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무관리 표준화
1) 사무의 계획화
(1) 사무계획화의 개요
계 획 |
목적수행을 위해 필요한 인원, 방법, 물자, 장소, 시간, 용구, 예산 및 대상 등을 밝혀 그 수행 순서를 예측하는 것 |
예 측 |
정보에 의해 행하여지는 계획 작성의 기본 작용으로서 계획하고자 하는 사항에 대해 앞으로의 행동을 미리 예견하는 것 |
사무계획화 |
기업의 모든 계층, 즉 경영층에서부터 작업층까지 두루 필요하며 행정이나 기업경영 중에 필요한 사무관리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2) 사무계획화의 효과
① 각종 낭비가 제거
② 사무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음
③ 사무량을 연중 또는 월중으로 평준화시킴으로써 사무량의 과다/과소로 인한 혼란과 방비를 제거
할 수 있으며, 사무 업무의 중복과 누락을 없애줌
④ 사무관리자가 정해진 기준에 의해 부하를 감독함으로써 상호 간 이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음
⑤ 각종 사무용 비품이나 기기, 시설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소요예산 결정이나 적정 기종 설비의
선택이 용이하고 여러 가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3) 사무계획 수립의 계층별 체계
TOP*최고층 : 기본계획
Middle*중간관리층 : 부문별 운영계획
Lower*하위감독층 : 각종 실시계획
Employee*작업층 : 작업계획
(4) 사무계획 수립절차
목적 → 목표 → 방침의 명확화 → 정보 수집 → 정보 분석 → 전제 설정 → 대안 구상 → 최종안 결정
(5) 사무 처리 방식
개별 처리 방식 |
1인의 사무원이 정보의 수집부터 작성까지 모든 처리를 하는 것으로 사외 정보 사무, 일시적 사무, 돌발적 사무 처리를 할 경우에 적용되는 방식 |
로트(lot) 처리 방식 |
정보의 수집부터 작성까지를 여럿이 분담하여 처리하는 것으로 각 사무원이 각기 맡은 처리를 행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넘기는 방식 |
유동 작업 방식 |
사무의 처리 순서대로 사무기계 및 사무원을 배치하여 1인의 사무원 또는 1대의 사무기계 처리가 끝나면 다음 사무공정으로 진행하는 방식 |
오토메이션 방식 |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OA기기를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사무를 처리하는 방식 |
2) 사무의 조직화 - 조직 관리 형태에 따른 대상 사무
라인(line) 관리 대상 |
▷ 사무소의 내외 및 각종 부속시설의 유지보존에 관한 사무 ▷ 문서의 수발 보관 및 정리 사무 ▷ 우편물의 집배와 분리 사무 ▷ 서기, 인쇄, 보관, 통신관련 사무 ▷각종 행사 및 방문객의 접대 ▷ 사무소 배치 및 집무환경의 정비 사무 ▷인사 관련 사무 ▷ 사무용 기계 및 기구 차량, 비품, 소모품 등 사무 용구에 관한 사무 |
스텝(staff) 관리 대상 |
▷ 사무의 분서고과 개선 사무 ▷ 사무 과정과 통제 방법에 관한 사무 ▷ 작업, 표준시간 및 동작에 관한 각종 연구 사무 ▷ 사무실 배치, 환경정리에 대한 연구발전 사무 ▷ 사무 조직, 정원, 사무량의 측정, 결과 분석 등츼 사무 ▷ 사무용 기계 기구 및 기타 설비의 관리유지에 대한 관리적 사무 |
3) 사무의 분산화
(1) 분산화 형태
부별 분산형 |
전사적 사무관리자 없이 각 부서별로 사무관리자를 두고 사무관리 업무를 집중하여 감독하는 형태 |
완전 분산형 |
부서별 사무관리자가 없이 물리적, 기능적으로 완전히 분산된 형태 |
(2) 분산형 조직의 장/단점
장 점 |
▷ 작업의 목적, 효용을 보다 잘 알고 있는 관리자에 의해 그 사무에 대한 계획 or 통제를 하게 함 ▷ 무리한 운반이나 이를 이해하기 위해 소지되는 시간을 절약 ▷ 작업의 단조로움에 생기는 사기 저하를 방지 |
단 점 |
▷ 사무 작업의 표준화, 전문화 및 사무 작업량의 설정과 사무량의 측정, 인건비의 절감이 곤란 ▷ 전문 인력의 육성과 기계화 추진이 어려우며, 기술숙련도가 낮음 |
4) 사무의 집중화
(1) 물리적 집중형 장/단점
장 점 |
▷ 사무집행처리에 대한 감독을 철저히 할 수 있음 ▷ 사무작업방법이나 수속을 개선하는 것이 용이 |
단 점 |
▷ 타 부문에서 사무관리 부문으로 사무를 인도하고, ▷ 전문적, 기술적 작업이 반영되기 어려움 ▷ 비밀작업 유지가 안됨 ▷ 각 기능부서별의 중요성이나 긴급성이 감안되지 못함 |
(2) 기능적 집중형 장/단점
장 점 |
▷ 개선의 기능 각 부서의 반발 또는 이들의 분권적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줌 ▷ 발생 장소를 주관하는 기능부서를 위한 서비스를 하기위해 별도 시간이 필요 없어 시간 절약의 효과가 있음 |
단 점 |
▷ 사무관리 측면의 전문적인 감독이 완전하지 못함 |
2. 사무의 통제와 표준화
1) 사무의 통제
(1) 사무 통제 방법
정책 |
모든 통제의 근본을 이루는 것, 정책을 바탕으로 바른 통제가 전개되며 유지 |
예산 |
글 자체가 통제성을 지니는 것, 전 조직뿐만 아니라 조직의 각 부서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 방식 |
감사 |
조사 검사, 조회 혹은 평가 등의 방법으로 절차나 병세가 신규인 경우 또는 상황이 급속히 변화하는 경우 여러 번 반복 시행하는 것이 좋음 |
장표 |
통제의 방법 중 가장 강제력이 있는 것, 장표의 설계 및 발행도 통제가 필요 |
집중화 |
하나의 집단을 하나의 사무소에 통합시키는 물리적 집중화와 여러 집단을 한 사람 또는 한 집단에서 관리하는 기능적 집중화가 있음 |
절차 |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따르지 않으면 안 되는 규정된 틀 |
기록 |
권한을 확립하고 방향을 지정하며 결과를 표시 |
보고 |
조직 전체를 통해 질서있는 방법으로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
일정 |
표준, 기계 및 개인의 능력, 활동 계획에 따라 수립 |
표준 |
주관적이든 객관적이든 사실에 입각한 표준은 가장 정확하며, 손쉬운 통제 방법이 됨 |
(2) 사무 통제의 절차
계획 |
모든 사무활동에 대한 예비적인 단계로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누가, 왜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 |
일정 수립 |
작업의 각 단계에서 시간을 결정하고, 작업의 지연을 예측하여 가장 좋은 작업 순서를 결정 |
준비 |
필요한 설비를 요구 시점에서 즉시 제공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
전달 |
행사해야 할 권한을 발동시키는 것, 특정한 일을 시작할 시간이 오면 명령의 전달이 빠르고 효과적이며, 최저의 비용 |
지시 |
작업 수행 중의 동시적인 통제의 수단으로, 지시는 명백하고 정확하며 시종 일관된 것 |
감독 |
통제를 하거나 유지하는 유용한 수단 |
비교 |
계획된 성과와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평가하는 것 |
시정 |
계획과의 차이 또는 그 차이를 발생시킨 원인을 바르게 수정하는 것 |
(3) 사무 통제를 위한 관리 도구
일정표 |
사무의 통제를 위해 가장 효과적이며, 자주 사용되는 방법 |
절차 도표 |
여러 단계의 제조공정을 거치게 되는 생산 현장에서 재료의 경과를 통제하기 위해 널리 사용 |
전달판 |
자동적으로 행해지는 동시에 전달판을 통해 각 사무원에게 전달 |
괘정판 |
원래 생산 통제 현장에서 완성 작업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 |
간트 차트 |
부호를 사용하여, 절차 계획과 일정 계획의 내용을 작업자에게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것 |
PERT |
어떤 사업이 있으면 그것을 최단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자동 독촉 제도 |
사무 계획을 세운 후 필요한 서류를 전담 직원에게 보관시켜 놓고, 전담 직원으로 하여금 자동으로 독촉하게 하는 제도 |
티클러 시스템 |
색인 카드철을 이용하여 날짜별로 철해 두었다가, 처리해야 할 날짜에 그 서류를 찾아 처리하는 방법 |
2) 사무의 표준화
(1) 개념
정 의 |
▷ 정책, 규격, 방법, 절차 등에 관하여 획일성 또는 통일성을 기하는 것 ▷ 수립된 표준은 실행 가능해야 하며, 어느 정도 융통성이 있어야 함 |
목 적 |
▷ 관리자가 직원들을 더욱 철저하게 감독, 통제할 수 있고 용어나 개념상의 통일을 기할 수 있음 ▷ 관련된 사람끼리의 공동 이해 촉진과 직원의 생산성 향상 및 통제의 강화로 낭비를 줄일 수 있음 ▷ 직원들의 사기가 높아지며 직원들을 능력별로 활용하기에 유리 |
(2) 사무 표준의 종류
양(Quantity) 표준 |
일정기간 내에 생산되는 작업단위의 수를 말하며, 시간 표준을 포함 |
질(Ouality) 표준 |
사무 작업의 정확도를 뜻하며, 보통 %로 표시 |
양 및 질 표준 |
한 사무 작업에 양 |
3. 사무 환경 조건
1) 사무실의 구조
(1) 사무실의 개념 : 광의 적인 의미로는 사무 작업이 이루어지는 모든 실(室)을 말하며,
협의적인 의미로는 문서 사무 작업이 이루어지는 일반 사무실을 가리킴
(2) 사무실 배치의 원칙
① 사무의 성질상 유사하거나 연락이 많은 부, 과는 거리적으로 가깝게 배치하여 작업의 편리를 도모하며
일의 흐름이 직선적이 되도록 배치한다.
② 공중과 관계가 깊은 부, 과는 입구 근처에 배치하며 관리자의 개인실을 가능한 감소시키고 면적도 작게
하며, 공동의 응접실이나 회의실의 활용을 도모하도록 한다.
③ 장래 확장에 대비하여 탄력성 있는 공간을 확보해 두고 장래의 자동화 계획도 계산해 넣어야 한다.
④ 사무실 배치에 있어서 가능한 한 독방을 제한한다.
2) 사무 자동화와 사무실 공간
(1) 책상 배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향식, 동향식, 좌우대향식
이외에 자유방향식, ㄴ자형, +자형, S자형, T자형, U자형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
대 향 식 |
동 향 식 |
장 점 |
점유 면적이 적음 직무상 의사 소통이 원활함 전화기를 공동 사용할 수 있음 일련의 연속적인 사무흐름이 가능함 |
서로 쳐다보지 않으므로 집중력이 높음 잡담 등의 기회가 적어짐 감독하기에 편리함 질서정연한 인상을 줌 |
단 점 |
상대의 시선과 행동에 집중력 저하 충분한 여유 공간 확보가 어려움 업무외의 잡담 기회가 많아짐 감시적 느낌 떄문에 감독이 불편함 |
차지 면적이 대향식에 비해 10~20% 큼 직무상 의사소통이 불편함 전화대수가 적은 경우 매우 불편함 일련의 연속적인 사무흐름이 어려움 |
(2) 채광과 조명
① 정의 채광 : 밖으로부터의 자연 빛을 얻는 것
조명 : 인공적으로 빛을 만들어 내는 것
② 조명의 종류
직접 조명 |
천장에 고정된 조명시설에서 아래로 직접 빛이 비추게 하는 방법으로 빛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눈이 쉽게 피로해짐 |
간접 조명 |
조명시설에 반사판 설치 or 빛 방향을 천장이나 벽으로 향하게 하여 거기에 반사된 빛을 이용 반사된 빛은 직접 비추는 빛보다 부드럽고, 눈의 피로도 덜하지만 전체적인 빛의 양이 줄어듦 |
반간접 조명 |
간접조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부의 빛을 아래로 직접 비추도록 한 것으로 작업환경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조명방법 |
(3) 온도와 습도 (4) 소음 대책
계 절 |
기 온 |
습 도 |
봄/가을 |
22~23㑁 |
50~60% |
여 름 |
25㑁 |
50~60% |
겨 울 |
18~20㑁 |
50~60% |
장 소 |
허용도 |
장 소 |
허용도 |
일반사무실 현관 및 복도 전화교환실 컴퓨터실 |
50~55dB 60~65dB 65~70dB 75dB 이하 |
식 당 중 역 실 대회의실 소회의실 |
60~65dB 40~50dB 50~55dB 50dB 이하 |
(5) 정보기기 관련 기술 기준 및 환경 기준
① PC 설치 환경
▷ 전기적인 잡음이나 진동이 적은 곳에 설치해야 하므로 세탁기, 냉장고 등을 사용하는 곳은 피한다.
▷ 전기 사용 용량이 큰 기기(복사기 등 )와는 전원부를 공유하지 않도록 한다.
▷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 난로 등 난방열기기 근처 및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하여 통풍이 잘되는 곳을 고른다.
② 단말기 작업 자세
▷ 화면을 향한 눈의 높이는 화면보다 약간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볼 수 있게 한다.
▷ 화면과의 거리는 40~50cm가 적당
▷ 팔은 겨드랑이에 수직으로 하고 팔꿈치는 90 로 한다.
▷ 손등은 팔과 수평을 유지
▷ 원고대는 모니터 오른쪽에 50cm 이상 떼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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