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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채의 정서적 반응

1) 색과 심리

색(light) – 물리적 특성

색채(color) - 물리적 특성+ 심리적 효과

개인적 심리 상태, 경험,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는다.

2) 색채의 주관성 - 색채는 망막 상에 떨어진 빛 자극에 의해 우리의 대뇌가 결정한다.

                        그러나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주관적 해석에 따라 달라진다.

◦ 페히너(G. T. Fechner) 효과 - 무채색만으로 칠한 원판에서 유채색을 경험하는 효과

◦ 영국의 벤함(Benham)의 팽이 - 팽이의 회전속도에 따라 각기 다른 색채감각이 나타남

                                   - 우리의 눈이 끊임없이 자발적으로 움직여 주관적인 색채감각을 일으킨다.

3) 기억색(memorial color) -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 ex)사과=빨강

4) 현상색 - 실제 보여지는 색, ex)사과=칙칙한 주황

5) 항상성(color inconstancy) - 우리 망막에 미치는 빛 자극의 물리적 특성이 변화하더라도 대상 물체의 색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지각하게 되는 현상

6) 연색성(color rendering) - 빛의 특성에 의해 사물이 달라보이는 효과

7) 착시(optica illusion) -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잔상 등의 효과

8) 일반적 반응 - 흥분과 침착, 온도감, 중량감, 시간성, 팽창과 수축 등

 

2. 색채의 의미와 상징

▪ 색채의 상징에는 국가의 상징, 신분, 계급의 구분, 방위의 표시, 지역의 구분, 기억의 상징, 종교, 관습의 상징이 있다.

예)기독교, 천주교에서의 청색 - 믿음, 신뢰의 색 / 노랑 - 비겁자, 겁쟁이

▪ 색채의 상징에는 정서적 반응과 사회적 규범이 있다.

1) 색채와 공감각(synesthesia)

◦ 색채의 특성이 다른 감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 색채가 시각 및 기타 감각기관에 교류되는 현상은 색채의 공감각이다.

◦ 가장 대표적인 현상으로 소리와 색채의 특성이 공유되는 ‘색을 듣는다’고 하는 색청이 있다.

◦ 색채감각은 미각, 후각, 청각, 촉감 등과 함께 뇌에서 인식된다.

◦ 자극받은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에 적용되어 반응한다.

◦ 색채와 관련된 공감각 기관과의 상호작용을 활용하면 메시지와 의미를 보다 정확하고 강하게 전달할 수 있다.

(1) 색채와 소리

높은 음 - 고명도, 고채도, 강한 색

낮은 음 - 저채도, 저명도의 어두운 색

탁음 - 채도가 낮은 무채색

예리한 음 - 황색기미의 선명한 빨강과 같은 순색

◦ 뉴턴 : 일곱 가지 색 - 칠음계와 연결

빨강 - 도, 주황 - 레, 노랑 - 미, 녹색 - 파, 파랑 - 솔, 남색 - 라, 보라 - 시

◦ 카스텔 : 색채와 음악-음계와 색을 연결, C - 청색, D - 녹색, E - 노랑, G - 빨강, A - 보라

◦ 몬드리안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뉴욕의 브로드웨이가 전하는 다양한 소리와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여 시각과 청각의 조화에 의한 색채 언어의 가능성을 보여줌

(2) 색채와 모양(형태)

요하네스이텐(Johannes Itten)과 파버비렌(Faber Birren)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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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와 맛(미각)

- 미각과 관련된 색은 난색계열이 주류 예) 달콤한, 담백한, 단맛

- 회색계통은 맛과는 거리가 먼 색이다.

- 식욕을 돋우는 색 - 오렌지, 주황

- 단맛 - Red, Pink의 배색R/B, YR/B, Y/B, Y/P, R/P 등

- 짠맛 - 연녹색+회색, 연파랑+회색의 배색, 흰색

- 신맛 - 녹색과 노랑의 배색

- 쓴맛 - 올리브그린, 갈색, 마룬, 파랑 배색

 

(4) 색채와 향(후각)

- 순색, 고명도, 고채도의 색 : 향기롭게 느낌

- 명도와 채도가 낮은 난색 계열 : 나쁜 냄새

- 진한(Deep)톤 : 진한 냄새

※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 - 프랑스색채연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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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뇌(camphor)향 : white, light yellow

- 사향(musk향) : red-brown, golden yellow

- 꽃향기(floral) : rose

- 박하(mint)향: green

- 공기(ethereal)향 : White, light blue

◦ 향수용기포장 - spicy향

- 동적인 빨강이나 검정색 포장을 피한다.

- 섬세하거나 에로틱한 향

- 난색계열, 검정, 흰색, 금색포장 사용한다.

 

(5) 색채와 촉각

- 부드럽다(pale, very pale 톤) : 유아제품, 밝은 핑크, 밝은 노랑, 밝은 하늘색

- 강하고 딱딱한 느낌 :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채

- 건조하다 : 빨강 주황 등 난색 계열

- 촉촉하다 : 파랑, 청록 등 한색 계열

 

2) 색채연상(color association)

(1) 제품정보로서의 색 - 색이 지닌 공감각의 특성과 같이 기본적인 색채만으로도 그 상품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연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예1) 초콜릿포장

- 밀크초콜릿 : 하양과 초콜릿색

- 시원한 민트향 초콜릿 : 녹색과 은색의 조합

- 바삭바삭 씹히는 맛 : 밝은 노랑과 초콜릿색의 조합

예2) 색채의 온도감을 살린 제품 - 온풍기, 냉방기, 청량음료등

예3) TV 리모트 콘트롤러 - 기능정보에 적합한 사용으로 사용자의 편의성 높임

 

(2) 사회, 문화 정보로서의 색 -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예1) 노란색 - 동양 문화권에서 신성한 색채인데 반해,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의 뜻

예2) 동서양을 막론하고 녹색은 봄과 새 생명의 탄생을 의미

- 북유럽의 녹색인간(Green Man)의 신화로서 영혼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상징함.

예3) 파랑 - 평화, 협동, 진실의 의미로 기독교에서는 하느님과 성모마리아에 대입

예4) 서양문화권 – 흰색 : 순결한 신부 상징

      동양문화권 – 흰색 : 죽음(소복)의 색

예5) 스포츠분야에서 경기의 흐름을 쉽게 읽게 하는 정보체계로서의 역할과 함께 응원하는 팀의 감정을 고조시키고, 팀의 색채는 곧 지역 및 기업을 상징하기도 함 - 정체성 보여줌

◦ 권력과 고급스러움의 상징 - 붉은색, 황금색, 자색

◦ 색채는 국제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 언어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좋은 도구가 된다.

◦ 색채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 국제적인 언어로 인지되는 색채가 사용된 좋은 예로써 안전을 위한 표준색을 들 수 있다.

 

(3) 국제언어로서의 색

- 국제적으로 가장 쉽게 이해되는 색채로서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이 있다.

예1) 안전색채 8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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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강 : 금지, 정지, 소방기구, 고도의 위험, 화약류의 표시

- 주황 : 위험, 항해항공의 보안 시설, 구명보트, 구명대

- 노랑 : 경고, 주의, 장애물, 위험물, 감전경고

- 파랑 : 특정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의무적 행동, 수리 중, 요주의

- 녹색 : 안전, 안내, 유도, 진행, 비상구, 위생, 보호, 피난소, 구급장비

- 보라 : 방사능과 관계된 표지, 방사능 위험물 경고, 작업실이나 저장시설

- 흰색 : 문자, 파란색이나 녹색의 보조 색, 통행로, 정돈, 청결, 방향지시

- 검정 : 문자, 빨강색이나 노란색에 대한 보조 색

예2) 국기의 색

- 한 국가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정체성과 단결심을 유도

- 미국 성조기 : *빨강 : 혁명성과 용기, *흰색 : 순결함, *청색 : 정직함과 평화 상징

- 영국의 군청 : naveblue, 인도의 적색, 프랑스의 파랑, 중국의 주황 등이 있다.

 

(4) 색채의 연상과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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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와 문화

▪ 색채를 적용할 대상에 적용해야 할 사항

      ① 면적효과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② 거리감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③ 공성의 정도 - 개인용, 공동 사용의 구분

1) 환경색채의 정의

- 인간에게 관계된 환경을 통틀어 말함

- 경관색채와 의미가 같다.

- 심리적, 물리적인 영향을 인간에게 부여

- 역사성과 인문환경의 영향으로 지역색을 형성

- 자연과 친화된 환경일수록 풍토성 강해짐

(1) 지역색(Local color) - 그 지역 주민들이 선호하는 색채, 국가, 지방, 도시 등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색채

ex)시드니(항구도시) - 백색, 런던 템즈강변의 갈색, 우리나라 전통 하회마을의 지붕과 토담색 등 특정 지역의 하늘과 자연광, 습도, 황토색과 어울리는 건축물의 외장색을 구상하도록 한다 (장필립랑크로)

 

(2) 풍토색 - 자연과 인간의 생활이 어울려 형성된 특유한 토지의 성질로, 인간에게 영향을 미쳐 경작되고 변화하는 자연을 말함 ex)북극의 풍토, 지중해의 풍토, 사막의 풍토

※ 에스닉스타일 - 차이나 칼라, 이집트나 민족 특유의양식

※ 에콜로지스타일 - 천연 소재를 주로 사용한 자연 지향적 룩의 총칭, 1990년대 유행

 

2) 문화발달과 색채어휘 - 문화가 발달할수록 흰색, 검은색 – 빨강 - 노랑,녹색 – 파랑 –갈색 -

보라,핑크,오렌지,회색의 색이름의 진화과정을 보인다(Berlin과 Kay의 색이름 진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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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와 상징

- 국가의 상징색채 : 상징성이 강하며, 같은 색이라도 의미가 다름

- 신분, 계급 : 염료의 미 발달, 신분의 차이

- 방위의 표시 : 오방색

동 - 청, 서 - 백, 남 - 적, 북 - 검정, 중앙 - 황

- 지역의 구분 : 올림픽오륜기, 또 지도에서 기능적 색채구분

- 학문의 구분 : 단과대학의 구분을 상징적으로 표현

※ 올림픽 오륜기 - 동그란 고리 5개는 올림픽정신으로 하나가 된 유럽(파란색), 아시아(노란색),

아프리카(검정색), 오세아니아(초록색), 아메리카(빨간색)의 5개 대륙을 상징

5) 색채조절(Color conditioning)

- 색채조절에 있어서 환경이나 전체를 염두하여 과학적으로 결정하려는 시도이다.

- F. 비렌, L, 체스킨 등의 선구자의 지도와 뒤퐁사 등과 같은 도료 제조회사가 색채 조절을 함께

추진한 것이 대표적이다.

- 색채의 사용에 있어서 심리학, 생리학, 조명학, 미학 등에 근거를 두고 과학적으로 선택하여 계

획적인 색채를 사용하는 것이다.

◦ 색채조절의 3속성 - 명시성, 기억성, 전달성

* 주의 - 심미성은 기능과는 거리가 멀고, 주관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 색채조절의 목적 - 심신의 안정, 피로회복, 작업능률 향상

◦ 과학적인 색채계획으로 신체의 피로를 줄이고, 눈의 피로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 산만해지지 않고, 일에 대한 집중감을 높이므로 실수가 적다

◦ 안전색채를 사용하므로 안전이 유지되고, 예상치 못한 사고가 줄어 든다

◦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므로 정리정돈 및 청소가 쉬워진다.

◦ 건물의 내외를 보호하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6) 색채선호의 원리

◦ 일반적으로 공통된 감성이 있음 : 문화적, 지역적, 연령별 차이

◦ 선호색 1위 : 파란색(유럽에서 청색의 민주화라는 말이 나올 만큼 대중적 선호경향을 보임)

◦ 아이들 : 노랑-흰색-빨강-주황-파랑-녹색-보라의 순

◦ 색채선호도의 변화 : 사회적 성숙, 지적 능력의 향상을 의미

◦ 선호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차이를 가짐

◦ 제품의 색채선호 : 신소재, 디자인, 유행에 따라 변화

-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 차이가 있음 : dark tone-blue, brown, gray. bright, pale tone.

-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 높은 사람이 단파장계열의 색을 선호하는 경향

- 자동차의 색채선호: 지역의 환경 및 빛의 강도, 기후, 생활패턴에 따라 다름

 

★ 국가별 상징색 ★

- 난대기후지역 :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 머리카락 색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의 민족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 한대기후 지역 : 북구 게르만인과 스칸디나비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 한국은 음양오행사상에 입각한 전통색으로 오방색과 오간색이 있다.

- 녹색 : 번영의 색(이슬람 문화의 색, 회교국 )

- 아프리카는 일반적으로 강렬한 순색을 선호하나 빨간색은 반항과 전쟁을 의미한다고 믿기 때문에 싫어하고, 파랑과 녹색을 자연과 평화를 뜻한다고 하여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황색 : 대지와 태양의 색(아시아의 색, 불교문화권)

- 청색 : 하늘과 바다의 색(실크로드 문화의 색 )

- 빨강 : 중국

- 검정 : 죽음, 침묵, 비애의 색

- 보라 : 고귀함, 신비의 색

7) 색채테라피(Color therapy)

- 파랑 : 염증, 통증 치료

- 빨강, 노랑 : 간 기능 저하 치료

- 노랑 : 기억력 감퇴

- 자주색 : 불면증 치료

- 남색 : 구토와 치통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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