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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군 ( - , lagoon)

  넓고 얇게 패인 땅에 폐수를 유입시켜 자연상태에서 생물학적으로 폐수를 처리하는 호소를 말하며 호기성라군, 혐기성라군, 임의성라군 등이 있음. 유지비가 적게드나 넓은 토지가 필요하고 냄새발생 등의 단점이 있음. 


라니냐 현상 ( - 現象, La Nina phenomenon)

  적도부근 표면해수의 온도가 갑자기 낮아지는 현상으로 1988년 미국 중부지역을 휩쓴 가뭄과 혹한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음. 엘니뇨와 번갈아 대략 4년 주기로 일어나는 라니냐 현상의 대기순환 교란은 1~3년간 영향을 미침.


라디안 (ꡒ弧度ꡓ, radian)

  SI 단위계의 보조단위의 하나로서, 반지름에 대한 원호 길이의 비를 나타냄.


라디오손데 ( - , radiosonde)

  고층대기의 온도, 기압, 습도 등을 측정하기 위한 기상관측기.


라멘 ( - , rahmen)

  일차원 직선 부재를 강절로 연결한 구조물. 프레임이라고도 함.


라멘교 ( - 橋, rigid frame bridge)

  상부구조가 라멘구조로 되어 있는 교.


라멘교각 ( - 橋脚, rigid frame pier)

  라멘구조의 교각.


라멜러 티어링 ( - , lamellar tearing)

  판두께방향의 응력에 의해, 압연강판의 층사이에 균열이 생기는 것. 특히 용접에 의해 판두께방향으로 강한 인장구속력이 생기는 이음에 있어서, 강재표면에 평행방향으로 진전되는 박리상균  열을 말함. 층간박리라고도 함.


라미네이션 ( - , lamination)

  얇은 판과 판상의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층을 이루어 겹쳐져 만나는 것. 강재에서는 유황분등의 개재물이 편석되어 시트형상으로 되어있는 것.


라벨링 ( - , ravelling)

  차량의 주행에 의하여 포장 표면이 박리, 마손되는 손상.


라이닝 ( - , lining)

  ① 금속의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 그 표면에 다른 물질을 비교적 두껍게 피복하는 것.  금속. 무기물질 등을 용사․소건․맞댐 등으로 피복하는 라이닝과, 유기질을 유동침지․용사․도포․맞댐  등으로 피복하는 유기질 라이닝이 있음.  

  ② 탱크․관․연돌․전기로․브레이크등의 내측에 입히는 피복층으로, 단열․방식․감마․내화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

  ③ 터널 내부에 설치하는 콘크리트 피복층. 1차 및 2차 라이닝이 있음. 복공이라고도 함.


라이브엔드 ( - , live end)

  포스트텐션방식에서 프리스트레싱 강재에 인장력을 가하는 곳의 프리스트레싱 강재의 단부를 말함.


라이브엔드 정착장치 ( - 碇着裝置, live end anchorage) 

  라이브엔드에 사용되는 프리스트레싱 강재의 정착장치.


라이즈 ( - , arch rise, rise)

  아치하단에서 최고점까지의 수직높이. 구조계산에서는, 아치의 축선으로 계산함.


라텍스 ( - , latex)

  고무류 유액으로 액화석유아스팔트의 성질을 개선할 목적으로 사용.


라플라스점 ( - 點, Laplace station / point)

  측지측지망이 광범위하게 설치된 겨우에 측량오차가 누적되는 것을 피해야 함. 따라서, 200~300 km마다 1점의 비율로 삼각점을 설정하여 천문경위도와 측지경위도를 비교하여 라프라스조건이 만족되도록 삼각측량과 천문측량이 함계 실시되는 기준점을 라프라스점이라 함. 


라플라스조건 ( - 條件, Laplace condition)

  측지학적인 경위도와 방위각이 정하여진 삼각점에 있어 천문학적경위도와 방위각을 구하였을 경우, 관측오차가 없다고 가정하면, 천문방위각과 측지방위각과의 차는 천문경위도와 측지경위도와의 차에 측지경도의 sin값을 곱한 것과 같다는 조건식을 라플라스조건이라 함.


랏치전환기 ( - 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랏치가 달린 손잡이를 잡고 레버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건늠선에서 관련된 2조 이상의 포인트를 1개의 레버로 동시에 개폐 때 사용함.


랑킨의 기둥공식 ( - 公式, Rankine’s formula)

  기둥의 좌굴 응력을 결정하기 위한 실험식으로 다음과 같이 표시됨.

  

  여기서 는 좌굴 응력이고 a 와 b 주어진 기둥의 재료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며,  l/r 은 세장비임.


랑킨 토압이론 ( -  土壓理論, Rankine’s theory)

  한계평형상태에 있는 지반내의 연직면에 작용하는 토압을 흙의 미소요소로부터 구한 토압이론. 쿨롱(Coulomb)토압은 토괴(土塊) 전체의 평형으로부터 토압의 합력을 구하는 것에 대하여, 랑킨토압은 미소요소의 소성 평형이론으로부터 구한 것임.


래더굴착기 ( - 掘鑿機, ladder excavation)

  래더둘레에 많은 버킷을 매달고 그 회전운동으로 굴착하는 굴착기.


래더버킷 ( - , ladder bucket)

  래더(사다리형)에 고리모양으로 연결한 버킷을 달아 육상에서 굴착할 때는 굴착기가 되고 배에 장치할 때는 버킷형 준설선이 되는 것.


래더준설선 ( - 浚渫船, ladder dredger)

  버킷이 단식 또는 복식 래더에 장치되어 있는 준설선으로서 그 기능은 버킷준설선과 동일한 것.


래머 ( - , rammer)

  ① 흙을 다지는 데 쓰는 기구.

  ② 충격으로 흙을 다지는 기계다짐봉.

  ③ 디젤이나 증기해머에서 상하로 움직이면서 말뚝을 때리는 쇠 덩어리.


래스터 자료 ( - 資料, raster data)

  지형공간정보의 자료형태에는 래스터자료와 벡터자료가 있음. 래스터 자료는 전체면을 일정 크기의 격자(영상소 또는 화소 : Pixel)의 집합으로 구성하며, 어떤 위치의 격자의 값을 저장하고, 연산하며, 표현하는 방식임.


래터라이트 ( - , laterite)

  철 또는 알루미늄의 수산화물에 의하여 특징 지워지는 흙. 고온다습한 열대지방에서 암석이 풍화를 받아 SiO2, NaO, K2O, 등 Fe, Al을 제외한 성분이 용탈(溶脫)되고 Fe, Al의 산화물이나 수산화물이 집적(集積)된 흙. gibbsite, bouxite이라고도함.


래티스 ( - , lattice)

  보나 기둥의 재축방향의 주부재들을 하나로 얽어맴과 동시에, 전단력을 부담시키기 위해, 경사지게 또는 지그재그형으로 배치하는 복부재.


래핑와이어 ( - , wrapping wire)

  현수교의 주케이블의 녹발생을 막을 목적으로, 그 표면에 촘촘히 감아서 피복하는 와이어.


랙 ( - , rack)

  ① 물품을 나열, 또는 격납시키기 위한 선반.  

  ② 곧바른 각형봉강 등의 한면을 톱니모양으로 깍은 것. 소형치차(피니온)와 조합하여 사용함.


랜덤볼트 ( - , random bolt)

  천공면의 상태에 따라 그에 맞도록 록볼트를 배치하고 위험한 덩어리의 암석이 있으면 매어달고 보강하는 방법의 볼트로서 케쥬얼 볼팅(casual bolting)이라고도 함. 랜덤볼트는 예상되는 암괴(岩塊)의 분리면(分離面)에 될 수 있는대로 직각으로 배치해야 하고 충분히 원지반의 안전층까지 깊게 넣고 확실한 정착을 해야 하며 안전화할 암괴(岩塊)의 중량을 매어달 수 있는 단면적을 가져야 함.


랜드 사이드 ( - , land side)

  공항의 시설 구설체 중 승객이 항공기의 탑승하기 직전까지 이용하는 시설. 터미널 건물, 승하차대, 주차장 등을 묶어서 부르는 말로 에어사이드 (air side)와 상대 개념. 항공 승객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자유로이 출입할 수 있는 공항의 지역과 건물을 포함함.


램 ( - , ram)

  물체를 두드리는데 사용되는 중메(重錘), 드롭햄머 (drop-hammer)의 메, 디이젤햄머(diesel hammer)의 상하운동을 하는 낙하 메.


램프 ( - , ramp)

  인터체인지(IC)에서의 연락차도. 또는 상이한 도로간의 기능을 접속하기 위하여 설치된 도로. 한편 횡단보도상에서 교통약자를 위하여 설치된 경사로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음.


램프조절 ( - 調節, ramp metering) 

  본선에 진입/진출하는 램프(연결로)로부터의 차량의 진입/진출을 제한 및 규제함으로써 전체적인 주도로의 운용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함.


램프통제 ( - 統制, ramp control) 

  도시고속도로나 교량 등의 교통류관리를 위해 유․출입램프에 대한 인위적 혹은 기계적인 제약을 가하는 것으로, 경찰관이나 신호등 등의 시설물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차종별 진입금지 또는 폐쇄 등의 방법을 사용함.


랭거 보 ( - , Langer girder)

  보와 휨강성이 없다고 가정한 아치와의 복합구조로, 아치의 절점은 힌지로 가정하며, 아치에는 축력만이 생기는 특징이 있음. 창안자의 이름을 따서 랭거 보라 함.


랭거 트러스 ( - , Langer truss)

  랭거보의 보부분이 트러스로 되어 있는 형식.


랭 꼬임 ( - , Lang’s lay)

  와이어로프의 꼬는 방법의 명칭. 스트랜드의 꼬임과 로프의 꼬임이 같은 방향인 것을 말함.  반대방향인 것은 보통꼬임이라고 함. 랭 꼬임은, 꼬임이 풀리기 쉬운 결점이 있으나, 마찰에 잘 견디고, 유연성도 풍부함.


러브파 ( - 波, love wave)

  파동의 전파방향과 직교하는 수평성분의 파동으로, 지층의 경계면에서 반사 또는 굴절(투과)되면서 전파되는 SH파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


럭커드코일와이어로프 ( - , locked coil wire rope)

  중심부에 원형단면의 강선, 그 둘레에 태형단면의 강선, 외주에 특수단면(Z형)의 강선을 이용해 꼬은 와이어로프로, 외주는 원형, 평활하고, 마모가 잘 되지않으며, 사장교의 케이블 등 교량과 케  이블 크레인, 교량의 당김재, 색도 등에 이용됨.


런너 ( - , runner)

  회전날개라고도 하며 수차(turbine)에서 전기를 얻기 위하여 노즐(nozzle)에서 분출된 물이 날개에 부딪쳐 회전하는 부분.


런던형 스모그 ( - , London type smog)

  화석연료의 사용에 의한 매연과 안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스모그. 스모그 중의 유해물질은 주로 아황산가스와 부유매진으로 주로 기관지와 호흡기계통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음. 1952년 런던에서 발생하여 5일동안 약 4000명의 사망자를 낸 사건에서 유래되었음.


런웨이 ( - , runway)

  천정크레인이 주행하는 보 및 그 지지물. 옥내의 경우는 주행항만을 말함.


런칭 가설 ( - 架設, launching erection)

  런칭 거어더를 사용하는 교량의 가설법.


런칭 거더 ( - , launching girder / truss)

  보를 끌어내어 가설하는 경우에, 보를 길게하여 안전하게 끌어내기 위해 보의 전면에 보충한 가벼운 보.


레그 드릴 ( - , leg drill)

  압축공기를 이용한 천공기계로 경량이며 간편하여 발파나 록볼트 설치시에 널리 이용되는 천공장비임.


레디믹스트콘크리트 ( - , ready mixed concrete)

  정비된 콘크리트 제조설비를 갖춘 공장으로부터 수시로 주문하여 구할 수 있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 레미콘이라고도 함.


레만법칙 ( - 法則, Lehman’s rule)

  평판측량에서 3점문제의 해법의 하나로서 시오삼각형과 외접원의 관계를 이용한 반복조작으로 미지점을 구하는 방법임. 


레미콘 ( - , ready mixed concrete)

  → 레디믹스트콘크리트.


레벨 (ꡒ水準儀ꡓ, level)

  수준측량(고저 측량)에 사용하는 장비임. 레벨은 정확한 수평면을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서, 그 주요부는 망원경, 수준기포관 및 지지부로 되어 있고 이것들이 수평조정장치 위에 얹혀 있어서 그 수평조정나사에 의하여 기포를 중앙에 오게하여 수평면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음.


레벨링 코오스 ( - , leveling course)

  기존 포장의 덧씌우기 등 보수공법을 시행할 때 기설포장의 요철이 심하면 이를 평탄하게하여 위층의 포설을 쉽게하기 위하여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층.


레시푸로케이팅 피이더 ( - , reciprocating feeder)

  아스팔트 믹싱플랜트 중 배치식 플랜트에서 밑판을 왕복 운동시켜 골재를 밸트 위에 배출시키는 것으로 출구간격 또는 stroke를 바꾸어 유출량을 가감함.


레온하르트공법 ( - 工法, Leonhardt method)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보 양끝을 반원형으로 하여 그 주위에 강선을 둘러놓고 분리된 두 토막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보 사이에 잭을 걸어 그 사이를 뜨게 해놓고 그 사이를 콘크리트로 채워서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공법.


레올로지 ( - , rheology)

  고체나 유체의 역학적성질을 이상화시켜, 완전탄성, 소성, 점성의 조합에 의하여 광범한 재료의 역학적성질을 연구하는 역학분야. 유변학(流變學)이라고도함.


레이놀즈 상사법칙 ( - 相似法則, Reynolds similarity law)

  수리모형실험에서 원형과 모형의 레이놀즈수가 같다는 가정하에 유도된 상사법칙으로서 점성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수로 실험에 적용되어짐. 


레이놀즈수 ( - 數, Reynolds number)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를 나타내는 무차원량으로 점성계수, 밀도, 속도 및 길이를 각각이라 할때 레이놀즈 수는 로 계산함. 층류와 난류의 흐름특성을 규명하는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은 관수로에서는 관경이, 개수로에서는 경심이 사용됨.


레이놀즈응력 ( - 應力, Reynolds stress)

  유체흐름에서 난류응력이라고도 하며 레이놀즈 평균법을 운동방정식에 적용할때 비선형성(non-linearity)으로부터 유도되어지는 항을 말하며 흔히  등으로 표시됨.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 및 은 각방향 속도성분의 변동속도이며 물리적으로는 난류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단응력을 뜻함.


레이놀즈평균법 ( - 平均法, Reynolds averaging method)

  난류해석을 위하여 1894년 O. Reynolds가 제안한 평균법으로 유속이 시간함수일 때 평균유속을 구할 때 이용됨. 


레이몬드 샘플러 ( - , Raymond sampler)

  → 스프리트스푼-샘플러.


레이싱 ( - , lacing)

  요소부분을 레이싱바(능편)로 연결하여 조합, 부재를 조립하는 것. 능공이라고도 함.


레이어 (ꡒ資料層ꡓ, layer)

  지형공간정보체계의 자료를 동일한 성질의 것들을 모아 층별로 조성할 수 있는데, 이 층을 레이어라고 함. 각층을 중첩시키므로서 필요한 정보를 구할 수도 있음.


레이저 도플러 유속계 ( - 流速計, laser doppler velocity meter)

  유체와 같이 움직이는 작은 입자들에 의해 산란된 레이저 빛의 Doppler 주파수변동(frequency shift)를 감지하여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는 기구. 측정장비를 흐름속에 집어넣지 않아도 되고, 유체의 화학적․물리적 성질의 변화에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측점의 정확도가 높고, 측정정도가 매우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  약어 : LDV.


레이저레벨 ( - , laser level)

  레이저광선을 주사하는 레벨로서, 원거리에 레벨을 두고 레이저를 감지하는 표척으로 레벨이 조성하는 수평면을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서 기계수가 없이도 고저측량을 가능하도록 함.


레이저 용접 ( - 鎔接, laser beam welding) 

  레이저빔을 부착해서 하는 용접.


레이저 절단 ( - 切斷, laser beam cutting)

  레이저빔의 열을 이용해서 하는 절단.


레이크 ( - , rake)

  역청혼합물을 포설할 때 인력으로 펴 깔 때 쓰는 철제의 갈퀴 모양의 도구.


레이크 아스팔트 ( - , lake asphalt)

  천연으로 산출되는 아스팔트의 일종, 마치 호수와 같은 상태로 쌓여 있음.


레이턴스 ( - , laitance)

  블리딩으로 인하여 콘크리트나 모르터의 표면에 떠오른 후 다시 가라앉은 물질.


레일 (ꡒ軌條ꡓ, rail)

  열차하중을 직접받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


레일갱환 ( - 更換, rail renewal(or renewing), renewal of rail, rerailling)

  레일의 훼손, 마모, 부식이 심할 때 또는 궤도강화를 목적으로 레일을 다른 레일로 갱환하는 것. 서울 지하철에서는 레일 교환이라 함.


레일갱환기 ( - 更換機, rail change / replacer)

  레일 작업용 기계의 일종. 궤도상에 직각으로 높은 1개의 철간 상부에 재래레일을 밀어내는 롤러를, 하부에 신품레일을 집어넣는 롤러를 또한 갱환기가 재래 레일상을 활주할 수 있도록 롤러를 설치한 것으로 신 구 레일의 교체가 동시에 될 수 있는 기계.


레일거더 ( - 桁, rail girder)

  여러 개의 레일로 교량의 상부 구조물 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 사용하는 것. 수해 응급 복구 등 주로 임시구조로 사용됨.


레일경좌 ( - 傾座, tilting / cating installation of rail)

  레일이 열차의 하중에 의하여 올바른 부설위치에서 한쪽 또는 바깥쪽으로 경사진 것.


레일굴곡기 ( - 屈曲機, rail bending device)

  레일 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굴곡기는 레일의 휨 또는 버릇교정 분기기의 간격 붙임 등에 사용되며 3점분지, 4점분지식 2종류가 있음.


레일 내부응력 ( - 內部應力, rail bender internal rail stress)

  레일 내부에 생긴 응력을 말하며, 잔류 응력도 이에 해당됨. 


레일 내측면 ( - 內側面, gage-side of rails, gaiding surface, inner edge)

  부설되어 있는 레일의 궤간 안쪽 면, 즉 차륜의 플랜지가 닿는 쪽인 레일 두부의 안쪽면을 말함. 


레일단면 ( - 斷面, cross section of rail, rail section / profile)

  레일 한쪽 끝의 형상.


레일 단면측정기 ( - 斷面測定機, rail profile recorder)

  보선작업시 측정용 기계 장비의 일종으로 레일의 단면형상 특히 마모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레일의 실물과 같은 크기의 단면을 기록지에 기록하는 것. 이 결과는 투명체로 만든 신품레일의 단면과 대조하여 레일의 단면감소를 조사하고 단면기록은 레일두부만을 하는 경우와 전 단면을 하는 경우가 있음.


레일 도유기 ( - 塗油機, rail head lubricator)

  레일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레일에 도유하는 기구를 말하며 이는 편마모가 심한 곡선부에 설치하는 방법과 차량에 설치하는 방법 또는 인공으로 직접 도유하는 방법 등이 있음.


레일 두부 ( - 頭部, rail head)

  차륜과의 접촉면을 포함한 레일의 머리부분.


레일두부 유괴 ( - 頭部 流潰, flow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 정부의 일부가 궤간 내측으로 찌그러지는 형상.


레일두부 좌궤 ( - 頭部 挫潰, crushing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 정부의 일부가 압좌되어서 얕아지는 현상.


레일레이-리쯔 방법 ( - , Rayleigh-Ritz method)

  유한한 개수의 기저함수의 선형 조합에 의하여 구조물의 변위를 가정하고 이로 표현된 토탈 포텐셜을 최소화함으로써 구조물의 변위를 구하는 근사해법.


레일레이파 ( - 波, Rayleigh wave)

  파의 진행방향을 포함하는 연직면 내에서 진행방향을 역회전하는 타원궤적을 갖는 표면파. P-파와 SV-파의 합성에 의하여 발생함


레일마모 ( - 磨耗, wear / wearing / abrasion of rail)

  차륜이 레일위를 주행할 때 생기는 마찰로 생기는 레일의 닳음.


레일면 ( - 面, top of rail level, plane of tops of running rail)

  차륜이 접촉하여 주행하는 면.


레일박힘 ( - , railcut on sleeper)

  레일이 열차하중으로 인하여 침목에 박히는 현상.


레일버릇 (“ - 避”, warp of rail)

  레일을 운반, 보관, 하화 등 각종 유지관리 및 작업중 레일이 구부러지거나 휨 등이 생겼을 때 이를 오래 방치했다가 바로 잡고자 할 경우 원래의 휨상태 대로 변형하려는 성질.


레일 버팀쇠 (“ - 支材ꡓ, rail brace)

  레일 체결부의 강도가 불충분하면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에 의해 개못의 솟아오름 및 못구멍의 확대 등이 일어나 궤간 틀림을 일으키며,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력은 곡선에서 크고 특히 타이플레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곡선부에서 레일의 경좌현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레일을 궤도의 외방에서 지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 지지물을 말함.


레일보 ( - , rail girder)

  공사용 가설보의 하나로, 많은 레일을 조합시켜, 가설보와 I형보의 대신으로 사용하고, 임시로 열차하중을 지지시키는 것.


레일복부굴곡 ( - 腹部屈曲, deformation web of rail)

  레일의 복부가 휘어진 변형.


레일복진 ( - 匐進, rail creepage, rail creeping)

  부설되어 있는 레일이 궤도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온도신축, 차륜회전, 이음매 충격, 제동력, 레일의 파상운동 등이 원인임. 


레일본드 (ꡒ - 接續銅ꡓ, rail bond)

  레일에 신호전류, 전차전류를 통하게 하기 위하여 레일 이음매부에서 전후레일의 전류가 단속되지 않도록 금속재료로 연결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으로서 동선 또는 철선을 레일에 설치하는 것.


레일부설 ( - 敷設, rail laying)

  침목 위에 레일을 올려놓고 레일을 침목에 체결하는 것.


레일부속품 ( - 附屬品, rail accessories)

  레일을 연결 또는 체결하는데 사용되는 부속품을 말함.


레일부식 ( - 腐植, decay of rail erosion of rail)

  레일을 보관 또는 사용중 온도, 천후, 열차의 배설물 등으로 인하여 풍화되고 부식되는 것.


레일빔 (ꡒ - 珩ꡓ, rail beam)

  레일을 같은 길이로 절단하여 몇 개로 묶어서 제작한 빔을 말함.


레일삭정 ( - 削正, re-profilling of rail)

  레일의 후로, 마모, 또는 끝닳음 발생시 레일연마기로 절단 또는 삭정하는 것.


레일압력 ( - 壓力, pressure between rail and tie rail pressure)

  레일로부터 침목에 가해진 압력.


레일앵카 ( - , rail anchor)

  레일의 밑부분에 부착되고 침목에 지지되어 레일의 복진을 방지하는 쇠붙이.


레일운반기 ( - 運搬機, rail carrier)

  레일을 제작하기 위하여 제작된 기구.


레일 유간게이지 (ꡒ - 遊間 - ꡓ, joint clearance gauge)

  레일은 기온의 변화에 따라 신축하므로 레일 이음매부에는 적당한 유간을 두어야 하는데 이 유간을 측정하는 기구.


레일이음매 (“ - 繼目ꡓ, rail joint)

  레일의 길이에는 일정한 한도가 있어서 레일을 연결하여 사용하는데 이 연결한 부분을 이음매라고 함.


레일장출 ( - 張出, bucking of rail)

  온도상승에 의해 레일이 팽창하여 그 압축력이 도상의 횡 저항력보다 커져서 궤광이 횡방향으로 급격히 부풀어 나오는 현상.


레일저부 ( - 部, rail base, rail flange / foot)

  레일 바닥면을 말하며 침목과 접촉하는 면.


레일전환 ( - 轉換, rail shifting, turnning of rail)

  레일두부 한쪽의 마모, 부식 등으로 사용가치를 상실한 레일의 내구년한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부설한 상태에서 180°방향전환 하는 것.


레일절단기 ( - 切斷機, rail sawing device)

  레일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절단기는 각종이 있으며 가솔린엔진에 크랭크장치, 활톱장치 레일잠금 장치 및 냉각수탱크로 구성되어 후레임 1단을 힌지로 하여 레일을 절단하는 것과 절단틈 대신 고속 회전하는 그라인더를 사용한 절단기가 있음.


레일절손 ( - 切損, rail brealagec / break / rupture)

  레일이 완전히 부러지거나 또는 절손되게 하는 대횡렬이 발생하는 것으로 내부결함이 원인으로 되며 경질레일에서 많이 일어남.


레일중량화 ( - 重量化, use of heavier rails)

  경량레일을 중량레일로 교환하는 것.


레일진체 ( - 振替, rail tranfering)

  레일두부 한쪽의 마모 부식 등으로 사용가치를 상실한 레일의 내구년한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부설된 레일을 좌우측을 서로 바꾸어 부설하는 것.


레일천공기 ( - 穿孔機, rail drill / drilling machine)

  레일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의 이음매 구멍을 뚫는 기기. 동력식 천공기는 1축식 및 2축 천공식의 두종류가 있고 가솔린엔진, 감속장치, 천공위치의 조정장치, 후레임 천공드릴로 구성되어 있음.


레일체결 ( - 締結, rail fastening)

  개개의 레일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으로 이에는 이음매판 볼트, 와셔, 너트 등의 자재가 소요됨.


레일체결장치 ( - 締結裝置, clamp of rail, rail fastening device)

  레일을 침목 또는 다른 레일지지 구조물에 결속시키는 장치.


레일축력 (ꡒ軌條軸力ꡓ, axial force of rail)

  레일의 길이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레일탐상기 ( - 探傷機, rail detect detector / flaw detector instrument)

  보선작업시 측정용 기계의 일종으로 레일위를 밀어서 이동하면서 레일을 탐상 검사하는 것으로 안내 차륜부의 가대(架臺)위에 실리콘 트란지스터를 사용한 초음파 탐상기, 탐촉자, 물탱크 등이 적재되어 있음. 


레일탐상차 ( - 探傷車, rail defect detector car)

  초음파 탐상법으로 레일을 탐상하는 것으로 탐상시는 20 km/h, 회송시 65 km/h로 주행하며 차체하부 좌우의 측정틀에는 안내차륜, 이음매 검지기, 접동(摺動)탐촉차(35°,70°,수직) 회전 탐촉자가 붙어있음. 차내에는 탐상장치, 기록대, 디젤발 전기가 적재되어 있고 사진 현상용의 암실이 설치되어 있음.


레진분 ( - , resin)

  일반적으로 석유 나프사에서 녹는 성분을 말텐(maltene)이라고 하는데 이 말텐중에서 비교적 중질로 규조토 등에 흡착되는 성분.


레진 콘크리트 (樹脂 - , resin concrete)

  충분히 건조한 골재에 불포화폴리에스텔, 에폭시, 폴리우레탄, 등의 열경화성 합성수지를 혼합하여 만든 콘크리트로 조강성이며 강도는 매우 커서 1 일에 압축강도 500~1,000 kg/cm2, 인장강도 100 kg/cm2이상을 나타내는 등의 여러가지 특성이 있음.


렌둘릭의 응력경로 ( - 應力經路, Rendulic’s stress path)

  삼축시험과 같은 축대칭응력조건의 응력경로를 을 종축, 을 횡축으로하는 응력평면에 응력의 궤적을 나타낸 것.


렌즈검정 ( - 檢定, lens calibration)

  사진측량용 사진기(metric camara) 혹은 비사진측량용 사진기(non-metric camera) 렌즈의 여러 왜곡중에서 주로 형상의 왜곡을 보정하는 것. 형상의 왜곡에는 색왜곡, 구면왜곡, 방사왜곡, 접선왜곡, 등이 있으나 주로 보정에 이용되는 왜곡은 방사왜곡(放射歪曲, radial lens distortion)과 접선왜곡(接線歪曲, tangential lens distortion)이 있음.


렌치 ( - , wrench)

  볼트․파이프․봉 등을 끼워, 회전시키기 위한 공구.


로더 ( - , loader)

  분산된 물건의 짐싣기에 이용하는 기계 또는 설비.


로드레이터 ( - , road rater)

  포장의 동적처짐 측정기의 일종, 유압방진기로서 무거운 추를 진동시켜 10~60 Hz의 동적하중을 노면에 가하여 노면에 접한 여러개의 감지기에 의하여 처짐량과 처짐면의 형상을 구할 수 있음.


로드롤러 ( - , road roller)

  전압륜(轉壓輪)의 하중으로 노면을 다지는 기계.


로드밀 ( - , road mill)

  모래를 만드는 기계의 일종. 원통형 드럼 속에 회전축 방향으로 다수의 강봉을 넣어 드럼을 회전시켜 강봉이 운동하게 하여 강봉이 낙하할 때 충격으로 물과 함께 드럼속을 넣은 골재를 잘게 부수어 모래를 만듦.


로드 스테빌라이저 ( - , road stabilizer)

  기존 노상에 있는 재료를 그대로 굴착 혼합하는 기계. 주로 노반의 안정처리공법에 이용됨.


로드헤더 ( - , road header)

  최근 개발된 부분단면 굴착기로서 붐 끝에 장착된 비트헤더가 회전하면서 지반을 굴착하며 연암이하의 지반에서의 터널굴착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전단면 굴착, 분할굴착도 가능함.


로스엔젤레스 마모감량 ( - 摩耗減量, Los Angeles abrasion loss)

  로스엔젤레스형 시험기로 골재의 치수에 따라 KSF-2508에 의한 규정량으로 규정된 회전수로 회전시켜 마찰에 의하여 마모되어 #12번 체에 통과하는 량을 시험전의 시료무게의 백분율로 표시하는 시험.


로스엔젤레스 마모시험 ( - 摩耗試驗, Los Angeles abrasion test)

  로스엔젤레스 시험기로 시행하는 굵은 골재의 마모시험 방법.


로스엔젤레스형 스모그 ( - , Los Angeles type smog)

  런던형 스모그의 대응용어로 온난하고 상대습도가 낮은 날에 일어남. 질소산화물이나 탄화수소가 자외선의 작용에 의하여 2차적으로 반응하여 과산화물, PAN, 알데히드 등의 산화성 가스를 형성하여 발생하며 시계를 감소시키고 눈의 자극을 일으킴.


로스카운트법 ( - 法, ross count method)

  플랜트 등에서의 아스팔트혼합물의 최소혼합 시간을 정하기 위한 시험.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의 혼합시간은 아스팔트 피막의 변질, 생산의 능률, 연료의 절감 등의 면에서는 짧을수록 좋으나 기본적인 조건으로서 골재입자의 전부가 아스팔트에 의하여 충분히 피복되어야 함.


로오란 ( - , long-range aerial navigation)

  지표면에 설치한 항공 보안무선시설시스템의 일종 항공기에 탑승 중인 항법사는 이 시스템중 송신국에서 수신한 전파를 이용하여 위치를 판단할 수 있음.  약어 : LORAN.


로우에스 ( - , loess)

  대륙의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는 비교적 균등한 입경의 풍적토(風積土). 석영입자가 탄산칼슘 또는 산화염으로 고결된 것이 많음.  구조는 느슨하며, 건조시에는 강하나 물을 흡수하면 연화하므로 침식이나 붕괴되기 쉬움. 중국의 황하유역의 황토는 그 대표적인 것임.


로제 보 ( - , Lohse girder)

  치부재와 보강보에 플레이트 거더를 사용하여, 각각에 휨모멘트 및 축력을 부담시키는 아치교.  로제는 창안자의 이름임.


로커교각 ( - 橋脚, rocker / hinge pier)

  휨모멘트가 생기지 않도록, 상단과 하단을 힌지구조로 하여, 연직력만을 받도록 한 교각.


로커지지 ( - 支持, rocker / tilting bearing)

  가동지지의 하나로, 부품과 부재로 진자와 같이 요동하는 로커를 이용한 지지장치를 말함.


로킹 ( - , rocking)

  수평으로 놓여진 물체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 물체가 기울어졌다 바로 섰다 하는 움직임.


로터리 ( - , rotary, roundabout) 

  교차점의 중앙에 교통섬을 설치하여 그 주위를 교통 흐름이 돌아가도록 하여 차량간의 교차에 의하여 교통흐름을 처리하는 도류식 교차로.


로터리 킬른 ( - , rotary kiln)

  회전로라고도 하며 내화벽돌을 사용한 강철제의 회전 원통에 원료를 넣고 열풍이나 연료를 주입하여 가열건조하거나 연소시키는 노. 시멘트 제조에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슬러지의 건조나 소각로로도 사용되고 있음.


로터리 플레너 ( - , rotary planer)

  회전하는 원반에 다수의 날을 설치한 것을, 평삭반의 바이트 부분에 이용하여 연삭능력을 증대  시킨 것. 교량들보의 플랜지 플레이트 등의 좁은 곳과 기둥의 접합부 등의 깍음 마무리에 이용되었다(현재는 거의 웨이징머신과 로터리 에지플레이너로 교체되어 있음). 회전평삭반이라고도 함.


로트 ( - , lot)

  ① 1회에 공사하는 부분이나 분량. 

  ② 품질관리에 있어서 1회의 검사대상이 되는 동일상태의 것을 합한 것.

  ③ 토지의 이용상태에 의하여 분할된 토지.


로프 ( - , rope)

  섬유 또는 강선을 꼬아 만든 밧줄.


로프드럼 ( - , rope drum)

  하역기계 등으로 로프를 둘러감는 원통형 또는 원추형의 통.


록볼트 ( - , rock bolt)

  암반내의 불연속면을 봉합하기 위하여 암반내에 삽입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암반과 접착하는 볼트로서 터널, 지하 발전소, 암반 절취면 등에 사용됨. 록볼트에는 그 끝의 쐐기 모양의 정착장치와 너트로 정착시키는 선단정착형과 볼트 전장을 모르터 등으로 접착시키는 전면접착형이 있으며 미리 인장을 가하는 경우는 프리텐션(pretention)형이라 함.


록 앵카 ( - , rock anchor)

  록볼트와 같은 기능을 가지는 지보공으로 길이가 비교적 길고 설치 후 미리 긴장력을 가하는 점이 다름. PC 강선을 이용하는 경우 어스앵카(earth anchor)와 구분하기 곤란함.


록크너트 와셔 ( - , lok nut washer)

  열차진동과 레일의 고주파 진동에 의한 이음매부의 긴체력을 감소시키는 너트의 이완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와셔를 말함.


록크 아스팔트 ( - , rock asphalt)

  사암이나 석회암과 같이 수성암중에 침투하여 산출되는 천연 아스팔트. 주로 천연 그대로 도로 포장용 재료로 제공됨.


록크웰경도 ( - 硬度, Rockwell hardness)

  다이어몬드 콘(C경도) 또는 강구(B경도)에 압력을 가하여, 시료에 움푹 들어간 곳을 만들어, 그  깊이로 나타내는 경도. 록크웰경도계를 이용함.


롤드 아스팔트 ( - , rolled asphalt)

  가는모래, 필라,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아스팔트 모르터에 비교적 단입도의 조골재를 일정량 혼입한 불연속 입도의 혼합물로 미끄럼 저항성, 내구성, 수밀성, 내마모성이 우수해 적설한냉지 및 산악지 도로에 사용됨.


롤러 ( - , roller)

  ① 원형단면의 전동체. 구름대라고도 함.

  ② 로드롤러의 약칭.

  ③ 가동지점의 하나.

  ④ 원형단면의 전동체로 물체를 지지하거나 운반할 때 사용됨. 원통 굴뒴대 구면 굴림대, 굽힘 굴림대, 테이퍼 굴절대 등이 있음.


롤러게이트 ( - , fixed roller gate)

  수문에 작용하는 수압을 수평보에 의해 양단의 보에 전달하여, 그것들에 설치한 4개 이상의 롤러에 의해, 수압을 피어에 전달하는 끌어올리는 문. 경간 3m정도부터 20m정도까지, 널리 이용됨. 취수구․제수문․배사문외에, 댐크레스트, 홍수조절용 게이트로서, 탱크게이트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롤러 베어링 ( - , roller bearing)

  구름 축받침의 일종. 내외바퀴(레이스)의 사이에 다수의 구름대를 넣은 축받침으로, 구슬축받침보다 접촉면이 넓고, 큰 하중에 견디며, 충격력이 큰 곳에 사용됨. 원통롤러․테이퍼롤러․구면롤러․니들롤러 등을 사용함.


롤러 스폿용접 ( - 鎔接, roller spot welding)

  롤러전극을 이용하여 일정간격으로 연속적으로 하는 용접.


롤러 자국 ( - , roller mark)

  아스팔트 포장시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채 굳기 전에 롤러가 작업을 행할때 나타난 자국.


롤러전극 ( - 電極, roller electrode)

  심(seam)용접, 롤러스폿 용접 등에 이용하는 원판모양의 전극.


롤러 지점 ( - 支点, roller support)

  → 이동 지점.


롤러지지 ( - 支持, roller bearing)

  가동지지대의 하나로, 수평방향의 이동을 봉상의 원주체(롤러)의 구름으로 받는 지지장치.


롤러휨시험 ( - 試驗, roller bend test)

  시험편의 한쪽면을 2개의 롤러로 지지하고, 반대측에서 그 중심부를 밀어휘는 시험.


롤링 ( - , rolling)

  선체․차체 등에 평행한 전후․수평축 주위의 진동.


롤링 게이트 ( - , rolling gate)

  전동식 수문이라고도 하며 강철로 만든 속이 빈 원통을 교각사이에 가로막는 형태로 설치하는 수문형식으로 수문의 높이와 경간길이가 큰 경우에 주로 쓰임. 교각양쪽에 있는 톱니걸개(rack)와 수문에 달려있는 톱니기어가 맞물리도록 하고 수문의 개폐는 인양 케이블에 의하여 이루어짐.




그림





롬 ( - , loam)

  화산재로 이루어진 점성토를 총칭하며, 구성성분은 미도로국의 삼각좌표분류법에 의하면 모래성분이 80 % 이하이고 점토분이 30 % 이하인 입도분포를 나타냄.


롱라인 공법 ( - 工法, long line system)

  프리텐션방식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를 제조할 때 프리스트레싱 강재를 일반적으로 땅속에 고정시킨 고정대 사이에 롱라인베드에 늘어 놓고 그 사이에 거푸집을 조립하여 콘크리트를 치고 양생하는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방법.


롱레일종하중 ( - 從荷重, long rail long longitudinal load)

  교량위에 롱레일이 있는 경우, 교량들보 및 롱레일의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량이 다르기 때문에,  레일과 레일 체결장치와의 사이에 마찰력이 작용하여, 이 반력이 교량보와 교구에 걸리는 하중.


롱 리프트 ( - , long lift)

  간단한 양중설비의 하나. 조립비계의 2개의 가이드레일을 설치하여 짐받이를 승강시키는 구조의 리프트.


루전 단위 ( - 單位, Lugeon unit)

  루전시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암반의 투수성을 나타내는 값. 시추공의 일정 구간을(통상 5m) 팩커로 막고, 이 구간에 압력수를 10 kg/cm2의 주입압을 유지하면서 주입하여, 주입량이 안정됐을 때의 1 m 당의 주입량을 L/min 단위로 나타낸 값. 개략적으로 1 Lugeon =  cm/sec.


루프 ( - , loop)

  급구배의 철도와 도로에 이용되는 나선상의 선형.


루프교 ( - 橋, loop bridge)

  나선상으로 걸쳐놓은 다리. 


루프램프 ( - , loop ramp)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의 연결로 중에서 주로 클로버형에서 좌회전 교통류를 처리하기 위하여 원형으로 설치하는 연결로. 


루프 차륜감지기 ( - 車輪感知機, loop detector)

  노면에 루프모양의 코일을 매설, 교류전류를 흘려놓고 그 위로 차량이 통행할 때 인덕턴스(inductance)가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여 교통량을 조사하는 장치.


뤼더선 ( - 線, Luders line)

  재료시험편을 항복점을 넘어 인장시키면, 시험편의 축과 약 45도의 경사를 이루는 면(즉 전단응역이 최대인 면)에 따라 미끄러짐을 일으켜, 그 면과 표면과의 교선이 선형이 되어 나타나는 선을 말함.


류에르 유동성 ( - 流動性, luer fluidity)

  구우스아스팔트의 시공시 유동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시공의 난이에 크게 영향을 미침.


류트 ( - , lute)

  길이 1.5 m정도의 목제 직선자에 긴 자루를 붙인 것으로 부설한 아스팔트혼합물의 표면을 펴고르는데 쓰임.  판레이크라고도 부름.


리그닌 ( - , lignin)

  목재중의 20~40 % 정도 포함된 고분자 물질로서 섬유소와 섬유소의 중간층에 위치하여 강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함. 화학약품 및 미생물 분해에 대하여 매우 안정함.


리니어 모터카 ( - , linear motor car)

  회전운동을 하는 모터에 대해, 직선운동을 하는 모터를 리니어모터라 함. 평면상의 고정자에 대해, 주행차량에 주행자를 설치하여 구동시키는 차량으로, 신교통시스템, 공작라인, 콘베어시스템 등에 이용되고 있음.


리드 (ꡒ誘導ꡓ, lead)

  분기기에서 한쪽방향으로 열차를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한 설비.


리드곡선 (ꡒ誘導曲線ꡓ, lead curve)

  분기부에서 리드부에 생기는 곡선.


리드길이 (ꡒ誘導長ꡓ, lead length)

  분기기에서 텅레일 선단부터 크로싱부의 노즈레일 선단까지의 거리.


리드반경 (ꡒ誘導半徑ꡓ, radius of lead curve)

  리드부에 생기는 곡선반경.


리머 ( - , reamer)

  ① 미리 작은 구멍을 뚫은 강재편을 조합시켜, 규정치수의 구멍지름에 맞추기 위해 이용하는 구멍확장용 드릴, 브릿지리머.

  ② 미리 드릴로 뚫은 작은 구멍의 직경을 정확한 치수로 하고, 또한 내면을 보기좋게 마무리하는 공구.


리머볼트 ( - , reamer bolt)

  타입볼트의 일종으로, 리머구멍을 통해 체결함.


리몰더빌리티 ( - , remoldability)

  지깅(jigging) 또는 진동에 의해 콘크리트를 철근 둘레에 안착시키거나 거푸집형상에 순응하는 굳지않은 콘크리트의 리몰딩 작업의 난이의 정도.


리몰딩시험 ( - 試驗, remolding test)

  콘크리트 컨시스턴시 시험방법의 일종으로 콘크리트의 플로우시험 테이블 위에 내외 이중의 원관용기를 고정해 놓고 그 속에 콘크리트를 넣어 슬럼프시험을 행한 콘크리트상면에 추를 재하시키고 플로우테이블을 상하로 움직여 내외 원관 내의 콘크리트표면이 같은 높이가 될 때까지 움직인 횟수로 컨시스턴시를 표시함.


리밍 ( - , reaming)

  구멍의 내면을 리머로 마무리하는 작업.


리버스서큘레이션드릴 ( - , reverse circulation drill)

  대구경 굴착기의 일종. 굴착기 끝에 특수한 형상의 비트를 회전시켜 굴착한 토사와 물의 혼합물은 드릴파이프를 통하여 펌프로 꺼내고 물은 다시 환원됨.


리버스서큘레이션공법 ( - 工法, reverse circulation)

  현장타설말뚝을 위한 천공법의 일종으로, 드릴빗드가 선단에 장착된 드릴롯드를 회전시키는 로타리드릴방식으로 굴착작업이 진행되며, 굴착작업중 공내수위를 높게 유지시킴으로써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면서, 굴착된 흙은 물과 함께 드릴롯드 내부를 통하여 배토하는 방식의 천공방법.


리베터 ( - , riveter)

  리벳을 박는 기계.


리벳 ( - , rivet)

  강판, 형강등의 접합에 사용되는 연결재의 일종으로 가열하여 리벳구멍에 끼우고, 이미  만들어진 리벳머리를 받친 후 반대편을 때려 적당한 리벳머리를 만듦.


리벳가열 ( - 加熱, rivet heating)

  리벳을 900~1100 ℃(벚꽃 빛깔)로 가열하는 것.


리벳구멍 ( - , rivet hole)

  리벳을 설치하는 구멍.


리벳길이 ( - , rivet / rivet shaft length)

  접합두께와 지름에 따라 정해지는 리벳의 머리를 제외한 길이.


리벳머리 ( - , rivet head)

  리벳의 머리부분. 둥근머리, 평머리, 접시머리, 둥근접시머리 등이 있음.


리벳선 ( - 線, rivet line)

  일렬을 이루는 리벳의 중심을 연결한 선.


리벳접합 ( - 接合, rivet connection)

  강판, 형강 등을 리벳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접합형식.


리벳칼라 ( - , rivet collar)

  리벳머리밑의 길이가 너무 길 때, 리벳의 머리밑에 대는 고리.


리벳피치 ( - , rivet pitch)

  리벳선 방향으로 측정한 인접 리벳의 중심거리.


리벳해머 ( - , rivet hammer)

  리벳터를 사용할 수 없는 곳 또는 현장리벳체결에 이용하는 손으로 들 수 있는 충격식 리벳결합 기계.


리벳홀더 ( - , rivet holder, backer)

  리벳체결의 경우, 기성리벳머리를 지지하는 금속기구.


리브 ( - , rib)

  ① 강상판이나 복부판 등을 보강하기 위한 보강재.

  ② 아치의 외부곡선을 이루는 주 부재로서 외부하중을 주로 압축력에 의하여 지점으로 전달함.


리브만 분류 ( - 分流, Libman’s classification)

  수역의 오염단계를 수중생물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분류단계는 오염의 정도에 따라 ploysaprobien, α-mesosaprobien, β-mesosaprobien과 oligosaprobien으로 구분됨.


리브아치 ( - , ribbed / solid rib arch)

  아치를 구성하는 부재가 플레이트 거더 또는 그에 준하는 단면형을 가지는 아치.


리아스식 해안 ( - 式 海岸, ria type coast)

  우리나라 남해안과 같이 굴곡이 많은 해안. 


리쯔 방법 ( - 方法, Ritz method)

  변위 경계조건을 만족시키는 유한한 개수의 기저 함수의 선형 조합으로 미지함수를 표시하고, 그 기저 함수를 가중함수로 사용하여 미분 방정식의 근사해를 구하는 가중 잔차법의 일종.


리차드슨수 ( - 數, Richardson number)

  연직방향의 밀도차에 의하여 발생하는 성층화(stratification)를 나타내는 무차원수. 를 연직방향의 거리, 는 유속, 는 밀도 및 는 중력가속도일 때, 로 표시됨. 


리칭 ("溶脫", leaching)

  흙의 구성광물이나 간극수중의 염류가 침투수나 지하수의 작용으로 용해되어 유출되는 것. 용탈(溶脫)이라고도 함. 퀵-클레이(quick-clay)는 용탈작용을 받은 전형적인 점성토임.


리터 방법 ( - 法, Ritter’s method)

  트러스의 부재 내력을 구하기 위한 단면법의 일종으로 동일 직선상에 있지 않은 임의의 3점에 대한 모멘트의 합이 각각 영이라는 조건을 사용함. 


리프트 ( - , lift)

  ① 바람의 양압력.

  ② 엘리베이터나 덤웨이터류의 총칭.

  ③ 크레인의 들어올리는 높이.

  ④ 댐공사 등에 있어서 한번에 쳐 올리는 콘크리트의 높이.


리프트슬래브 ( - , lift slab)

  바닥슬래브 또는 지붕슬래브의 콘크리트를 지상에서 치고 재크로 소정위치까지 들어올리는 시공방법 또는 이와 같이 시공된 슬래브.


리프트업 공법 ( - 工法, lift-up erection method)

  대스팬구조의 보와 지붕가구 등을 지상의 낮은 곳에서 조립한 후, 잭(jack) 등을 이용하여 소정의 위치까지 이동시켜 가설하는 공법.


리프트조인트 ( - , lift joint)

  연속한 2개의 리프트의 접합면.


리프트 타워 ( - , lift tower)

  물체를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는 장치를 위해 설치하는 탑.


리프팅갈고리 ( - , lifting hooks)

  프리캐스트부재 등에서 들어올리기 위하여 설치한 갈고리.


릴랙세이션 ( - , relaxation)

  강재에 인장응력을 가해서 양단을 고정하여 일정한 길이로 유지시킬 경우 시간의 경과와 함께 일어나는 응력의 감소.


릴침식 ( - 浸蝕, rill erosion)

  물에 의한 사면침식의 한 형태. 강우 등에 의한 표면유수의 흐름이 사면의 표면요철이나 연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고랑(rill)을 형성시키면서 침식하는 현상. 세류침식(細流侵蝕)이라고도 함.


림드강 ( - , rimmed steel)

  주형내에서 용강속의 산소와 탄소가 작용하여 일산화탄소를 발생하고, 용강이 특유의 비등교반운동(리밍액션 이라함)을 하면서 응고한 강. 탈산제로 페로망간, 소량의 알루미늄을 첨가하여 만  든 강. 표층부는 깨끗하나 편석이 있음. 


립 ( - , rip)

  경량형강 단면의 단부를 꺾어 휘어놓은 듯한 모양의 것. 립홈형강, 립Z형강 등이 있음.


립파빌리티 ( - , rippability)

  토공 굴착시 그 기계가 어떤 암질을 어느 정도 팔 수 있는가의 능력을 나타내는 단위.


링 거더 ( - , ring girder)

  ① 수압철관에 설치하여, 2점으로 지지하는 구조. 원형보강환이라고도 함. 

  ② 고리모양의 보. 방사서스펜션 방식의 중앙의 링 등에 이용함.


링 스프링 ( - , ring spring)

  고리모양의 용수철.


링전단시험 ( - 剪斷試驗, ring shear test)

  직접전단시험의 일종으로 ring 모양의 중공원통형 시료의 윗면에 회전력을 주어 전단시킴. 큰 전단변형을 직접 얻을 수 있으며 점토의 잔류전단강도를 얻기 위한 시험으로 이용됨.


링 커트 ( - , ring cut)

  터널굴착공법 중의 부분굴착공법의 하나로서 중앙에 코아를 남겨서 막장의 토압을 지지하면서 주변을 링 모양으로 굴착하여 지보를 설치하는 공법이며 풍화토 이하의 강도가 약한 지반에서 주로 적용함.


링크 지점 ( - 支点, link support)

  구조물과 지지부에 활절로 연결된 일차원 부재를 이용하여 구조물을 지지하는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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