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경제성:기계재료는 재료의 설계 단계부터 선정, 부품 제조, 사용 환경, 최종 폐기에 이를 때까지 경제성이 고려 되어야 한다. 즉 가장 가격이 저렴하며 구입하기가 쉬워야 하고, 이 재료를 사용하여 부품재료의 용도에 적합한 기능을 부여 할 때 가장 경제성이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경제성은 기계재료의 자원량, 재료가공, 활용기술과 사용량에 따라 변화할 수가 있다.


가공성:재료의 가공성은 기계부품의 제조기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원자재를 가공하여 완제품으로 만드는 공정에서의 가공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재료의 가공성은 각 기계부품의 가공법의 종류와 제조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가공성이 나쁜 재료는 제조 할 때 비용이 많이 들고, 불량이 많이 발생하여 생산성이 저하된다. 따라서 기계재료의 선정 시에는 이와 같은 가공성을 감안하여 재료를 선정한다.


기계부품의 성능을 장시간 유지 할 수 있는 성질:기계부품의 사용 환경 및 요구되는 성능은 다양하다. 즉, 기계부품으로서 사용환경은 민물(담수)중 또는 해수중, 고온이나 저온, 부식성 분위기, 초고속 혹은 초저속, 마찰이나 마멸, 진동, 충격, 정적 또는 동적강도 등으로 다양하며 이에 각각 요구되는 부품의 조건과 성능을 갖추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