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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은 에너지를 흡수-방출하여 기계등의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특수한 형상 또는 

구조로 만들어진 탄성체 기계부품이다. 스프링에는 겹친 판, 코일, 토션바, 선형, 박판 형태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판형은 철도차량, 자동차(특히 화물차), 산업기계 등에 널리 사용된다. 코일형은 승용차의 

현가장치를  비롯하여 일용품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스프링강은 중·고탄소강에 Cr, V, B 등의 합금원소를 첨가한 것으로 고탄성한도 및 고(高)내력을 

얻기 위해 열처리  또는 냉간가공이 적용되므로 열처리용 스프링강과 가공용 스프링강으로 나뉘어진다. 

열처리용 스프링강은 요구하는  스프링형태로 성형한 후에 담금질-뜨임을 시행한 것으로 KS에는 7강종,

9종류의 재료가 규정되어있다. 


가공용 스프링강에는 경강선이나 피아노선이 이용된다. 특히 자동차용 스프링에는 인장강도가

1,270㎫(130 ㎏f/㎟)급의 재료가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 피아노선

피아노선은 스프링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입니다.

악기에 사용되는 선과 같은 성능이 요구되는 것으로 피아노선 이라고 불리워지며 JIS G 3522

피아노선은 스프링용을주 목적으로 해서 규정되어 있는 선 스프링 재료의 대표적입니다.

스프링 성형후 성형에 의한 유해한 잔류 응력의 제거와 스프링 성능개선을 위하여 나마시를 시행합니다.

스프링에 탄성한을 높게 , 처짐을 방지하는 경우에는 200~250℃,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경우에는 

300~350℃의 저온의 열처리를 실시합니다.


용도

철도차량 스프링, 볼스타 스프링, 진동 압축기 스프링, 공진 스프링, 엔진 및 압축기의 방진 스프링 등에 사용됩니다.


규격

직선 : 0.5mm ~ 30mm , 강선 : 0.3mm ~ 13mm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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