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오캐드스터디카페

728x90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제조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오늘날의 제조업은 이러한 높은 장벽을 뛰어넘기 위해 도전을 거듭하면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업의 설계 환경은 설계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오류를 줄여 설계 데이터를 능률적으로 활용/사용/이용함으로써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 설계에서는 구조 자체의 설계에 초점이 맞춰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전기 컨트롤 없이 기계 설계 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입니다. 전기와 기계, 이 두 가지의 설계를 균형 있게 개선하는 것이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단축의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실제로 설계 현장에서는 보통 계속 사용하여 익숙하고 또 일반적인 AutoCAD® 를 사용한 전기 도면의 제도가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범용 CAD 에 의한 전기 도면의 작성에서는 모두 수작업으로 제도를 해야 하므로 많은 수고가 필요할 뿐 아니라 설계자에 의한 오류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AutoCAD® Electrical 은 전장 설계를 특화시킨 툴입니다. 전기 도면을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하기 위한 많은 명령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도면 데이터의 집계, 확인 및 자동 편집 기능으로 정확한 작업을 보다 빨리 수행할 수 있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됩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실제 작업을 비교하여 AutoCAD Electrical 에 의해 생산성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설명 하겠습니다. 비교 실험에서 작업 효율을 5.2 배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AutoCAD® Electrica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프로젝트 도면 관리 : 일반적으로 구조도는 몇 페이지짜리부터 수백 페이지짜리까지 다양합니다. 따라서 설계자는 다중 도면(파일)을 하나의 설계 정보로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범용 CAD 에서는 이들 데이터를 하나의 설계로 취급할 수 없어 수작업으로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 등 동작상에 있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은 이들 설계 도면을 하나의 ‘프로젝트’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설계자는 어떤 폴더에 도면이 저장되어 있는지 등을 의식하지 않고도 관리할 수 있어 설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중 도면을 일원 관리 다중 폴더에 각각 저장된 도면의 관리도 가능

  1. 프로젝트 및 도면의 신규 작성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작성 및 추가
  2. 객체 내 도면 정보 추출 도면 정보를 추출 및 목차 페이지 작성
  3. 미리보기 및 도면 정보 표시 도면 미리보기 및 상태 정보 표시
  4. 도면 정보 일괄 변경 제목 블록, 패널 번호, 선, 번호 등 일괄 변경
  5. 연속 인쇄 선택한 도면을 일괄 인쇄
[1] 구조도 제도
구조도를 작성하려면 먼저 와이어를 그리고, 기호를 배치하고 와이어 번호를 배치합니다. AutoCAD 에서 구조도를 그리려면 와이어의 경우는 와이어를 1 개씩 그리고, 기호는 블록을 배치하며, 와이어 번호는 하나씩 수작업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수백 매에 달하는 전기 도면을 이렇게 수동으로 제도하면서 오류 없이 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단순한 와이어가 아닌 접속 정보를 가진 와이어로 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호와 와이어 번호도 단순한 도면 기호가 아닌 전기 정보를 가진 지능적인 데이터로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회로 설계에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우선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기능을 검토해 봅시다. 

 

[2] 기호 배치

AutoCAD 에서는 동작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로서 처음에 전기 기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기호를 등록한 후에는 카탈로그를 보면서 부품 정보를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표준화하기 위해서는 기호의 형상 및 부품 정보의 기입 방법을 팀 전체가 통일해야 하지만 사실상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AutoCAD Electrical 에는 수만 가지에 달하는 기호 형상 및 패널 제조업체의 부품 정보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어 설치 후 바로 이 기호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로 기호로 배치되기 때문에 부품 정보와 터미널 정보를 가진 지능적인 데이터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교점의 자동 배치/연결점으로 끌어들이기/기호 삽입/속성 편집/와이어 절단/기호 이동

 

[3] 와이어 번호

전기 도면의 와이어 번호는 와이어를 개별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중복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AutoCAD 에서는 설계자가 이 정보들을 관리하면서 수동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 후 중복 확인 등 설계 검토 작업에도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와이어에 대해 고유한 와이어 번호를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중복될 우려가 없습니다. 관련된 전체 도면에 대해 일괄적으로 자동 와이어 번호가 적용되므로 가용성 설계 등에서 도면을 복사하여 편집한 경우에도 처음 도면에서 와이어 번호를 변경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오류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동 와이어 번호/와이어 유형별로 다른 형식/지시선

[4] 표준 회로

전기 회로에서 자주 사용되는 회로 패턴이 있는데 표준 회로라 부릅니다. AutoCAD 에서는 다른 도면에서 복사해 오거나 미리 블록으로 등록해 뒀다가 이용하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다시 설계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표준 회로를 등록할 수 있어 팀 전원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치되면 와이어의 접속 정보는 물론 도면 설정에 따라 패널 번호 및 와이어 번호가 자동으로 할당되기 때문에 편집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오류를 없앨 수 있습니다. 

 

 

회로 패턴 등록/표준화 추진

 

AutoCAD Electrical 과 AutoCAD 설계 비교해 보면 위의 이미지 작업을 예로 보면 AutoCAD에서는 약 1시간20분 소요되고

AutoCAD Electrical에서는 15분이면 충분히 작업됩니다.

 

 

 

[5] 시퀀스 도면과 래더

전장 설계에서는 세로 모선과 가로 작업선 등의 래더를 그립니다. AutoCAD 에서는 모선이 되는 평행선을 먼저 수작업으로 그려야 합니다. 작업선은 등 간격이 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주소 할당을 위한 번호도 하나하나 수동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모선과 작업선을 일괄적으로 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래더 부분에는 주소가 자동으로 할당되어 필요에 따라 일괄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AutoCAD Electrical 래더의 제도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래더 작성/주소 편집/횡선 추가/패널 번호/와이어 번호/위치 조정

 

[6] 전기 회로도 및 접속도

회로가 복잡해지면 여러 가지 와이어의 유형이나 표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계통을 나누어 제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와이어를 색깔 별로 나누거나 와이어의 유형에 따라 도면층을 변경하거나 할 필요가 있습니다. AutoCAD 에서 이러한 접속도를 작성하는 경우, 색을 나누고 싶을 때는 도면층을 변경하고 와이어 유형의 구분이 필요하면 수동으로 도면층을 추가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와이어색과 도면층으로 나누면서 배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어의 유형도 맞추어 정의할 수 있어 복잡한 도면을 작성할 경우에도 설계자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배선도층과 와이어 유형/트위스트 형상/터미널의 위치 표시와 끌어들이기/교차를 피한 자동 와이어

 

[7] 동력 구조도

동력 구조도에서는 다중 와이어를 설계합니다. 중요한 것은 다중 와이어를 일괄적으로 작성하고 와이어 번호도 배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AutoCAD 에서는 와이어를 1 개씩 작성해야 할 뿐 아니라 와이어 번호도 수동으로 배치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동력 구조도를 그리기 위한 명령어도 잘 갖춰져 있어 능률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중 와이어/수평 및 수직의 와이어 간격/각도 있는 와이어/다중 와이어 번호 

 

[8] 커넥터 배선도

커넥터 사이의 접속을 표현하는 도면을 작성합니다. 커넥터를 핀 수와 방향에 따라 작성해야 하므로 커넥터의 유형에 따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커넥터 간의 와이어도 필요합니다. AutoCAD 에서는 이들 커넥터는 모두 수동으로 작성하거나 핀 수와 방향에 따라 커넥터를 미리 모두 등록해 두어야 합니다. 도중에 분할하려고 하면 더 어렵습니다. 또한 커넥터 사이의 와이어는 하나씩 수작업으로 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커넥터를 미리 등록해 둘 필요가 없습니다. 커넥터를 작성하는 명령어 및 커넥터 사이를 배선하기 위한 명령어가 준비되어 있어 빨리 작성할 수 있습니다. 

 

 

[9] PLC I/O 도

PLC(시퀀서)를 이용한 설계에서는 입출력 장치를 표현한 I/O 도를 작성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백 매에서 수 천 매의 도면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

다. AutoCAD 에서는 유형별로 형상이 다른 카드를 모두 등록하거나 처음부터 설계해야 합니다. I/O 주소를 와이어 번호로 하는 경우에도 수동으로 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카드 도면(card diagram)를 미리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PLC 의 카드를 작성하는 전용 명령어가 갖춰져 있

으므로 힘들이지 않고 도면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설계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수동 제도에 할애하던 시간을 다른 설계를 위해 쓸 수 있습니

다. 

 

 

[10] 장치 배치도

상세한 패널 배치도를 제도할 경우 설계자는 데이터 북을 확인하면서 등록이 끝난 배치도용 기호를 찾아 하나씩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확인 작업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AutoCAD 를 이용한 작업에서는 카탈로그로 크기나 구멍 뚫린 형상을 하나씩 확인하면서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누락된 것 없이 배치했는지 등을 제도 후에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구조도의 정보를 이용하여 배치하기 때문에 배선도와 일치하는 배치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도뿐 아니라 설계 검토 작업도 크게 줄어듭니다. 

 

 

[11] 터미널 스트립 배치도

구조도 내에는 많은 터미널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설계자는 이 터미널을 집계하여 터미널 배치도를 작성해야 하지만 구조도에 기술된 터미널을 정확하게 집계하고 표기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AutoCAD 를 이용한 작업에서는 카탈로그에서 크기나 구멍 뚫린 형상을 확인하면서 터미널 스트립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터미널 번호나 와이어 번호, 터미널에 상응하는 패널 번호를 정확히 배치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주의를 기울여 설계해야 합니다. AutoCAD Electrical 에서는 구조도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빨리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12] 생산성 비교

설계 소요 시간을 직접 비교해 보십시오. 여러 도면을 그리는 AutoCAD 와 AutoCAD Electrical 로 실제 제도에 필요한 시간을 비교했습니다. 전장 설계의 생산성을 높이기에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도면 설계 시간만을 비교할 수 있도록 기호 및 도면은 사전에 준비하였습니다. 

※제도 시간의 비교이며 설계 검토 작업 등의 시간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AutoCAD Electrical 과 AutoCAD 는 데이터 완전 호환

 

AutoCAD Electrical 에서 제도된 데이터는 AutoCAD 와 동일한 DWG 형식입니다. 타사 및 타 부서와 데이터를 송수신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utoCAD 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API 를 이용한 사용자 설정도 가능합니다. 파트너 솔루션의 전체 목록은 http://www.autodesk.co.kr 를 참고하십시오.

 

 

[자료출처 및 프로그램 구입처 문의] : http://www.u-serv.co.kr

 

728x90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