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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형 축이음(gear type shaft coupling) 연결하고자 하는 두 축의 끝에 한 쌍의 외접기어를

각각 키 박 음 하여 결합한다. 외치와 내치 사이의 틈새가 축의 편심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으며,

고속 및 큰 토크에도 견딜 수 있다. 용도는 원심펌프, 컨베이어, 교반기, 발전기, 송풍 기, 믹서, 유압

펌프, 압축기, 크레인, 기중기, 쇄석기계 등에 쓰인다.

 

 

) 체인 축 이음(chain coupling) : 결합할 두 축의 끝에 스프로킷 휠을 키 박음하여

장착하고, 2줄 체인을 사용하여 두 축에 끼워져 있는 스프로킷 휠을 이은 것이다. 회전속도가 중간속도이고

일정한 하중이 작용하는 기계에 장착된다. 주로 교반기, 컨베이어, 펌프, 기중기 등에 사용한다.

 

고무 축이음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어느 한도 이내에서 축 심의 어긋남을 허용할 수 있으며,

감쇠작용이 뛰어나 진동 및 충격을 잘 흡수한다. 고 무는 인장과 압축이 반복되는 피로강도에 약하고

압축하중에 강하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고무부에 예비 압축력을 가한 후 장착하면 작동 중에 계속

압축하중을 받게 되어 압축하중의 크기변동만을 받도록 한 것도 있다. 고무부위가 받는 힘의 형태에 따

라 압축형과 전단형으로 구분한다.

 

압축형 고무 축이음에는 고무의 사용형태에 따라 판형, 다각형형, 고무부시 등이 있다.

비틀림 전단형 고무 축 이음에는 구부러진 고무의 형태에 따라 타이어형, 디스크 형, 샌드위치형,

도넛형으로 분류된다. 타이어형 고무 축이음에서는 결합하고자 하는 두 축의 끝에 축 방향으로 볼트구멍이

있는 한 쌍의 원통(허브)을 양 축에 키 박음하여 각각 고정시키고, 타이어 형태로 구부러진

고무를 볼트로 양쪽 허브에 연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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