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영상의 시간단위를 나타내는 타임코드에 대해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프리미어프로가 아닌 애프터이펙트로 타임코드를 영상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포지션 패널의 원본 레이어에 이펙트를 직접 적용해도 되지만, Layer메뉴 New에있는 Solid를 색상 관계없이 만든 다음 Effect메뉴의 Text에 있는 Timecode를 적용합니다.

▲Effects>Text>Timecode

Timecode이펙트가 적용되면 이펙트 컨트롤 패널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Display Format에서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시:분:초:프레임 단위 이외에 프레임단위나 영화 필름의 프레임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Time Source부분에서는 표시되는 시간단위를 컴포지션 설정에 맞출 것인지 레이어의 길이에 맞출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와 같지만 작업하는데 있어서 방식의 차이가 발생하겠죠.

Text Position은 타임코드가 표시되는 지점으로 중심점을 가운데 표시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ㅠ Text Size의 최대값은 128로 화면에 더욱 크게 표시하고 싶다면 레이어의 스케일과

포지션을 활용하면 됩니다.

 

기본값으로 Timecode이펙트가 적용하면 타임코드에 투명한 검은색의 박스가 표시되게 됩니다.

프리미어 프로와의 차이점이라면 Show Box표시를 해제하여 박스없이 타임코드만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S5버전에는 Show Box항목이 없습니다~ Solid레이어에 적용되어 표시되었지만맨 아래에 있는 Composite On Original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영상 위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Layer메뉴의 Time에 있는 Time-Reverse Layer를 적용하여 레이어를 반대로 표시하면 원본과 관계없이 타임코드가 카운트 다운되는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Layer>Time>Time-Reverse Layer

아래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임라인 바가 0초 지점에 있는데도 레이어가 반대로 표시되었기 때문에 타임코드는 Time Source에서 설정한 것에 따른 값이 먼저 표시 됩니다. Time-Reverse 

Layer가 레이어에 적용되면 해당 레이어의 레이어 바 밑에 빨간색의 빗금이 표시되어 적용된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 있는 Label Text처럼 타임코드 앞에 카메라 표시 등을 직접 표시할 수 없지만 다이나믹 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적용하여 똑같이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애프터이펙트도

Timecode 이펙트로 영상에 타임코드를 표시할 수 있으니 영상편집 뿐만 아니라 모션 그래픽 등 제작에 활용해 보세요.

Edited by 윤크리에이티브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