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이나 자동차 등의 차축을 차량 본체에 장치하는 경우에 대부분 2종류의 금속재료가 접촉하여
작동하고 이 부분에는 반드시 마찰에 의한 발열이 생기며 최종적으로는 소착(燒着: 열로 인해
눌어 붙음)현상이 일어나 결국 파괴에 이른다. 때문에 구동부를 가진 기계장치에는 마찰을 감소
시키기 위해 베어링이 장치된다.
철강계 재료는 0.9~1.1% Cr을 첨가한 강으로 KS에는 5종류가 규정되어 있으며 표면경화강도 사용된다.
베어링재료에는 고정도, 내마모성, 내전동 피로특성이 요구된다. 회전 베어링재료는
볼베어링이나 로울러 베어링의 내륜과 외륜 및 내부에 들어있는 볼(球) 및 굴림대 등의 운전체
에 이용된다. 규격의 예를 표에 나타낸다.
기호 |
주요 성분 (%) |
|||
Si |
Mn |
Cr |
Mo |
|
STB1 |
0.15~0.35 |
<0.5 |
0.9~1.2 |
- |
STB3 |
0.4~0.7 |
0.9~1.15 |
0.9~1.2 |
- |
STB5 |
0.4~0.7 |
0.9~1.15 |
0.9~1.2 |
0.10~0.25 |
※ C : 0.95~1.1, P<0.025, S<0.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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