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1] 문제를 상대좌표 개념인 @X,Y 기능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시고, F8 (직교모드) 기능으로도 완성해 보세요.

[2] 문제를 상대좌표 개념인 @X,Y 기능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시고, F8 (직교모드) 기능으로도 완성해 보세요.

[3] 문제를 상대좌표 개념인 @X,Y 기능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시고, F8 (직교모드) 기능으로도 완성해 보세요.

[4] 문제는 상대극좌표라고도 하고, 극좌표라고도 하는 @길이값<각도값을 이용하여 작도해 보세요.


[5] 문제는 상대극좌표라고도 하고, 극좌표라고도 하는 @길이값<각도값을 이용하여 작도해 보세요.

[6] 문제는 F8 직교모드 기능 또는 @X,Y 인 상대좌표를 이용하여 작도할수 있습니다. 물론 Line기능이겠죠..!!

    작도중에 Erase 지우개 기능도 같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7] 문제는 F8 직교모드 기능 또는 @X,Y 인 상대좌표를 이용하여 작도할수 있습니다.


[8문제는 상대극좌표라고도 하고, 극좌표라고도 하는 @길이값<각도값을 이용하여 작도해 보세요.


[9문제는 상대극좌표라고도 하고, 극좌표라고도 하는 @길이값<각도값을 이용하여 작도해 보세요.


★ Line : 선을 작도할때 사용합니다. 캐드에서 Line 기능으로 작도할수 있는 형태는 수평선, 수직선, 경사선, 구배선을 그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표개념도 몇가지로 구분되는데요..어떻게 사용하다는 정도만 알면 되고, 제목(?)은 굳이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지도할때 이것만은 꼭! 알면 된다는 좌표 개념만 정리해 봅니다.


1. 상대극좌표 : @X,Y

- @ : 현재 찍은 지점을 0,0으로 간주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X : 사용자 좌표계를 별도로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는 X값은 항상 양수(오른쪽), -X값은 항상 음수(왼쪽)을 가리킵니다.

- Y : 사용자 좌표계를 별도로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는 Y값은 항상 양수(윗쪽), -Y값은 항상 음수(아랫쪽)을 가리킵니다.


2. 극좌표 : @길이값<각도값

- 길이값 : 도면상의 거리값. 단위는 물론 mm(밀리미터)로 보십시요.

- 각도값 : 사용자 좌표계 기준으로 오른쪽 방향을 0도 라고 할때, 반시계방향으로 양수의 각도를 갖고, 시계방향으로 음수의 각도를 갖습니다.

주의점!!! 각도는 항상 0도에서 얼마큼 기울어져 있는가를 계산해야 합니다.


★ Erase : 지우개

- 사용법 : e엔터를 치고, 작은상자의 마우스 커서 보일때, 지울려고 하는 객체를 클릭 후 엔터를 치면 선택한 객체가 지워집니다.


궁금한 점은 오프라인 교육시간때에 직접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