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추진기관의 역사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이 이러한 축일을
이용한 추진이다. 축일을 이용한 추진은 기본적으로 저속에 적합한 추진형태이다.
프로펠러는 주로 터보 프롭 엔진을, 팬은 터보팬엔진을, 로터는 터보샤프트 엔진을
이용한다. 축일을 이용한 추진은 축일을 이용하여 공기유동의 운동량을 증가시키고
이때 발생하는 반작용을 추력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이를 정확히 해석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지나치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서 간단한 해석 방법을 많이 사용하
는데 주로 (1) Actuator Disk 모델 (2) Momentum Disk 모델 (3) Simple Vortex 모델
을 주로 많이 사용한다.
유동의 속도 성분 중에서 회전하는 성분 (회전류 - whirl) 이 발생한다.
* 디스크의 반경방향으로의 부하가 다르게 걸리기 때문에 불균일 와류가 발생한다.
* 유동의 형상항력 (Profile Drag; 마찰항력 및 형태항력)이 발생한다. 이상추력효율이 1 근처가
되는 경우(추력이 0 근처가 되는 경우) 형상항력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허브(Hub) 영역이 유동을 교란한다.
* 압축성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프로펠러나 로터의 깃 끝 근처는 공기와 날개사이의 상대
속도가 커서 충격파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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