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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이나 자동차 등의 차축을 차량 본체에 장치하는 경우에 대부분 2종류의 금속재료가 접촉하여 

작동하고 이 부분에는 반드시 마찰에 의한 발열이 생기며 최종적으로는 소착(燒着: 열로 인해 

눌어 붙음)현상이 일어나 결국 파괴에 이른다. 때문에 구동부를 가진 기계장치에는 마찰을 감소

시키기 위해 베어링이 장치된다.


철강계 재료는 0.91.1% Cr을 첨가한 강으로 KS에는 5종류가 규정되어 있으며 표면경화강도 사용된다

베어링재료에는 고정도, 내마모성, 내전동 피로특성이 요구된다. 회전 베어링재료는 

볼베어링이나 로울러 베어링의 내륜과 외륜 및 내부에 들어있는 볼() 및 굴림대 등의 운전체

에 이용된다. 규격의 예를 표에 나타낸다.  


기호

주요 성분 (%)

Si

Mn

Cr

Mo

STB1

0.15~0.35

<0.5

0.9~1.2

-

STB3

0.4~0.7

0.9~1.15

0.9~1.2

-

STB5

0.4~0.7

0.9~1.15

0.9~1.2

0.10~0.25

※ C : 0.95~1.1, P<0.025, S<0.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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