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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을 지각하는 기본원리

  : 색은 사물에 닿은 빛 에 의하여 인간의 시각을 자극      함으로써 일어나는 시감각이다.

2. 가시광선

가시광선 380∼780nm 파장 우리가 눈으로 지각 할 수 있는 범위
자외선 380nm이하의 파장 x선, y선, r선
적외선 780nm이상의 파장 적외선, 열선

3. 스펙트럼(1960년 뉴튼이 발견)

  : 빛을 프리즘에 투과시키면 가시광선들이 파장의

   길이에 따라 무지개 색과 같은 연속된 색띠가 형성 된다.

  긴파장 일 경우 붉은색이 보이고 짧은 파장 일 경우    보라색이 느껴진다.

 ․백색광 = 프리즘을 투과하기전의 색

 ․단색광 = 프리즘을 투과한 색

4. 색의 지각설

- 영․헬름홀츠이 3원색설 : 3색인 RGB로 색 지각을 느낌

- 헤링의 4원색설 : 무채색을 제외한 RGBY로 하여 색지각을 느낌

5. 색의 항상성이란

  : 빛의 변화 속에서도 색이나 밝기가 본래의 성질을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6. 푸르키네 현상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나올 때 생기는 현상

7. 시세포

  : 망막에서 추상체가 빛으로부터 오는 자극을 신호로 변환

 - 추상체 : 색을 감지(색의 구별을 하는 것을 말함)

 - 간상체 : 어두운 곳에서도 물체를 구분(명암을 판단)

8.색의 분류

 무채색 : 흰색, 회색, 검정색 으로 명도의 차이만 지님

 유채색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채(HV/C를 지님)

순색 채도가 가장높고 깨끗한색
청색 순색+ 검정,흰색이 혼합된 색
명청색 : 순색+흰색
․암청색 : 순색+검정
탁색 순색+ 회색이 혼합된 색
․명탁색 : 순색+회색
․암탁색 : 청색+검정

   

9. 색입체

 

10. 먼셀의 표색계

  : 우리나라 공업규격으로 지정되어 교육용으로 채택됨

  - 색상환

  ․주요 5색 (R, Y, G, B, P)

  ․중간색 (YR:주황, GY:연두, BG:청록, PB:남색 RP:자주)

11. 색의 3속성

 - 색상(H) : 색채만 구별하기 위한 색을 말함.

            (유사색, 반대색, 보색)

 - 명도(V) : 색의 밝고 어두움을 말함.

 ․명도단계 = 11단계(0=검정, 11=흰색)

   (0∼3)저명도, (4∼6)중명도,(7∼10)고명도

 - 채도(C) : 색의 맑고 탁함(색의 선명도)

 ․채도단계 = 14단계(짙은색)

12. 가산혼합(=가법혼합=색광의 혼합=빛의혼합)

  : 색광의 3원색(RGB)의 혼합으로 혼색이 되면

    백색광(흰색)이 된다. 또한 모니터용 컬러이다.

13. 감산혼합(=감법혼합=색료의 혼합)

  : 색료의 3원색(CMY)의 혼합으로 혼색이 되면

   검정색(K)이 된다. 또한 출력용 컬러이다.

14. 중간혼합

 - 계시가법혼합(=회전혼합)

  : 여러색을 색팽이에 배치하여 회전시키는 현상

    (막스웰에 원판)

 - 병치혼합 

  : 서로다른 색들이 직접 섞이지 않고 근접하게 배치     하여 혼색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

   (ex 점묘화, 직물, 컬러TV화면)

15. 색의 표시방법

 - 현색계 :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ex 5R4/14)

 - 혼색계 : 색광을 표시하는 표색게

           (CIE : 국제 조명위원회) - 표준표색계

16.색명법

 - 관용색명(=고유색명)

  :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자연물 등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 옛날부터 관습상 사용되어진 이름      (ex 쥐색, 풀색, 하늘색, 밤색, 금색 등)

 - 일반색명(=계통색명)

  :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사용한 색

    (ex 어두운, 연한, 밝은, 짙은 등)

17. 색 표기법 : HV/C

  : 색상(H) 명도(V) / 채도(C)

18. 색 입체의 단면도

 - 수평단면도 : 같은 명도면이 표시된(등명도면)

 - 수직단면도 : 같은 색상면이 표시됨(등색상면)

19. 오스트발트 표색계 (=헤링의 4원색설)

 - 표시기호 : W(흰색)+B(검정색)=C(순색)

 - 색입체형태 : 복원추체(단면: 마름모 모양)

 - 체계적인 장점을 지니지만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색까지 가정하고 있다.

 

20.색의 대비

 - 계시대비 : 먼저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게 되면 나중에 본색이 먼저 본 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

- 동시대비

 : 두가지 이상의 색상을 놓고 동시에 바라볼 때

  보이는 색상이 주변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

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색간의 명도차가 가장 크게 보이는 현상
색상대비 원래 색상이 다른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와는 다르게 보이는 현상
채도대비 채도차이가 있는 두 색의 대비시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낮은 색은 더욱 낮게 보이는 현상.
보색대비 두 색상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며, 보색에 있어서의 잔상은 상대되는 색과 일치

 - 면적대비 : 면적에 따라 본래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면적이 클수록 명도와 채도가 높게 보인다)

 - 한난대비 : 색의 차갑고(한색) 따뜻한(난색) 느낌이     주변의 색의 영향으로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

 - 연변대비 : 두 색이 가지는 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대비현상

21. 색의 동화

  : 주위의 색의 영향으로 비슷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동화 효과라고 한다.

22. 색의 잔상

  : 자극이 없어지고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감각이 남아있는 현상

 - 정의잔상 : 자극이 생긴 후에도 그 전의 상을 계속해서 볼 수 있는 경우

 - 부의 잔상 : 자극이 사라진 후 그 정반대의 상을 볼 수 있는 경우

23. 명시도(=가시성) : 시각적으로 잘 보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

 - 명시도가 가장 높은색 : 노랑색

   (검정 바탕에 가장 잘 보임) ex : 도로교통 표지판

 - 명시도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으며 무채색 위에

   놓은 유채색도 명시도가 높다

24. 주목성 : 시선을 잡아끄는 현상

 - 색상에서는 빨강색이 주목성이 높다

팽창 실제의 크기보다 커보이는 색(=난색)
수축 실제의 크기보다 작아 보이는 색 (=한색)
진출 가까이 보이는 색 (=난색)
후퇴 멀리 보이는 색 (=한색)

25. 난색 :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빨강, 주황, 노랑)

 - 명도가 낮은 색(검정) 명도가 높은색(흰색)보다

   따뜻하게 느껴진다.

26. 한색 : 차갑게 느껴지는 색 (청록, 청자, 파랑)

27. 중성색 : 난색과 한색의 중간느낌으로 온도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ex 보라, 녹색, 자주색, 연두색)

28. 중량감 : 무거움과 가벼움을 느끼게 하는색(명도)

 - 무거운 느낌 : 저명도의 어두운색, 차가운색

 - 가벼운 느낌 : 고명도의 밝은색, 따뜻한색

29. 강약감 : 채도의 높고 낮음으로 느껴지는 색

30 경연감 : 부드럽거나 (난색) 딱딱한 느낌(한색)을     의미하며 명도+채도 두가지가 동시에 영향을 준다.

31.흥분과 진정 : 흥분(따뜻한색)- 빨강,  진정(차가운색)-녹색

32.색채의 연상과 상징

노  랑 희망, 광명, 금지 명랑
빨  강 위험, 분노, 더위, 흥분
파  랑 냉정, 성실, 명창, 차가움
녹  색 평화, 안전, 이상, 지성
주  황 원기, 희열, 풍부, 만족
보  라 창조, 우아 ,신비,위엄
자  주 애정, 창조
흰  색 순수, 소박, 순결, 정직
검  정 허무, 공포, 불안, 절망

33. 색채조화의 공통된 원리

질서의 원리 색채의 조화에 있어서 질서와
규칙을 갖고 있다
유사의 원리 비슷하거나 가까운 계통의
색채들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
대비의 원리 서로 반대되는 속성을 가진
색들을 배색
동류의 원리 공통의 성질과 상태를 갖게한 배색
비 모호성의 원리 애매모호하지 않고 명료한 배색

34. 배색

 - 동일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차분함, 시원함, 정적, 간결함

 - 유사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온화함, 협조, 평화감, 안정

 - 반대색상 (색조에 배색이 주는 느낌)

  : 화려함, 강함, 동적, 자극적, 예리함, 생생함

35. 색채 조화론

레오나르도 다빈치 색채조화이론을 발전시키는 선구자
뉴  튼 프리즘을 통해 7가지 색 구분
괴  태 모든 색채 현상을 물리적, 심리적,
화학적인 세가지로 분류
셰브럴 색의 3속성을 근본으로 한 색채체계
베졸드 색채의 조화유사성의 조화와 대조
에서 이루워 진다라고 주장.
문․스펜서 과거의 감정적이던 색채 조화론에서
탈피하여 과학적인 조화론을 주장
비  렌 색채의 조화의 원리를 형태 심리적으로 제시한 이론

 

36. 색채 조절의 효과

  :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며 의욕증가, 작업능률     의 향상, 긴장과 피로의 감소, 각종 사고의 감소,      판단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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