
▪복도 자체도 전시 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c. 중앙 홀 형식:
▪중심부에 큰 홀을 두고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 자유로이 출입하는 형식
▪장래의 확장에 무리
2. 조명과 채광계획
a. 광원이 현휘를 주지 않아야 한다.
b. 항시 적당한 조도로 균등하게 조명되어야 한다.
c. 실내의 조도 및 휘도 분포가 적당해야 한다.
d. 관객의 그림자가 전시물상에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e. 대상에 따라 필요한 점광원(spot light)을 고려한다.
f. 광색이 적당해야 하며 변화가 없어야 한다.
3. 자연채광형식
a. 정광창형식(top light)
▪전시벽면에 조도를 균등하게 한다.
▪조각 등의 전시에는 적당하나 유리케이스 내의 공예품
전시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b. 측광창형식(side light)
▪소규모 전시실외에는 부적합
c. 고측광창형식(top side light)
▪관람자의 위치는 어둡고 전시벽면의 조도가 밝은 이상적 형식
4. 기타
a. 시각은 45˚이내, 최량시각은 27-30˚
b. 관람객의 위치는 화면의 1-1.5배 거리에서 눈높이 1.5m를 기준
c. 벽면 전시물에 대한 광원의 위치는 눈부심 방지를 위해
15-45˚범위 내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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