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캠아카데미

제 13 장  미술관

 

1. 전시실의 순로형식

   a. 연속순로형식

     ▪단순하고 공간이 절약됨

     ▪소규모에 적합

     ▪많은 실을 순서별로 통해야 하고 1실을 닫으면 전체 동선이 막히게 된다.

   b. 갤러리 및 코리도 형식:

     ▪연속된 복도에 의해 각실을 배치

     ▪각실에 직접 들어 갈수 있고, 각실은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

     ▪복도 자체도 전시 공간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c. 중앙 홀 형식:

     ▪중심부에 큰 홀을 두고 주위에 각 전시실을 배치 자유로이 출입하는 형식

     ▪장래의 확장에 무리

2. 조명과 채광계획

   a. 광원이 현휘를 주지 않아야 한다.

   b. 항시 적당한 조도로 균등하게 조명되어야 한다.

   c. 실내의 조도 및 휘도 분포가 적당해야 한다.

   d. 관객의 그림자가 전시물상에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e. 대상에 따라 필요한 점광원(spot light)을 고려한다.

   f. 광색이 적당해야 하며 변화가 없어야 한다.

 

3. 자연채광형식

   a. 정광창형식(top light)

     ▪전시벽면에 조도를 균등하게 한다.

     ▪조각 등의 전시에는 적당하나 유리케이스 내의 공예품

전시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b. 측광창형식(side light)

     ▪소규모 전시실외에는 부적합

   c. 고측광창형식(top side light)

     ▪관람자의 위치는 어둡고 전시벽면의 조도가 밝은 이상적 형식

4. 기타

   a. 시각은 45˚이내, 최량시각은 27-30˚

   b. 관람객의 위치는 화면의 1-1.5배 거리에서 눈높이 1.5m를 기준

   c. 벽면 전시물에 대한 광원의 위치는 눈부심 방지를 위해

15-45˚범위 내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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