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건축실기-11. 물매그리기

 

01. 물매를 잡는 영상입니다. 기준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봅니다.

- 방바닥에서 반자높이까지 옵셋(Offset) 해놓습니다. 2400

주어진 반자높이는 문제마다 다르게 출제됩니다. 반드시 확인해 줘야합니다.

 

- 평면도를 보고 지붕마룻대의 위치를 알아냅니다.

그리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외벽줄기초만 생각하지 말고, 지붕마룻대에서

외벽기초 중에 가장 긴쪽치수의 외벽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해줘야합니다. 그곳에서 물매를 잡는다 라고 생각합니다.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건축실기-11. 물매그리기

02. 물매의 조건이 4/10으로 나왔습니다. 드로잉작업은 Line으로 세로400,

가로1000으로 작업하여 기울기를 잡아줍니다. 이 기울기를 긴쪽 부분의 줄기초에서

700 올라간 부분에 복사하여 놓습니다. 지붕마룻대까지 Extend 해주고,

반대편으로 대칭복사 (mirror) 해줍니다. 

 

03. 외벽중심선에서 처마나옴 600 만큼 옵셋하고, 교차점에서

밑으로 200, 오른쪽으로 150 하여 모서리를 정리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