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위로서생략) 각 종의 Test에 의한 결과로 물리는 양은 판 두께의 0.4배로 판명됐다. 따라서, 앞에 서
술한 경우에서, 이 양을 예상하여 그림 2-2을 고쳐서 그림 2-3으로 하면 절곡 가공후의 치수는 각각
10mm, 10mm가 된다. 즉, 내측 치수에 대하여 이 경우 0.4t/2=0.2t, 0.2*2=0.4mm을 물리므로 각각의
절곡 방향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절단치수는 26.8-26=0.8mm 길게 한다.
이것은 구부리기 하나에 대한 양이지만, 2개, 3개가 된다면 이 생각을 넓히는 것이 좋다.
그림 2-4, 그림 2-5 제품의 경우 그 전개도를 구해보자. 그림 2-4에서 물리는 양을 a, b, c, d에서는
0.2t=0.2*1=0.2mm. 따라서 10-1+0.2=9.2, bc에서는 ab의 0.2mm와 cd의 0.2mm의 합계 0.4mm가
되어 결국 절곡 선간은 50-2+0.4=48.4mm가 된다. 이처럼 그림 2-6의 전개도를 얻을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그림2-5의 경우도 그림 2-7 처럼 된다. 절곡선이 실선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종이면에서
앞쪽방향의 구부리기를접선은 반대방향의 절곡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 2-4의 경우는 양 절곡 t=1의 난에서 전장 L=A+B+B-3.2이므로 A=10, B=50, C=12를 대
입하면 이와 같은 공식으로 외측치수도 얻을 수 있다. 복잡한 절곡이라도 이 표에 나타난 기본형의
구성으로 쉽게 전개치수를 산출 할 수 있다.
3dsMAX012.Beginner(입문) Modeling - 반지(Ring) (0) | 2019.03.12 |
---|---|
3dsMAX011.Beginner(입문) Modeling - 별 만들기 (Star) (0) | 2019.03.12 |
3dsMAX010.Beginner(입문) Modeling - Editable Poly를 이용한 컵 모델링(Cup modeling with Editable Poly) (0) | 2019.03.12 |
3dsMAX009.Beginner(입문) Modeling - 머그컵(Mug Cup) (0) | 2019.03.12 |
3dsMAX007.Beginner(입문) Modeling - 클립(Clip) (0) | 2019.03.12 |
3dsMAX006.Beginner(입문) Modeling - 테이블(Table) (0) | 2019.03.12 |
3dsMAX005.Beginner(입문) Modeling - Interior decoration A (0) | 2019.03.12 |
3dsMAX004.Beginner(입문) Modeling - 볼펜 (Ballpoint pen) (0) | 2019.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