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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량이 약 0.15%인 강재를 예로 들면, 내력이 200~300N/㎟, 인장강도는 400~500N/㎟ 정도임


1. 탄소강은 C량을 증가시키는 것만으로도 강도(경도)가 상승하며, 반대로 신율과 수축율이 감소함.

인성(靷性)이 저하하기 때문에 실용 구조물의 강도요구 부품재로 적용하기가 어렵게 됨

2. 철강재료는 선박, 교량, 건축물 등 제작시에 용접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음

3. C함유량이 많은 재료의 용융용접(熔融熔接)을 행하면 용접금속에 인접하는 영역의 열영향부

(heat affected zone, HAZ)가 현저하게 경화되어 취약하게 되고, 균열이나 파괴에 이르게 됨

4. 용접법이 공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게 됨

5. HAZ의 경화를 막기 위해 용접성이 우수한 철강재료가 필요하게 됨

6. 대형 탱크, 대형 다리(大橋) 또는 초고층 빌딩 등 구조물이 거대화 됨에 따라 사용되는 강재의 

두께가 상당히 증가하고, 재료 자체의 질량(自重)이 대단히 크게 되는 것도 문제가 되어 옴

7. 강에 미량의 합금원소를 첨가하기도 하고, 열처리를 행하여 양호한 용접성을 가지면서 연성이나

 인성의 저하를 최소화하고, 내력 및 인장강도를 높인 많은 강재가 수 십년에 걸쳐 개발되고 있음

8. 이 종류의 재료를 고장력강(high tensile steel, HT)이라고 하고, 보통「하이텐」이라고 부르기도 함.


즉!!  고장력강은 특히 내력이 높고, 탄소강에 비해 항복비가 큼,  항복비 = 항복강도 / 인장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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